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9/07/03 00:12:49
Name The_CyberSrar
File #1 fake1fac_double.rep (108.0 KB), Download : 294
File #2 fake1facdouble2.rep (106.5 KB), Download : 333
Subject [T vs P] 페이크 원팩 더블(소심한 노배럭 더블)
오늘 공방에서 놀다 심심해서 만들어본 전략이라는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
먼저 이 빌드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자세한 설명 올리겠습니다.

장점: 원팩 더블보다 빠른 자원 활성화로 원팩 더블 타이밍 러쉬 대비 30~40초 정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점: 초반에 들킬 경우 작정하고 들이대는 토스의 공격을 볼 수 있을 것이며 기본기가 처질 경우 안드로메다행 예약!

기본컨셉: 테란의 대놓고 하는 노배럭 더블보다 안정적인 빌드를 지향한다. 원팩 더블보다 자원수급이 원활해야 한다.
              토스의 의심을 자극해서 대놓고 배를 째는 멀티를 하지 못하게 한다.

빌드조립의 순서도:
1. 9/10 서플을 입구막기식으로 짓는다.
2. 12scv가 나오면 입구쪽에서 scv로 길을 막고 정찰을 차단한다.
3. 13-14scv가 나올때쯤 미네랄 400이 수급된다. 커맨드 센터 옆에 새로운 커맨드 센터를 짓는다.
4. 14-15 scv 타이밍때 정찰을 나가준다. 공중거리가 가까운 스타팅으로 정찰을 추천함.
*정찰은 scv를 살린다는 생각으로 하고 최대한 오래 지켜보며 드라군이 빠질시 다시 들어가겠다는 액션을 취한다.*
5. 15-16scv 배럭,가스를 짓되 배럭은 입구쪽과 가깝고 프로브 시야에 안 걸리는 곳에 짓는다
** 여차하면 막기 위해서이고 배럭 타이밍을 들켜서는 안되기 때문 **
6.16-17 입구쪽에 서플라이를 하나 추가하면서 마린을 찍어내서 총 4~6기를 상황에 맞추어 찍어낸다.
7. 가스 100이 되면 팩토리를 올리고 투커맨드에서 scv를 쉼없이 찍어낸다.
8.입구쪽 절벽에 엔베를 짓는다
***초반 병력의 부족을 엔베,배럭,터렛으로 심시티를 하기 위해서 이 위치가 좋음***
9.정찰 나간 scv로 상대의 멀티 타이밍을 체크하고 내 인구수가 28~32가 될때까지 멀티가 없다면 올인성 혹은 전략플레이므로
  투탱크가 나올때쯤 본진 주변에 터렛, 입구쪽 터렛, 앞마당쪽 터렛을 짓는걸 추천.
10. 투탱크,4마린이 확보될때쯤 앞마당에 커맨드를 안착 시킨다. (이때의 인구수가 대략 44~48정도)
11.돈이 되는대로 팩토리를 확보하고 -최소 5팩- 아카데미를 짓는다.
12. 탱크 약 10기가 모일때쯤 벌처 8~10기가 확보가능하고 투컴셋,마인업,속업,시즈업이 완성된다.
13.어택땅을 하든 벌처낚시를 통해서든 타이밍 러쉬를 간다. 어쨋거나 거의 이긴다.

∇참고∇
12 scv로 입구를 막는 이유는 토스가 파일런 원서치 성공시 이 빌드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이미 프로브가 본진에 난입했을때는
12배럭 , 12가스로 분기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1
방금 겜 한판해서 리플레이를 저장했습니다. 상대가 제 의도대로 따라주지 않아서 고생을 했네요.
분석한결과 맵핵같기도 하고...
추가2
그나마 이게 가장 이상적인 게임형태인것 같네요..2번째 리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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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츠79
09/07/03 01:10
수정 아이콘
토스한테 안 들키는게 중요하겠네요.
일단 빌드는 재밌어 보입니다. 본진 커맨드 옆에 또 하나의 커맨드.크크
09/07/03 01:27
수정 아이콘
1질럿 찔러보고 시작하는 프로토스 상대로는 필패겠네요. 다전제에서 심리전에 쓰이면 괜찬을듯도.
WizardMo진종
09/07/03 01:35
수정 아이콘
예전에 불독을 잡느니 어쩌느니 했던 그 모시기냐;; 진돗개ㅡ테란? 그거랑 비슷한거 같네요. 커맨드가 빠르니 일꾼타이밍은 빠른데 팩토리가 늦어서 앞마당을 좀 늦게 내릴꺼 같네요. 혹시 자원 채취량 비교해보셨나요?
The_CyberSrar
09/07/03 02:27
수정 아이콘
WizardMo진종님// 자원채취량은 테란의 한방 병력이 갖춰졌을때 양쪽을 비교해본결과
9:30 초경 소심한 노배럭 더블의 경우 미네랄 9450 , 일반적인 4마린 2탱크의 경우 9050이네요.
소심한 노배럭 더블의 경우 9:20초경에 탱크 10기, 벌처 10~12기 정도 나왔고 일반적인 원팩 더블은 9:40초경에 동수의 유닛이 나오네요.
두 빌드 모두 중간에 실수하는 바람에 중간에 서플 한번씩 막혔습니다;; 정교한 실험은 아닌듯..
09/07/03 02:44
수정 아이콘
빌드는 참 신선해보이는데 커맨드를 만들어서 내리기가 힘들어보이는데요..
그냥 일반적인 원겟 더블하고 3드라 1질럿으로 최대한 못내리게 하면서 더블 따라가도 그게 그거일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원배럭 더블을 시도해봤는데 쌩으로 지었을 경우 잡기쉬운 첫탱크 나오는 타이밍에 오는 드라군 러쉬에 밀리고
언덕에 지으면 내리질 못해서 아 이래서 원팩 더블이구나 하고 탱크부터 가고 더블합니다.. 아니면 벙커 마린으로 죽도록 막고 더블 돌리던가요
가츠79
09/07/03 10:23
수정 아이콘
빌드 대충 맞춰서 2판 했는데 운 좋게 다 이겼네요.
일단 최대한 토스에게 늦게 정찰 허용하는게 관건이고, 3탱 정도 쌓여서 앞마당 돌리는 타이밍에
투팩에서 벌쳐 스업, 마인업 동시에 해서 프러브 좀 솎아 내니깐 자원에서 확실히 앞서는 느낌이
었습니다.
Computer
09/07/03 12:45
수정 아이콘
배럭까지먼저짓고 입구막은담에 커맨드짓거나 다른쪽에 몰래멀티도괜찬겟네요
The_CyberSrar
09/07/03 12:59
수정 아이콘
Computer님// 그렇게 하면 원배럭 더블이 되고 맙니다. 원배럭 더블의 단점은 scv 숫자를 확보하는것이 어려워지고
팩토리가 늦어서 앞마당에 내리는게 어렵습니다.
물론 이 빌드도 앞마당에 내리는것이 늦어지는것은 매한가지입니다만 본진 투커맨드를 통한 다수의 일꾼 확보로 앞마당에 안착시
100%의 자원채취율을 보여준다는 것이죠.
수학적인 그래프로 살펴보면 원팩 더블은 자원채취율이 서서히 상승해서 정점을 찍은 이후 포화되는 상태인데 반해
소심한 노배럭 더블은 서서히 상승하면서 어느 순간 스텝 함수처럼 순간적인 상승이 이루어지고 포화상태로 가게 됩니다.
원배럭 더블의 경우 자원 상승률이 원팩 더블보다 느리고 포화상태에 도달하는 시간이 더욱 늦습니다.
겨울愛
09/07/03 15:25
수정 아이콘
수비력에 자신 있는 분이 하지 않으면 The_CyberSrar님 말씀처럼 안드로메다행 예약이겠군요.
이왕 본진에다 지을거면 원배럭 더블이라는 인식이 좀 있었는데 자원적으로 원배럭 더블보다 본진 노배럭더블이 앞선다니
의외네요. 중간중간에 일꾼을 쉬는 구간을 만들어서(한두타이밍) 병력을 마린이나 팩토리를 좀더 일찍 당기면 앞마당에 내릴때 좀더
수월해 지지 않을까요? 잘만 다듬으면 좋을거 같네요.
파일론 정찰에 가스러쉬+원질럿 찌르기를 쓰는 빌드에겐 약해도 늦은 정찰+ 선사업 드라 체제에는 빌드상 나쁘지 않을거 같네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리플레이 하신것도 몇개 올려주세요~!
09/07/03 15:41
수정 아이콘
Computer님 댓글 보고 궁금해진게..
그럼 1배럭에 가스까지 짓고 커맨드 팩 순서로 하면 어떨까요..
원배럭 노가스 더블보다 커맨드는 느려도 팩이 좀더 빠르니 안착이 수월할 듯한데..
원팩 더블이랑 비교하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09/07/03 23:39
수정 아이콘
Gidol님// 미네랄 관리가 잘 안될듯 합니다..
09/07/12 22:10
수정 아이콘
질럿찌르기 빌드만 해도 못 막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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