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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7/05/04 03:22:55
Name 운동화12
Subject [질문] [스타1] 얼리 메카닉이 안되는 이유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스알못 토스 유저 였다가 테란으로 전향해보려고 하는 아재인데요.

테저전에 레이트 메카닉이 대단한 패러다임 전환이란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왜 저그상대로 일찍 메카닉을 하면 안되는건가요?  

그리고 스타할때 키보드 쳐다보고 하면 안되는거죠?  (단축키등 누를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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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테란
17/05/04 03:37
수정 아이콘
메카닉으로 시작할 경우 초반 뮤탈수비 때문에 골리앗이 많고 탱크는 적은 병력구성이 되는데 이러면 뮤탈-히드라 상대로 딱히 강한 것도 아닌데다 저그가 하이브가면 괴로워집니다. 레메는 멀티를 먹으면서 체제전환을 하니까 자원력이 바탕이 되는데 선메카는 그게 아니라서 탱크 쌓기가 쉽지 않죠. 키보드는 안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운동화12
17/05/04 04:37
수정 아이콘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복된하루 되세욤
17/05/04 03:46
수정 아이콘
정석이 바이오닉일뿐이지 안되진 않습니다 이윤열도 가끔했지만 너무 먼 시절 얘기니 접어두고 이영호도 가끔했습니다 유튜브 찾아보시길
17/05/04 03:50
수정 아이콘
이재호선수였던가.. 패스트 골리앗으로 저그 밀어버리는 전략도 있었긴 했는데..

일단 초반 1티어 상황에서 저그유닛을 상대할때 바이오닉유닛이 가성비가 압도적이기 때문입니다..
랄라리
17/05/04 05:43
수정 아이콘
지금도 생커맨드 빌드 쓰고 골리앗러쉬 여전히 위협적이죠.
특히 지난 asl2 맵 태풍의 눈같이 생더블컴하기 좋은맵에서 자주 나왔습니다.
싸구려신사
17/05/04 07:20
수정 아이콘
그렇게되면 골럇탱크 한타이밍 러쉬밖에없어지죠. 장기전운영하기에 저그에게 시간을 내줄수밖에 없습니다.
구밀복검
17/05/04 07:53
수정 아이콘
바이오닉 후 레이트 메카닉이 좋은 건 바이오닉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주도권을 쥐면서 저그가 멀티를 펴고 센터로 진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게 가능한 것은 저그의 메인 원딜인 히드라가 마메 상대로 핵폐기물 그 자체이기 때문이고요. 히드라가 마메 상대로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뮤탈이 뜨기 전까지 테란의 타이밍을 뺏는 것이 불가능하고, 러커까지 추가된 이후에야 3가스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후 하이브 펴고 디파일러까지 확보된 이후에야 4가스 멀티를 획득하면서 센터로 진출할 수 있게 되고요. 하지만 워낙 멀티를 먹고 센터로 진출하는 타이밍이 지연되기 때문에, 테란도 그 사이에 추가 멀티를 완성시키면서 4가스 이상의 자원을 선점하고 메카닉으로 전환하는 데에 필요한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저그가 3가스에서 4가스로 넘어가는 동안 드랍쉽을 통해 테란이 추가로 타이밍을 더 뺏을 수 있다는 것도 영향을 크게 주고요. 원래는 소규모의 드랍은 메인 원딜러가 정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일정 수만 확보해서 어택땅하면 추가적으로 컨트롤 하지 않고 다른 명령을 내리는 데에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테란의 드랍을 토스가 드라군 어택땅으로 방어하고 토스의 드랍을 저그가 히드라 어택땅으로 방어하듯. 하지만 테저전의 경우, 히드라가 원 드랍쉽 병력조차도 상대를 잘 못하기 때문에 저글링/러커/디파일러/스커지를 모두 동원해서 드랍 방어를 해야하고, 이러다보면 어마어마한 컨트롤 부하에 시달리게 됩니다. 테란은 그냥 드랍쉽에서 병력 내린 이후 조금씩 포지션만 이동해주면 되는데, 저그는 저글링 진형 정리해서 덮치고 러커 앉았다 일어섰다 하면서 마메 따라다니고 디파일러 스웜 계속 써주고 하는 식으로 여러 번 명령을 소모적으로 내려줘야하죠. 그렇게 그 사이 테란은 스무스하게 메카닉 전환을 할 수 있게 되고..

근데 처음부터 메카닉으로 시작하게 되면 저그가 마메의 압박을 받지 않기에 히드라든 뮤탈이든 간에 빠르게 멀티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되려 센터를 잡고 있을 수 있고요. 이렇게 센터를 저그가 잡게 되기 때문에 테란은 선바이오닉으로 출발한 것에 비해 멀티가 늦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메카닉의 특성상 병력이 누적되지 않았을 때에 소모되는 일은 절대적으로 피해야하고, 벌쳐만 돌아다닐 수밖에 없는데, 벌쳐만 가지고는 오버로드와 뮤탈과 히드라가 있는 저그를 제어할 수 없죠. 따라서 테란이 멀티를 다수 확보하기 한참 전에 저그가 4~5가스 가량의 멀티를 확보할 수 있게 되고, 결국 테란 입장에서는 2/1업 병력 200 모아 한 방 밖에 할 게 없게 됩니다.
운동화12
17/05/05 04:10
수정 아이콘
와... 감사합니다... 스타의 세계는 깊군요..
랜슬롯
17/05/04 08:26
수정 아이콘
얼리 메카닉이 분명히 약점이 많은 조합이긴 합니다. 당장 리쌍록에서도 이영호선수가 2인용맵에서 대놓고 메카닉갔다가 된통당했던 기억이 나네요
17/05/04 08:55
수정 아이콘
바이오닉이 기본이고 후반으로 갈수록 탱크가 중요해지고 탱크를 아예 주력으로 쓰면서 차라리 메카닉으로 체재 변환을 하자 뭐 이런 개념으로 가는거라고 봅니다.

반땅싸움으로 수비만하면 이기는 구도기 때문에 가능한거고 그러니 처음부터 메카닉을 하는건 전혀 다른 게임운영 방식이죠.
안녕사랑아
17/05/04 09:28
수정 아이콘
레메가 훨씬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일 뿐, 일반 메카닉도 깜짝 전략이나 맵에 따른 전략으로는 충분히 좋습니다. 당장 이영호의 108터렛 경기도 레메가 아니라 순수 메카닉이었죠.
"테란이 3가스를 먹기 용이하고 길목이 좁은 2인용 맵" 이라는 전제조건이라면 순수 메카닉도 충분히 강력하다고 봅니다. 물론 그조차도 레메가 더 낫지만요.
17/05/04 09:38
수정 아이콘
가끔씩 써요, 마치 저그 2해처리 쓰는 느낌.
17/05/04 11:41
수정 아이콘
유닛 효율 문제인데(소수일 땐 바이오가 좋고 인구수200 기준으론 메카닉이 좋은) 심리전을 잘 쓰면 초반 메카닉도 괜찮다고 봅니다.
동네형
17/05/04 12:09
수정 아이콘
앞마당먹는게 늦음. 수비가 불리. 멀티 견제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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