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23/05/26 10:47:53
Name 톤업선크림
Link #1 https://n.news.naver.com/article/082/0001214057?sid=100
Subject [정치] '지역균형발전 특별법' 법사위 통과…교육자유특구 조항은 삭제
https://n.news.naver.com/article/082/0001214057?sid=100

- '지역균형발전 특별법' 국회 법사위 통과
-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지역 주도 균형발전 청신호
- 쟁점 '교육자유특구' 빠져 반쪽 아쉬움도…"추후 입법"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지역균형발전 관련 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였습니다. 여야간 쟁점사안이었던 '교육자유특구'가 빠진만큼 무난히 공포될 것으로 보입니다. 법안이 공포되면 당장 7월부터 대통령 소속의 지방시대위원회가 출범하여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법안의 주요내용으로는,
1) 5년 단위의 지방시대 종합계획 수립, 국무회의 심의-대통령 승인-국회 보고 절차 거쳐 진행 / 1년 단위로 이행상황 평가
2) '기회발전특구' 지정 및 운영
- 특구 투자기업에 과감한 세재 및 행정적·재정적 지원 가능하여 기업의 지방 이전 및 투자 촉진 예상
- 지방정부(시·도 지사)가 기업의 투자수요를 바탕으로 특구의 입지·특화산업·지원계획 등을 주도적으로 기획 가능, '지역 주도성' 강화
3) 대통령 직속의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통합적 추진체계 역할

아울러 지역별로 전기요금을 다르게 부과하는 '전기요금 차등제'의 법적 토대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도 국회를 통과하였습니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684933&ref=A

'전기요금 차등제'는 쉽게 말해 에너지 생산은 지방에서 많이 하는데 소비는 수도권에서 많이 하는 불균형이 발생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별로 전기요금을 다르게 해야 한다 는 법입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서울의 전력 생산량은 약 3,400 기가와트로 부산의 1/10 수준이지만, 사용량은 약 47,000 기가와트로 부산의 2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경기도도 약 70,000 기가와트 생산, 약 120,000 기가와트 사용하였습니다. 전력 자급률도 서울은 7%, 경기도는 60% 수준인데 반해 부산은 193%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는 법안인 것이고 이를 통해 내년부터는 원전이 있는 부산이나 울산 등에서는 전기요금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해질 것입니다.

참 이번 법안에서 빠진 교육자유특구 관련해서는 아래 기사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법안은 정부에서 추후 별도 입법을 통해 논의한다는 입장입니다.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27548
윤석열 인수위, “‘지방시대’ 열겠다…교육부의 과도한 간섭 배제” 공언
https://m.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2303271728001#c2b
“귀족학교 양산 우려” 교육자유특구···공론화 없이 법적 근거부터 만들기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52515410001552?did=NA
'교육자유특구' 빠지고 '교육·지방자치 통합' 남은 특별법...조희연 "유감"

1) 지방자치와 교육 통합 - 특별법 포함
국가가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조항으로 포함되었는데, 이것이 현행 교육감 직선제를 지자체장 후보가 교육감 후보를 지명하는 '교육감 러닝메이트제'로 변경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자체의 권한이 이미 막강한데, 교육부가 지자체에 종속될 경우 지자체 자체적으로 합리적으로 지역 교육발전을 추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의견이 많아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2) 교육자유특구 - 특별법 제외
쉽게 말해 학교 설립 및 운영 규제를 완화하는 구역입니다. 학생 선발과 교과과정, 교원 등에서 특례를 대폭 적용한 자율학교를 도입하고, 학부모조합·기업·연구소 등이 자유롭게 대안학교를 설립·운영할 수 있습니다. 인수위 시절 지방균형발전특위에서 “학교설립에서 운영까지 교육 관련 규제를 완화해 정형적 모델이 아닌 지역별 맞춤형 공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자유특구를 지정해 2024년부터 시범운영하겠다” 라고 발표하기도 했고 교육계에서 이에 대한 반발이 컸습니다.
반대측에서는 해당 법안이 어떤 학교급에서 어떤 규제가 완화되는지, 규제가 완화되면 주변 공교육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수도권 지역도 교육자유특구로 지정될 수 있는지 등 제도의 세부 내용이 전혀 다듬어지지 않은채 시행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선발권이 주어질 경우 주변의 우수한 학생들을 선점하여 사실상 고교평준화가 무력화되고 '귀족학교'를 양산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여야 입장차이에 따라 이번에 통과된 '지역균형발전 특별법'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인수위부터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만들어서 지역발전에 대한 의지를 대통령이 피력했었는데,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네요. 해당 법안을 통해 수도권 초과밀화로 인한 부작용들이 점점 해소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아도 집값 생각하면 당장 지방 내려가서 살고 싶은데, 그놈의 일자리 때문에 수도권을 못 벗어나고 있습니다...ㅠ 매일 콩나물시루 같은 지하철에 몸을 담을때면 그렇게 우울할 수가 없네요. 이 쪼그만 나라에서 있는 땅덩어리라도 최대한 활용했으면 싶은데...참 요원한 일입니다만 이렇게 조금씩조금씩 발전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차라리꽉눌러붙을
23/05/26 10:50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는 좋으네요~
서울 취약계층이 더 어려워지겠지만, 취약계층이 지방으로 안내려오고 버티고 있는 것도 좀...
닉네임을바꾸다
23/05/26 11:23
수정 아이콘
뭐 현시점에서 지방이 여러 물가가 싸다해도 막상 지방에서 지원받는거나 돈벌 수단이 부족하다면 지방으로 갈 순없죠...
23/05/26 11:28
수정 아이콘
아.. 근데 취약계층일수록 서울에서 사는게 더 유리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복지도 그렇고, 주변 인프라도 그렇고, 취약계층이 무료로 누릴 수 있는 환경이 아예 다르다고 하죠.
사실 서울에서 못버티는건, 어설픈 중산층이죠.
이지금
23/05/26 12:24
수정 아이콘
막말로 자차없거나 유지불가능한 취약계층이 많을텐데 대중교통이 열약한 지방으로 안내려오고 서울서 버틴다니요? 서울이나 수도권이라 생존이 가능한겁니다. 버팅기는게 아니라
율리우스 카이사르
23/05/26 13:31
수정 아이콘
일자리와 대중교통이 없는 지방에서 취약계층이 어떻게 버틸수 있을까요.. 흠..
티아라멘츠
23/05/28 18:49
수정 아이콘
왜 지방에서 사는게 싸다고 생각하시죠 지방도 물가 개비싼곳들 많습니다. 대중교통도 매우 불편하고 인프라는 뭐
닉네임을바꾸다
23/05/26 10:52
수정 아이콘
교육자유특구는 흠 모르겠고...
교육자치와 지방자치는 왜 합쳐야하는진 감이 안오네...
손꾸랔
23/05/26 17:07
수정 아이콘
도대체 이거 뭐지 했는데 기사를 보니 본문 그대로 노력 조항만 있고 구체적인 제도변경을 한건 아닌가보네요. 현정부 국정과제고 하니 체면상 한줄 넣어준 모양입니다.
닉네임을바꾸다
23/05/26 17:13
수정 아이콘
(수정됨) 뭐 당위조항같은거야 있을법하긴한데 왠만한 법들 처음엔 목적이라면서 이것저것 나열하는건 국룰이기도하고...
왜 해야하는지를 모르겠달까...
DownTeamisDown
23/05/26 10:55
수정 아이콘
발전같은경우는 영흥발전소 발전량은 사실상 경기도하고 나눠서 계산해야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발전소는 인천에있지만 매연피해는 경기도가 더 심하게 받는것 같은데말이죠
Liberalist
23/05/26 10:56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는 당연히 했어야 하는거고, 너무 늦게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순전히 수도권 사람들을 위해 깔린, 비싸디비싼 초고압 송변전 인프라 비용을 지방민들도 균등배분해서 부담하는 굉장히 불합리한 구조였거든요. 대놓고 님비 시설인 발전소, 초고압 송전선로 등등은 죄다 지방이 떠안고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말이죠.

수익자 부담 원칙이 철저히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 특별법은 대단히 좋은 법안이라고 생각합니다.
23/05/26 11:04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는 자본논리로도
'가까운곳이 전기를 쓰는데 드는 돈이 훨씬 적죠'
전기 운송비가 확 줄어드니까..
멀리서 끌어다 쓰는 사람이 돈을 더 내는게 합리적이긴 합니다... (내 부담은 커지겠지만)


다른 의미로는 부산에 전기요금과 서울에 전기요금이 이걸로 차이가 벌어지면
기업들이 전기요금때문에 부산에 내려가고 싶은 기업들이 생길 수 있죠. 공장들은 전기요금 체감이 꽤 될꺼라서..

전기요금차등제는 이렇든 저렇든 간만에 현실적이고 괜찮은 법 같긴 하네요.. 수많은 똥볼중에서..
계층방정
23/05/26 11:05
수정 아이콘
교육자유특구는 무산됐으니까 그냥 상상이긴 한데 만약 특구에 있는 학교에서 전국단위 모집 허용해주면 정책의 의도와는 달리 지방 죽이기가 될 것 같습니다.
단비아빠
23/05/26 11:12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 저것만 보면 지방 우대 정책이라서 쓸만한가? 싶은데
저 정책 안에 있는 논리는 좀 두려운데요... 평등의 원리가 깨져서 좋은 일이 있을리가 없는데...
그냥 전 국민은 누구나 동일한 전기요금을 내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Liberalist
23/05/26 11:27
수정 아이콘
오히려 평등의 원칙에 어긋나는건 현행이죠. 사용을 더 했으면 그에 비례해서 돈을 더 내야 되는데, 수도권은 더 많이 써도 얹어가고, 지방은 적게 써도 수도권에서 쓴 비용을 대신 부담해주는 형태였으니까요. 게다가 기피 시설 수용해서 입는 재산적인 피해까지 고려하면...
23/05/26 11:30
수정 아이콘
이미 평등하게 누리고 있지 않죠. 각종 사회간접자본을 예타를 위시한 경제성 논리로 다 틀어막아 왔잖아요.
톤업선크림
23/05/26 11:31
수정 아이콘
기존 상황이 불평등한거고 전기요금 차등제가 평등을 지향한 법안입니다
타마노코시
23/05/26 11:56
수정 아이콘
평등의 기준이 어떤 건지가 다른거죠.
동일한 전기요금에 방점을 두면 지금이 평등이라 할 수 있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을 모든 국민이 부담하는 상황을 더 고려한다면 신설되는 법이 더 평등에 가깝겠죠.
23/05/26 12:03
수정 아이콘
인프라 구축 비용을 생각하면 시골 마을에는 전기료를 아파트보다 훨씬 비싸게 받아야 합니다. 지방 우대책으로 본다면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3/05/26 12:06
수정 아이콘
전국민 누구나 지하철타고싶고 좋은대학 다니고싶고 좋은회사에서 일하고싶고 좋은 의료,문화 서비스 누리고 싶어요. 그 평등의 원리대로라면 GTX부터 그만 깔아야 하지않을까요.
전기요금은 땅파서 나오는게 아니라 경치좋은 바닷가에 원전지어서 나온거에요. 기장의 멋진 뷰 보이는 카페에서 고개 돌리면 고리원전뷰...
23/05/26 13:44
수정 아이콘
서울 사시나요?
분쇄기
23/05/26 19:29
수정 아이콘
수도권의 논리군요.
23/05/26 11:15
수정 아이콘
솔직히 수도권에서 님비시설은 전부 지방에 던지고 핌피시설은 인구수로 따오던거 생각하면 전기요금 파등제는 간만에 좀 괜찮은 정책 같네요.
라 레알
23/05/26 11:22
수정 아이콘
은마원전의 필요성!
페스티
23/05/26 11:24
수정 아이콘
정치인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져서 뭐가 패스했다니까 의심의 눈초리만 갖게 되는군요 전기요금차등제는 합리적으로 보이긴 하네요
내년엔아마독수리
23/05/26 11:51
수정 아이콘
일단 이건 좋네요.
23/05/26 11:58
수정 아이콘
[지역균형발전 특별법]은 역시나 별 내용이 없네요. 극단적인 수도권 몰빵 국가에서 여야 모두 아무것도 안하면 민망하니까 그냥 일을 위한 일을 한 느낌입니다. 지금도 지방에 기업도시/혁신도시/경제자유구역 등을 지정해 각종 특례가 주어지고 있고, 그것마저도 잘 안돌아가는데 저런 법은 참 의미없다 싶어요. 진보정부와 보수정부를 가리지 않고 지방분권과 지역발전을 위한 온갖 위원회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냥 교수님이나 시민단체 분들 일자리 만들어주는 것 이외에 어떤 성과가 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고요. 저런 겉치레보다는 예산지원이나 세제지원, 대학이나 공공기관 이전 등 지역발전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현찰]을 하나라도 더 줘야 하는데 그건 또 기재부 반대, 기관 반대, 수도권 반대 그리고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반대논리로 쉽지 않죠.

[전기요금 차등제]는 정말 환영합니다. 이런 것이야 말로 지역이 환영할만한 현찰이죠. 저 법은 차등제의 근거만 규정하고 있고, 실제로 언제부터 얼마나 차등을 둘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 같은데 조속히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톤업선크림
23/05/26 12:00
수정 아이콘
기회발전특구라고 해서 지방 이전하는 기업에 파격적인 세재혜택이 있다고 하는데, 이런건 실질적인 대책 아닐까요?
전기요금 차등제는 국회 통과되서 아마 내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3/05/26 12:02
수정 아이콘
(수정됨) 세제혜택은 조세특례제한법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저런 법에 있는 것은 말의 잔치일 뿐입니다. 참고로, 오래전부터 수도권에서 수도권 밖으로 공장이나 본사를 이전하면 파격적인 세제혜택을 주기는 했습니다.(현행 조특법 제60조부터 그런 제도가 쭉 나옵니다.)
톤업선크림
23/05/26 12:03
수정 아이콘
'특구 투자기업에 과감한 세재 및 행정적·재정적 지원 가능'은 정부의 거짓말인건가요 그럼?
(잘 몰라서 궁금해서 여쭤보는겁니다.)
23/05/26 12:08
수정 아이콘
거짓말은 아닙니다. 진보정부와 보수정부 모두 저런 말을 해 왔고 지속적으로 조금씩 혜택을 주기도 했죠. 수도권과 비교하면 "과감하다"는 말도 맞습니다. 단지 문제를 해결할만한 특별하거나 새로운 방법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오래전부터 기업도시,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 특별자치도 등등 온갖 특별구역들을 설치해 왔고 각각에 대해서 지원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구역들이 모두 잘 돌아간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톤업선크림
23/05/26 12:18
수정 아이콘
말씀대로라면 세재혜택은 조례특례제한법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할 수 없는걸 하겠다고 특별법에 넣고 호도하는거 아닌가 하는 물음이었습니다. 저도 모르던 내용이라서 궁금해서요~~
23/05/26 12:23
수정 아이콘
연말에 그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을 제출할 가능성이 높을 거에요. 이번 정부가 호도하는건 아니고 모든 정부에서 비슷한 대책, 비슷한 입법, 비슷한 제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뻐꾸기둘
23/05/28 18:42
수정 아이콘
실제로 지방에 유무형의 투자를 하면 수도권 사람들이 극협하니까요.

말로만 심하다고 하지, 막상 뭔가 사업 들고나오면 그걸 지방에 해서 뭐하냐, 예산낭비 아니냐 이런 소리 나오는게 한국 사회 평균적인 인식이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부가 사회의 평균적 인식범위 바깥으로 나가는건 정치적 자살이라 할 수가 없죠.
23/05/26 12:05
수정 아이콘
이거 보면서 이기적인 생각이 드는게,
저는 영흥도에 세컨하우스가 있는데 여기는 발전소가 있어서 전기요금이 기본적으로 할인이 됩니다.
탄력적으로 할인이 되고, 주말에만 오가다 보니까 월 전기료는 높지 않습니다.
마침 사무실에 전기요금 납부서가 있어 보니까 3월 전기요금은 2,970원이고, 4월은 5,620원이네요. (4월은 발전소지원금 12,380원을 받았구요)
이렇게 전기요금이 부담이 없게되면 전기제품을 아끼기보다는 '싼데 뭘~'하면서 기존보다 더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네요;;
23/05/26 12:10
수정 아이콘
저는 서울이 살기 더 좋아지지않아야 한다고 봐서. 오히려 서울 전기요금을 올려야 한다고 보고
다이나믹하게 원전,화력발전소 인근 도시의 전기소모가 늘어나지않을정도의 혜택이 가야겠죠.
부스트 글라이드
23/05/26 12:51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 좋네요. 이전에는 아무런 이득보는게 없다고 생각해서 발전소 짓는거 지역 주민들 꺼려했는데,
이렇게 만들면 이제 어느정도 설득력이 생기겠네요.
탑클라우드
23/05/26 12:57
수정 아이콘
제가 디스토피아 작품들을 좋아해서 이런 쓸 데 없는 걱정부터 떠오르는건지 모르겠지만,
근 미래, 코어 시티에서 거주하기 위해서는 매우 비싼 하지만 필수인 비용이 존재하고(예를 들면 전기세)
이를 납부할 경제력을 가진 이들만 뭉쳐살다가... 어느 순간 코어 시티와 그 외 지역 간 이동이 자유롭지 않게 되고...
코어시티와 그 외 지역간 격차가 오히려 커지는 그런 전개가 될까 걱정되네요.
단비아빠
23/05/26 15:0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좀 길어질 것 같아서 대댓글로 안쓰고 새로 댓글을 씁니다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요금을 싸게 해줘야 한다는 논리는 뒤집어서 말하면 비용이 많이 들면 요금을 비싸게 해야한다는 것과 똑같은 논리라고 봅니다.
이건 지방 입장에서 사실 전혀 유리한 얘기가 아닙니다.
전기 같은 경우에는 발전소가 지방에 있어서 가까운 지방 쪽이 좀 더 유리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분산되어 있는 지방보다는 한군데 모여 사는 대도시 쪽이 비용 대비 효용성이 높을겁니다.
그뿐만 아니라 평등의 원리가 깨지게 되면 세금 많이 낸 곳에서 세금 더 많이 쓰는게 당연하지 않느냐 이런 논리 역시 부정하기 어렵게 됩니다.
평등의 원리로 인해서 수혜를 받는건 약자 쪽이고 솔직히 지방이 서울에 비해 거의 모든 면에서 약자입니다.
전기처럼 지방 쪽이 좀더 유리한 입장에 서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지만 구지 그정도의 이익을 위해서 암묵적으로 기본 적용되는 원칙,
즉 지방이던 서울이던 기본적으로 사회 서비스의 요금은 같다라는 원칙을 깨트릴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다른 어떤 종류의 냉정한 자본주의 논리를 내세운 정책이 등장했을때, 전기요금 차등제는 그 정책의 강력한 근거가 되줄 것입니다.
서울은 이미 전기요금 차등제로 오랫동안 손해를 감수했는데 왜? 라는 감정적 논리 앞에서 설득은 쉽지 않을겁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 정책은 서울과 지방 사이의 감정적 골을 만들어내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기계적 평등을 무시하곤 하는데 사실 기계적 평등만큼이나마 사람들을 쉽게 납득시킬 수 있는 방법도 없다고 봅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유불리를 따지기 시작하면 평등이 오는게 아니라 논란과 싸움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누구한테든 자기의 이익은 작아보이고 남의 이익은 커보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서울 사람 아닙니다. 청주 사람입니다.
지방 사람으로서 지방 우대 정책 뭐든 좋습니다. 환영합니다. 하지만 구지 서울 사람들에게 상대적 손해까지 느끼게 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냥 전기요금은 전국 누구에게든 공평한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기계적이나마 공평한 상태이고 아무도 불만가진 사람이 없는데 구지 현재 상태를 깰 이유가 있을까요?
서흔(書痕)
23/05/26 15:58
수정 아이콘
기피시설 수도권에 거의 없는 것부터가 감정의 골을 이미 만들어낸 거 아닐까요..?
단비아빠
23/05/26 16:00
수정 아이콘
이미 만들어져있는 것과 더 만들어지는 것과는 별개의 얘기 아닐까요?
이미 있으니까 더 생겨도 상관없..을리가 없겠지요.
서흔(書痕)
23/05/26 16:02
수정 아이콘
이미 만들었다고 더 생겨도 상관없다는 마인드 자체가... 똥 뒤집어썼다고 평생 똥 뒤집어쓰라니 참
손꾸랔
23/05/26 17:00
수정 아이콘
정부가 세금을 분배하는 일반론에까지 너무 넓게 확대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전력공급 부문은 이미 소비주체가 값을 지불하는 상품으로 독립되어 있으므로, 원가에 따라 차등가격을 매기더라도 합리적으로 평가되고, 소비주체들도 충분히 수긍하리라 기대합니다.
23/05/26 18:46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제를 칼같은 자본주의적 논리로만 설명하면 님말이 맞는데,
선후가 잘못되었죠. 발전소 대부분이 비수도권에 지어질 당시 서울이 엄청 잘살고 인구도 지금처럼 압도적이었고 인프라도 다 갖춰져있었으면 님말이 설득력 있는데
지방에는 발전소랑 공장등의 시설을 짓고, 중앙정부는 버는족족 서울부터해서 수도권을 발전시켰잖아요.
전기요금 차등제를 단순히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 제도라고만 생각하시면 안되는거에요. 이걸로 지방은 퉁치라고 할수도 없고요.
국수말은나라
23/05/26 16:23
수정 아이콘
님비를 막으려면 그 대가를 님비희생지역에 주는건 당연하다고 봅니다
다만 대학의 경우는 지방부터 경쟁력없음 폐교하게 도와주었음 좋겠어요 재개발이라든지 기업부지로 전용하든지요
동년배
23/05/26 18:07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차등은 좋네요. 충남이 화력 발전소 피해 많은데 전기요금이 싸지면 전력 사용 많은 산업들은 내려갈 유인이 생기죠.
23/05/26 19:37
수정 아이콘
집안 자원 다 장남한테 몰아줘서 대학도 보내고 성공시켜놨더니 내가 잘나서 그런거라고 가족들 팽개치는 꼴이죠.
StayAway
23/05/27 10:18
수정 아이콘
전기요금 두 배씩 받을것도 아니고 설사 두배쯤 받아도 소득격차에 비하면..
른토쁨
23/05/29 01:14
수정 아이콘
이런 저급 어그로에 끌릴 국가 수준은 아니다만 실제로 수도권에 원전 지으면 좋아할 집단 하나가 있기는 하겠네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27552 6
공지 [정치]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49744 0
공지 [일반]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5897 8
공지 [일반]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8821 28
공지 [일반]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9097 3
101340 [일반] 미국 대선의 예상치 못한 그 이름, '케네디' Davi4ever73 24/04/24 73 0
101339 [일반] [해석] 인스타 릴스 '사진찍는 꿀팁' 해석 [2] *alchemist*731 24/04/24 731 3
101338 [일반] 범죄도시4 보고왔습니다.(스포X) [14] 네오짱1463 24/04/24 1463 3
101337 [일반] 저는 외로워서 퇴사를 결심했고, 이젠 아닙니다 [6] Kaestro1604 24/04/24 1604 8
101336 [일반] 틱톡강제매각법 美 상원의회 통과…1년내 안 팔면 美서 서비스 금지 [18] EnergyFlow2320 24/04/24 2320 2
101334 [정치] 이와중에 소리 없이 국익을 말아먹는 김건희 여사 [13] 미카노아2057 24/04/24 2057 0
101333 [일반] [개발]re: 제로부터 시작하는 기술 블로그(2) [13] Kaestro2595 24/04/23 2595 3
101332 [정치] 국민연금 더무서운이야기 [123] 오사십오8885 24/04/23 8885 0
101331 [일반] 기독교 난제) 구원을 위해서 꼭 모든 진리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81] 푸른잔향3826 24/04/23 3826 8
101330 [일반] 교회는 어떻게 돌아가는가:선거와 임직 [26] SAS Tony Parker 2775 24/04/23 2775 2
101329 [일반] 예정론이냐 자유의지냐 [59] 회개한가인3513 24/04/23 3513 1
101328 [정치] 인기 없는 정책 - 의료 개혁의 대안 [134] 여왕의심복5800 24/04/23 5800 0
101327 [일반] 20개월 아기와 걸어서(?!!) 교토 여행기 [29] 카즈하2429 24/04/23 2429 8
101326 [일반] (메탈/락) 노래 커버해봤습니다! [4] Neuromancer716 24/04/23 716 2
101325 [일반] 롯데백화점 마산점, 현대백화점 부산점 영업 종료 [37] Leeka5424 24/04/23 5424 0
101324 [일반] 미 영주권을 포기하려는 사람의 푸념 [46] 잠봉뷔르7890 24/04/23 7890 94
101323 [일반] [개발]re: 제로부터 시작하는 기술 블로그(1) [14] Kaestro3608 24/04/22 3608 8
101321 [일반] [서브컬쳐] 원시 봇치 vs 근대 걸밴크 vs 현대 케이온을 비교해보자 [8] 환상회랑2780 24/04/22 2780 5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