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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10/29 14:54
라인전이 실제 순수실력에 가장 가깝고 실제 시장의 선수평가와도 이어진다고 봅니다.
그 외에 메이킹 이런거는 검증할 수 없는 영역이고 팀빨의 영역이 큽니다. 마치 보이지 않는 종범 느낌이죠. 결국은 딜해줄 다른 1~2옵션들이 있어야 하는거지. 그런 가자미들만 모이면 팀이 돌아가질 않습니다.
+ 25/10/29 14:56
페이커는 유희관이었군요. 구속이야 어쨌건 이기면 그만이다..
근데, 적어도 라인전에서 비벼주는 수준은 돼야 이후 한타페이즈가 성립되는 거 아니었나요? 아예 박살이 나버리면 이후 경기가 성립 자체가 안돼서..
+ 25/10/29 16:07
???: 페이커는 유희관인데 구속이 과거에는 170이었고, 지금은 120~155 사이로 조절하는 유희관이야.
???: 응? 아~ 응???
+ 25/10/29 14:56
미드는 해야하는 역할이 너무 많아서 크크크크
기본기 언급이 맞는거같아요 탑은 리치처럼 한타도르라도 가능한데 미드는 라인전딸리면 시야가 박살나서 정글도 같이 망하는거니까
+ 25/10/29 14:57
보통 선수의 체급에 대해 얘기할때 체급의 대다수가 라인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에서 밀리면 상대방은 계속 성장하고 본인은 밀리기 땜에 상대격차가 커지니까요 월즈 위너들 중 약체로 평가받는 17삼성, 22DRX도 그 순간 만큼은 상대방들에게 라인전 능력이 거의 안밀렸기에 우승이 가능했지요
+ 25/10/29 14:59
라인전에서 모든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때문에 저는 80%까지도 봅니다.
특히 미드는 중간에 위치해서 그 주도권으로 시야잡기, 선합류, 정글싸움, 서폿합류 등 모든게 연결되기 때문에. 오브젝트 싸움이 계속되는 메타에서 라인전 져버리면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질식사로 죽어요.
+ 25/10/29 15:04
저도 여기에 동의 한표요. 라인전 우위로 한타 전 세팅을 먼저할 수 있으면 한타 때 활약도 자연스럽게 더 잘 할 수 있죠. 물론 개인 한타 집중력 차이도 있을 수 있지만, 팀적 세팅이 잘 되면 다른 포지션도 힘을 받는거라서, 캐리 롤을 넘겨줄 수도 있구요.
+ 25/10/29 14:59
라인전 박살의 기준이 궁금하네요 이번 스위스 젠지 vs T1전 정도면 페이커가 오로라 잡고 쵸비 오리아나한테 라인전 개박살난 경기가 맞죠?
+ 25/10/29 15:00
선수 기본체급 평가는 챔프폭 + 챔프에 따른 라인전 수행능력이라고 봅니다.
그냥 라인전이라고 퉁치기에는 챔프마다 선수들 라인전 수행정도가 다 다르니까요 쵸비는 그런면에서 현재 챔프폭과 그 수행능력이 넘사벽이라 천외천인거고...... 그냥 메타고머고 필요없는수준이죠 제카는 아직 챔프폭이 넓지못한부분이 있어 메타를 탈수밖에 없고...
+ 25/10/29 15:04
시대에 따라 메타에 따라 달라진다고는 생각하는데 게임을 설계를 하려면 어느 수준 이상의 라인전 수행 능력은 무조건 있어야죠.
라인전 밀리는 순간 팀의 자원을 빨아먹게 되고 그럼 사전에 약속된 플레이를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팀에 부담을 크게 주는 선수를 고평가하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과거 농심 고리 선수가 한타형 미드로 POG 포인트를 쓸어담으면서 Player of the split까지 먹었는데 그 시즌의 고리 선수를 고평가하는 사람은 거의 없듯이요.
+ 25/10/29 15:06
(수정됨) 라인전을 못하면 반쪽짜리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운영 및 후반 메이킹 교전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라인전은 롤이 팀게임이기 때문에 가깝게는 정글, 크게는 타라인이나 오브젝트까지 굴러가는 스노우볼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중심에 있는 미드는 더욱 그렇구요. 다만, 라인전에서 약간 부족해도 클러치 플레이나 운영적인 부분에서 그걸 상쇄할 만큼 큰 장점이 있다면 전혀 커버가 안된다고까지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cf)저도 페이커에 대해 평해보자면, 어느 순간부터 라인전에서 초고점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지만 4대미드급 안에는 항상 올라있다고 생각하고, 특정 시기에는 페쵸 거의 동급의 퍼포먼스도 보였다고 봅니다. 최근에는 비디디가 워낙 잘해줘서 쵸비,비디디 바로 아래 정도로 생각이 되고 요 몇년 롤드컵을 석권해왔던 건 압도적인 결단력, 메이킹이 컸다고 보는데, 이 부분은 그다지 꺾인 것 같지 않습니다.
+ 25/10/29 15:07
이건 진짜 메타마다 너무 다른...... 지금은 라인스왑이 너무 중요한 메타라 라인전 비중이 낮은 메타고, 재작년 월즈는 바텀라인전이 경기 전체 승패를 가를 정도의 메타였죠. 평균적으로는 저는 라인전 능력이 전체 선수 스펙의 30~40% 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 25/10/29 15:08
라인전이 솔킬따고 이런게 문제가 아니라.. 특히 미드 라인전은 영향력이 엄청나서 꽤나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야구에서도 구속이 다가 아니듯이, 롤도 라인전이 다는 아니죠. 근데 모든 팀이 파이어볼러는 안고 죽고 싶어 하잖아요? 그거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번외로 페이커 라인전이 좀 약해진 건 맞는데 할거 해야 되는건 꼭 하는 선수라 평가가 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25/10/29 15:10
페이커가 폼좋다 소리 들을땐 보통 라인전 역시 잘쳤습니다. 23롤드컵 등이 예시고..
페이커는 세간의 평가와 달리 부족한 라인전을 한타로 메꾸는 선수라기보다 그냥 기복이 있는 선수죠. 그 기복이 가장 쉽고 빠르게 지표로 드러나는게 라인전이고요. 이번 롤드컵 페이커는 롤드컵 버프로 교전능력은 괜찮은편인데 라인전 폼이 너무 안좋아서 팬이지만 어느정도 내려놓고 보고 있습니다.
+ 25/10/29 15:12
그때그때 메타에 따라 가중치가 다르다고 봅니다
미드 솔킬이 나거나 로밍으로 터지는 게임이 잘 없죠 올해는 미드의 영향력이 예년보다는 좀 낮아졌다고 보구요. 지금은 아무래도 라인에서 압도하고 성장하는거 보다 교전에서 클러치 능력이 중요한거 같아요
+ 25/10/29 15:20
생각보다 라인전이 엄청나게 박살이 나는 경우가 자주 보이진 않는거 같아요.
박살이 난다는건 그것 때문에 게임 플랜이 망가질 정도? 소위 s급 미드들 사이에서요. 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한 두 세트 정도는 가끔 나오죠. 그런데 또 라인전이 박살나는게 오롯이 1:1 라인전 수행 능력 때문에 손가락 싸움에서 밀려서만 나오는 것도 아닌거 같고요. 기본기 같은 능력치라고 생각하고, 그거 하나만으로 경기 승패에 결정적 역활이 가는 능력치까지는 아닌거 같아요. 쵸비도 단지 라인전만 강해서 1등 소리 듣는건 아니라고 보거든요. 근데 사실 보는 입장에서는 라인전 cs 10개 차이 ~ 오 ~ 하는게 제일 직관적이긴 하죠
+ 25/10/29 15:23
라인전이 반반은 가줘야 전술 실행이 가능해서 저도 높게봅니다.
라인전승리로 승리를 굳혀가며 이기는 전략을 못쓰는팀은 교전승리나 슈퍼플레이로만 이겨야한다는 소린데..
+ 25/10/29 15:33
야구만화로 따지면..
쵸비 : 우승후보 0순위, 괴물 투수, 좌완 파이어볼러, 구속 160km, 하지만 우승 실패 후 각종 변화구 장착하여 다시 우승 도전 비디디 : 우완, 구속 154km, 1~3악장이라 불리는 마의 3구종 (패스트볼, 스플리터, 체인지업) 페이커 : 5회 우승 살아있는 전설, 좌완, 구속 150km, 커브 슬라이더 체인저업 커터 스플리터 등 계속해서 구종을 연마..완벽한 육각형 제카 : 우완, 구속 150km, 투피치 투수 직구 슬라이더
+ 25/10/29 15:39
라인전은 구속... 보단 조금 더 도미넌트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신체 능력, 소위 체급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해요.
라인전이 모자라면 아무리 운영을 잘하든 한타각을 잘 보든 크게 의미 없어요... 사람이 격투 기술 배운다고 고릴라 이기는거 아니니까
+ 25/10/29 15:42
(수정됨) 라인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어제 강퀴 1세트 멘트입니다
"원래 아트록스가 렉사이한테 쳐맞아야 되는데 오히려 때리고 있는게 말이 안돼, 이게 다 대지훈이 미드에서 이기고 있어서 그런거야 캐니언도 상대 진영가서 와드 다 지우는데, 한화가 가만히 있어야돼. 네..지우세요" 쵸비가 미드에서 라인전을 압도적으로 이겨줘서, 탑에서 기인이 쳐맞아야될걸 오히려 패주고 있고, 캐니언이 상대 진영에서 와드 지워도 한화가 보고만 있어야 되는 상황이 다 이어지는거죠. 초창기랑 달리 요즘 같이 초단위로 전문화된 게임상황에서는 라인전은 70%이상 중요하다고 봅니다. 스타크래프트 게임이랑 비교해도 됩니다. 초창기에는 최적화 없이도 전략,전술,교전능력등으로 승리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최적화가 안되면 나머지는 소용이 없습니다. 스타 최적화가 롤에서는 라인전이라고 볼때, 라인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 있습니다.
+ 25/10/29 15:43
라인전도 정의와 상황, 전략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어렵죠.
상성픽인지도 영향 있고, 룬을 뭐 들었냐, 초반 아이템, 정글과 서폿의 동선은? 등등에 본인 cs 먹는걸 우선으로 볼지, 상대 성장을 말리게 하는게 목적인지, 솔킬까지 따야 하는 건지, 상대가 움직이지 못하고 받아먹게 만드는 건지... 진짜 박살이라고 할 정도면 라인에서 솔킬이 2~3회 나거나, cs가 30개씩 나던가, 타워에만 계속 박혀있던가 정도여야 하고 이 정도면 순수히 라인전으로 승패를 결정 짓는 정도가 되는데, 그 외에는 팀의 목표/전략과 픽의 의미 등에 따라 변수가 많아 쉽게 판단 하기가 어렵네요. 굳이 따지면 이러한 모든걸 고려하고 모든 걸 우수하게 잘 해서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픽과 라인전을 가져가는 선수가 우수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 25/10/29 15:53
아 그리고 이렇게 정의된 라인전이 승패에 차지하는 비중은 한 50% 정도... 요즘은 5명이 한타를 못하면 한 순간에 끝나긴 하는데, 결국 한타의 성공률에 우리팀 챔프의 성장과 상대편 챔프의 말림이 영향을 주긴 하니까요. 페이커 데뷔 때의 날 것 정도인 시대면 한 80%까지도 봅니다만...
+ 25/10/29 16:26
오히려 반대 아닐까요? 초창기때 라인전이 좀 밀려도 한타 변수가 있었다면,
요새는 라인전부터 밀리면 시야, 오브젝트까지 다 밀려서 한타 변수가 적어지므로 라인전 영향이 클거 같은데..
+ 25/10/29 15:44
(수정됨) 굳이 투수로 따지면 구위 그중 패스트볼의...아닐까요 그냥 좋은 투수라면 방향성은 다를지라도 결국 삼진 잘잡고 장타억제하면 좋은 투수인건데...롤은 결국 게임을 이기는것이고
롤에서의 라인전은 결국 초반에 레벨과 돈을 빨리 당기는거일테고 그걸 구성하는 수많은 요소들의 결과물일텐데... 근데 라인전을 잘한다고 이기는건 아니지만 너무 못하면 이건 시작부터 난관이니까... 투수가 패스트볼 구위가 약해도 방법이 없는건 아니지만 나무 어려운거와 같이...
+ 25/10/29 15:49
라인전은 계속 지지만 한타 슈퍼플레이로 활약한다 = 팀을 항상 어렵게 만드는데 팀원들이 정말 뛰어나서 캐리해준다
라고 봅니다. 조합이나 상성 구도로 예외는 있겠지만 라인전 페이즈가 꾸준히 약하다면 경기력이 낮은 거죠.
+ 25/10/29 15:56
라인전이 점점 갈 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죠.
위아래 오브젝트 싸움이 라인전 상황에 따라 너무 달라집니다. 1) 미는 라인이고 피, 마나 상태도 좋아서 상대보다 합류가 빠르고 이길 수도 있다. 2) 미는 라인인데 피, 마나 상태가 좋아서 상대보단 합류가 빠르지만 상대가 더 쎄다. 3) 미는 라인인데 피, 마나 상태가 안좋고 상대보다 합류가 느리지만 합류하면 이긴다. 4) 미는 라인인데 피, 마나 상태가 안좋고 상대보다 합류도 느리고 싸움도 진다. 킬을 따진 못하더라도 1)의 상황을 많이 만들고 오브젝트, 로밍 상황을 많이 만드는 게 게임 이기는 길이죠. 쵸비 선수는 근데...뭐랄까 보통은 결국 챔피언 상성에 따라 1)~4) 상황이 결정되곤 하는데 체급으로 1)의 상황을 많이 만들기 시작하면서 상대팀에서 플랜이 다 어그러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 25/10/29 15:56
라인전의 중요성은 당장 어제 젠지가 보여줬고 (첫 갱 당한 아트의 위기를 없애버리는 라이즈, 니달리의 정글 템포를 최대한 활용하는 탑 미드 압박 등)
그 한계점은 올해 든프가 아주 많이 보여줬죠
+ 25/10/29 16:16
라인전이 라인에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정글 동선과 스왑 타이밍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서, 사실상 라인전도 운영이라고 봐야죠.
굳이 구분하고 싶다면 CS 먹는 능력이나 솔킬 횟수 등은 전반적인 경기력과 구분할 수 있다고 봅니다. 경기 당 CS와 솔로킬이 리그 1탑인 라이너가 있어도 팀이 중위권에 있을 순 있죠. 그런데 매 경기 라인전 박살내고 상대 라이너 꼼짝도 못하게 만드는 선수가 있으면? 그 팀은 매우 높은 확률로 상위권에 가죠.
+ 25/10/29 16:21
어렸을때 165km던지던 페이커가 나이 30(야구로치면 40)먹고 150을 여전히 던지면서 다채로운 변화구에 기가막힌 제구로 불과 작년에도 kbo가 아닌 월즈시리즈 우승을 했음에도 아직도 왜 전성기보다 못하냐고 현재 최전성기를 달리는 나이어린 선수들에 비해 못하냐고 내려치기를 하는게 기가 막히지만 뭐 그것도 이젠 월즈 우승 5번을 하니 그러려니 합니다. 악에 박쳐서 그러는거니 안쓰럽기도 하고.
+ 25/10/29 16:28
꼬꼬갓이 이전에 리뷰 하면서 한 말이 프로 경기는 라인전 90프로다. 특히 미드 라인전은 정글에 영향을 미치고 턴을 먼저 쓴다는 거 자체가 우리가 유리한 진형 상대가 불리한 진형에서 싸울 수 밖에 없다. 근데 나머지 10프로가 안 중요한 게 아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많이 봤다 그 크랙 플레이를.. 하지만 자주 보지 못하기 때문에 크랙이라고 하는거다
+ 25/10/29 16:30
저는 페이커가 제카보다 잘하는 미드라이너라는 건 동의하는데, 그건 인식 대비 페이커가 라인전을 잘하고 제카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라인전은 그냥 단순하게 매우매우 중요하죠. 약간 추상적으로 말하면 거의 모든 것의 시작이자 가끔은 그냥 모든 것이기도 하고, 그 결과로 눈에 보이는 것들이 엄청 중요한데 보이지 않는 영향력도 많이 끼치니까요.
한타는 사실 메이킹 못지 않게 딜러의 포지셔닝도 어렵고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개인 능력에 메이킹을 많이 반영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페이커 예시로 들었으니 말해보자면 20-21에 메이킹을 잘했냐 하면 아닌 것 같지만 그때 각을 같이 봐줄 사람이 있었다면, 그리고 그 메이킹을 최종적으로 메이드해줄 성장력이 팀에 있었다면 달랐을 수도 있다고 보거든요. 쵸비에게 메이킹이 부족했다는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 훨씬 과하게 제기된 비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25/10/29 16:58
사실 솔로랭크도 마찬가지인게 300~600골 차이 -> 1,2킬 차이로 라인전 진게 스노우볼 굴러가서 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죠. 라인전 졌는데 이겼다는건 팀이 그 스노우볼을 못 굴리게 잘해준, 즉 버스탔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랭크게임 대입했을때로 보면 그렇게 느껴지네요
+ 25/10/29 17:07
라인전의 범위에 따라 다른데
통상적으로 이해하는 잘 때리고, CS 잘 먹고 수준으로 한정하면 생각보단 덜 중요하고 오프라인 움직임 및 팀적인 무빙을 포함한 포괄적인 라인전 개념이면 생각보다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 25/10/29 17:12
윗분들이 라인전 중요한 예시 많이를 많이 들어서, 반대쪽 예시로는 올해 든프가 적절하네요
든프의 [피지컬] 라인전은 상위권 팀과도 견줄만 했습니다만 오프래인 액션, 라인 관리 등의 포괄적인 라인전 역량은 최하위권으로 생각합니다
+ 25/10/29 17:11
야구로 비유하면 삼진잡는 능력 아닐까요. 라인전 몰빵이면 그 옛날 전설의 투수처럼 25삼진 28볼넷 뭐 이렇게 나오는 거고 크크
+ 25/10/29 17:18
개인적인 느낌의 라인별 라인전 가치 비중은
탑 50% 바탐 70% 미드 80% 미드라인전에 따라 정글이 짤수있는 동선자체가 달라지죠.
+ 25/10/29 17:23
지금은 오브젝트한타가 전부죠....
라이엇이 의도적으로 오브젝트 한타에 모든걸 집중해놓는 바람에 오브젝트 한타 >>>>> 라인전 이 되버렸습니다.
+ 25/10/29 17:27
라인전을 비슷하게 맞댈 수 있는 팀들간의 경기에서는 교전이 중요한게 맞는데,
애당초 라인전을 따라가지 못하는 팀들간에는 교전이 성립하지 않으므로 오브젝트 한타 메타여도 여전히 라인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25/10/29 17:38
(수정됨) 오브젝트한타를 위해 시야확보하고 합류 먼저 하는것의 베이스가 미드라인전 아닐까요.
시야도 없고 합류도 늦는데 오브젝트한타를 이기는건 그냥 요행아닐까합니다. 라인전 승리가 오브젝트한타를 무조건 이기게 해준다는 주장이아니라, 오브젝트한타 승리확률을 높여준다는 겁니다. 반대로 라인전 졌는데 오브젝트한타를 이겨야만하는 팀은 슈퍼플레이에 기대어야만하는것일테구요.
+ 25/10/29 17:47
어떤 스포츠든 '기본기'가 제일 중요한데 이게 롤에선 라인전이죠 지금 롤 프로씬에서 라인전에 들어가는 요소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CS수급, 시야장악, 딜교환 등) 선수 기량 평가에 7할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25/10/29 18:30
걍 실제 선수들한테 물어봐도 라인전9할이라고 합니다
무조건 라인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롤은 롤 뿐만 아니라 많은 스포츠 팬덤에서 보이는 현상인데요 스포츠라는게 밖에서 보는 사람들은 만화적인 스토리를 좋아합니다 만화적이고 낭만적인걸 좋아하고 이런게 보통 인비저블썸띵류로 흐르죠 그래서 그냥 심플하고 확실하게 잘하는걸 오히려 낮게 보려고 하고 그 실체가 모호한 클러치도르 분위기도르 이런걸 과하게 띄워주죠 메이킹을 잘하느니 한타를 잘하느니 그 메이킹을 한타를 잘 하려면 라인전을 잘 해서 구도랑 시야를 먼저 잘 잡아야 합니다 라인전을 못 해서 구도랑 시야가 불리하면 메이킹이고 한타고 아무 각도 안나와요 스위스에서 젠지 티원전 있죠? 티원이 밴픽 조진건 사실이지만 인게임에서 끔찍할정도로 손 한번 못뻗고 완패한이유는 라인전 특히 미드라인전을 너무 개털려서 그런겁니다 롤에서 서폿들이 왜 강팀에서는 쌉잘하던 선수가 약팀에 가면 바보멍청이가 될까요? 우리팀 라이너들이 체급이 쌔서 라인전을 잘 해놓으면 구도랑 시야가 메이킹 못하기가 더 힘든수준으로 편하게 잡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우리팀이 체급이 약하면 구도랑 시야에서 불리하니 그냥 아무 각도 안나오고 여기서 어떻게든 하려고 억지로 무리하다가 추한 모습 나오는거죠 서폿 뿐 아니라 사실 다른 라인도 다 마찬가지긴 합니다 그래서 원장롤 하는 선수들을 고평가하는거고 잘 하는 선수도 나머지가 못하는 팀에서 있다보면 무조건 개못해보일때가 있는거고요 그래서 서폿이 걍 팀빨인거고요 서폿이 플레이하는 메이킹 한타각 이런게 서폿 본연의 능력으로만 결정되는게 아닙니다 우리팀이 상대적 강팀이면 그냥 비단길이 깔려있는거고 우리팀이 상대적 약팀이면 k2 절벽등반 하는거에요
+ 25/10/29 18:32
비슷한 의견으로 예전 농심시절 피넛과 이번 시즌 리헨즈가 비정상이었지 듀로나 캐니언이 이만큼 잘할수 있는것도
3라이너가 전부다 체급이 어마무시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25/10/29 18:34
아니 그럼 25아프리카같은 팀은 뭐냐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극단적인 특수한 이레귤러를 가지고 오면 대화가 안 됩니다 세상 어디에나 100%이란건 없고 가장 양 끝의 극단적 이레귤러는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걸 들고와서 아닌데? 라고하면 무슨 이야기가 되겠나요 라인전은 준수하게 잘 하는데 그 이후 사이드나 한타 페이즈에서 진짜 신기할정도로 너무 못하고 정신못차리는 선수 혹은 팀? 롤 역사에 당연히 있었습니다 근데 굉장히 극소수고 이런 선수들은 lck 1군레벨에서 오래 못 버티죠 라인전은 너무 못하는데 그 이후 사이드나 한타 페이즈만큼은 또 특별하게 진짜 잘하는 선수도 당연히 있었습니다 이런 선수들도 그냥 lck 1군 미달이라 금방 나가리죠 이런 양 극단의 이레귤러를 가지고 라인전은 덜중요하고 그다음이 더 중요하다, 라인전이 더중요하고 그다음은 안중요하다 라고 하는건 의미가 없죠
+ 25/10/29 18:36
지난 몇년간 밴픽이나 클러치순간의 플레이를 중요시 여기고 자세히 들여다보는 기조가 자리잡았는데, 이는 1) 소위 전문가/분석가라고 하는 전프로 등이 현프로들의 라인전 구도에 대해 알기가 어려움, 2) 밴픽이 결과론적으로 비판(혹은 비난)하기 쉬움, 3) 패배의 원인을 선수 개인보다 감코로 돌리기 쉽고, 그렇기에 온건한 팀마갤 등 팬 커뮤니티에서 패배 이후애도 여러 선수 팬덤끼리 갈드컵안하고 평화로울 수 있음 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예전이든 지금이든 라인전에서 체급 맞추는게 시작이라고 생각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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