::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7/09 10:39
25/07/09 10:41
요런것도 보실수 있겠네요.
https://portfolioslab.com/tools/stock-comparison/JEPQ/QQQ
25/07/09 11:49
일시적으로는 배당이 좋아보이니까요.. 크크.. 머리를 앞서는 사람의 마음이란..
저도 한때 QYLD 좋아했던 시절이 있었드랬습니다.
25/07/09 12:13
1. 노후자금 10억을 넣었을때 voo qqq 에 넣고 배당관계없이 매달 일정액 몇백씩 빼서 쓰기
vs 2. jepi에 넣고 배당으로 같은 금액 쓰기 10년뒤 남는돈은 1번이 많을겁니다 근데 사람의 마음이 원금을 헐어서 쓰는거를 버티기 힘든게 문제긴 합니다 논리적으로는 1번이 맞습니다
25/07/09 13:19
많은 분들이 커버드콜 상품에 단점을 지적해주셨는데 저도 어느정도 동의를 합니다. 다만 노후 자금과 같은 현금 흐름이 중요한 투자에서는 지수 몰빵이 쉽지 않죠. 타이밍의 저주에 걸릴 수 있죠. 만약 지금 시점이 고점이라면... 시장이 대세 하락에 빠지고 그 상황에서 생활비가 필요해서 자금이 빠지면 회복하는 것도 요원하죠. 일단 그 상황에 대한 스트레스도 상당할테고요. 괜히 기관이 미장 지수 투자가 수익률이 가장 높다는걸 몰라서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죠.
부모님 노후자금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몰라서 답변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이 경우 지수 몰빵, 커버드콜 몰빵 보다는 기본적인 포트폴리오 투자만 해도 투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히 미국단기채 (BIL, SGOV 같은거) 50%, QQQ/VOO 50% 넣어놓고 단기채에서 나오는 월배당+주식형배당 으로 생활하시고 부족하면 단기채에서 조금씩 원금을 찾아서 쓰다가 시간이 지나고 단기채 40%, 주식 60% 로 비중이 바뀌면 주식ETF를 팔고 단기채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5:5는 예시이고 자금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서 6:4, 7:3 으로 운용하셔도 됩니다. 여기에 성향에 따라 장기채, 금 등의 ETF만 추가해도 그게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입니다. 포트폴리오 투자 장점은 어쨌든 비중을 맞추는 리밸런싱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분할매매가 된다는 거죠. 결국 타이밍으로 인한 손실을 방어하는 겁니다. 주식이 떨어져서 주식 비율이 낮아지면 단기채에 매도 주식 매수를 하니까요. 여기에 어느정도 시장 판단을 해서 비중만 조절하면 그야말로 기관, 펀드들이 하는 포트폴리오 투자가 되는 거죠. 젊은데 바빠서 투자할 시간 없고 수익 > 소비가 많은 경우는 저축성 지수 ETF 매매를, 은퇴 후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 즉 소비>수익 일때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추천합니다.
+ 25/07/09 14:28
(수정됨) 저라면 써두신 예시에 골고루 분산투자 할 것 같습니다.
여생이 많이 남은 젊은 사람이면 voo/qqq 존버가 무조건 좋지만 여생이 10~20년 남은 사람이 10년 이상 횡보하락장 맞으면 어질할 수 있거든요. 어르신이면 장기간 횡보하락장이 와도 다달이 인컴이 들어오는 커버드콜에 보험조로 일정 퍼센티지 넣어두는 거 좋다고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