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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2/01/24 09:36:04
Name 김연우
Link #1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3750991
Subject [T vs Z] 벤염차 더블 후 한방
- 개요
요새 테란대 저그전 대세는 반응로 화염차 더블입니다. 뭐가 되었건 반응로 더블인데... 그것이 지겨워서 다른 종족전에 써먹던 빌드를 저그전에도 적용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외로 너무 강력해서 이것만 써보고 있습니다.



- 개념
'4화염차가 하는 일을 1벤시로 대신하자'입니다.
1벤시는 4화염차에 비해 가스를 더 먹고 (공항비용까지 포함하면 반응로 가스 아낀다 해도 175) 광물 및 인구수는 덜먹습니다. 특히 인구수를 덜먹는다는 점이 좋기 때문에, 보급고를 아끼고 일꾼 건설을 아껴서 추가사령부를 당겨지었습니다.
덕분에 앞마당도 빠르고 벤시라는 공중유닛으로 견제도 하면서 화염차 드랍이 콤보로 들어가는 빌드가 되었습니다.



- 빌드

1) 10보급고 - 12병영 - 13가스 - 15궤도 - 1해병&보급고 - 군수공장
=> 일반적으로 군수공장 짓는 빌드 입니다. 반응로 더블과 달리 해병은 1기만 뽑습니다.

2) (인구수 17에서 일군 생산을 멈추고)제2사령부(일꾼 생산 재게) - 1화염차 - 우주공항 - 군수공장에 기술실
=> 인구수 17에서 일꾼 생산 잠깐 멈추고 사령부를 짓습니다. 보급고 대신 사령부로 인구수 확보를 하기 때문에, 이 인구수 17은 나름대로 찾아낸 최적 타이밍입니다.
=> 군수공장 완성되자마자 화염차를 누릅니다. 덕분에 광물이 부족해서 공항이 약간 약간 늦어지지만, 그게 정상입니다. 화염차 나오자마자 군수공장에 기술실 붙이고, 화염차는 정찰갑니다. 가촉&여왕 커버가 늦으면 난입시켜도 됩니다.

3) 공항&공장 기술실 스왑 - 벤시&화염차 생산 - 제2가스 - 제2사령부 궤도 & 보급고 - 앞마당 확보 - 병영에 기술실
=> 공항 및 기술실이 동시에 완성됩니다. 바로 스왑해주시고, 공항 건설하던 일꾼으로 제2가스 건설해주세요. 공항 건설시에 미리 가스 건설 예약해주면 손이 안가서 편합니다.
=> 스왑 후 화염차&벤시를 뽑으려면 인구수가 살짝 막히다가 제2사령부 완성되면서 풀립니다. 제2사령부 짓던 일꾼으로는 바로 보급고 더 지어줍니다.
=> 그리고 시간 되는데로 병영에 기술실 붙여줍니다.

4) 공항&공장 기술실 스왑 - 의료선 - 2병영 추가 건설 - 전투자극제 - 앞마당에 추가 가스
=> 1벤시 뽑는동안 총 2화염차가 생산됩니다. 그러면 앞에 생산된 화염차까지 해서 3화염차죠. 벤시로 상대 본진에서 일꾼 조금 잡아주면서 3화염차는 계속 저그 입구쪽에서 정찰 및 점막 견제 해줍니다.
=> 그러면서 2병영 건설 및 전투 자극제 눌러줍니다.
=> 앞마당에 추가 1가스 정도 지어줍니다. 본진 2가스 + 앞마당 1가스 정도여도 초반에는 가스 충분합니다.

5) 벤시 및 화염차드랍 견제 - 2병영에 2반응로 - 5해병&1전차&1의료선 생산 체계 확립
=> 벤시와 화염차 드랍을 본진&앞마당 양방치기로 동시에 공략하세요. 어느정도는 꽤 이득봅니다. 화염차 컨트롤쪽에 조금 더 주력하며, 벤시는 맞는다, 싶으면 그냥 외각으로 빼세요. 일꾼 생산도 꾸준히 해주시구요.

6) 제3 사령부 건설하면서 한방 진출



- 저그의 대응별 운영 팁

0) 벤시&3화염차 드랍에 대해
최근 반응로 화염차 및 은폐 벤시의 활용 때문에 저그는 1가촉 진화장으로 입구 화염차 난입을 막는 심시티를 하며, 벤시가 보이는데로 바로 포자촉수를 짓습니다. 그리고 여왕을 늘리죠.
이정도만 되도 테란에게 꽤 이득입니다. 포자촉수는 화염차 드랍 막는데 전혀 도움이 안되며, 벤시도 은페 안된 1벤시 뿐이고, 테란은 멀티가 꽤 빠르기 때문에 저그를 이런 식으로 광물을 낭비시키면 테크 및 확장이 늦어지니까요.
즉 '화염차 및 벤시가 동시에 압박가는데, 저그는 둘 중 무엇인지 확신할 수 없으니 수비에 자원을 과다투자'하는게 보통이기 때문이죠.

1) 빠른 제2확장
벤시는 일꾼 2~3기 잡는 정도에서 욕심 부리지 마세요. 그보다는 빠른 제2확장 견제 및 점막 생성을 막습니다. 일차적으로 벤시가 반응로 화염차 더블의 화염차 역할을 맡고 있다는걸 잊으면 안됩니다.
만약 벤시가 일찍 죽는등 하여 제2멀티 견제를 못했으면, 한방 병력 갖춰지는데로 8해병 드랍하면서 한방 전진하세요. 뮤탈이 늦게 뜨기 때문에 빈집 부담이 없으며 탱크&자극제해병&의료선이 갖춰진 조합이기 때문에, 저그의 저글링/바퀴류 병력은 쉽게 녹입니다.

2) 빠른 뮤탈
제2확장보다 뮤탈을 선택한 경우인데, 그냥 뮤탈 잘 막아주면서 3사령부 먹으면 됩니다. 테란이멀티가 더 빠르니 무서운게 없습니다. 상황이 좋으면 그냥 3사령부 먹으면서 뮤탈은 미사일 포탑및 및 본진 생산 해병으로 막고 한방 병력이 무시하면서 달려도 됩니다. 그만큼 한방병력 구성이 빠르거든요.

3) 더블링 올인
저글링 발업이 일찍 되었고 전진된 화염차를 일찍 처리하려 한다면, 더블링 올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벤시로 맹독충 변신만 찾아 전진하면 막기 쉽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저글링 및 발업에 투자해봤자 저그가 얻는건 화염차 하나이기 때문에, 조금 수비적으로해도 테란이 좋습니다.

4) 바퀴 올인
벤시로 바퀴 견제하면서 무시하고 화염차 더블 가세요. 그리고 앞마당 조금 늦게 먹으면서 벙커로 버팁니다. 바퀴는 벤시에 쉽게막히고, 지상군이 없는 저그 본진은 화염차에 털립니다. 계속 지상군 생산중이라 화염차가 막힌다면, 그래도 좋습니다. 그렇게 지상군을 많이 뽑았으면 제2사령부가가 빠른 테란이 앞마당 안정적으로 먹는 순간 이깁니다.



- 장점
1) 벤시 및 화염차 드랍을 하면서 앞마당도 먹습니다.
2) 반응로 더블보다 앞마당 및 제2가스가 대충 40초 가량? 빠릅니다.
3) 벤시&드랍 견제 덕분에 저그의 상황 정보가 절로 들어옵니다.
4) 우주공항 확보가 빨라서 보통 해병/전차 압박할때, 해병/전차/의료선, 한마디로 한방 조합이 나옵니다.




마스터 700점대에게도 잘 먹혔으니, 어느정도 쓸만할 겁니다.





리플레이는 업로드가 안되어서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3750991
를 링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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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lejay
12/01/24 10:05
수정 아이콘
잘 읽었습니다. 제가 요새 2화차 1밴시 트리플을 연습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령부 타이밍이 특이하군요.

연우님 혹시 이 빌드로 트리플은 해보신적 없으신가요? 오히려 더 약점이 많을려나요.
JuninoProdigo
12/01/25 14:56
수정 아이콘
이거 멀티테스킹이 무조건 좋아야 쓸 수 있는 빌드로 보입니다. 동시 견제의 순간 집중력이 좋아야 할 것 같은데, 빌드 상으로는 진짜 좋아보이네요.
그림자
12/01/26 17:33
수정 아이콘
골드 하위권입니다만... 저그전 승률이 형편없어서, 플토/테테전 승률은 상당히 높아도.. 깨지고 있습니다.

얼마전부터 연우님의 3탱크 조이기 빌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들키지만 않으면 현재까지 승률은 매우 높습니다.
아직 감이 없어서... 들켜서 상대방이 병력 쭉쭉 뽑아도 기계적으로 진출하다가 싸먹히기도 합니다만...

이 빌드는 참 어려워 보입니다. 복잡하고.. 잘 배워서 써보겠습니다. 좋은 빌드 항상 감사드립니다.
거간 충달
12/01/28 12:47
수정 아이콘
이분때문에 못살겠음 ㅠ,ㅠ (저그유저)
꿀땅콩
12/01/28 14:21
수정 아이콘
이분때문에 못살겠음 ㅠ,ㅠ (저그유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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