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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0/25 11:55
랑모가 잘한다고 생각하는게 구캐릭, 구장비를 버프/너프하지 않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캐릭 버프는 SP로 야금야금 해주고 있기도 하구요 근데 레딘은 대체 왜..
25/10/25 11:02
뭐 게임 자체의 재미는 분명히 보장된 느낌이라 지르는 사람들은 꾸준히 남을겁니다.
제가 살면서 저런거에 꼬접해서 진짜로 망한 게임은 못봤습니다. 운영이슈는 포텐을 최대치로 끌어오는 요소중 하나지 잘나갈만할 게임을 망하게할 요소는 못돼요
25/10/25 11:41
전작 에픽세븐이 말씀대로 이거 믿고 버틴건데
문제가 카제나는 그정도 급은 아니라 망하냐 하면 그건 모르겠는데 그렇게 잘나갈까 하면 그건 아니라봅니다 에픽세븐은 게임성 자체는 뭔 게임도 대체불가능 수준이었어서
25/10/25 11:46
카제나도 게임 재밌는거 하나는 인정하는데, 에픽세븐처럼 롱런하며 버틸지는 의문인게 pvp와 pve는 많이 다르죠.
궤도에 오른 pvp겜은 어지간하면 죽지 않는, 대마불사 느낌이지만 pve겜은 컨텐츠 꾸준히 수급 못하면 pvp보다 훨씬 버티기 힘들텐데.
25/10/25 12:21
애초에 옛날에 나온 게임들이랑은 다른 게 지금 모바일 게임은 워낙 대체재가 많아서 유저들은 꼬우면 그냥 다른 겜 하러 갑니다. 옛날에 게임사 갑질 운영해도 되는 시절에 익숙해져 있는 인간들은 그냥 시대가 변한 걸 모르고 그대로 하던데 그러면 그냥 망하는 엔딩인 거죠. 김형태만 해도 지금도 욕 먹고 있기는 한데 데차 시절이랑 비교하면 그냥 환골탈태 수준입니다. 에픽세븐 때는 그래도 됐으니까 하고 운영하면 뭐....본인이 망하고 싶다는데 어쩌겠어로 가는 거죠
25/10/25 12:59
지금 이겜 터지는 문제가 오픈 하루이틀 만에 터져야하는 문제가 아니란 말이에요. 몇년차는 되야 튀어나올 문제들이 하루이틀만에 다 터져나왔는데 이걸 게임성 하나만 믿고 살아남을것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기다가 pvp가 아니라 캐릭터수집겜은 오히려 게임성 외 요소도 무시못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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