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모두가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유머글을 올려주세요.
- 유게에서는 정치/종교 관련 등 논란성 글 및 개인 비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2/13 20:20
도쿄 디즈니랜드 개장이 1983년 그동안 일본에서 보고 들은거 있는 재벌이 한국땅에서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행하기엔 문제가 없었지 않을까싶으면서도 실행하는 것 자체가 대단하기도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롯데월드 건설하는 영상을 제가 피지알에 올린 적이 있습니다
25/02/13 20:59
당시 우리나라보다 몇십년 앞서있던 일본 경험이 미래에 대한 통찰에 큰 도움이 됐을거라 생각해요. 지금이야 영상이나 해외여행 가기 쉽지만, 저 때는 외국 물정 잘 아는 사람도 흔치 않았을테고...
가끔 외국생활 잘 하다가 한국에서 음식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곳 가보면 사장님이 고급진 경험을 해봤구나 하는 느낌이 납니다.
+ 25/02/13 22:49
그 불도저 정주영만 해도 측근들이 말리거나 반대한 거 은근 있습니다.
오히려 함께 일구다보니 인간적으로도 가까워서 의견도 쎄게 내고 그런 경우도 있겠죠.
+ 25/02/13 22:54
원래 잠실 토지 소유자는 한양그룹이었는데, 중동부실공사 등으로 법정관리 근처까지 가게 되자 전두환과 친분이 있던 신격호의 롯데로 사업권에 넘어갔고, 이후 잠실 개발은 대한민국 역사에 전무후무한 초스피드로 사업이 진행되었죠. 지금도 그렇지만 80년대 당시에는 롯데는 일본 기업이나 다름 없었고 자본 또한 일본에 있었죠. 당시 전두환 정부는 외자도입법으로 롯데의 자본을 부동산의 형태로 한국에 귀속시키려는 일환으로 롯데에 잠실 사업권을 넘겨주었고 땅도 헐값에 팔았습니다. 그 결과로 현재 제2롯데월드 부지는 87년에 서울시로부터 817억원에 사들였습니다. 당시에도 1600억원은 받아야 하는 땅인데 1024억에 매각했고 거기서 20%를 또 할인해줬죠.
사실 이건 전두환 정부가 시작한게 아니라 박정희 정부에서부터 시작된 나름 유구한 전통?의 롯데 자본을 한국으로 귀속시키기 위한 정경유착이었습니다. 1970년에 롯데 쇳가루 껌 파동을 기억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상당히 파문이 큰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롯데제과를 한국에서 퇴출시켜야 한다 어쩐다 말이 많았는데, 박정희가 신격호와 독대해서 쇳가루 껌 무마해줄테니 을지로에 롯데호텔 지어서 운영해달라고 했습니다. 신격호의 막대한 재산을 한국에 남겨두려는 거였죠. 요즘 재벌 1세대같은 사람이 왜 안나오냐구요? 과거 60~70년대 수준의 정경유착이 있을 수가 없는 사회가 되었으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