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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10/26 22:56
에픽세븐 초창기에 치즈 오메틱, 15% 논란 등이 생기자 간담회를 했습니다.
그 때 담당자 중 한 명이 사과한다고 했는데 깔짝하고 앉았습니다.
+ 25/10/26 23:04
저는 어차피 월정액 이상 안 쓸거라 그냥 불타는거 느긋하게 보면서 겜 합니다 크크크크
근데 니케는 데챠 업보를 엎을 정도의 퀄리티라고 생각했고 bm보니 일본타겟한거같아서 상관없겠다 싶었었는데 카제나는 그 수준의 반전은 안 일어날거같아서 크크
+ 25/10/26 23:06
그래도 카제나는 머리박고 수정하려고는 하니 미래는 보입니다. 50분짜리 코멘터리에 사과하나 없이 지들 내부회의 녹화해서 뿌리는 게임보다는..
+ 25/10/26 23:30
(수정됨) 이거 주말에 좀 해봤는데요
재미-씹덕스킨씌운 슬더스류라 게임 재미는 경쟁력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솔직히 슬더스류 취향맞는사람한텐 재미없기가 더 힘들긴합니다 스토리-스토리나 캐릭터 매력적인부분은 너무 불타다보니 억까도 있지만 제생각엔 확실히 구립니다 BM-너무 비쌉니다 갠적으로 항상 하는 생각이 씹덕 오픈월드 게임들이야 어쨌든 게임 장르 특성상 마음에 드는 캐릭 하나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만족감이 넘사벽이니까 비싼 게 용납된다고 생각하고(그리고 그만큼 한 캐릭터 완성하는데 들어가는 리소스도 타 장르 씹덕겜보다 훨씬 많이 들어가는것도 사실이고) 또 이런 류 게임들은 진짜 돈을 많이 질러서 고돌파를 해두면 그 성능이 연단위로 가기 때문에 그나마 유저들한테 용납된다고 생각하는데 오픈월드 장르도 아니여서 리소스도 비교도안되게 적게 들어가는 게임들이 원신BM차용하는건 너무 날먹마인드 아닌가 물론 게임을 정말 재밌게 만들면 그딴거 필요없고 알아서 다 지르면서 게임할사람 많긴합니다만 주관적인 생각으로 게임이 막 아예 꼬라박지는 않을거같네요 게임은 논란이 어쩌고 운영이 개판이고 다 상관없고 걍 재미만 있으면 할사람은 다 하거든요 남초 게임 커뮤니티에서 싫어할 요소 수없이 많은 모비노기도 걍 재밌어서 알아서 미친듯이 지르면서 하고, 이 회사 전작인 에픽세븐도 그냥 실레나가 너무 재밌어서 무슨 일이 일어나던 그거 재밌는 사람들이야 알아서 잘 하고있고, 심지어 무기미도같은게임도 재미있어하는사람들은 알아서 잘 하고있습니다 씹덕겜 외로 가면 메이플처럼 아예 마음먹고 유저들한테 사기를 쳐서 해먹어도 절대 안망함 근데 그렇다고 순수 게임재미로 확실히 흥행할정도의 게임이냐 하면 그정도까진 또 아닌거같고요 크크 그냥저냥정도?
+ 25/10/26 23:49
번뜩임 좀 선택 안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추공하는 퍼리남캐+사일런트+미카 로 사일런트 단검덱하고있는데 퍼리남캐 갑자기 번뜩임떠서 개전 사라지면 바로 탈출각...
+ 25/10/26 23:53
슬더스 / 다키스트던전 엄청 좋아해서 씹덕류 게임 처음 깔아봤는데
프롤로그2인가?에서 5번째 붕괴카드 쓰면 바로 튕기더군요. 인연이 아닌듯..
+ 25/10/27 00:09
안해본 입장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bm과 슬더스 스타일의 플레이가 어떻게 조합되는지 상상이 잘 안갑니다. 거기다 다키스트 던전? 슬더스도 그렇고 닼던도 그렇고 실패와 재시도가 반복되는 하드코어한 게임인데 모바일 게임에서 그런 감성을 살린다는게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심지어 스토리적으로 혹평받고 있는 상황에서라면 더 그렇구요.
+ 25/10/27 00:10
그래서 그런 장르들을 합치는게 저도 굉장히 어렵다고봤는데 이걸 꽤 괜찮은 난이도로 잘만들었습니다 제가 고평가하는 부분이 그런부분이고 (심지어 반복 플레이를 유도하는 요소까지 굉장히 생각 많이했다고 느끼는 요소가 많아요) 덕분에 게임이 엄청 하드하긴합니다. 말딸같은 반복 육성요소가있는데 한번 돌면 한시간씩 걸리는데 모바일 치고는 굉장히 무거운 플탐이죠
+ 25/10/27 00:21
그 하드함이 과금을 했을때도 성립하나요? 그게 잘 이해가 안가서요. 과금을 해도 어렵다면 과금을 할 동기부여가 약해질테고, 그렇다고 과금으로 좋은 픽을 뽑았을 때 난이도가 유의미하게 내려간다면 모델로 삼은 게임들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이나 재미적인 부분이 약해지지 않을까 싶어서요. 마치 닼던에서 사기 모드영웅을 쓰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런 점에서 그 밸런스를 어떻게 고려했을지가 궁금하긴 합니다.
+ 25/10/27 00:27
이게 당장 저부터도 슬더스 20승천 심장런할정도로 로그라이크 많이 해본사람이라 궂이 과금해서 돌파해야하나? 이 생각이 들어서 돌파는 안하고있어서 그건 모르겠습니다. 지금으로썬 과금해서 돌파하는 메리트를 딱히 못느끼고 있어요. 지금 한정 픽업이란것도 나중에 상시로 편입되는 픽업이라 딱히 이게 픽업이라고 더 쌘게 아니고 오히려 약한거 아니냐는 소리 나오고있고 당장 제가 원신이랑 명조는 풀돌도 있는 사람인데 원래 이런 장르는 어려운걸 깨는걸 좋아하는 사람아 많아서 크크
+ 25/10/27 01:44
(수정됨) 막짤 맨 오른쪽 사람의 표정이 지금 카제나 개발진?의 심정이 아닐까 싶네요.
내가 왜 사과를 해야 하지? 내가 뭘 잘못한거지? 라는 느낌이죠.
+ 25/10/27 07:35
문제는 덱이 메인인데 BM이 덱 가챠니 어느정도 돈을 안쓰면 한 다양한 덱을 못쓴다는 게 중요하죠 그리고 2돌파 안하면 덱의 원래 기능을 못할수도 있고요
그래서 미래를 봤을때 오래 즐기기는 힘들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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