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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5/08/07 23:56:06
Name 깃털달린뱀
Subject [정치] 도시재생의 실패, DDP에 대한 비판


0. 서론

DDP는 명실상부한 랜드마크입니다.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찾아오는 관광의 성지이죠.

그런데 대학 다닐 때 도시계획이나 도시재생 관련 교수들은 DDP를 극혐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왜 그런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마침 그 이유를 설명하는 영상을 보게 돼서 내용 공유 겸 의견 나눠보고 싶어 가져왔습니다.

아래는 구글 제미나이를 통해 영상을 일부 요약한 것을 제가 편집한 내용입니다.


1. DDP는 왜 실패한 도시재생 사례인가?

DDP는 건축물 자체의 미학적 가치나 방문객 수만으로는 성공을 논할 수 없으며, 도시재생의 본질적인 목표 달성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주변 지역 경제 활성화 실패: 상권의 몰락을 초래한 고립된 섬]

도시재생의 가장 중요한 성공 척도는 ['주변 지역과의 상생'과 '경제적 파급 효과']이다. 성공적인 랜드마크는 방문객을 끌어모으는 자석 역할을 한 뒤, 그 유동 인구를 주변 상권으로 자연스럽게 흘려보내 지역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그러나 DDP는 이러한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못했다.

(1) 처참한 상권 붕괴:  교수는 DDP 주변 동대문 상권이 "처절하게 망했다"는 강력한 표현을 사용하며, DDP가 지역 경제에 기여하기는커녕 오히려 쇠퇴를 가속화했다고 지적한다.

(2) 높은 공실률: DDP 바로 맞은편 쇼핑몰 '맥스타일'의 공실률은 85%에 육박하고, 인근 다른 쇼핑몰들 역시 70%가 넘는 공실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DDP의 방문객들이 주변 상점에서 전혀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3) 고립된 섬 효과: DDP는 그 자체로 완결된 하나의 섬처럼 존재한다. 방문객들은 DDP 안에서만 머물다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뿐, 동대문이라는 지역 자체를 탐방하거나 소비하지 않는다. DDP가 주변 상권과의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만드는 데 완전히 실패한 것이다.


[2) 콘텐츠의 부재: '볼거리'는 있지만 '즐길 거리'는 없는 공간]

관광객이나 시민들이 한 장소에 오래 머물고 돈을 쓰게 하려면 단순히 보기 좋은 것('볼거리')을 넘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활동('즐길 거리', 즉 콘텐츠)이 있어야 한다.

DDP는 이 지점에서 결정적인 한계를 보인다.

(1) 사진만 찍고 떠나는 곳: DDP의 독특하고 미래적인 디자인은 분명 인상적인 '볼거리'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인증샷을 찍기 위해 방문한다. 하지만 사진을 찍고 나면 그곳에 더 머물러야 할 이유를 찾기 어렵다.

(2) 경험 소비의 부재: 방문객들은 DDP에서 특별한 '경험'을 하지 못한다. 이는 곧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목표와는 거리가 멀어진다. DDP는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아 둘 강력한 콘텐츠가 부족하다.


[3) 막대한 비용과 비효율적 운영: '5천억짜리 장난감']

DDP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된 프로젝트였지만, 그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1) 천문학적인 사업비: 초기 예상 건축비는 800억 원이었으나, 최종적으로는 5,000억 원이 투입되었다. 교수는 부지 가치까지 고려하면 약 3조 원 규모의 자산이라고 평가한다.

(2) 만성적인 운영 적자: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DDP의 연간 자체 수입은 20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하며, 매년 300억 원에 달하는 서울시의 출연금(세금)으로 적자를 메우고 있다. 이는 경제적 자립이 불가능한 구조임을 의미한다.

(3) 비효율적인 내부 공간: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비정형적 디자인은 외관은 화려하지만, 내부 공간의 활용도를 크게 떨어뜨린다. 복잡한 동선과 비효율적인 공간 구성 때문에 전시나 패션쇼 같은 본래의 목적을 수행하기에도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 때문에 교수는 DDP를 "기능적으로 쓸모없는 5천억짜리 장난감"이라고 강하게 비판한다.


[4) 역사성과 장소성의 훼손: 과거를 지우고 세운 건축물]

DDP 건립의 명분 중 하나는 '역사성 회복'이었지만, 실제 과정은 정반대였다.

(1) 발굴 유적의 무시: DDP 부지는 과거 동대문운동장이 있던 곳으로, 공사 중 조선시대 서울 성곽과 이간수문(二間水門) 등 매우 중요한 역사 유적이 대규모로 발굴되었다.

(2) 졸속 처리: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자산을 온전히 보존하고 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재설계하기보다, 기존의 건축 설계를 유지하기 위해 유적을 급하게 처리하고 공사를 강행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발굴된 유적의 일부가 전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장소가 가진 본래의 역사적 맥락과 가치는 크게 훼손되었다.

(3) 억지스러운 역사성 부여: 건물의 곡선이 '한국의 처마를 닮았다'고 설명하는 것은, 실제 역사와의 깊이 있는 연결이 아니라 표면적인 이미지를 차용한 것에 불과하다고 교수는 지적한다. 이는 진정한 의미의 역사성 계승이 아니다.


이처럼 DDP는 도시재생의 핵심 가치인 지역 경제 활성화, 매력적인 콘텐츠 제공, 효율적인 운영, 역사성 존중이라는 네 가지 측면 모두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에 성공 사례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 김경민 교수의 핵심 주장이다.


2. 감상

영상을 보고 왜 DDP가 비판받는지 이해가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동대문 근처에 오래 살기도 했고 회사도 근처라 DDP와 그 인근을 자주 갔습니다. 그래서 비판이 와닿더라고요.

DDP 자체는 하나의 거대한 섬입니다. 그 주변과는 거의 단절된 느낌입니다. 그래서 주변 상권과의 연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부에서 많은 소비가 이뤄지느냐? 한다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저도 내부 많이 돌아다녀봤는데 뭔가를 체계적으로 할만한 곳이 아닙니다. 크기나 동선이나. 돈 쓸 것도 몇몇 전시회 정도 빼면 마땅치 않고요.

결국 [서울 중심가 2.6만평짜리 알짜 부지를 막대한 돈을 들여놓고 달랑 사진만 찍고 넘어가는 건물로 낭비하는 게 맞느냐?]가 비판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주변 동대문 상권의 몰락을 DDP 때문이라고 보는 건 옳지 않지만, 딱히 DDP가 상권에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긴 합니다. 주변을 활성화시킨다는 측면에서의 도시재생은 실패한 거죠.


물론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해서 사진을 찍고, 도시의 랜드마크가 된만큼 '아예 무쓸모하다'라고 하기엔 너무 과하겠지만, 저 위치, 부지가 가진 잠재력을 생각하면 다르게 개발했으면 훨씬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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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마노코시
25/08/08 00:00
수정 아이콘
지을 때부터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죠.
솔직히 지금은 막대한 자금 쏟아부어서 서울 도심에 만든 고인돌같아요.
25/08/08 00:18
수정 아이콘
(수정됨) 동대문 상권 자체가 메인이 의류도소매라서 뭐 다른 거 넣는다고 부활했을거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네요. 지금보다 연착륙은 시킬 수 있었겠죠. 근데 지금와서 DDP 까고 다른식으로 개발하자? 밑빠진 독에 물붓기 같고 있는 내에서 활용을 어떻게 해볼까 고민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런식으로 주변 상권과의 연계 같은 거 생각하면 한강변에 있는 수많은 공원들도 상권과 물리적으로 접근성이 애매해서 숫자만으로 계산기 두드리면 다 망한 개발사업일걸요.
덴드로븀
25/08/08 00:22
수정 아이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1982566?sid=102
[‘배 타고 출·퇴근’ 한강버스, 9월 운항 가능할까?] 2025.07.04.
한강버스 정식 운항 연기 : 2024년10월 -> 2025년3월 -> 2025년6월 -> 2025년9월
잠실 선착장에서 가장 가까운 잠실새내역까지 도보로 15분
[한강버스 사업비 : 초기 542억원 -> 현재 1,500억 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6/0002097830?sid=102
[세빛둥둥섬 사업비 28배 늘었다] 2012.03.06.
서울시 고무줄 산정 … 50억 예상이 1390억으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183607?sid=102
[다시 속도내는 상암동 '서울링'…연내 제3자 공고·내년 착공] 2025.01.30.
사업비도 4천억원 규모에서 1조800억원으로 늘었다. 민간투자 방식이다.

도시에서 뭔가 새로운걸 하는게 도움이 될때도 있지만 안되는 경우도 많긴 하죠.
25/08/08 00:22
수정 아이콘
고립된 섬, 정확하네요.

저기는 가끔 행사 있거나, 안에 전시회 같은걸 하기때문에 그 목적으로 방문하지 나와서 할 게 1도 없음.
안철수
25/08/08 00:22
수정 아이콘
돈 퍼부어서 이쁜거 원툴 건물 설계는 학부생도 할수 있는 거라는 비판에 공감
25/08/08 01:28
수정 아이콘
실패한 건축물이죠. 이쁜데 끝. 한번 볼땐 좋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다시 갈 이유가 전혀 없죠.
Jedi Woon
25/08/08 01:39
수정 아이콘
예전에 읽은 책에서는 상업시설을 배제한게 문제라고 한것이 기억나네요. 관에서 주도하는 사업이라 공무원들이 상업성에 대한 거부감 같은게 컸다고 했는데 상업성이 사람들을 모으고 그 사람들로 건축물과 주변이 활성화 되는건데 결국은 사람들의 눈요깃거리만 된 거죠.
안군시대
25/08/08 02:05
수정 아이콘
오세훈시장의 "디자인서울"프로젝트 전반적인 문제점들이 다 비슷합니다. 한강 르네상스, 새빛둥둥섬, 추진하다가 멈춘 오페라하우스 등등 말이죠. 주변과의 조화, 도시공헉적 배려 등등이 거의 없고 치적 위주라는 점에서요.
그나마 높게 평가할만한 건 간판 교체사업이었습니다. 서울 도심의 분위기를 세련되게 만드는 데 큰 공을 새웠죠.
25/08/08 03:47
수정 아이콘
지역적 컨텍스트를 싸그리 무시하는 설계여도 랜드마크 자체로서의 파워는 강하기 때문에 1차적으로 사람 발길을 끌어들이는 게 필요한 지역에서라면 빌바오 모델처럼 도시재생의 핵심지렛대 역할이 가능했을지도 모르겠는데, 서울 한복판에 있으면 그냥 잠깐 들렀다가는 사진스팟이나 하라는거죠. 이제와서야 시너지를 내도록 주변일대 개발을 고려 중이라는 것 같던데 잘 모르겠습니다.
다크서클팬더
25/08/08 04:07
수정 아이콘
아무 쓰잘데기 없이 헛돈 쓴거죠.

주변 상권이랑 어울리는 특화상권을 조성한것도 아니고,
과거 있었던 동대문운동장 관련 테마조성이 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흥인지문 인근 조선테마를 조성한것도 아니고,

생판 동네랑 상관 없는 건물 하나 올려놓고 전시회 어쩌고 저쩌고 한다고, 그렇다고 그 넓은 장소 공연장으로 겸용해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이라도 매몰비용 처리하고 헐어버리고 공연장 하나 짓는게 지역상권에도 도움될거고, 서울시 관광 사업이나 이미지 조성에도 훨씬 유리할겁니다.

공연장은 전시관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테니까요
kartagra
25/08/08 04:50
수정 아이콘
돔구장 하나 지었으면 고척 이상의 활용도를 지녔을텐데 말이죠. 요즘들어 계속 지적되는게 서울 공연장 문제인데 아쉽긴 합니다.
25/08/08 06:50
수정 아이콘
저도 이 생각은 하는데 동대문운동장 철거하고 유적 나온 거 생각하면 이대로 갔으면 나가리 났을 듯...
25/08/08 06:51
수정 아이콘
오세훈도 보여주기 말고는 딱히 없다고는 생각하는 데 후임자인 박원순이 그보다도 못한 사람이라...
서울역 슈즈트리나 재건축 건물 1동 남기기 같은 거 보면 오세훈은 보여주기라도 잘 했죠(박원순 대비)
쵸젠뇽밍
25/08/08 07:36
수정 아이콘
실제로 부수지는 않겠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생각하면 대표 공연장 하나 만들었으면 그게 더 관광객을 끌었겠죠. 진짜 랜드마크가 됐을 거고. 케데헌의 마지막 전투 장소도 됐을 거고.

케이팝을 상징하는 무언가가 없다는 게 가장 아쉬운 부분인데, 대표적 공연장 하나만 있었으면 알아서 성지가 됐을 겁니다. 동대문은 그러기에 최적의 장소였고요.
25/08/08 08:01
수정 아이콘
근데 지역상권연계라는게 말은 쉽지 구시가지 그대로 가져가면서 하면 그냥 상인회 돈뿌리기만 하고 끝나는 수준이고 전반적으로 엎으면 젠트리피케이션 엔딩 되는곳도 허다해서... 랜드마크라도 건졌으니 된건가? 생각들면서도 기껏 저래놓고 주변영향도 못주고 적자인거보면 효율이 떨어지긴 하군요..
Pelicans
25/08/08 09:18
수정 아이콘
영상의 전반적인 취지에는 동의하는데 상권의 몰락을 초래했다는 조금 오바 같아요. 지금 동대문 상권이 저무는건 코로나 시절 중국 상인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된 이후 부터 시작되었다고 봐야죠 코로나 전에 새벽시장가면 진짜 장관이었어요
파이어군
25/08/08 09:38
수정 아이콘
전 동대문은 솔직히 망해도 싸다 할정도로 진짜 악덕상인들이 많았던곳으로 기억해서

어짜피 의류가 대부분인곳이었구요.

솔직히 관광객들 시장이나 이런거 볼거면 옆에 광장시장가지 동대문을 갈까요? 저거만 볼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25/08/08 09:42
수정 아이콘
저거 없었어도 동대문 상권이 유지되었을지는 미지수라
강가딘
25/08/08 09:45
수정 아이콘
https://pgr21.co.kr/freedom/31069

제가 과거에 썼던 글인데요
전시회 보러 몆번 가기도 했지만 지금도 저 글 쓸때 생각이랑 동일합니다
25/08/08 09:46
수정 아이콘
의류도소매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은 없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혹은 아주 매우 정말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은 탁상공론이라고 생각합니다

5천억 들여서 랜드마크 하나 잘 만들었으면 그건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입장료 수입으로 매길 수 없는 무형의 가치가 훨씬 더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치블루
25/08/08 13:52
수정 아이콘
동의합니다. 본문이나 댓글에서 DDP는 망한 프로젝이라고들 하는데, 그럼 성공은 어떤 모양인가, 물으면 그닥 답이 없다고 봐요.
쵸젠뇽밍
25/08/08 10:08
수정 아이콘
DDP가 아니라 대형공연장이었으면, 기존의 의류상권이야 망하더라도 동대문 상권 자체는 업종이 바뀌면서 살아났을 거라고 봅니다. 랜드마크의 역할도 DDP보다 훨씬 잘했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Dr.Strange
25/08/08 10:10
수정 아이콘
전시회 때문에 몇번 갔었는데 저는 건물 문제보다는(이미 지어졌으니) 내부 공간 컨셉과 콘텐츠 기획이 별로라... 특히 빙빙 돌면서 올라가는 구간은 동네 뒷산 급인데 무슨 콘텐츠를 어떻게 넣을지 기획이 비어있으니 활용이 전혀 안되고 있고 식당가도 묘하게 어둡고
25/08/08 10:16
수정 아이콘
저거 지어질때나 동대문이었지, 그 이후로 동대문 상권이라는게 살아났던적은 한번도 없었어요.
온라인 전환되면서 의류시장 등이 폭싹 망했고, 관광객 원툴(것도 중국...)이었던데라 도매 옷, 그나마 면세점 하나 있던데가 상권이 잘될리가 없죠.
ddp가 있어도 망했다가 맞을거같은데요. 애초에 그 앞에 두타부터 쭈욱 지어질때부터 전통느낌은 1도 없었고, 잘될때도 내수용은 아니었어요.
로하스
25/08/08 10:26
수정 아이콘
(수정됨) 공공으로 운영하는 공연 전시 시설은 대부분 다 적자가 나고 국가나 지자체 보조금 없이는 운영이 안됩니다.
세종문화회관은 작년 수입 600억 정도인데 그중에 450억 정도가 서울시 출연금이라고 하니까요.
예술의전당도 23년 수입 640억 중에 320억 정도가 정부보조금이라고 하고요.
그러니 적자나는거 가지고 뭐라할건 아닌거 같아요. 다만 그렇게 투입된 보조금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가는 또 다른 문제겠죠.
25/08/08 10:55
수정 아이콘
상권은 저도 의문이지만
Ddp볼때마다 저걸 왜 지었지라는 의문은 아직까지 듭니다 크크크크
모링가
25/08/08 11:25
수정 아이콘
공간의 비효율성은 다른 면도 있으나 인정.
못생긴거 인정.
근데 주변상권 상생은 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네요.
25/08/08 11:27
수정 아이콘
뭐 저기에 뭘 지었어도 주변 옷 상권이 살아날리는 없었을 것 같긴 합니다.
요새 오프라인 상권 자체가 다 안좋은데 보세에가서 누가 언제까지 사겠나요.
다만 좀 다용도로 할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좋긴했겠네요. 디자인에 활용성이 매몰되어버린..
기적의양
25/08/08 11:41
수정 아이콘
덕분에 주변 개발이 억제되어 중앙아시아나 러시아 맛을 보고 싶으면 갈 수 있는 곳이 되었......
겨울나기
25/08/08 11:44
수정 아이콘
시장님 선거 나가실 때 쯤 되면 감동실화+재평가로 커뮤에 도배될 테니 ddp는 아무 문제도 없는 완벽한 건축물입니다
25/08/08 12:01
수정 아이콘
제가 최근에 업무 때문에 밀리오레 주변을 이틀 정도 갈 일이 있었는데요. ddp 주변 상권은 관광객 대상으로 나름 변화를 시도하고 있더군요. 관광객들 좋아할 갈비, 불고기 음식점들이나 들고다니기 좋은 디저트류 판매점이 정말 많고 옷 가게 들어가보면 대부분 중국어도 적혀 있습니다. 또 의외였던 점은 밀리오레 옷 가격대가 20년 전과 차이가 없더라고요. 무신사에서 6만원 대에 팔만한 디자인 된 티셔츠들이 2만원 대예요. 생각보다 가성비가 있구나 싶었습니다.
1절만해야지
25/08/08 12:46
수정 아이콘
동대문 옷사러가서 좋은기억이 없어요
솔직히... 망해도쌉니다 
진공묘유
25/08/09 12:38
수정 아이콘
DDP가 주위에 소비를 뿌리지는 못한다는 말에는 공감하나 그게 DDP 때문인건 아니죠

애초에 동대문에 의류 및 부자재 시장들이었는데 일부 업자들 빼고는 거기서 떼올바에 중국 공장이랑 계약해서 떼오는게 더 싸졌는데 어떻게 버티겠습니까

그렇다고 그 동네전체를 고급화 차별화 하기엔 점빵들 천진데 불가능하죠

그냥 영등포 용산 청량리처럼 싹 다 밀어버리고 아예 새로 지으면 모를까 애매하게 ddp, 현대아울렛 들어오고 던던 들어오고 꾸역꾸역 호흡기 달아주는데 다같이 말려들어서 망하고 있죠

던던 지하에 들어간 젠지에게 이른 조의를..

근데 우리나라 시점에서만 보면 안되는게 외국인들은 그 두타 밀레오레 이쪽으로 안가고 동대문 ddp 찍고 신당동방향 소품 악세서리 매장이 필수쇼핑코스긴 합니다 그동네는 오히려 불야성이에요

그냥 원래있던 시장 장사치들의 악소문과 관광객 등쳐먹기를 피해가는거죠

저는 동대문구 살아서 가끔가는데 동남아사람들한테 티셔츠 4만원에 팔아먹는 사람들 천지삐까립니다 이게 4천원이 아니라 4만원이냐고 되물어도 뻔뻔하게 4만원.. 그위에 한글로는 만원 이래 손글씨로 적어놓고
25/08/09 18:35
수정 아이콘
건물 자체가 죄다 딱 방산시장 확대판으로 만든 거라 미래가 없긴 했죠. 영화관, 스포츠센터, 놀이장, spa, 맛집거리 등의 복합시설이 되어야 그나마 살아남을 판국에 온라인에서 더 싼 보세표 중심으로 호객 행위라는 옛 이미지까지 안고 있으니...

그와 별개로 한국은 정말 멋진 건물이나 공간 만드는 데는 꽝이긴 한 듯합니다. 결국 잇속이 앞서다보니.그런건지. 제대로된 아리나 하나 없어서 그 접근성 꽝인 화정체육관까지 기어들어가야 하는 판국이니.
25/08/09 20:19
수정 아이콘
랜드마크는 되나 주 목적이 상권 활성화이고 문화재도 문제가 있었는데 이 목적으로는 사실 망 했죠 특히 패션 산업 태반이 거품이고 반박시 지진아고 온라인화 덕에 상권 활성화도 쉽지 않으니요 서울 동부쪽은 결국 성수동 미만 잡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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