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17/01/18 23:53:46
Name jjohny=쿠마
Subject [일반] 반기문, 성소수자, 개신교, 그리고 대선.
[한채윤의 비 온 뒤 무지개] 반기문과 동성애 인권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778323.html
(성소수자 인권운동가이신 한채윤님의 기고문입니다.)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출마에 관한 이런저런 관측 중에는, 흔히 'LGBT'로 대변되는 성소수자 인권 이슈가 종종 언급됩니다. 이 글에서는 (당선 이후 말고) 선거 과정에 대한 예측만 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도전에서 성소수자 이슈는 어떤 방향으로든 큰 영향이 없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1. 반기문

반기문 전 총장의 UN에서의 성소수자 인권 관련된 행보는 분명 진정성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의 행보를 보편인권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어떤 운동가든 정치가든 간에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 그 일환으로 구체적인 대상을 타게팅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렇게 봤을 때, 실제로 반기문 전 총장이 UN 재직시절 한 발언이나 행동들에서 여성, 그리고 특별히 '성소수자' 이슈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축이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UN이 그의 재직 10년 동안 이 측면에서 상당히 진일보했다는 것 역시 자명한 사실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지난 10년동안의 세계인들의 평균적인 인식변화보다 더 급속한 변화였고, 오히려 세계의 분위기전환을 앞서서 이끌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직접적인 공은 전후방에서 열심히 뛰었던 운동가들에게 돌려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정치에서 그 목소리를 그렇게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지해준 행정가/정치인들은 많지 않죠.)

그게 진정성이었든 아니면 어떠한 정치적 움직임이었든 간에,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대선을 위해서 그간의 행보를 뒤집기는 어려울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본인이 UN에 남긴 가장 중요한 흔적 중 하나를 통째로 부정해야 하는 거라... 이 이슈 자체에 침묵하는 정도가 최대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특별히 반기문 전 총장의 선의나 진정성, 혹은 체면을 신뢰해서 이런 예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선에서 보수 개신교 측의 표가 아쉬워진다면 어떻게 돌변할지 모르는 게 또 사람이죠. (애초에 대선 출마 자체가 UN결의안 위반이란 걸 생각하면...) 제가 기대(?)를 거는 부분은 다른 부분입니다. 저는 생각보다 보수 개신교 계열의 사상검증이 그렇게 혹독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경우 반기문 전 총장이 굳이 무리해서 입장철회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음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개신교

역시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수 개신교계열의 가장 큰 관심은, 반동성애 '따위'가 아니고, '보수 정권 재집권'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 지점인데,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실 알고보면 성소수자 이슈에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긍정적인 관심이든, 부정적인 관심이든,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언제나 소수입니다. 예를 들어 동성결혼이 법제화되든 말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전과 별 차이 없이, 별 관심 없이 살아갈 겁니다. 여러 서구권 나라들이 그렇듯이요.

의외로 개신교인들도 그렇습니다. 막연한 거부감, 혐오감 정도죠. 물론 '동성애는 좀 아니지 않아?' 하는 가벼운 수준의 혐오감이야 일반 사회 평균보다는 높은 비율로 관찰되지만, 그렇다고 동성애 반대를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하거나 혹은 표심을 바꾸거나 할 만큼 관심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메가폰 잡고 반대/혐오행동에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소수입니다. 그나마 지금 정도의 관심이 생기게 된 것도 십년 사이의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의 개신교계는 왜 이렇게 반동성애에 열을 올리는 (것처럼 보이는) 걸까요? 그 해답으로 교계 안팎의 많은 연구들은 이것이 '생존전략의 일환'이라는 해석을 내놓습니다.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첨언하자면) 분명 보수 개신교계에는 나름...의 진정성...과 헌신...으로 반동성애 운동을 하는 이들이 존재합니다. 그것을 부정하는 말이 아니고, 이들에게 이렇게까지 발언권이 부여되고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그리 자연스럽지 않으며, 여기에는 어떠한 의도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개신교계는 십수년 전부터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개신교 인구비는 예전처럼 가파르게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줄어들 것을 걱정해야 하는 형편입니다. 개신교에 대한 세간의 인식은 옛날처럼 긍정적이지 않고, 오히려 비판적으로 바뀌어갑니다. 교회 안의 사람들도 더이상 예전처럼 개신교에 인생을 올인하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교계 전체의 헌금액이 서서히 감소합니다. 교계 지도자들이 운용할 수 있는 현금과 사업규모가 줄어듭니다.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교회 건물들 세운다고, 특히 대형교회 세운다고 교계가 금융권에 받아놓은 천문학적인 대출이 조금씩 부도가 나고 있습니다. (현재진행형입니다.)

이것은 매우 실제적이며 총체적인 위기입니다. 가만 두면 한국 개신교라는 시스템 자체가 부도가 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이 지도자들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위기가 있을 때 내부결속을 다지고 입지를 정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장 간편한 것은 역시 외부의 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몇 년 전부터 보수 개신교계는 이 일환으로 반동성애, 반이슬람에 집중합니다.

예장합동·통합·고신·감리회 교단장, "동성애·이슬람 확산, 한국교회 위기"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01206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교단들(실제로 합동, 통합이 1, 2위죠)의 교단장들이 모여서 나눈 대담을 스케치한 기사인데, 그들의 스탠스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참고로 제가 인용한 언론사는 개신교 언론이긴 하지만 개신교계의 이런 흐름에 반대하는 언론입니다.)

현재 한국개신교가 겪고 있는 위기에 동성애나 이슬람의 영향이 손톱만큼이라도 있었을까요? 그럴리가요. 그러나 그들은 개신교의 위기가 동성애/이슬람 때문이라고 개신교인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그래서 동성애/이슬람 관련된 현황들을 과장합니다. 한국에선 과장할 만한 사례도 거의 없으니, 해외의 사례를 끌어옵니다. 본래 개신교계가 반동성애를 하는 이유는 그냥 내부 교리적인 문제 때문이기 때문에 교계 밖에서는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교계 밖에서의 설득력과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동성애와 에이즈 사이의 인과관계, 에이즈의 위험성을 적극 조작, 과장합니다. 퀴어문화축제를 방해하기 위해, 동성애/이슬람 반대집회를 하기 위해 사람들을 버스로 실어나릅니다. (정작 실려온 사람들은 무슨 일인지 잘 모르면서 그냥 교회에서 어디 집회 있다며 가자고 해서 따라온 사람들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렇게까지 해야 사람들이 '그렇대나보다' 정도로 반응합니다.

물론 점잖으신 교계 어르신들, 정치 목사들이 직접 이런 일을 다 실무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말한 열정적인 조직/단체들에게 발언권을 주고 돈을 지원하면서 적극적으로 키워주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반동성애/반이슬람보다도 더 오래된, 더 중요하고 핵심적인 생존전략이 있습니다. 바로 보수 정권에 결탁/부역하는 것입니다. 개신교계가 반동성애/반이슬람에 이정도로 집중해온 것은 기껏해야 10년 남짓이지만, 보수 정권에 대한 결탁/부역은 대한민국의 역사 내내 지속되었습니다. 이들에겐 이쪽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전략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반동성애는 하면서도 그 와중에 보수정권을 건드리는 일은 좀처럼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현재 기준) 야당계열 인사가 동성애에 대해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발언을 하면 열심히 물어뜯지만 여당계열 인사에게 그러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물론 여당계열 인사가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일 자체가 별로 없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단적인 예로,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후보시절에 '동성애는 인정해야 한다'라든지, '동성애에 대한 차별을 없게 할 것' 같은 발언을 하였으나 보수 개신교계가 이걸로 박근혜 후보가 물어뜯는 걸 보신 기억은 별로 없을 겁니다. 새누리당은 윤리강령에 떡하니 성소수자 차별금지를 명시하고 있지만, 보수 개신교계가 이 문제를 가지고 새누리당을 물어뜯는 일은 잘 없습니다. 화살은 대체로 야당과 야권 인사들만을 향할 뿐입니다. (지금이야 다르지만) 보수 개신교 카톡방은 한 때 박근혜 팬클럽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정도였습니다. 은혜로운 하나님/신앙 이야기와 박근혜 칭송이 공존하는 그 공간은, 기괴하긴 하지만 어떠한 일관성을 보여줍니다.

애초에 박근혜 후보/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개신교적 가치를 대변하길래 보수 개신교계가 박근혜 대통령을 적극 지지해줬을지를 생각해보면, 그런 거 없습니다. 이들이 정계에 목소리를 내는 매커니즘의 근본은 '개신교적 가치'가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반기문이 보수정권의 최중요 대권후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금, 보수개신교계는 반기문의 성소수자 인권 관련된 발언을 굳이 집중조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야권 인사가 비슷한 수위의 발언을 했다면 보수 개신교 언론과 카톡방들은 연일 그 소식을 집중조명했겠지만, 반기문에게는 그러지 않습니다. 자신들의 반대로 반기문 후보가 이 문제에서 몸을 사려주면 좋지만, 그것 때문에 결정적으로 대선에 영향이 생기는 것은 피하고 싶은 것입니다.

오히려 이들에게 문제는, 진정성과 열정으로 반동성애 운동을 하는 이들의 존재입니다. 이들은 이번 선거에서는 불편한 존재일 것입니다. 눈치도 없이 반기문을 공격하는 이들에게 동조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딱히 이들을 제지할 수도 없습니다. 이들은 (보수 개신교 내부적으로는) 옳은 소리를 하고 있으니까요. 아마 적당히 발언권을 회수하는 선에서 대처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예상을 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교계 권력을 가진 자들과 메가폰을 잡은 자들이 반기문과 동성애라는 키워드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개신교 표심도 굳이 그 이슈에 별로 휘둘리지 않을 겁니다. 앞에서 말했듯, 원래 사람들은 이 이슈에 별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정치력을 행사하는 이익집단으로서의 보수 개신교계는, 반동성애보다 보수 정권 재집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 정치력으로 굳이 반기문 후보를 적극 방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3. 성소수자 인권운동

성소수자 인권운동가들은 오랫동안 하드한 투쟁을 해왔기 때문에 그리 순진하지 않습니다. 반기문은 UN사무총장 시절엔 분명히 이들에게 어느 정도 힘이 되는 존재였지만, 한국 대통령이 되어 보수 정권의 페르소나가 된 다음에도 그럴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새누리당은 윤리강령에서 성소수자 차별을 금지하는 방향성을 채택했지만, 막상 이들이 성소수자 인권을 위해 뭐 대단하게 한 게 있습니까? 그렇다고 나라를 제대로 운영하길 했습니까? 이들에게 반기문 후보의 성소수자 관련 스탠스는 참고사항은 될지 몰라도 표심을 결정짓는 한 방은 아닐 것입니다. 오히려 이 쪽에서 기대하는 반기문의 효용은, 꼭 대선에 승리하여 대통령으로서 성소수자 인권을 위해 적극 뛰어줄 것보다는, 성소수자 인권 이슈에 대한 정치판의 평균적인 이해/담론/태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촉매로서의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성소수자 인권운동계에서 반기문을 적극적으로 밀어줄 가능성은 별로 없어보입니다.


---------------------------------------------------


다시, 한 줄 결론: 이번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도전에서 성소수자 이슈는 어떤 방향으로든 큰 영향이 없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담배상품권
17/01/19 00:00
수정 아이콘
반기문씨가 정권을 잡고 나면 성소수자 인권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정권 잡고 나서는 그깟 개신교들 뭐 반대를 하든가 말든가죠.
그와 별개로 대선에는 전혀 영향이 없을 것 같군요.
별개로 개신교 사업 부도나는건 썜통이네요. 종교사기도 작작 쳐야지.
17/01/19 00:12
수정 아이콘
대선에 별 영향은 없을 수 밖에 없죠. 보수 진영은 이 건으로 공격해서 반기문 지지율 떨어지면 자기들 손해고 진보 진영은 이 건으로 공격하는 건 자기들 정체성을 부인하는 문제니 공격할 수 없죠. 아무도 공격할 수 없는 이슈는 없는 거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일3똥
17/01/19 00:16
수정 아이콘
http://m.huffpost.com/kr/entry/13576838#cb

믿고 거르는 허핑턴이긴 하지만, 그리고 이전의 발언을 완전히 뒤집었다까지는 아닌것 같지만

http://m.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85338.html#cb

분명 이때와는 뉘앙스가 다르죠.
jjohny=쿠마
17/01/19 00:19
수정 아이콘
위 기사는 (허핑턴인 건 별 관련 없는 것 같습니다. 원출처가 따로 있는데요.) 본인의 직접 인터뷰가 아니라서 본인의 다른 인터뷰들과 비교하면 무게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아직은 본인이 스스로 기존의 입장을 철회하거나 유보하는 식의 인터뷰를 한 것은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오리아나
17/01/19 00:16
수정 아이콘
의외로 안희정 씨가 성소수자 관련으로 이런 코멘트를 했더군요.
[ http://www.huffingtonpost.kr/2017/01/18/story_n_14239622.html?1484729990 ]
민주당 대부분처럼 은근슬쩍 뭉개는 쪽으로 갈 거라고 생각했는데 좀 의외였습니다.
절름발이이리
17/01/19 00:20
수정 아이콘
훌륭하군요.
jjohny=쿠마
17/01/19 00:20
수정 아이콘
본문에서 말한 이유들 때문에, 지금이 이런 소신 발언을 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로 좋은 기회랄 게 있기가 어렵긴 하지만, 나중에 언제고 할 거라면 그나마 지금이 나을 거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시도들이 늘어나길 기대해봅니다.
Rapunzel
17/01/19 02:36
수정 아이콘
안지사님 너무 멋집니다..
MirrorShield
17/01/19 10:46
수정 아이콘
이번 대선은 무리겠지만 다음 대선까지 저 마음 변치 않으시기를...
프레일레
17/01/19 00:23
수정 아이콘
이래서 정치와 종교는 형제라는..
정치에서 지들 불리할 때면 종북몰이 하듯, 보수개신교계가 반동성애를 이런식으로 이용하는게 아닌가 의심은 했었습니다
요즘 반기문이란 선물 받고, 난처할듯
색깔놀이 좋아하는 양반들이 박근혜가 김정일한데 아부 떤거 모른 척하듯, 반기문에게도 그러겠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지나가는회원1
17/01/19 00:34
수정 아이콘
2번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마 이번에는 정치 문제에 있어서는, 비겁한 설교들은 북한 문제를 재조명하면서 은근슬쩍(혹자는 대놓고) 문재인을 까겠죠.
동성애와 이슬람(다만 이슬람혐오는 옹호해 줄 소지가 있습니다. 이슬람 역시 기독교의 존재자체를 부정하고 싶어하는것만큼은 사실이니까요. 이 부분은 교리적으로도 설명이 가능하고요.) 아젠다는 본문에 써주신대로, 외부의 적을 만들어서 내부의 문제를 감추는 것 뿐이니까요.
우리는 하나의 빛
17/01/19 00:40
수정 아이콘
본문의 관점에 동의합니다.
교회의 소수 권력층 혹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구약, 신약 가릴 것 하나 없이 가져다가 왜곡해서 이용하는 인간들이.. 진심으로 교의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할 리가 없지요.
자신들이 믿는(혹은 믿는다고 주장하는)종교와 그를 통한 이득을 지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니만큼 일부러 나서서 반 대선후보와의 골을 깊게 만들 이유는 없으리라 생각되네요.
17/01/19 00:46
수정 아이콘
망상으로 가득한 글 이군요. 한국개신교에 대한 지식이 전무 하다고 생각되는군요.
개신교가 보수적인 색을 가진건 정치권에 의탁하는 생존전략 따위가 아닙니다.

한국개신교의 뿌리는 미국이고 아직도 목사들의 유학지는 99프로 미국입니다.

그리고 진보정당들은 반미적 사상을 가졌고 보수정당들은 친미적 성향을 가졌죠

그러기에 개신교 목사들이 보수정당을 선호하는거죠.

우리나라 보수건 진보건 성소수자나 이슬람문제에 뚜렷한 입장을 가진 정당도 없고. 미국의 민주당 공화당 처럼 정책이 개신교 교리와 이해관계가 얽히지도 않았죠. 그저 개신교 목사들은 미국이 짱 좋은겁니다.
jjohny=쿠마
17/01/19 00:50
수정 아이콘
생존전략 때문에 보수적인 색을 가지게 된 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생존전략으로서 그러한 목소리를 주력으로 내고 있다고 한 거죠.

정치력을 발휘하는 이익집단으로서 어떤 목소리를 내느냐는, 본래의 정치적/신학적 관점과는 별개의 선택일 수 있고, 실제로 그런 식으로 많이 발현됩니다.

개신교가 친미라서 보수적이라는 시각이야말로 단편적인 시각인 것 같습니다. 저보고 한국개신교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고 하셨는데, KMS님께서 한국 개신교를 잘 아신다면 최근 10년 사이에 한국 개신교에서 반동성애 목소리가 얼마나 커졌는지 아실 수 있을텐데요. 그게 친미 키워드만으로 이 경향을 충분히 설명해내실 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미국은, 그리고 미국 개신교에서조차 반동성애는 10년 전에 비하면 점차 힘이 줄어드는 추세인데요.

한국 개신교의 친미역사는 유구한 것이지만, 미국은 멀고 한국의 사정은 가깝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친미가 한국 보수정권과 별개의 문제가 아닙니다. 하나로 연결된 거죠.
17/01/19 08:44
수정 아이콘
동성애문제는 미국 개신교도 최근에 큰 목소리로 반대하고 있고 한국에서 동성애 인권 운동이 커졌기에 반대급부로 같이 목소리가 커진거죠.

90년대 한국에 동성애 관련 인권운동 퍼레이드 구경이나 하셨나요? 별 이슈도 안되는 문제를 일부로 큰 목소리로 반대할 이유는 없죠.

그리고 개신교에서는 바로 그 동성애 관련 이슈로 반기문이 아니라 황교안을 밀고 있습니다.
jjohny=쿠마
17/01/19 09:39
수정 아이콘
1. 미국 개신교가 최근에 큰 목소리로 동성애를 반대하고 있다고 하셨지만, 거기는 원래 그랬습니다. 오히려 미국에서는 최근 동성애자에게 세례 주는 것, 심지어 동성애자를 목사로 임명하는 것까지 조금이마나 물꼬가 트이고 있습니다. 사회의 분위기 변화에 따라 이전만큼 하드코어하게 호모포빅한 행보를 보이지 않고/못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많이 나아졌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한국 개신교에 변화를 일으킬만큼 악화된 것도 아닙니다. 미국 전체로 보면 더욱 그런데, 동성결혼 법제화가 통과된 주가 점차 늘어나며 절반을 넘어가다가, 아예 대법원에 의해 미국 전역에서 동성결혼 법제화가 통과된 것이 2년 전입니다. 대법원 만의 일방적인 결정이 아니었고, 이미 여론조사에서 찬성여론이 과반수를 넘었었습니다.

그러니까 미국과 미국 개신교는 그냥 상수로 보아야 하며, 지금의 논의에서 별로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겁니다. 최근 10년간 한국 개신교의 분위기 변화는 미국이 아닌 국내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2. 최근 10년 사이에 정말 한국 기독교에 당면한 가장 큰 문제가 동성애였겠습니까? 훨씬 더 중요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교인수 감소, 그에 따른 교회의 부도, 교회 안팎에서 벌어지는 법정분쟁, 재정비리, 성범죄 등 교계 입장에서 동성애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고 시급한 당면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10년 사이에 동성애는 한국 개신교에서 가장 중요한 당면과제인 것처럼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개신교계에서 말하는 것처럼 정말 나라가 망할 것 같은 위기는 막상 교계 지도자들 스스로도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반동성애 '따위'에 신경 쓸 겨를이 없을 개신교계가 오히려 동성애 문제에 가장 집중하는 지금의 분위기는, 거듭 말하지만 절대 자연스럽지 않고 의도된 현상입니다.


- 교계 인사들의 움직임으로 보나, 교계 언론의 관심도로 보나, 보수 개신교 카톡방들의 추이로 보나, 개신교계에서 반기문에 비하면 황교안은 별 관심을 못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황교안은 전도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독실한 개신교인을 표방하지만 그들에겐 반기문이 더 매력적인 대권후보인 것입니다.
배고픈유학생
17/01/19 07:42
수정 아이콘
타인의 글을 망상으로 치부하면서 본인의 논리는 너무나 허술한거 아닙니까? 개신교 목사는 친미니까 보수다? 미국은 동성결혼 가능한 나라아닌가요?
17/01/19 01:05
수정 아이콘
솔직히 대형 교회 힘 있는 목사들이 무슨 종교 지도자입니까? 막말로 그냥 사이비 무당이지. 어차피 나와 내 가족 잘되려고 나가는 교회나 서낭당 무속신에게 비는 거랑 별 다를게 없다고 봅니다. 거기에 각종 이권과 인간 관계 관리등을 위한 사교의 장이지 종교의 장소로의 교회의 의미는 이미 많이 사라졌다고 봅니다. 그런 교회 지도자들이 반기문 후보의 사상 검증에 나설리도 없고 공격할 리도 없습니다. 자기들 이익을 위해서라면 태도를 바뀌는게 여반장인데요.보수정권 재 창출을 위해 수수하다가 넘어가리가 생각합니다.
Sith Lorder
17/01/19 09:19
수정 아이콘
그렇죠. 제가 믿지 못하는 몇 인간이 있는데........돈많은 종교 지도자, 북한 지도자, 아베의 평화사랑...그 중에서도 돈 밝히는 하느님 추종자가 최고라고 봅니다.
영원한초보
17/01/19 01:05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치인 중 성소수자 인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반기문과 문재인 같이 걸고 넘어져서 좋은 법안 추진 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문재인과 반기문이 이 부분에 대해 공통 공약을 추구한다면
보수개신교는 어떤 입장을 취하게 될까요?
17/01/19 01:11
수정 아이콘
성소수자 인권문제는 근데 사실 UN에 있을때와 만약 우리나라 대통령이 되었을때는
다르다고 봅니다

그 분위기 라는걸 이길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솔직히 말해 우리나라는 아직 동성애에 대해 인식도 많이 부족하고 부정적인것이 더 많은 분위기 라고 보거든요
UN에 있을때와는 많이 다르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반기문이 과연 그걸 이겨내고 추진할수 있을까? 그냥 의문투성이 입니다.
17/01/19 01:13
수정 아이콘
분명 대형교회에게는 진보가 집권하는게 위기인게 맞는 것 같습니다. 더민주가 총선에서 승리하지 않았다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지 않았다면 그냥 넘어갔을 사랑의 교회 불법 도로 점유 건도 이슈화되는 걸 보면...
소독용 에탄올
17/01/19 01:55
수정 아이콘
사랑의 교회 불법 도로 점유는 대법원 파기환송후에 행정법원에서 점유허가 취소결정이 최근에 난지라 이슈화 되는 측면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jjohny=쿠마
17/01/19 02:04
수정 아이콘
비슷한 시점에 오정현 목사 총신대 입학취소 건도 물려 있고... 마침 오늘 사랑의 교회 지나오는데 여러 생각이 들더라구요. 쩝... 일련의 흐름이 뭔가 상징적인 것 같기도 하고...
Chandler
17/01/19 01:35
수정 아이콘
애초에 반동성애를 목소리 높이는 단체(개인적 성향으로 호모포빅이 아닌 단체차원)의 경우 그 동기가 호모포빅한 본인들의 성향이나 교리적 차원이 동기가 아닙니다. 그냥 만만한놈 소수자들 패는걸 좋아하는 멍청한 내부인들 결속용이죠. 우리한텐 해당이슈에서 배신자로 낙인찍힌 박원순 시장의 경우 저쪽 양반들 카톡방에선 퀴어퍼레이드를 열어주는 사탄의 하수인 정도로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지금까지 무려 un의 정책으로 성소수자를 매우 강력히 옹호해온 반기문씨의 정책내용이 저쪽 사람들 사이에서 돌까요? 카톡방으로 제가 이야기 하지만 중요한건 저쪽 사람들 중 헤게머니를 쥔 세력들이 좌표를 박시장에겐 찍지만 반기문전총장한텐 안찍습니다. 왜냐하면 본문의 내용과 같은 정치공학적 판단기준이 우선이기 때문이겠죠. 기독교 단체들은 반기문의 동성애 옹호성향에 대해 별 신경도 안쓰리라 봅니다. 그쪽 소속의 독실한 개인은 반기문이 친 동성애 주장자라는걸 안다면 영향이 있겠지만 전체 집단에서 노골적으로 이슈화시키진 않을겁니다. 반대로 문재인이 반기문 정도의 포지션을 보여줘도 물리적으로 집단린치를 당해도 이상하지 않겠죠.
Agnus Dei
17/01/19 08:13
수정 아이콘
'그냥 만만한놈 소수자들 패는걸 좋아하는 멍청한 내부인들 결속용이죠'

동의합니다. 교리나 그런건 나중에 갖다붙이는거죠.
17/01/19 01:35
수정 아이콘
LGBT 역시 소홀히 다뤄서는 안되는 담론이지만,
탄핵으로 조기대선이 치뤄지는 시점에서 그게 주요한 이슈가 될리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17/01/19 01:48
수정 아이콘
제가 아무리 반기문을 우습게 보아도 이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반기문의 행보가 가장 앞서 있는 건 사실이겠죠

성소수자이슈는 당사자에게는 기본적인 인권부터 정체성과 생존등 삶의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인 만큼
당사자로서는 충분히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볼 수 있는 사안이라고 봅니다
반기문이 입장을 뒤집을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건 박근혜의 복지급으로 허무맹랑한 것은 전혀 아니죠

그런 기대감과 지지를 얻고 싶다면 표계산 역풍걱정 할게 아니라 인권보호라는 대의 아래 명분을 쫓는 행동을 하면 될겁니다
댓글에 언급된 안희정처럼 말입니다
Chandler
17/01/19 01:54
수정 아이콘
여튼 해당이슈에 대해서도 보고 다시 보면 볼 수록 저는 경선때 주저않고 안희정을 찍으렵니다. 안희정만큼 소신있게 일관되게 준비된 후보가 어디에도 없네요.

훈수 한번 두어보자면 문재인이던 안희정이던 어느 민주당 후보던간에 이대로 반기문이 보수대표로 나올경우 본선에서 lgbt이슈를 강하게 제기하고 지지하는것도 좋은 전략이지 싶습니다. 반기문이 해당이슈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더라도 총장시절의 강력한 정책들과 발언들을 언급하면서 이거에 동의한다는 방식으로요. 상대방 띄워주는 것 같은 모양새로 반기문도 지지포지션으로 만든다면 보수 지지층에 혼선이 올 수도 있고 반기문이 입장을 뒤집는다면 그전 반기문이 un시절의 강력한 주장들이 오히려 발목을 잡을겁니다. 우리나라에서 lgbt이슈는 건들면 정치적으론 이득보기 매우 어려운 이슈지만 상대의 특성상 반기문과의 1대1맞다이 대선이라면 오히려 이런싣으로 강하게 허를 찔러야 한다고 봅니다.
Fanatic[Jin]
17/01/19 01:58
수정 아이콘
성소수자 인권...중요한 사안이긴 하지만

제 기준으로

대통령이 될 자격에 성소수자 인권보호가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는가...라고 생각해보면

글쎄요...

결국 이 사안으로 반기문이 푸쉬할리도 없을것이고...이로인한 표 이동도 미미하지 않을까요.
타임트래블
17/01/19 04:02
수정 아이콘
한 가지 잘못 알고 있으신 게 있습니다. 인구 센서스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개신교는 천주교나 불교와 달리 신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종교입니다. 줄어들고 있는 건 신자가 아니라 교회에 가는 사람들이죠. 무교회주의를 표방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지 개신교를 믿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는 건 아닙니다.
17/01/19 06:53
수정 아이콘
그 인구 센서스 결과에 개신교인들도 놀라고 개신교안티분들도 놀랐다죠.... 저도 좀 신기했었습니다.
타임트래블
17/01/19 09:56
수정 아이콘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jjohny=쿠마
17/01/19 07:43
수정 아이콘
그 센서스 결과는 알고 있고 교계 안팎으로 이런저런 분석이 시도중입니다. https://pgr21.co.kr/?b=8&n=69523&c=2788873
다만 제가 본문에서 한 이야기는 궤가 좀 다릅니다.

1. 일단 그 결과가 발표된 게 오늘로 딱 한달 째 입니다.
아직 그 조사결과로 인해 교계의 분위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 만큼의 시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2. 지금의 위기위식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시작된 위기의식입니다.
2005년 통계 이전에는 통계상 기독교인구는 늘상 증가해왔습니다.
60~70년을 지나며 4~5배로 증가했고, 70년~85년을 지나며 2배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가히 폭발적인 성장세였습니다.

3. 통계청 인구센서스가 1985년에 처음 시작됐고 10년 주기로 진행되었습니다.
기독교 인구비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985년 16.1
1995년 19.4
2005년 18.2
2015년 19.7

85년~95년 사이에 3.3퍼센트p 증가했던 기독교 인구가
95년~2005년 사이엔 되려 1.2퍼센트p 감소합니다.
2005년 조사결과가 발표되며 교계에는 그간 누적되어오던 위기의식이 현실로 다가오며 대책마련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습니다.
http://kr.christianitydaily.com/articles/81144/20141201/%EC%84%B1%EC%9E%A5-%EB%A9%88%EC%B6%98-%ED%95%9C%EA%B5%AD%EA%B5%90%ED%9A%8C-%EC%A7%80%EC%97%AD%EC%82%AC%ED%9A%8C-%ED%95%84%EC%9A%94-%EC%B1%84%EC%9A%B0%EB%8A%94-%EC%84%A0%ED%95%9C-%EC%9D%B4%EC%9B%83-%EB%8F%BC%EC%95%BC.htm

지금의 교회 지도자들은 과거의 폭발적인 성장의 시대를 경험한 이들입니다.
1995년~2005년의 교인수 감소는 그들에겐 크나큰 충격이었습니다.
이번에 늘어난 것도 1995년의 수치를 회복한 것 정도일 뿐, 아직 위기에서 벗어난 정도는 아닙니다.
위 댓글에선 기독교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표현하셨지만, 지금까지 써드린 내용으로 보시면 과거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4. 또한 국가 인구 조사와는 별개로 교회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위기란 것이 있습니다.
- 대부분의 교회에서 청소년부/청년부 구성원들의 수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이는 지금보다도 미래에 다가올 위기를 암시합니다. (지금의 청소년부/청년부 구성원들이 자라서 중장년층이 되고 교계의 재정을 지탱할 기둥이 될테니까요)
- 타임트래블님도 말씀하셨고 저도 위에 인용한 댓글에서 언급했지만, 스스로 기독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교회에 가지 않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람들의 비율이 어느 정도 되겠는가 하는 부분은 아직 명확하게 연구되지 않았기에 통계 해석에 적극 반영하기는 조금 조심스럽습니다.
- 교회에 가는 사람들 중에도 이전처럼 교회에 올인하는 분위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 즉, 이전과 동일한 수의 사람들이 교회에 가더라도 교회에서 진행되는 행사, 교회에서 모이는 헌금액 등은 예전보다 힘이 빠졌습니다. 이번 통계청 조사는 헌금액수를 따로 집계하지는 않았는데, 설령 신자가 조금 늘었다고 해도 교계 전체에서 헌금액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위기의식이 해소될 정도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본문에서 말한 교인수 감소위기, 헌금액 감소 위기 등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 서술입니다.
최경환
17/01/19 09:17
수정 아이콘
가설이지만 개신교 인구 증가는 고령화 사회 진입&개신교가 세를 넓히기 이전인 1900년대 초반세대의 사망과 얽힌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een & hive
17/01/19 07:32
수정 아이콘
신자입장에서 말하면.. 사실 편의점보다 많은게 교회입니다.
신자가 늘어난다고 해도 신자의 수는 한계가 있는 법인데, 교회의 수는 지나치게 많죠.
답이머얌
17/01/19 08:44
수정 아이콘
글이 상당히 논리적으로 잘 썼다고 생각했고, 소재 자체도 발화성 좋다고 생각했는데 댓글수가 별로인걸 보면 LGBT란건 관심있는 소재가 아닌 모양입니다.
세츠나
17/01/19 09:25
수정 아이콘
열혈 호모포빅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이 가만있지 않을 것...!
jjohny=쿠마
17/01/19 09:38
수정 아이콘
정말 몇 안되게 진정성(...) 있는 호모포비아 정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략적 판단보다는 정말 자신의 신념에 따라 반동성애 활동을 하시죠.
(이번 청문회에서의 활약이 상당해서, 정말 어지간해서는 다음에도 총선에서 떨어질 것 같지 않아서 좀 심란합니다.)

그래서 이혜훈 의원이 이번에 좀 처신하기 애매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자신의 성향을 생각하면 반기문을 밀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황교안을 밀 수도 없을 거구요.
세츠나
17/01/19 11:07
수정 아이콘
벌써 뉴스공장 나와서 안티 반기문 발언 왕창 쏟아놓고 갔죠. 올때마다 폭탄 터트리고 간다고 김어준이 엄청 좋아하더군요...
주인없는사냥개
17/01/19 11:32
수정 아이콘
근데 신념으로 동성애를 반대한다는건 뭘 말하는건가요? 저는 이제까지 동성애를 반대하는 근거로 꽤나 논리적인건 남성 남성간 항문성교를 통해 에이즈가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라는 것 외에는 본 적이 없거든요.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달과별
17/01/19 11:55
수정 아이콘
jjohny=쿠마
17/01/19 12:20
수정 아이콘
아 소강석...
주인없는사냥개
17/01/19 13:11
수정 아이콘
링크 주소부터 발암의 기운이 풍기지만 감사합니다
MirrorShield
17/01/19 20:27
수정 아이콘
그게 왜 논리적인 근거죠?...

동성애와 항문성교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동성애와 항문성교는 전혀 다른겁니다.

항문성교 반대면 모를까 동성애 반대로의 근거로는 전혀 옳지 못한데다가

그러면 레즈비언은 에이즈 감염율이 낮으니 레즈비언은 장려해야하나요?
주인없는사냥개
17/01/20 06:48
수정 아이콘
굳이 찾자면 그나마 그거라는거죠

다른 근거라고 대는 것들이 위 링크에도 나오는
성경에 그렇게 나옴!
내가 싫어함!
아무튼 동성애는 안됨!
이 따위 들이라 제가 봤을 때 그나마 설득이 가능한 이유가 저거라 논리적이라 말씀드린겁니다.

저도 동성애 반대자 이해 못합니다
MirrorShield
17/01/20 10:13
수정 아이콘
비교 대상이 그거면 확실히 그렇긴 하죠....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28094 6
공지 [정치]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50047 0
공지 [일반]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6165 8
공지 [일반]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9090 28
공지 [일반]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9423 3
101357 [일반] 시흥의 열두 딸들 - 아낌없이 주는 시흥의 역사 (8) [2] 계층방정897 24/04/27 897 1
101356 [정치] 일본 정부는 한국을 적성국으로 보겠다는 건가 + 윤석열은 뭐하나? [7] Crochen1256 24/04/27 1256 0
101355 [정치] [단독] '이전 추진' 홍범도 흉상…'육사 존치' 적극 검토 [24] 주말3817 24/04/27 3817 0
101354 [일반] 삼성 갤럭시 S팬의 소소한 기능 [32] 겨울삼각형6539 24/04/27 6539 0
101353 [일반] (락/메탈) Killswitch Engage - My Last Serenade (보컬 커버) [4] Neuromancer1858 24/04/27 1858 2
101352 [일반] 5년 전, 그리고 5년 뒤의 나를 상상하며 [6] Kaestro2782 24/04/27 2782 3
101351 [일반] 키타큐슈-시모노세키-후쿠오카 포켓몬 맨홀 투어 [5] 及時雨3891 24/04/26 3891 10
101349 [일반] 인텔 13,14세대에서 일어난 강제종료, 수명 문제와 MSI의 대응 [59] SAS Tony Parker 8254 24/04/26 8254 9
101348 [일반] [개발]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기술 블로그(完) [2] Kaestro3344 24/04/26 3344 3
101347 [일반] 테일러 스위프트 에라스 투어 도쿄 공연 후기 (2/7) [5] 간옹손건미축4474 24/04/26 4474 12
101346 [일반] 민희진씨 기자회견 내용만 보고 생각해본 본인 입장 [326] 수지짜응18324 24/04/25 18324 10
101345 [일반] 나이 40살.. 무시무시한 공포의 당뇨병에 걸렸습니다 [50] 허스키8877 24/04/25 8877 10
101344 [일반] 고인 뜻과 관계없이 형제자매에게 상속 유류분 할당은 위헌 [40] 라이언 덕후6662 24/04/25 6662 1
101295 [일반] 추천게시판 운영위원 신규모집(~4/30) [3] jjohny=쿠마19751 24/04/17 19751 5
101343 [일반] 다윈의 악마, 다윈의 천사 (부제 : 평범한 한국인을 위한 진화론) [47] 오지의5198 24/04/24 5198 12
101342 [정치] [서평]을 빙자한 지방 소멸 잡썰, '한국 도시의 미래' [19] 사람되고싶다2887 24/04/24 2887 0
101341 [정치] 나중이 아니라 지금, 국민연금에 세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62] 사부작4337 24/04/24 4337 0
101340 [일반] 미국 대선의 예상치 못한 그 이름, '케네디' [59] Davi4ever9696 24/04/24 9696 4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