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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7/09 13:48
LOL에서 이야기하는 유틸성은 컨트롤여부와 관련되어있지 않나요? 내가 컨트롤하기 좋다(이속이 빠르다, 스킬 쿨이 짧다, 이동기가 있다)와 상대가 컨트롤하기 힘들게 한다(CC기)가 작용하는 듯 합니다.
13/07/09 13:49
저랑 전혀 다르게 알고계시는군요. 제가아는 롤에서 유틸성은 생존기or 벽넘기 캐릭터로 알고있습니다. 즉 이즈리얼말고는 위에서 써놓은 캐릭은 해당사항이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한달전쯤인가? 나겜의 갓퀴해설이 카직스 너프예정에 관해서 '유틸성이 워낙 좋은캐릭이라 어지간히 너프하지 않는이상 다시 관뚜껑 박차고 나올거다'라고 한적이 있죠. 이것도 e의 벽넘기 스킬때문이라고 알고있는데 뭐 제가 잘못알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13/07/09 13:50
이즈리얼의 유틸성은 완벽에 가까운 도주기-추격기, w 공속 버프, q 포킹, (그리고 가장 중요한) 궁의 글로벌 성이 합쳐진 결과죠.
열거해주신 어떤 챔프들도 이동 없이 라인을 밀거나 킬을 따낼 수 없습니다.
13/07/09 13:51
종합한다면 챔프 자체가 가진 이동기와 적을 느리게 하는 스킬들, 그러니까 적과 거리 조절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유틸성이 좋다고 표현하는군요. 답변들 감사합니다.
13/07/09 13:52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라는 뜻으로 저는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즈리얼의 경우 판정이 좋은 도주기, 포킹가능한 스킬, 공속버프가 가능한 스킬, 글로벌 범위의 공격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킹 메타에서도 좋고 장판메타에서도 궁으로 지원이 가능하고 돌진메타에서도 혼자 생존이 가능한 편이기도 해서 이리 저리 쓰임새가 많다는 점에서 유틸성이 뛰어나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혹은 다른 챔프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유틸성의 한 기준이 될 수 있겠네요.. 엘리스의 거미줄 타기 같은 경우가 이러한 경우에 해당할 것 같구요..
13/07/09 13:54
이즈리얼의 경우 궁극기로 라인을 밀수가 있고 포킹도 가능하고 벽넘을수 있는 생존기도 있기 때문에 유틸성이 좋다고 평가되는거죠.
특히 궁극기의 특수함이 유틸성에 큰 점수를 받는거구요.
13/07/09 13:56
광역 하드 CC 이니시에이터: 말파이트 오리아나 아무무
도주에 능한 챔피언: 이즈리얼 카직스 바이 포킹이 강한 챔피언: 제이스 니달리 아군 구출 전문: 쉔 룰루 케일 한명 끊고 시작하는 조합: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등등입니다.
13/07/09 14:00
이즈리얼 같은경우 얼어붙은건틀릿이 나왔을 때 q를 통해 상대방 슬로우 및 e로 도주 때문에 유틸성이 좋다.
자르반의 경우 eq로 상대를 에어본, 궁으로 가두기 , q로인한 방어력 너프 등으로 유틸성이 좋다. 등등. 챔피언의 스킬능력(데미지가 아닌)을 보고 유틸성이 좋다라고 저는 말합니다.
13/07/09 14:01
대인전 및 한타에서의 딜링에 치중한 능력이 아닌 다른 부수적인 능력으로 알고있습니다
이즈리얼의 경우에는 윗분들이 설명하셨듯이 이동기로 사용되는 비전이동, 공속버프인 정수의 흐름, 글로벌인 정조준 일격 데미지 딜링면에서 뛰어난 스킬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부가적인 기능이 많으면 유틸성이 좋다고 하는걸 전 해석합니다 질리언, 모르가나, 룰루같은 서폿형 캐릭이 미드에 가면 유틸성이 좋은 캐릭이라고 하죠 이즈리얼은 좀 특이한 케이스의 챔프고 일반적으로는 서폿형 챔프가 유틸성이 좋은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13/07/09 14:05
저도 데미지 말고 부수적인 능력이 유틸이라고 생각해요.
도주기, 씨씨기, 보호막 등등이요. 템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기술들이죠.
13/07/09 14:07
야구에서 5툴 플레이어란 말이 있죠.. 롤도 유틸성이 있다는게 라인전도 괜찮은데 한타도 괜찮고 cc기도 있고 도주기도 있고 그런 걸 유틸 챔프 라고 하지 않나요? 쉔이나 트페 같은거
13/07/09 14:08
다양한 롤을 수행할 수 있는게 보통이고.. 어느정도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의미는 다릅니다.
이즈리얼의 경우 '일반적인 템트리를 가면' 원딜의 역활도 가능하고 AP 템트리로 가면 'AP 이즈리얼' 의 역활도 가능하며 파랑이즈로 가는 'Q에 모든걸 거는 템트리'도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셋다 트롤링이 아닌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거라는거죠. 거기에 이즈리얼은 Q를 통한 '포킹' 이 가능하면서 E를 통한 '돌진조합 생존' 도 가능하고 R을 통한 '장판 조합에서 화력 지원' 도 가능하면서 '쉔, 제드'와 같은 스플릿 푸쉬를 '궁'을 통해서 서포터도 가능합니다. 그러면서도 일반적인 원딜의 롤도 가능하죠. 보통의 챔프는 롤이 1~2개지만.. 이즈리얼은 해보시면 '가지고 있는 롤 자체가' 타 챔프보다 상당히 많으면서 어떤 역활을 맡기느냐에 따라 효율이 확 변하죠. 모르가나만 해도 푸쉬도 되면서, '블랙쉴드'를 통한 아군 살리기도 되고.. '궁을 통한 이니시' 도 되는 역활을 지니고 있죠. 트페의 경우 '로밍도 되고 푸쉬도 되고 타워철거도 됩니다'. 그러면서 포킹도 가능하죠. 쓰레쉬는 이니시도 되면서, 살리기도 되고, 밀치기도 되고, 가두기도 됩니다. 레넥톤을 보면 '그냥 고기방패' 이외의 역활을 하지 않습니다. 애니나 브랜드도 광역CC가 있지만. 기본은 '누킹' 역활이 거의 전부죠. 쉽게 생각하시려면 '각 스킬이' 가진 역활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즈의 Q/W/E/R은 다 다른곳에 쓰이는 스킬 오리아나의 Q/W/E/R도 용도가 다 다르죠 쓰레쉬의 Q/W/E/R도 마찬가지고요. 그렇지만 레넥톤/애니/브랜드/잭스/이렐은 Q/W/E/R의 역활이 같습니다.
13/07/09 14:10
1. 적과의 거리조절 능력
2. 일반적인 데미지 이외의 다양한 각종 효과(이동기, 버프, CC기, 애니비아의 벽 같은 길막기, 글로벌 효과 등) 종합한다면 이런 능력이 우수하다면 [유틸성이 좋다.]고 평가하나보군요. 2번의 연장선상에서 유틸성이 좋다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걸 테고요. 상세한 답변들 감사합니다.
13/07/09 14:12
딜링 이외의 특수기들이 매우 쓸만할 때 유틸성이 좋다고 합니다.
이즈는 글로벌 궁, 생존기, 팀원공속증가가 있죠. 파랑이즈로 갈 경우 Q에 광역 슬로우도 추가되구요.
13/07/09 14:16
기능이 많은 거죠. 리신의 경우에는 스킬을 쓰면 기본적으로 공속증가에
Q가 데미지, 돌진기, 도주기, 은신 감지의 기능이 있죠. W는 쉴드, 돌진기, 도주기의 기능이 E는 데미지, CC, 은신감지 기능이 R은 데미지, CC 위와 같은 다양한 기능에 각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조합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가 유틸성이 좋다고 봅니다.
13/07/09 14:17
전 여러가지 역할을 할 수 있는 걸 유틸성이라고 생각하고
템이 안 나온 상태에서도 그 역할을 하는데 마이너스가 크게 안된다면 유틸성이 좋다. 정도로 이해합니다.
13/07/09 14:50
여태껏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할수 있는 챔프를 일컬어 유틸성이 좋다고 하는 줄 알았습니다 ;;; 예를들어 탑, 정글을 무난하게 소화하는 엘리스라던가, 탑, 서폿, 미드를 볼수 있는 니달리, 미드, 원딜을 무리없이 소화해내는 이즈리얼 같은 챔프들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크크크
13/07/09 14:58
저도 처음 저 표현을 들었을 때는 키스도사 님과 같은 생각이었는데, 유틸기라는 표현을 듣고 [유틸리티 능력을 가진 기술]을 줄여서 쓴 것일 테니 유틸성이란 단어가 어떠한 능력을 뜻하는 말이 아닐까하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의문은 커져만 갔죠!
13/07/09 19:18
스포츠에 유틸리티 플레이어가 있죠.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다는 거..
이즈리얼 궁극기 같은 경우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거기에 관통형, 직선형, 광역 판정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니언 라인 정리 -본인 공속 버프 스택 채우기 -도주하는 적 막타 -교전지역에 원거리 지원 사격 -버프,용,드래곤 스틸 -시야확보 등 궁 하나로 여러가지를 할 수 있어서 유틸성이 좋죠.
13/07/09 19:30
저도 범용성이라고 해야하나, 다기능성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의미로 '유틸'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데미지 딜링 여부와 관계없이 스킬 자체의 활용 가능한 폭이 넓을 수록 유틸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즈의 궁을 예로 들면, 스킬의 본래 용도는 데미지 딜링이지만 실제로는 원거리에서 상대의 몬스터를 스틸할 수도 있고, 시야 확보의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죠.
13/07/09 20:03
그 챔프의 포지션에서 요구하는 일반적인 사항외에 다른 능력을 수행할수있는것을 유틸성이라고 합니다.
오리나는 미드 라이너에게 요구하는 버스트 대미지를 주는 것이 일반적인 롤이라면, 광역 이속증가와 슬로우로 카이팅 여부, 쉴드, 공으로 시야확인 등이 '추가'로 가능하고 이즈리얼은 원딜러가 요구하는 지속적인 물리딜외에 원거리 라인정리, 요즘 유행하는 파랑이즈는 강력한 포킹과 지속적인 슬로우바닥을 할수있죠. 다른 유틸성이 뛰어난 챔프로는 벽을 세우고 광역슬로우를 까는 애니비아, 지뢰밭과 원거리 라인정리가 간편한 직스등이 미드에서 유틸성을 인정받고 보호막, 넉백, 광역이속+공속감소, 시야공유를 할수있는 리신이 정글에서는 대표적인 유틸성이 뛰어난 챔프이죠.
13/07/09 21:44
제가 생각하는 유틸성은 얼마나 '창조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챔피언인가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히 파고들면 스킬구성이 얼마나 '변칙적'이고 '창조적'인지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틸성이 좋은 챔피언의 대표적인 예로 '리신'을 꼽을 수 있는데요, q,w 처럼 벽을 넘을 수 있는 스킬이 2개나 된다는 점, 그로 인한 탁월한 기동성과 도주 및 추노, q,w,r 을 통한 변칙적인 이니시에이팅 등등 활용도에 따라서 상대의 예상 범위를 벗어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챔피언이 '유틸성이 좋은 챔피언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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