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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3/20 16:32
오래된 알고리즘에 대량의 데이터 때려 넣기 vs 최신 알고리즘에 적당한 데이터 넣기
중에 후자가 효율적이란게 알려진 시점에서 테슬라의 FSD의 기술적 우위는 오래 가기 힘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25/03/20 16:38
저는 운전하는 것을 매우 귀찮아 해서, 완전한 자율주행이 어서 출시되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테슬라를 열심히 응원하고 있습니다.
3~4년 전에 PGR에서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거의 완성 단계이며, 1~2년 안에 완전한 자율주행이 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시던 분이 몇 분 계셨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희망을 가졌지만, 완전 자율주행의 꿈은 여전히 멀어 보이네요. 5~6년 후에 차를 바꿀 것 같은데 그때는 완전 자율주행이 꼭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5/03/20 16:49
유튜브에서 화웨이 자율주행이나 테슬라 fsd 13.2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은 규제로 막혀있을뿐 사실상 기술은 거의 완성단계라고 봅니다.
25/03/21 08:54
많은 분들이 하는 오해죠
규제릉 하는게 한국뿐만이 아니기도 하지만 규제를 풀어줘도 테슬라는 자율주행 못합니다. 왜냐면 테슬라는 자율주행기술을 가진적이 없거든요 테슬라의 기능은 아직 운전보조기능(레벨2)에 멈춰있습니다. 더불어 자율주행은 기능측면만 보면 이미 오래전에 개발되었습니다. 운전자 개입없이 고속도로도 주행하고 도심도 주행하고 그러죠 근데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았어요 이 자율주행기능이 코너케이스에서 무슨 짓을.할지 아무도 모르거든요 님이 6연발 리볼버 권총을 개발했는데 쏘면 잘나갑니다. 총의.기능이 완성된거죠 근데.이게 가끔 터져서 사용자의 손을 날려버리던가 가끔은 머리도 같이 날려버린다면 쓸 수 있겠습니까? 소비자에게 팔 수 있겠어요? 테슬라의 운전자 보조기능은 자율주행인척을 할 뿐 아무런 안전보장도 하지 않으며(레벨2라 보상할 필요없음) 실제로 안정적이지도 않습니다. 고로 기술은 완성되지 않았고 혹여 몇년뒤에 완성된다 해도 그게 테슬라는 아닐꺼라고 장담 드릴 수 있습니다
25/03/21 10:11
(수정됨) 2024년 12월 이전, fsd13.2발표 전, 지금부터 4개월 이전에는 그게 맞는말일수도 있죠.
그런데 현재는 어느 자동차 채널을 가도 거의 다 자율주행에 부정적으로 말하는사람은 거의없고 지금 세계의 급변을 말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2024년도 12월 이후에 테슬라 fsd13.2 발표하고 실제 도로 굴러다니는거하고 중국에서 화웨이 최신 수준의 차들 굴러다니는 것들보면 그 이전하고는 질적으로 다르다는건 누구나 다 알수있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의 자율주행들 영상보고 자율주행이 아직 멀었다고 생각하는건 굉장히 힘들지 않을까싶습니다. 현재수준의 자율주행이 꿈속의 꿈이고 절대안된다는 사람들 1년전에 널리고 널렸었죠. 지금은 어떤가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앉혀다봐도 사람보다 더 낫다는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기때문일수는 있지만요) 지금 대충 e2e로 자율주행이 정리되어가는데 지커같은 경우 e2e로 전환하고 이번 6~7월즈음에 현재 화웨이를 따라잡을거라 보고있습니다. 타 주자들또한 미친듯이 달려서 몇달 간격으로 세상이 바뀌는데, 어떻게 뭘 장담 가능하신지 의아합니다. ps.덧붙여서 테스트카에서 레벨3이다 5다 자기들끼리 자화자찬하고 언론에 뿌리는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부분은 당연히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25/03/20 16:59
최근에 중국 화웨이 자율주행 보니까 진짜 말이 안되는 수준이더라고요....
이제 인간 운전 금지시키고 모든 차를 자율주행으로만 쓰게 한다면 문제 없을것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장벽이 좀 있어서 그렇지..
25/03/20 16:39
크크 머스크가 찐빠내고있으니 별얘기가 다나오는군요..
아무리 테슬라 주가가 뻥튀기 되어있어도허공에 돈뿌리면서 버티는 웨이모랑 비교하기는 좀.. 한정된 공간에서 고정밀 지도데이터 갖고 움직이는 웨이모의 주행데이터가 더 고가치일리도 없고요
25/03/20 16:39
지금의 AI의 발전방향으로 AGI가 나오는건 어렵습니다. 정말로요. 온라인 세상에서 사람을 보조하며 사람의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정도가 한계일 겁니다.
(그것만해도 5년전엔 상상도 못할 수준이지만) 솔직히 지금처럼 발전하면 몇년내로 AGI나올수 있다고 하는 주장들을 보면 엔비디아나 테슬라 주주입장에서 회사를 대변하는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론머스크나 젠슨황이 아무리 엔지니어 출신이고, AI에 대해서 잘 알아도.. 지금 현재 필드에서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람보다 한계점에 대해 명확하게 알 수 없을것 같습니다. 조직이라는게 그래요. 특히 일론머스크처럼 눈에 잘못 보이면 목을 치는 스타일의 리더가 있을 경우, 그 밑에서 어마어마한 보상을 받는 사람이라면 리스크를 제대로 보고 못할 수도 있죠.
25/03/20 16:47
.;;지금 글로벌로 차 파는 회사중에 테슬라 근처라도 온 기업이 없는데 뭔..
(중국에서 e2e로 테슬라 근처까지 온 화웨이 같은 기업은 글로벌 판매는 아니니..) 최근에는 루미나에서 테슬라까려고 대형유투버하고 같이 사기치더니 계속 안된다. 할수없다. 할때마다 결과를 보여온게 테슬라인데... fsd 13.2 이후로 저는 인공지능쪽에서는 테슬라에 대해서 인정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으로 바뀌었습니다. 각종 이해관계 없는 사람들이 중국으로가고, 미국으로가서 실제 몇시간짜리 주행영상들을 촬영해서 보여줘도 못믿겠다면 어쩔수 없죠 뭐... 이정도 수준으로 증명하는게 아직 1년도 안됐으니 관심없는 사람은 모를법도한데 참....
25/03/20 16:48
현실은 웨이모 홈그라운드인 피닉스에서조차 고속도로도 못 타고 똑똑하지 않은 웨이모의 단점 때문에 FSD가 훨씬 빨리 목표에 도달하죠.
실험 데이터가 많지는 않지만 둘 다 무개입인 상태에서 테슬라는 15분 40초 만에 도착할 때 웨이모는 43분 걸렸다고 합니다. 지도에 표시 안된 갑작스러운 도로공사 때문에 역주행도 하던데 충돌이 안 났으니 사고는 아니지만, 사고가 안 나거나 경미한 사고만 났으니 이걸 세이프라고 볼 수 있는건지...
25/03/20 16:53
시연영상만 보면 어지간한 사람보다 낫던데 참 될듯말듯한지도 오래된 기술이네요. 진심 테슬라든 누구든 아무나 빨리 자율주행 완성했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많이 다른 분야겠지만 평소 관심이 있는 로청쪽은 결국 라이더,카메라 다 때려박은 애들이 때려박은 만큼 똑똑하고 장애물도 잘 피하더라구요
25/03/20 16:55
[FSD와 테슬라의 기존 '오토파일럿' 시스템은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52건의 치명적인 교통사고와 관련됨.]
이정도면 개쩌는거 같은데..
25/03/20 17:23
22222
완전 자율주행 시대가 오더라도 사고는 피할 수 없을건데, 겨우 오토파일럿으로 52건 밖에 안났다고? 하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25/03/20 17:59
일단 오토파일럿을 적용한 경우가 일반 운전자의 경우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적을테니 52라는 숫자가 작은 것인지 큰 것인지는 입장에 따라서 다르게 보일 듯 하고.... 아래 댓글에도 비슷한 주장이 있지만, '사람의 실수'에 의해서 다치거나 죽는 것과 '기계의 실수'에 의해서 사람이 다치고 죽는 것은 엄연히 전혀 다르게 받아 들여질 사안이죠.
25/03/20 17:00
예를 들어 10만명당 운전자 과실로 인한 사망사고가 10건인 것은 운전자의 과실이니 아무 문제 없지만,
10만명당 자율주행 프로그램의 오류로 인한 사망사고가 1건인 것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자율주행 상용화가 어려운 것이죠.
25/03/20 17:08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테슬라 fsd는 도로 종류를 가리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운 반면 웨이모는 학습된 도시는 뛰어난데 (그래서 특히 대도시 도시 운전은 매우 뛰어난) 학습이 안 된 교외길로 가면 fsd보다 떨어지는...
25/03/20 17:09
전 테슬라가 싫어요
원페달 강제도 싫고, 디자인도 너무 싫고, 5천마넌짜리 모델y랑 1억넘는 모델x랑 비슷하게 생긴것도 싫고 내부가 휑한것도 싫고, 모y에 서라운드뷰하고 hud가 없는것도 싫고 하여간 싫은게 많아요. 그런데 커뮤니티에서 자동차쟁이들이 테슬라 다 싫어도 '저건 인정' 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안전관련하고 자율주행가지고 극딜하는거보면 넘 답답합니다. 나도 테슬라가 싫지만, 싫지만..!!저건 아니라고.,..!!!
25/03/20 17:14
머스크, “2017년 말이면 테슬라 차량은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LA->뉴욕 가능할것" - 2016.10.20
머스크, “올해(2019년) 안에 완전 자율주행 기능이 완성될 것” 2019. 2. 21. 머스크, “내년이면 테슬라의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100만대에 달할 것" - 2019.4. 머스크, "테슬라 5단계 자율주행 매우 근접" - 2020. 7. 10. 머스크, "연말에 완전 자율주행 테슬라 탈 수 있을 것" - 2022. 8. 30. 머스크, "테슬라 자율주행 2023년 내 완성 가능" - 2023. 4. 21 머스크, "자율주행 목표 FSD, 거의 전부 AI로 작동돼" - 2024.11.2
25/03/20 22:52
결국 이거죠. 완전한 책임을 가져가는 프로그램이 언제 나오느냐. 조금이라도 그것 미만이라면 인간의 감시 감독을 전제로 할 것인데 사람이 그걸 순순히 따를 것 같지도 않고 사실 운전보다 더 귀찮은 일이죠. 그리고 완전한 책임을 가져가는 프로그램이 사고를 일으킬 시 제조관리사에서 완전히 책임을 져야 하는데 보험 문제도 있고 여러 문제가 있죠. 결국 초고령화로 인한 높은 수준의 합의 전까지는 실용 가능한 수준에 대한 합의 지점은 무결한 수준으로 높은 편이죠.
25/03/20 18:14
저는 사실 지금의 기계학습은 세계를 근본적으로 바꾸기엔 크게 역부족이라고 봅니다. 무의미한건 아니지만 저걸로 AGI? 어림도 없지 않을까 싶네요
25/03/20 18:50
기술력은 테슬라가 최고인것 같고
인간 운전자보다 훨씬 사고율도 적은것 같음. 사고 0프로는 있을수가 없는 것이고 식스시그마 처럼 기준을 통과하면 상용화 승인 한다든지 그런식이 되야 할것 같음.
25/03/20 20:21
한 번에 전부 동일한 규격의 자율주행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사고율이 높을거라 완전자율주행 자체가 좀 요원해보이긴 합니다. 과도기가 허락되지 않는 영역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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