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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0/02 19:11
(수정됨) 실기계에서는 컨트롤러가 십자키 좌우입력이 동시에 되지 않는데 에뮬레이터에서는 저걸 강제로 좌우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좌우동시입력을 방지하는 옵션도 따로 있습니다) 좌우입력이 동시에 되면 시간 단축을 더 할 수 있어서 그걸로 TAS를 찍으면 4:54.032까지 기록이 줄어드는데 실기의 룰을 따른 즉 좌우입력을 동시에 하지 않는 기록으로는 TAS의 최고속도가 4:54.265입니다 그런데 이 기록마저도 인간은 달성하기 힘들거라 봤는데 점점 괴물들이 등장해서 따라잡고 있는 중입니다 대표주자로는 niftski란 스피드러너가 있는데 이 사람이 몇년동안 기록을 단축시키고 있었는데 다른 러너가 몇년만에 신기록달성을 이뤄낸거네요 그리고 niftski는 이미 각 스테이지의 합계별로는 4:54.265를 찍어봤기 때문에 이제 런에 적용하는 일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25/10/02 19:15
다른 글리치나 버그같은 방법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ai라고 다를 건 없을겁니다
일일이 조작해서 찍는 TAS로 4:54.03까지 가능한데 이것도 윗 댓글에 달았지만 실기에서는 좌우동시입력이 불가능해서 실기 기준으로는 TAS로도 4:54.265가 한계거든요 로봇팔같은걸로 한다해도 이 기록이 끝일 겁니다
+ 25/10/02 20:48
(수정됨) 와 하시면 되는 부분)
4분 14초 - 깃발 먹어서 스테이지 다 끝내놓고 왜 호들갑이지? 싶을겁니다. 바로 그 깃발을 먹는데에 글리치가 있어서, 아주 정확한 조작(아마도 프레임퍼펙트)으로 깃대를 터치하면 버그가 발동해서 깃발이 꼭대기에서 땅바닥까지 내려오는 연출을 스킵하고 마리오가 즉시 성으로 들어갑니다. 정상 동작 시에는 깃발이 내려오는 시간만큼이 추가되기 때문에 무조건 해내야 하죠. 흠 그러면 깃발을 여기서만 먹나? 아니죠. 돌려보면 모든 깃발을 다 이 글리치로 먹습니다. 이사람은 8-3 깃발 글리치를 처음으로 성공했나봐요. 4분 44초 - 4분 47초 프로그램으로 조작하는 tas와 실제 사람의 최고기록이 0.26초 차이난다는 건, 사실상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는 사람도 기계처럼 똑같이 해낸다는 거예요. 말이 0.26초지 60프레임 기준으로 16프레임 정도의 차이거든요. 그러면 어디서 달라지느냐? 마리오는 달려서 골인하는 게임이고요, 달린다는 건 멈춘 상태에서 속도가 붙는다는 거죠. 여기서 tas 사람들은 왼쪽 오른쪽 방향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걸 기반으로 하는 어떤 조합을 입력하면 그냥 불 버튼 누르면서 가려는 방향을 누르는것보다 더 빨리 최고속도에 도달한다는 걸 찾아냈어요. 그리고 모든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마다 이걸 적용해서 0.2초를 벌어내는거죠. 물론 (에뮬레이터가 허용되었지만) 실제 기체 플레이를 가정하는 스피드런 커뮤니티에선 불가능한 동작이 들어가는 이 스킬은 금지되었는데 허용되었다고 할까 자세한 원리는 모르지만 실제 스피드런에 활용할 수 있는 딱 2군데가 4분 44초부터 4분 47초까지입니다. 보시면 실제 가려고 하는 방향 반대로 한번 점프했다가 진행하죠. 물론 이것도 아무나 그냥 음 반대로 한번 뛰었다가 가면 된다는 거 아냐? 하면서 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니라 프레임퍼펙트로 입력이 들어가야 하는 게 당연하고요. 그리고 이걸 2번이나 연속해서 성공해낸 거예요.
+ 25/10/02 21:56
(수정됨) 8-3까지는 tas랑 똑같은 기록이죠 대단들합니다
8-4만 정복하면 되는데 8-4부분의 첫시작을 d패드로 해야하는 게 있죠 그래서 niftski가 8-3 끝부분부터 시작해서 8-4초반에 패드와 키보드를 번갈아가면서 한 영상도 있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xJhI4e7jias 아이러니한게 최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두 플레이어가 둘 다 키보드유저인데 8-4 첫 시작부분을 패드로 하지 않는 이상 4:54.299가 한계로 알고 있습니다 d패드를 활용해야만 4:54.265까지 갈수 있죠 그리고 말씀하신 4분 44초 ~ 4분 47초도 좌우동시입력은 아닙니다 조금 달라요 저건 그냥 좌 우를 빠르게 슬라이드(?)느낌으로 입력하는 테크닉(스킬)입니다 완전히 좌우동시입력하고는 다르고요 실기에서 불가능한 좌우동시입력스킬은 금지고 에뮬레이터내에서도 동시입력을 방지하는 옵션이 있어서 살짝 다르긴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이거까진 뭐 굳이 설명안해도 되지만 niftski는 소프트웨어 nestopia란 에뮬레이터 (스피드런에서 허용됨) 영상의 기록을 달성한 유저는 하드웨어로 구현한 mister fpga(소프트웨어 에뮬보다 실기와 더욱 비슷하고 인풋렉이 거의 없으며 CRT모니터에도 연결가능)란 걸로 플레이했는데 어쨌든 둘다 좌우동시입력은 nes 실기처럼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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