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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5/01/09 15:02:26
Name 매번같은
Subject [일반] 어쩌다보니 환승의 메카가 되어버린 고양시 대곡역 (수정됨)
1. [3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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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파발까지 다니던 3호선이 일산선을 추가해서 1996년 1월 30일 개통

2.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00


- 경의선 교외선이 분기하던 기차역이었으나 2009년 7월 1일에 수도권 전철 경의선 1단계 공사가 완료되어 전철역으로 바뀌었고 3호선과 환승이 됨.
이후 2014년 12월 경의중앙선이 직결되어 용문역까지 전철을 타고 환승 없이 갈 수 있게 되었죠.

3. 수도권 전철 [서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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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사-원시 구간이 2018년 먼저 개통되었고, 2023년 7월 1일 나머지 소사-대곡 구간이 개통되어 대곡역은 서해선 전철의 시발역이 되었습니다.
다만 서해선 선로의 시작은 대곡역이지만 절반의 열차는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 선로를 따라 일산역까지 운행을 한다고 합니다.
철덕의 꿈인 직결 운행이 이뤄지는 몇 안되는 곳 중 하나겠네요 크크.

4. [GTX-A]

123

- 2024년 12월 28일 개통된 GTX-A 서울역-운정 구간에서도 역을 배당 받았습니다.
지도상에서 위치를 보면 역이 생길 장소는 아닌데 환승역이라는 이점이 그걸 가능하게 만들었네요.
하지만 환승처리는 안된다는거...

----------

5번 부터는 아직 미개통이나 나중에 생기는게 확정된 노선들입니다.

5. [교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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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 전에 개통되어 서울역-능곡-대곡-장흥-송추-의정부를 잇던 교외선이 2004년 정규 열차 운행이 중지된 이후
20여년 만인 2025년 1월 11일 내일 모레 다시 무궁화호가 다니기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대곡역을 시작으로 의정부역까지 왕복하게 된다고 하네요.

6. [서해선 K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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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곡역에서 KTX가 출발해서 원시역까지는 3번에 언급된 전철 서해선을 타고, 원시역 이후 홍성까지는 새로 만들어진 철로를 타고 가는 노선입니다.
이후 홍성역에서 장항선으로 진입하여 익산까지 간다고 예정되어 있네요.
2026년 3월 31일 개통 예정인데 이 때는 장항선을 타지 않고 대곡에서 홍성까지만 운행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원시-서화성역 사이 시화호의 고가다리가 건설 중이라 양쪽 철로는 다 건설되었지만 서로 직결할 수 있는 철도는 다니지 못한다고 합니다.

---

2026년 3월 31일이 되면 대곡역은
환승가능한 철도역 3개. 환승 할인 불가능한 GTX 하나. 철도선이 2개가 있는 총 6개 노선을 환승할 수 있는 역이 되는거네요.

이전 환승의 최고봉은

김포공항역 - 5호선, 9호선, 서해선,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총 5개)
왕십리역 -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총 5개)

로 기억하는데 환승 불가한 것까지 따지면 대곡역이 그 자리를 물려받게 되는거네요.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철덕분들께서 가차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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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마장9번마
25/01/09 15:08
수정 아이콘
저기는 왜 개발이 안되고 있을까요? 그린벨트라도 묶였나요?
매번같은
25/01/09 15:11
수정 아이콘
리플 보고 저도 궁금해서 카카오 위성지도를 봤더만...철도가 너무 많아서 개발이 안되는게 아닐까 싶네요. 개발을 위해서는 뭔가 넓은 부지가 있어야 하고 거기에 아파트를 짓거나 다른 건물들을 지어야 하는데 지상 지하 철도, 전철선으로 너무 분단이 되어 있습니다.
대곡역 바로 옆에 외관순환도로 일산IC도 거대하게 위치하여 있고요.
퀵소희
25/01/09 15:16
수정 아이콘
저쪽 부지 매우넓고 묶인땅아니었음 당연히 화정. 파주보다 먼저 개발되었을겁니다. 그때는3호선만 있었구요
매번같은
25/01/09 15:21
수정 아이콘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덕에 이러게 여러 철도와 도로가 들어갈 수 있었다고 생각해도 되겠군요. 도로, 철도 많이 뚤리기 전이라도 벌써 개발되어야 했었을 동네라고 하니.
경마장9번마
25/01/09 15:12
수정 아이콘
글쓰고 찾아보니 이제서야 개발 준비중이군요.
25/01/09 22:09
수정 아이콘
혜안이 있으시군요 개발제한구역 맞습니다
퀵소희
25/01/09 15:09
수정 아이콘
고양 파주 모든노선이 대곡 지나가니.. 저곳이 개발제한구역 이라 그렇지 장난아닙니다. 땅주인분들이미 갑부이실건대 풀리면 상상이상.
샤한샤
25/01/09 16:09
수정 아이콘
저는 저기 그린벨트 풀려봤자 쓸 수 없는 땅이라고 봅니다
지상철에 외곽순환도로 IC에 땅이 조각조각 찢겨져있어서 개발이 불가능할거로 봐요
그렇다고 이제와서 땅파서 저것들 다 지하화하자니 경부나 2호선도 못집어넣는 판에 논밭에 그 짓을 할 이유가 없죠
퀵소희
25/01/09 19:53
수정 아이콘
풀리면 저쪽으로 도로 뚫고시작이죠. 지금같을까요? 경기북부 최대치 찍을곳입니다
drunken.D
25/01/09 15:13
수정 아이콘
이분야 환승 최고봉은 여전히 서울역이죠.(1호선, 4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GTX-A 그리고 KTX를 포함한 코레일 노선까지..)
매번같은
25/01/09 15:14
수정 아이콘
서울역 생각을 못했네요. 크크. 너무 당연한건데 머리 속에서 떠오르지 않음.
drunken.D
25/01/09 15:15
수정 아이콘
원래 익숙한 맛은 찾기가 힘든 법이죠.
AMBattleship
25/01/09 15:19
수정 아이콘
얼마전에 우연히 대곡역 이용할 기회가 있었는데, 서해선과 경의선 플랫폼을 같이 쓰다보니 퇴근 시간에 그 둘이 겹치니깐 헬게이트 열리더군요. 하필 내린 위치에는 계단도 없고 에스컬레이터 뿐이라 에스컬레이터 타는데만 5분 허비한 것 같습니다.
이쥴레이
25/01/09 15:24
수정 아이콘
얼마전 장례식장 갈일이 있어서 저녁에 대곡역 환승하고 밖으로 나왔는데 그 충격 못 잊습니다.
여기가 서울이라고? 이렇게 환승이 많이하는 역인데... 웬 시골마을이지... 30분인가 기다려서 마을버스 오는거 타고 교외(?)로 나가면서 그 경악은
진짜.. 하하..

여기를 누가 서울 수많은 전철이 환승하는지역이라고 생각할지... 한적한 농촌이지..
퀵소희
25/01/09 15:32
수정 아이콘
대곡 버스환승은 지옥이죠. 교외로 나갔다면 아마 동국대병원? 일듯한대 거기도 도심지는 아니라
썬콜and아델
25/01/09 15:56
수정 아이콘
대곡역이 서울이었던 적이 있나요?
25/01/09 16:05
수정 아이콘
한 6년 전인가 대곡역에 지인을 만나러 다녀왔는데 역 내리자마자 여긴 무슨 깡촌인가 싶었는데.. 아직도 그대론가 보군요..
어제내린비
25/01/09 16:49
수정 아이콘
대곡은 서울이 아닙니다.
오타니
25/01/10 00:32
수정 아이콘
진주에 있죠.
우리 큰할아버지집

https://ko.m.wikipedia.org/wiki/%EB%8C%80%EA%B3%A1%EB%A9%B4
及時雨
25/01/09 16:49
수정 아이콘
서울이 아니니까(끄덕)
25/01/09 19:22
수정 아이콘
대곡은 일산구와 덕양구 사이의 비무장지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크크
오라메디알보칠
25/01/09 20:53
수정 아이콘
그것은 서울이 아니기 때문에....
25/01/09 15:26
수정 아이콘
gtx 환승 처리가 안 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갈아탈 수는 있는데 환승할인이 없다는 뜻인가요
매번같은
25/01/09 15:35
수정 아이콘
옙 환승할인이 안되는 분리된 역이라는 의미.
승승장구
25/01/09 15:40
수정 아이콘
환승가능한 철도역 3개. 환승 불가능한 GTX 하나. 철도선이 2개
이렇게 적혀있는데
환승가능한 철도역 3개, GTX 하나. 환승 불가능한 철도선이 2개
이렇게 적으시려고 하신거..겠죠?

당연히 GTX는 환승할인 됩니다?
매번같은
25/01/09 15:41
수정 아이콘
옙 이게 맞네요!!
25/01/09 15:30
수정 아이콘
(수정됨) 무궁화호랑 KTX는 일반적으로는 환승노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서울역이랑 청량리역 등 KTX와 일반 열차가 정차하는 역들의 환승숫자도 어마어마해져서요

보통은 수도권 전철 노선도에 포함할때는 수도권 전철체계에 포함되는 노선들만 포함합니다
그런것을 봤을때는 여전히 김포공항과 서울역이 5개노선 환승으로 현재로서는 가장 많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춘선 전철은 청량리역까지만 일부 들어가고, 왕십리역은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ITX는 일부 정차하긴 하지만...
매번같은
25/01/09 15:36
수정 아이콘
아 맞네요. 아는 지인이 경춘선 라인 근처에 사는데 왕십리역에서 2호선을 갈아타고 출근해서 헷갈렸네요. 전철은 안들어오고 출퇴근 시간 일부 ITX만 들어오죠.
스페셜위크
25/01/09 15:49
수정 아이콘
저 일산 살때만 해도 인터넷에서 하루 이용객이 가장 적은 역 리스트에서 보곤 했었는데 경의선 이후로 이용객이 점점 늘더니 이제는 확 바뀌었네요
매번같은
25/01/09 15:53
수정 아이콘
환승이 주된 목적인 역이다보니 아직도 수치로 잡히는 하루 이용객은 적다고 합니다. 이 역에서 내리거나 타야지 카운팅이 될텐데 다들 환승해서 다른 목적지로 가니까요. 다만 GTX-A역이 생겼고 교외선 역도 생기면 얘기가 좀 달라질거라는 예상도 있네요. 그 두 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표를 내고 역을 빠져나가야 하니까요.
페퍼민트
25/01/09 15:53
수정 아이콘
대곡역이 가진 가능성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죠.
수도권 전철체계에 포함되는 노선 이외에도 경부선의 바이패스 노선으로 서해선이 분기하고 교외선도 어느 시점이 될지는 모르지만 서울을 우회하여 경원선과 연계위해 직선화 전철화될 수도 있구요.
일반상대성이론
25/01/09 16:04
수정 아이콘
다른 gtx들 상황을 보니 a라도 개통되고 있는게 신기하네요 크크
25/01/09 20:06
수정 아이콘
원래 SRT에 엮여있던 A만 계획이 있던거고 B 이후는 정치권에서 말만 있던 노선이라서요.
아Jo씨
25/01/09 16:50
수정 아이콘
가을에 김포공항에서 서해선 타고 대곡역 가는길에 펼쳐지는 들의 풍경이 엄청 예뻤던 기억이 나네요
Riffrain
25/01/09 17:01
수정 아이콘
오 대곡에서 케이티엑스로 홍성까지 쭉 이어지면 고향가기 좀 편해지겠네요
다크서클팬더
25/01/09 17:38
수정 아이콘
왕십리역 내년에 경전철 동북선 개통 예정입니다. GTX C선은 28년 예정이구요.
HighlandPark
25/01/09 18:04
수정 아이콘
10년 넘게 살았던 아파트 거실에서 대곡역이 보였는데 (그때는 3호선만 있을 시절) 도대체 저 허허벌판에 역은 왜 있는거지??? 라는 생각을 10년 넘게 했었죠.
기억에 딱 1~2번? 정도 대곡역 들어가봤는데 플랫폼에 저 혼자만 덩그러니 있어서 무서웠던 기억이 납니다.
한화이글스
25/01/09 19:33
수정 아이콘
예전에 일산 지하철 공익을 했는데 제발 대곡역 걸려라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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