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5/04/06 20:10:36
Name 미네랄은행
Subject [Tip]메카닉 기본 팁을 알려주마~
작업하다 지루하면 글 하나 쓰는 미네랄은행입니다.
메카닉테란의 중수정도 되려면 필히 알아야 하는 팁을 몇 개 적어봅니다.

1.무조건 첫 탱크가 시즈모드하는 꼴을 상대 프로토스에게 보이지 마라!

상대의 드래군 푸쉬가 너무 강력한가? 시즈모드하지 말고 SCV수리 타이밍을 X라 연습해라. 시즈모드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전략 절반은 보여주는 것이다.
상대 드래군 푸쉬 막는 것이 힘겹다면 4마린을 뽑아도 좋다. 당신의 타이밍이 약간은 늦어지겠지만 상대 프로토스를 움츠리게 할수 있다.

반대로 당신이 프로토스라면 무슨일이 있더라도 사업드래군으로 상대의 첫탱크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 시즈모드를 하는지 마는지 확인하라. 첫 탱크를 시즈모드한다면 1팩더블이 아니면 2탱크드랍이다. 얼른 드래군 본진으로 귀환시키고 옵저버고 모고 셔틀부터 뽑아라!
셔틀이 있다면 상대의 두가지 전략을 모두 파해할 수 있다.


2.SCV정찰로 반드시 상대의 파일런 갯수를 파악하라.

이건 어렵지 않다. 정찰가서 상대 본진을 샅샅히 뒤져 당신의 서플라이 개수와 상대의 파일런 개수를 비교하라. 파일런의 수가 당신보다 하나가 적다면 본진 이외의 지역에 파일런이 있다는 것이다. 몰래 건물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니 SCV로 맵의 우범지역을 찾아다녀라.

반대로 당신이 프로토스라면 몰래건물을 할떄 프로브를 잠시 쉬더라도 본진 파일런수를 맞춰줘라. 파일런 개수 세는 것는 테란의 기본이다.


3.앞마당먹고 진출하려고? 탱크를 남김없이 데려가라.

앞마당 확보하고 슬슬 나가보려한다. 그런데 불안하다.리버나 다크템플러가 덮칠 것도 같고, 앞마당언덕에서 하이템플러가 스톰으로 지질것 같다....
그런건 추가병력으로 어떻게든 막아라. 진출할땐 본진,앞마당에 있는 모든 탱크를 동원하라.탱크1기 때문에 진출 교두보 확보를 할 수도 있고 못 할 수도 있다. 불확실한 것에 스스로 쫄지마라. 첫정찰에 상대가 2게이트인데 일단 엔지니어링베이 짓는 짓 따위도 쫄아서 벌어지는 일이다.

당신이 프로토스라면 반드시 옵저버를 살려서 상대 본진에 둬라. 상대의 본진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떻게든 터렛을 피해 첫 옵저버를 살려봐라. 한타이밍 늦은 다크, 리버라도 언제든지 유효할 수 있다.
(이건 좀 억지로 맞춰쓴 내용...-_-)


4.원팩더블한 당신...정찰만이 살길이다.

로템에서 가장 강한 메카닉 전략은 원팩더블이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최강전략 따위는 없다. 상대의 움직임에 맞춰가지 못한다면 필패일 뿐이다. 그래서 스타고수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정찰이다.
1팩더블을 했다면 상대의 2번째 멀티타이밍을 어떻게든 알아내라.
상대가 2번째 멀티를 시도한다면 테란에게는 강력한 한방 타이밍이 생긴다. 시즈모드고 뭐고 순식간에 진출해서 프로토스 앞마당을 조여버려라. 이 타이밍을 놓친다고 승패를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당신은 엄청난 고전을 하게 될것이다. 반대로 프로토스가 2번째 멀티를 늦추고 일단 다수의 병력으로 센터를 장악하고 있다면 진출은 자살행위이다. 빨리 멀티하고 탱크8기정도에 벌쳐한부대반 있으니 두려울것이 없는가? 곧 좌절을 격게 될 것이다. 방어 탄탄히 하면서 미네랄멀티 확보하고 장기전으로 가라.

당신이 프로토스라면 끊임없이 테란을 긴장시켜라. 셔틀플레이로,강력한 드래군 푸쉬로 테란이 섯불리 전진할 마음을 먹지 못하게 해라. 그러면서 은근슬쩍 멀티를 가져가라. 그러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드래군을 잃으면 안된다. 드래군부대가 무너지는 순간 당신은 센터지역을 잃게된다.


5.벌쳐 아까운 줄을 알아라.
테란유저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벌쳐를 낭비한다는 것이다. 벌쳐의 핵심은 마인이고 마인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벌쳐의 소모가 때때로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프로토스 입장에서 무서운건 벌쳐지 탱크가 아니다. 마인을 모두 소모한 벌쳐라고 이유없이 소모시키지 마라. 벌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이것을 지킬수 있다면 김정민 같은 조이기를 구사하는 것도 꿈은 아니다.

당신이 프로토스라면, 어떠한 순간에도 당신의 부대지정에 드래군 한부대는 있어야한다.나머지는 다 건물지정으로 해도 좋다. 드래군 한부대만은 유지해야한다. 그리고 홀드키를 활용해 마인에 대한 피해를 최소로 해줘야한다.


6.장기전을 생각한다면 2아모리를 돌려라.

1팩더블이든 초반 전략의 실패로 장기전을 선택했든 미네랄멀티까지 가져가면서 천천히 진출하려 한다면 웬만하면 2아모리를 돌려라. 메카닉유닛이 업그레이드에 가장 큰 효과를 본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 그러나 탱크, 벌쳐 때문만은 아니다. 조금씩 천천히 전진하는 테란은 프로토스로써는 정말 곤욕스러운 상대가 아닐수 없다. 이럴때 가장 위험한 것이 몰래 캐리어이다. 스캔으로 부지런히 체크한다고 해도 프로토스 역시 나름대로 은밀히 숨기는 스타게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이럴때 메카닉 공방업이 충실하다면 캐리어를 보고나서 골리앗을 찍어도 어느 정도 상대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가 된 골리앗과 아닌 골리앗이 캐리어를 상대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당신이 프로토스라면...대 테란전에서 업그레이드 문제는 누가 뭐라하기 힘든 어느정도 취향의 문제이다. 방업도 중요하고 캐리어를 쓸거면 실드업도 좋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든 업그레이드에 쓸 돈이 있드면 하이템플러 타이밍을 조금이라도 빨리 가져가고 게이트를 하나라도 많게 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

다 너무나 기본적인 사항이라 뭐 필요한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제 스스로도 자주 간과하는 부분이라 이렇게 글로 남겨봅니다. 이거 다 지켰으면 저도 고수 비스무리해졌을텐데...스스로도 놓치는 경우가 많네요. 주요 전략별로 팁들이 몇가지씩들 있지만 전략에 상관없이 가장 기본적인것만 적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메카닉을 잘하려면 테란유저라면 프로토스유저가 되어 메카닉테란을 상대해봐야 합니다. 프로토스가 기본적으로 테란에게 우위에 있고, 메카닉테란이 강력하다곤 해도 반쪽짜리 전략으로 많은 단점이 있으니까요. 자신의 취약점을 상대의 입장에서 알아야만 합니다. 반대로 프로토스유저라면 많은 대테란전 경험이 중요하구요. 테란의 파해법은 많이 경험해볼수록 익숙해질 겁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LowLevelGagman
05/04/06 20:25
수정 아이콘
처음 파일런 개수 확인할 때..
코어가 돌아가느냐, 로보틱스냐, 투게이트냐...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미네랄은행
05/04/06 20:46
수정 아이콘
움...그런부분은 너무 기본적이고 이전에 논의된 바가 있는 것들이라 안썼습니다. 정찰가서 누구나 제일먼저 보는 것이니까요.지금은 2게이트가 정석이기도 하고....그렇지만 다른분께서 명확히 정리해주셔도 좋겠네요.
피레스지후니
05/04/06 20:48
수정 아이콘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것들이네요 잘봤습니다
타이푼
05/04/06 22:52
수정 아이콘
투게이트 다크드랍도 있습니다...엔베 타이밍맞춰 지어줘야죠
타이푼
05/04/06 23:01
수정 아이콘
전체적으로 좋은팁이네요 좋은팁 감사합니다
05/04/06 23:50
수정 아이콘
흠...
진출할때 상황봐서 드랍이나, 빈집류 같으면 본진에 병력 좀 두고 진출하는게 낫지 않나요?
추가병력만으로 막기 힘든 병력이 오면 어떻게 하실려고...

그리고... 5번 말은 너무 애매모호한 듯 싶네요. 벌쳐를 소모할 줄 알고 아낄 줄 알아야 한다는 건... 기본적인 팁은 아닐듯;
goEngLanD
05/04/06 23:57
수정 아이콘
확실하게 상대가 우왕좌왕 하고 흔들릴때 벌쳐를 아끼지 말고 사용해서 상대 병력과 자원 수급에 피해를 주고 포토 2~3개 있는데 프로브좀 잡으려고 벌쳐 너무 무모히 사용하지 않아라 이런뜻이 아닐까요?
goEngLanD
05/04/06 23:58
수정 아이콘
그리고 드랍 -_-;;;;;
병력 빠진거 보고 하템 드랍으로 scv 스톰 날리거나 리버 드랍하고
다시 태워서
중앙에서 싸우면 토스 별 손해 없을듯
라스틴
05/04/07 00:04
수정 아이콘
투아모리는 정말 필수~물량차이도 극복해버리는 3/3업의 메카닉-_-;;
미네랄은행
05/04/07 00:11
수정 아이콘
건방지지만 모두를 위한 팁은 아닙니다. 테란 경력이 어느정도 되는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테란을 어느수준 이상 하신분은 제글이 절대적이라고 생각은 안하시겠지만 왜 이런글을 썼는지는 아실겁니다.
저그도 아니고 테란 첫 진출 타이밍에 프로토스가 쓸수 있는 드랍이라야 셔틀1기분량입니다. 그정도도 추가병력으로 못막아내면 윗글은 의미가 없습니다.그렇다고 노골적으로 셔틀플레이만 시도하는 상대에게도 융통성 없이 이렇게 하라는것도 아닙니다.
벌쳐는 메카닉의 핵심입니다.그 미묘한 병력운영을 몇줄로 설명할수는 없죠.벌쳐는 체력이 약한 유닛입니다.섬세하게 다루지 않으면 한부대는 눈깜짝할새 사라집니다.특히 벌쳐 단독행동하다가 무모하게 파괴되는건 낭비입니다. 벌쳐가 소모되야할곳은 보통 탱크 옆이죠....그게 쉬운게 아닙니다.견제에 활용은 활용대로 하고 살려서 질럿으로부터 탱크보호하랴...말은 쉽지만 지키기는 어려운 팁입니다.
F만피하자
05/04/07 00:37
수정 아이콘
제 생각에는 2아머리는 제2가스 멀티를 생각하는 맵(인투더 다크니스등)에서만 주로 쓰는 게 아닐가 하는..
趙子龍
05/04/07 00:38
수정 아이콘
벌쳐를 아끼란 말씀은 프로토스 지상병력과 싸워줄때 한번씩 맞아주고 샤샥 빠져주는 걸 말씀하시는게 아닐지...탱크가 뒤에 많다고 벌쳐를 드래군에 어택땅하는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드래군의 멍청한(?) 인공지능까지 이용해서 한두번 맞거나 쳐주고 탱크뒤로 샥 빠져주는게 더 좋을때가 많죠
초월자
05/04/07 00:47
수정 아이콘
2번째 멀티 타이밍 아는게 매우 중요합니다만... 플토가 왠만큼 한다면 scv는 드래군으로 잡고 벌처가 함부로 나가면 소모만 되죠... 쉽게 쉽게 아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는데.
05/04/07 01:01
수정 아이콘
테란도 스타일들이 다릅니다... 최연성식 자리잡고 멀티 빨리 먹고 수비형태로 그러면서 타스타팅에다가도 과감히 멀티하는 스타일은 2아머리가 기본이겠지만 저는 그 스타일보다는 타이밍잡아서 조이는 스타일이라 2아머리보다는 벌처,탱크 몇기라도 더생산할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아쉬운점은.. scv를 꾸준히 생산해라 가 없군요..;;
LuCiFer_TErraN
05/04/07 01:32
수정 아이콘
1번 첫시즈 모드 하는게 확인되면 투탱드랍아님 1팩 더블이라고 하셨는데 -_- 요즘에는 시즈모드 먼저 업하고 나서 2팩 애드온 돌려서 벌쳐나오는 테란도 있어요
미네랄은행
05/04/07 02:01
수정 아이콘
부루님//타이밍 맞춰 조이러 나가는 스타일은 이길때는 정말 시원하지만 고수 프로토스를 만나면 그 타이밍이라는 것을 잡는것이 정말 어렵습니다....어쩔땐 그 타이밍이라는 것이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고....
어쨌건 제가 쓴글은 필수는 아닙니다.권장사항정도랄까...메카닉 테란에게는 인내의 미덕이 필요하니까요....제가 이렇게된건 제 물량이 부족한것도 한몫합니다...-_ㅜ;;

LuCiFer_TErraN님//그럴경우 프로토스가 옵저버 타이밍이 충분하기때문에 별 상관없죠.예전같이 패스트옵이 대테란전 정석일때야 첫탱크가 뭘하던 곧 옵저버로 보니 상관없지만 최근같이 로보틱스보다 2번째 게이트가 먼저일때는 옵저버가 약간 늦기때문에 상대의 첫탱크의 시즈모드여부로 멀티타이밍을 맞출수 있죠.시즈모드후 2팩벌쳐는 상대의 허를 찌르는 거지 그 이상의 의미는 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05/04/07 03:48
수정 아이콘
좋은글이네요. 몇가지 더하자면...
진출시 추가 유닛은 꼭 벌쳐를 찍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중앙싸움 붙을때 벌쳐는 그다지 아끼지 않습니다. 물론 약간 전진해 있다가 탱크 사이로 돌리는 컨트롤은 꼭 해주는데요. 일단 교전에서 벌쳐 다 잡혀도 탱크는 꼭 살리는 쪽으로 플레이하면 전진이 쉬워집니다.
그리고 토스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벌쳐로 쉬지 않고 찌르고 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곳곳에 마인은 기본이고 멀티체크와 함께 캐넌 무시하고 프로브 사냥 해줘야 합니다. 이런 플레이가 되면 전진이 정말 용이해지죠.
테플전에선 아무래도 벌쳐를 잘 다루느냐 아니냐로 승패가 갈리는듯 합니다.
난나무가될꺼
05/04/07 07:08
수정 아이콘
대부분 공감하지만 시즈모드 한다고 원팩더블, 원팩원스타는 요즘은 아니라고 봅니다 갠적으로 2팩 시즈모드해주고 탱크3 벌쳐4~6기로 투팩조이기 갈때도 있는데..
마음의손잡이
05/04/07 09:30
수정 아이콘
반말체만 빼면 좋네요.
비타민C
05/04/07 09:52
수정 아이콘
중앙 접전이 벌어졌을때의 운영도 설명해주셨으면 더 좋았을거 같아요.

예를 들면

시즈모드가 되어있는 상태 + 벌쳐가 주변에 대기하고 있는데 질럿, 드라군이 달려들었다.

1. 벌쳐를 탱크 앞쪽으로 내보내서 탱크보다 벌쳐가 몸빵을 할수 있게 한다.

2. 벌쳐가 탱크 약간 뒤에 있게 한후 탱크에 달라붙는 질럿을 제거한다.

3. 벌쳐의 공격보다 질럿과 드라군 사이에 마인부터 박는다.

어느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이디어트
05/04/07 12:19
수정 아이콘
상대가 2게이트면 저는 2팩 더블씁니다.
탱크가 시즈모드 하면 절대다수의 토스 유저들은 본진으로 다 드래군을 빼더군요.
탱크3기로 느긋하게 인구수 30가량에 센터 짓습니다.
2게이트니 드랍류가 올 확률이 낮기 때문에, 엔베만 빨리 지으며, scv마인속업 먼저 하고, 벌쳐는 천천히 찍어줍니다.
일종의 훼이크죠 -ㅎ

비타민C님//
그건 상황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질럿숫자가 만만하면 벌쳐로 찍어주면되지만, 너무 많으면 오히려 폭사할수도 있죠. 그러니 경로를 막아서 버벅거릴때 벌쳐질럿 싸그리 폭사를 노리는 플레이도 할수있습니다.
3번 같은경우는 드래군이 댑~따 많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수vs소수 교전에선 가능할듯합니다;;
야한마음색구
05/04/07 14:01
수정 아이콘
저같은 경우엔 보통 진출전에 스캔 3개로 진출하려는방향과 플토가 매복해있을만한 양사이드에 동시에 뿌려줍니다 위치를 대충파악했으면1,2,3,4 연타해가면서 어택으로 무브무브하다가 상대유닛이 보일랑 말랑할때 재빨리 1번2번부대 벌쳐로 마인 매복,, 3,4번탱크는 마인과 적절하게 거리를두고 시즈모드,, 벌쳐는 마인 일센치뒤에서 싸우고 있다가
마인일어난다 싶으면 뒤로 후퇴 ,,이렇게 합니다 -_-
미네랄은행
05/04/07 15:57
수정 아이콘
난나무가될꺼야//모든 변칙전략에 대응할수는 없습니다.하지만 막을수는 있죠.방심하지 않고 정찰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말이죠.
2팩조이기를 들어갈때 정석은 1팩에만 애드온하고 마인업이 우선이죠.시즈모드도 안된 탱크와 마인업만된 벌쳐로 무모하게 나가는게 2팩조이기입니다.그 무모한 진출이 프로토스에게는 가장 무서운 타이밍이기도 하죠.
어떤 전략이 정석이 된것은 최적화되었다고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가장 빠른 타이밍에 가장 강력한 전략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극단적이죠.물론 방송맵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정석은 맵에 따라 다소 변화가 있습니다만 정석 타이밍을 막아낼수 있다면 변칙전략도 충분히 막아낼수 있습니다. 2팩에서 시즈업을 마인업보다 먼저하면 테란입장에서는 초반 안정감은 있지만 진출타이밍이 늦기때문에 프로토스로서도 막기 수월합니다.전략이라는 것은 다소 극단적이어야 합니다.상대가 자신과 동급이거나 그보다 강하다는 전제하에 말이죠.하지만 이런 틀에박힌 정석빌드는 상대도 익숙하다는 단점이 있죠.그래서 변칙빌드로 허를 찌를수는 있지만 그 자체가 더 강력해서가 아니라 그야말로 허를 찌르기 떄문입니다.머신샵을 모두 달고 시즈업먼저하면서 뒤늦게 나오는 2팩조이기는 강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은 빌드입니다.
2게이트가 정석이된것은 그야말로 2팩토리에서 펼쳐지는 종잡을수 없는 변화에 있습니다.그래서 1게이트에서는 수월(?)하게 상대할수 있는 1팩더블이나 2탱드랍에 오히려 약점이 생긴겁니다.그걸 시즈모드 타이밍으로 어느정도 단점이 극복가능하다는 것으로 프로토스에게 좋은 팁이구요.프로토스에게 이익인 만큼 테란에게는 손해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별거 아닌데 글로 풀어쓸라니 힘드네요.

비타민C//아...그건 많이 경험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제 수준이 그에 미치지 못하기때문이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너무 다르기 때문입니다.상대병력이 드래군위주인가 질럿위주인가.질럿부터 달려드는가 드래군으로 몸빵하며 마인제거하고 들어오는가...마인은 어느위치에 어떻게 매설되어있는가에 따라 벌쳐의 대응이 달라집니다.저도 전에 매번 실수를 자주해서 한번 체계화시켜보려고 했는데 그때그때 달라서 포기했습니다. 다만 탱크를 넓게 보다는 길게 배치하는 것이 벌쳐의 효과를 높인다고 말할수 있죠.
미네랄은행
05/04/07 16:02
수정 아이콘
야한마음색구//중요한 팁이네요^^ 스캔으로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대의 공격예상로에 마인을 매설해주는 것은 정말 중요하죠. 마냥 앞에만 매설하다가는 쌈싸먹기에 너무 취약하고 진출할때도 거슬리죠.
Zakk Wylde
05/04/07 16:20
수정 아이콘
2돌리는게 정말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꾸준히 업글이 된 병력과 그렇지 않은 병력 그건 너무 차이가 납니다..
물론 2아머리를 쉬지 않고 돌리려면 벌쳐위주의 플레이를 잘해야 가스가 모자르지 않죠~

정말 2아머리 업글은 정말 강하답니다~
머신테란 윤얄
05/04/07 17:43
수정 아이콘
좋은 팁 감사감사~~
GreaTestConTrol
05/04/08 20:49
수정 아이콘
야한마음색구// 아이디 보고 조난 웃었어요.
05/04/08 21:22
수정 아이콘
좋은 글이네요. 전 테란이지만 엄청 공격적으로 함니다. 절대 쉬지않고 공격... 오로지 공격.
05/04/08 22:18
수정 아이콘
1번 4번 강추네요. 특히 4번 원팩더블후 진출시 상대가 트리플이냐 더블이냐는 정말 꼮 확인 해보고 타이밍을 잡아야죠. 혹 확인 못했을시는 진출을 늦춰야겠죠. 괜히 진출했다가 앞마당만 먹고 테란병력 기다리고 있는 토스에게 바로 싸먹힌후 경기 힘들어지니깐요.
GloRy[TerRan]
05/04/08 23:23
수정 아이콘
이제 초보티좀 벗어볼려는 테란한테는 정말 좋은글 같은데요.....^^; 상대가 트리플일때 진출타이밍은 어느정도인지는 정말 도대체 감이안오네요...맨날 나가면 막히는 정도의 센스를 가졌습니다..
이디어트
05/04/09 00:19
수정 아이콘
트리플은... 한타이밍만 잡으면 되는데...
그건 리플레이를 보면서 연구하는수 밖에...
그리고 벌쳐로 계속 토스의 상황을 엿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진출타이밍 잡으면 scv정찰을 보냅니다.
토스가 있을만한 방향에 보내죠. 대충 2~3마리 정도요.
그리고 아무리 타이밍을 잡아도 냅다 드리 박지 마시고, 자리 잡으면서 좋은 위치에서 싸우는 센스를 가지시면 ㅎ
Zakk Wylde
05/04/09 10:08
수정 아이콘
딱보고 드라군3~4기 정도 뽑고 앞마당 멀티 삼룡이 까지 먹는것 같으면
2팩 시즈업먼저하시고 8탱크나올때SCV4~5기 대동하셔서 바로 밀고 들어갑니다..(이때 확장 일꾼보내서 하면 되구요)
그리고그 후에는 벌쳐만 랠리 찍어놓고 뽑으면 트리플만큼 쉬운것은 없지만
처음에 의도를 몰랐을땐(원팩 더블류는 트리플 상대하기 힘이 좀 부치죠..)
댑빵큐티이영
05/04/09 20:38
수정 아이콘
요즘은 투팩벌쳐놀이할때도 웬만해선 시즈모드업은 거의 하는데..
댑빵큐티이영
05/04/09 20:42
수정 아이콘
앞마당에가스가없다면 벌쳐보단 탱크를아껴야겠죠..
05/04/10 00:14
수정 아이콘
제목과 내용이 안맞네요 -.-a
그리고 허를 찌를때 셔틀만 쓸 수 있다는 고정관념은 버립시다.
Xing the gate
05/04/10 01:38
수정 아이콘
잘 읽었습니다.^^
1, 2, 3, 4번 같은 경우는 초보를 벗어난 분에게 서서히 생기는 포스이면
서 5, 6번의 경우는 짬이 어느 정도 찬 중수분 이상에게서 볼 수 있는 포스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이 글을 완성시키기 위해 제 의견을 좀 얘기해 보자면, 캐리어 대비, 드랍쉽 활용 부분만 추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05/04/10 04:47
수정 아이콘
이거 제대로 다 지키면 아마고수정도는 된다고 보는데.. 아닌가요~?
05/04/10 15:49
수정 아이콘
강추 ㅡㅡ 전 느낌이 팍 오는군요. 모든 항목이 절로 고개를 끄덕거리게 하는군요. 특히 5번. 프로토스가 제일 무서워하는 유닛은 탱크가 아니라 벌쳐다. 정말 동갑 1000%입니다. 벌처가 2부대라면 탱크가 단 2기라도 무섭지 않습니다 ㅡㅡ^
kokomaterantobi
05/04/10 20:06
수정 아이콘
퍼가두 될까요???
미네랄은행
05/04/10 22:45
수정 아이콘
별볼일 없는 글이지만 출처만 밝히시면 퍼가시건 아무 상관없구요...
덧붙이자면 이글은 로스트템플만을 기준으로 쓴글입니다.
저도 앞마당에 언덕이 없는 방송용 맵에서는 노로보틱스 3게이트도 자주 씁니다.
역언덕형 맵인 레퀴엠에서 입구막은 테란을 상대로 사업드래군이 푸쉬를 들어오면 천하의 최연성,이윤열이라도 시즈모드탱크로 막아야죠.
다소 단정적으로 적은것은 중수로 올라가는 길목에서 가장 많이 쓰는 로템에서 그만큼 중요한 기본이라는 점에서 다소 강조를 한것이구요.
언제나 응용과 적절한 운영의 미덕을 발휘하시길 바랍니다.^^
05/04/12 10:24
수정 아이콘
5번 진짜 공감가네요
벌처운영에 자신 좀 생겼다고 쉴세없이 벌처로 찌르고 프로브잡고 마인박고 종횡무진하며 피해 좀 줬다고 생각하지만..
그 벌처들 다 소진해버렸다가 막상 교전때 우루루 쏟아져들어오는 질럿에 밀릴때는 아차 싶더라구요
특히 서지훈 이윤열 선수가 아닌바에야 무리하게 파고들어가서 캐논 드라군 무시하고 프로브만 강제로 찍어죽이는 플레이..
자제요 T.,T
05/04/16 20:06
수정 아이콘
1번. 로템아닌 개방형맵에선 힘들죠-_-;
슷하급센스~
05/04/17 13:07
수정 아이콘
어느 정도 몰래캐리어를 알아내는 한가지 팁
스캔으로 플토본진 정찰할 때 사이버네틱스 코어있는 곳에 수시로 뿌리세요. 만약 중반인데도 사이버네틱스 코어가 돌아간다면 몰래캐리어를 의외로 쉽게 알수 있죠.
『 Slayers 』
05/04/17 21:26
수정 아이콘
제일 중요한건 진출 타이밍과 싸우는 진형이죠 -ㅅ-;
테란민국
05/04/23 18:19
수정 아이콘
3/3업 메카닉 거의 사기수준 ;;
유혼독존
05/04/24 10:46
수정 아이콘
3/3업 메카닉 사기 공감
cute.종미
05/04/25 22:59
수정 아이콘
요즘 고수들은 파일럿의 수를 일부러 속여서 상대에게 많은 자원을 낭비하게 하면서 멀티 하면 태란이 물량을 당해 내지 못하던데...
05/04/26 12:50
수정 아이콘
랩소디 // 어느 정도의 실력을 쌓았는진 모르겠지만 이런 답글은 글쓴이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이디어트
05/04/27 00:12
수정 아이콘
냅다 건질내용없다하면 글쓰신분도 곤란하실듯;

이유를 밝히셔야;;
05/04/28 11:11
수정 아이콘
랩소디님 // 글쓴이에 대한 예의를 지켜 주세요.
관련 리플은 삭제 하였습니다.
05/04/30 17:27
수정 아이콘
다소 생뚱맞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만, 이러한 팁은 테-프전에만 해당되는 건가요? 테-테전에서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팁인가요?
미네랄은행
05/05/01 02:50
수정 아이콘
테-테전에서는 거의 활용할 여지가 없네요...
최근 테테전은 배럭으로 상대의 전략을 보면서 하기 때문 순간적인 상성싸움이 극히 중요합니다.다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으로 몰래 건물이 상당히 큰 역할을 하기도 하구요...
초반의 피말리는 상성싸움이후에는 지루한 자리싸움이 끊임없이 지속되는지라...테테전은 참 정신적으로 피로하게 하는 게임이죠...
GoodSpeed
05/05/24 09:22
수정 아이콘
좋은글에 왜 이리 딴지가 심한건지 모르겠군요. 일일히 꼬투리 잡으려면 끝도없음
배넷돌이^^
05/05/25 11:17
수정 아이콘
근데 왜 앞에 첫 탱크 시즈 모드 하는거 보여주면 원팩 원스타나 더블커맨이고 안하면 투팩 같은 빌드인건지 이해가 안가요~ 이유를 밝혀주세요 상대가 투팩 해가지고 첫탱크로 시즈모드 해서 방어 하면 테란이 원팩더블이나 원팩원스타로 이해 하라 이건가요?-ㅅ-;;
배넷돌이^^
05/05/25 11:19
수정 아이콘
전 투팩 해도 방어 할때 탱크가 드라군한테 한대라도 덜 맞을려고 입구 막은 건물 뒤에서 모드 하는뎅 -_-a 제 생각이 틀리다면 답변좀
미네랄은행
05/05/28 05:22
수정 아이콘
로템기준으로 볼때입니다. 상대가 투팩일 경우에 첫번째 머신샵에서 무엇을 개발하느냐가 관건이죠.
투팩 벌쳐라면 벌쳐속업부터일거고, 투팩조이기라면 마인업이 먼저겠죠. 투팩으로 체계화된 빌드중에는 시즈모드 부터 하는 정석은 거의 없습니다.
투팩에서 시즈모드 먼저 개발을 한다면 다소 방어적인 플레이고 진출타이밍이 늦기 때문에 곧 옵저버로 상대의 의중을 파악할 수 있죠.
쉽게말해 투팩에서 시즈모드부터 개발하는 테란은 경기초반에 프로토스를 위협할수 없기 때문에 염두에 둘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멀티가 빠른것도 아니니 플토 입장에선 고맙죠.
물론 이런것은 맵의 특성에 따라 당연히 틀리구요.개방형 맵이나 입구를 막기 힘든 맵이라면 투팩에서도 시즈모드를 먼저 개발할수도 있죠.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1989 [팁] 땅거미 지뢰는 타겟지정이 가능합니다. [1] azurespace29374 13/03/17 29374
1988 [T vs Z] 원배럭 더블 후 발리오닉 [3] 여신-문채원35571 13/02/10 35571
1987 [P vs Z] 사우론 저그 때려잡는 신더블넥서스 by 걸스데이 [14] 이슬먹고살죠39378 13/02/04 39378
1975 [P vs T] 원배럭 더블 때려잡는 더블콘토스 [10] 이슬먹고살죠41653 12/11/02 41653
1974 [팀플] 용선생의 매너파일런의 3팩토리 빌드 약간 최적화해봤습니다 [1] 빛바랜37607 12/10/23 37607
1972 [T vs P] 이영호식 충격탄 트리플 [5] azurespace37588 12/10/01 37588
1971 [T vs Z] 저그 잡기 너무 쉬운 더불불불 [5] 김연우38593 12/09/29 38593
1968 [T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테전 3사신 러쉬 [3] storq32635 12/08/31 32635
1967 [T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저전 6병영 러쉬 storq30119 12/08/31 30119
1966 [T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란 행성요새 러쉬 storq36917 12/08/31 36917
1965 [Z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프전 가촉러쉬 storq34774 12/08/28 34774
1964 [Z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저전 10풀 맹독충 storq34875 12/08/28 34875
1963 [Z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테전 맹독충 올인 storq34883 12/08/28 34883
1962 [P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프전 Hero식 2관문 스타게이트 storq36015 12/08/28 36015
1961 [P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테전 MC식 1관문 빠른확장 [1] storq35853 12/08/28 35853
1960 [P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Mista식 앞마당 거신 올인 storq35509 12/08/27 35509
1959 [P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저전 7차관 불멸자 올인 storq35917 12/08/27 35917
1958 [T vs P] 스2버전 나다류 [4] 김연우35534 12/08/26 35534
1957 [팀플] 빠른무한 플토의정석 [3] 이슬먹고살죠60860 12/08/26 60860
1956 [Z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프전 앞마당 감링 storq28728 12/08/25 28728
1955 [T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테전 전진 불곰 storq28351 12/08/25 28351
1954 [T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프전 2병영 충격탄 빠른확장 storq17103 12/08/25 17103
1953 [T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저전 2반응로 해염 드랍 storq16244 12/08/25 16244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