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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7/27 20:41
https://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0117
[팩트체크 - 또 오른 대한민국 지하철 요금...OECD 국가 중 비싼편이다. 사실일까] 2025.03.24 (일요서울) <2004년 기준 국가별 물가 정보 반영 지하철 기본요금> - 코트라 영국 5802원 독일 5355원 프랑스 3118원 미국 2711원 [한국 1400원] 브라질 1349원 중국 580원 멕시코 404원 인도 270원 [검증 결과] 지하철 시스템적으로 차이가 있어 정확한 비교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주요 선진국들과 비교시 국내 지하철 요금은 저렴한 편 <2024년 기준> 서울교통공사 총부채 7조833억 원 코레일 누적 부채 21조 원
+ 25/07/27 21:01
이번에 미국에서 버스랑 지하철 타고 왔다갔다 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출퇴근 거리 기준으로 봤을 때 한국이 더 비쌌습니다. 이유는 종량제로 버스나 지하철 승차권을 끊으면 미국이 비싼거 맞는데요. 정량제 한달 승차권으로 끊으면 미국이 더 쌌습니다. 문제는 순전히 제 기준으로 한다면 (서울에서 경기권을 출퇴근 하니) 6월 28일부터 인상되어 버리니까 그냥 지하철 타고 출퇴근만 해도 1주일에 25,000원 정도듭니다. 근데 광역버스 타고 분당선 타면 1주일에 6-7만원은 나옵니다. (출퇴근외에 다른곳까지 가면) 따라서 대중 교통비만 한달에 20만원 넘게 나오는 일도 있는데요. 한국 지하철이 단거리는 유리하다고 해도 거리 구간 넘어가 버리면 큰 차이 없고 시간 아낄려고 분당선이나 GTX타면 별차이 없어보입니다.
+ 25/07/27 21:11
대부분 다른 나라는 한 번 타는 비용 = 비쌈
정기적으로 많이 타는 비용 = 쌈 같은 방식을 쓰는 데 우리도 고려해야 할듯 합니다.
+ 25/07/27 21:28
(수정됨) 모두가 공공인프라 요금 올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KTX요금은 14년째 동결이죠 https://www.kita.net/board/totalTradeNews/totalTradeNewsDetail.do;JSESSIONID_KITA=93348B7DA98C023EA540EEF2483A3C90.Hyper?no=90679&siteId=1 어떤 정치인도, 정권도 표 떨어지는 요금인상 추진 안하고 쥐어짜기만 했으니 앞으로도 그럴 것 같네요
+ 25/07/27 21:35
한가지 더 이야기 하자면
노인 무임승차에 대한 부분이 단순히 요금내는 사람들에 대한 승차권 가격 인상으로 가는 것 자체를 반대합니다. 이유는 대부분의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직장으로 부터 최대한 떨어지지 않는 거리에서 출퇴근 합니다. (저는 아니지만) 30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거리 이동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지하철만 따지면 기본 요금인 1,550원에서 1850원으로 왔다갔다 합니다. 근데 노인 무임승차의 경우 의정부에서 온양온천으로 갈 경우 (보통 이코스로 많이 가시는 분들이 많으니) 3,850원 정도니까 왕복은 7,700원 정도겠네요. 물론 이건 그냥 제 생각으로 무임승차 하시는 분들이 가는 거리라고 예상만 하지만 (통계자료는 단순히 무임승차가 전체 승차의 20%정도로 나오긴 합니다만) 실제 운임을 내는 사람들은 단거리로 많이 가는데 장거리로 이동하는 무임승차 인원 때문에 (덕분에 관리할 비용도 많아지는) 실 운임에 2배에서 3배의 손실에 대한 책임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게 맞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25/07/27 21:44
서울 지하철 기본운임보다 수송원가가 작습니다. 태울때마다 기본적으로 적자를 본단 말이죠.
요금이 싸서 태울때마다 적자를 보는 구조를 먼저 해결할려고 해야지, 그런 언급 없이 노인 무임승차만 이야기하는 것은 근본 원인을 외면하는것 뿐이죠.
+ 25/07/27 21:49
저도 노인 무임승차 손 봐야한다는 입장이지만 꽤 많은 경우 그냥 내가 내는 요금 오르는 거 싫으니까 괜히 다른 원인 찾아서 패는 쪽에 가깝긴 하죠. 비슷한 예로 뭐만 하면 유통탓 하는 것도 그렇고.
+ 25/07/27 21:50
노인 무임승차 적자폭이 엄청납니다.
무임승차 적자폭이 2024년 기준으로 4134억이고 전체적자는 2024년 기준으로 6947억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GNWOJFF0H 무임승차 적자만 줄여서 2513억으로 적자폭이 줄어듭니다.
+ 25/07/27 21:55
그건 단순하게 노인무임승차인원에 요금을 곱해서 그런거죠.
무임승차 없어져도 노인들이 요금 내면서 그대로 이용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가정입니다.
+ 25/07/27 21:59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인원이 맍다는 겁니다.
무임승차가 없어지면 자연스럽게 인원이 줄면서 그만큼 투입되는 열차수랑 관리인원도 줄어들어 전반적인 인력비도 출어들겁니다. 승차인원이 줄어든다는 건 그만큼 적자폭도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요금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고도)
+ 25/07/27 22:03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41243
“도시철도 무임수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운송 횟수 및 열차 편성수는 변화가 없다” 님이 이야기하시는 그런 현상은 없습니다.
+ 25/07/27 22:10
아뇨..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임승차 인원을 줄이면 된다니까요. 아니면 유임으로 돌린면이고 님이 이이갸 히사는 건 무임승차를 계속해서 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기사입니다. 유임승차로 돌린다는 전제가 나오지 않는 전혀 엉뚱한 기사입니다.
+ 25/07/27 22:18
지하철은 사람이 붐빌 때 기준도 고려해야 하는데 노인 무임승차자는 붐빌 때는 일반적으로 피하는 편이죠. 뭐 줄기야 줄겠습니다만(특히 무인>유인인 역) 무임승차를 줄여서 인원을 줄인후 열차수를 줄이는 건 유임승차자들에게도 피해가 갑니다. 교통복지 일환으로 교통을 운영해야 하기도 하니까요
노인 무임승차자가 유임으로 전환될 비율은 극히 적을거고 그러나 고령화 사회니 될 수 있으면 폐지하는 게 좋긴 하다 봅니다.
+ 25/07/27 22:08
기사 나온거 보면 2016년에서 2020년까지 7,400억을
지원한 걸 봐서는 https://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313 년간 1,480억 정도고 다른 기사에는 년간 2,000억을 지원했다고 하니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2901381 이게 코레일 구간만이기도 하고 다른 철도도 지원하는 지는 잘 모르겠네요. 나머지는 어떻게 지원 되는지 모르겠네요
+ 25/07/27 22:10
요금이 싸서 태울때마다 적자를 보면 지하철을 타는 무임승차 노인분들을 건드리면 적자폭이 줄어드는거 아닌가요? 노인 무임승차가 적자의 원인이다는 아니지만, 노인 무임승차가 적자의 원인중 하나이다로 보면 맞는거 아니에요?
+ 25/07/27 22:15
이게 택시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결국 지하철은 텅텅 비어있든 꽉차든 운행은 하니까요. 노인들이 사람 몰릴때 이용은 잘 안하고, 무임승차 제도를 없애면 그냥 안 타는 경우가 대다수에 가까울테니 적자가 크게 줄지는 않겠죠
물론 줄긴 줄겠지만 근본 원인은 아닌것..
+ 25/07/27 21:49
요금인상 한다면 무임승차에서 똑같이 상항한 요금만큼 올려받았으면 좋겠습니다.
100원이라도 좋으니 조금이라도 내게 하고 혼잡기간에는 조금 더 올리는 형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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