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기사, 정보, 대진표 및 결과 등은 [게임 뉴스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Date 2020/03/26 10:39:41
Name 아타락시아1
Subject [LOL] [롤토체스] 전략적 팀 전투 플래티넘 찍은 후기 (수정됨)




  안녕하세요 아타락시아1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롤토체스 시즌3가 나오고 모바일어플로도 나왔길레 해볼까? 하다가 어느새 88판이나 해버린 아타락시아입니다. 게임수 상위 1.055퍼센트... 인생을 살아주세요 휴먼. 물론 친구들이 '일반게임' 혐오자라 강제로 랭크게임을 돌린 결과물이긴 하지만 그래도 게임수가 너무 많긴 하네요. 저만 플래고 나머지는 실버라 이제 같이 돌리지도 못해서 일반게임을 돌릴 것 같네요. 

  플레를 찍으면서 들은 여러가지 생각들을 적어보려 합니다. 롤체 시즌3가 나온지 1주일 정도 지났는데 의외로 글이 없어서 그냥 이것저것 주저리주저리 해보려합니다. 

  1. 모바일 어플이 잘 나왔다. 
  모바일 어플이 잘 나왔습니다. 혹평도 있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UI도 깔끔하고 이정도면 만족스럽습니다. 대신 소위 회전초밥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은 그냥 캐릭이랑 아이템 8개씩 띄워놓고 골라서 가져가라고 했으면 어떨까 싶네요. 물론 이 시스템이 롤체 고유의 시스템이고 돌아가는 순번에 따라 유불리가 갈리는 것이 매력이라 그대로 유지하는 거겠지만 모바일 유저들은 여기서 다소 불리함을 안고 갑니다. 배치에서도 불리함을 가져가요. 순간적으로 기물을 넣었다 뺐다 해야하는 상황에서 모바일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RUSH8덱인 반군덱은 모바일에 그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기 사진에 보이는 7,8,8,8이 반군으로 달성한 거랍니다.
  
  그정도만 제외하면 저는 장점이 더 많은것 같아요. 우선 출퇴근 시간이 약 한시간에 저는 웬만하면 대중교통에서 앉아서 가거든요. 그때 롤체 한 판정도 즐기기 딱 좋습니다. 적어도 나온뒤로 출퇴근길 한 판씩은 꼬박꼬박 하는 중이네요. 특히나 자기전에 누워서 할 수 있다는 것도 너무나 훌륭해요. 굳이 아는 사람이랑 롤체하려고 컴퓨터까지 갈 필요없이. 디스코드어플이랑 롤토체스면 재미있게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5점 만점에 4.5점을 주고 싶네요. 

 2. 목표는 순위방어 
  만약 이 게임을 입문하려고 하는 분이 계시다면 목표는 순위방어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롤토체스는 1위부터 8위까지 순위가 정해지고 각 순위에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3등까지는 꽤 많은 점수가 오르고 4등은 점수를 조금 주고 5등은 조금 깎습니다. 6,7,8등은 많이 떨어지고요. 우선 '4위쯤 한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게임을 하는게 편합니다. 그렇게 덱을 짜다보면 4위쯤 하려는 사람들 네 명이 생기고 그 중에서 제일 쌘 덱이면 1등을 하는게 이 게임입니다. 무작정 1등해야지가 아닌 4등해야지라는 마음가짐으로 하시고 그러다가 적응이 되고 뭔가 알게되면 3등을 목표로 하세요. 제 전적 통계에 보이겠지만 TOP4 비율이라는 통계수치를 보여줍니다. 그만큼 중요해요. 

  3. 기물보다는 아이템이 먼저.
  롤토체스는 아이템이 기물보다 훨씬훨씬 중요합니다. 좀 과장하면 웬만한 기물은 2성보다 맞는 템을 갖춘 1성이 더 쌔요. 뒤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소위 메타덱이 존재하고 그 메타덱에는 핵심 기물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는 코어템도 존재하는데 이 코어템을 갖추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템을 먹을 기회는 게임 전체에서 합쳐야 10번 내외지만 기물을 얻을 기회는 정말 수 없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회전초밥에서는 아이템을 우선으로 봐야합니다. 정말 현재 상황에 간절한 4,5성 친구들이 아니라면 3성 이하짜리들은 그냥 템이 좋은걸 뽑는게 더 낫습니다. 좀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초가스는 없고 징크스는 있는 상황에서 징크스에게 템이 없는데 1성 조이가 거인학살자를 들고있고 초가스가 싸움꾼의 장갑을 들고있다면 조이를 뽑는게 훨씬 낫습니다. 물론 초가스가 아니라 미스포춘 정도 된다면 징크스를 '없는셈'치고 바로 미스포춘을 뽑아야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핵심 5성기물 (견제 포함) > 아이템 > 나머지 기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소위 연패코인전략이 가능하다. 
  라운드별 기본데미지 조정이 되면서 연패코인 전략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럼에도 당연히 '연승코인'전략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승리당 1골드씩 더 줄 뿐더러 체력보존을 하는게 후반에 아주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단 제목이 연패코인전략 가능하다죠? 연패로 이자를 챙기는 전략을 하는데에는 몇 가지 조건이 붙습니다.

  첫번째로 4라운드 회전초밥에서 7,8위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그 덱에 맞는 핵심 5성기물을 뽑을 수 있습니다. 설령 뽑지 못했다면 미스포춘, 갱플랭크만 뽑아도 게임을 가져올 수 있고 사실 대부분 덱들은 저 두가지가 핵심 기물입니다. 반군덱이라면 대천사의 포옹과 모렐로로미콘이 있다는 가정하에 미스포춘 갱플랭크보다는 아우솔을 가져오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동시에 4-4라운드에 8레벨이어야합니다. 사실 이자를 꾸준히 챙겼다면 그리 어려운 조건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4-4라운드부터 연승을 해야합니다. 다시말해 연패전략은 딱 4-3까지만 유효합니다. 4라운드 회전초밥을 챙긴 이후로는 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전략을 짜셔야해요. 4-4라운드 들어가는 준비시간에 돈을 다 쓰는 한이 있더라도 내가 짠 덱의 8챔프를 전부 모으고 템도 어느정도 쥐어준다 라는 목표를 가지고 연패코인을 타셔야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이자때문에 다시 50원 전후의 골드가 모이고 그 이후에는 9레벨로 넘어가는 테크를 탈 수 있습니다. 사실 9레벨 갈 여유가 있다는 건 연승중인거라 아마 1등하실거에요.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4-4라운드 이후에도 한 판이라도 진다. 그러면 전략이 실패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연패코인은 실패하면 7,8위를 찍게되니 사실 위험한 전략이죠. 반대로 성공하면 대부분 1등을 하기때문에 메리트는 있습니다. 강제로 타야하는 경우도 많으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5. 현재메타는? 
  외우세요. '미스포춘, 갱플랭크' 이 두 챔프만 외우시면 됩니다. 덱마다 차이가 있지만 현재 메타를 모르겠다면 중반을 잘 넘긴다음에 저 두 챔프 중 하나를 뽑아서 템을 몰아주는 메타이다. 라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앞서 말한 연패전략도 결국은 저 두 친구한테 가기 위한 전략이에요. 반군덱이 유행하는 이유도 딱 하나입니다. 8렙을 빠르게 찍어서 가장 먼저 저 두 기물을 얻을 기회를 가지는 덱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메카 잠입자는요? 샤코가 핵심이지 미스포춘 갱플랭크 안 쓰는데요? 그건 샤코가 저 둘을 암살할 수 있기때문이고 암살하지 못하더라도 가엔으로 살아남아서 '혼자서 미포 갱플을 포함한 5:1이 가능한 챔프'이라서에요. 물론 인피 피바 가엔을 가졌거나 3성샤코라서 미포 갱플 스킬에 녹지 않는 경우입니다. 다시 말해서 잠입자덱은 샤코가 인피 피바 가엔을 가지지 못했다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은 덱이고 초반에 BF를 집어야 갈만한 덱입니다. 

  요즘 제일 뜨거운 감자가 천상 수호자 신짜오죠? 이게 참... 결국 심리전이긴 한데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전적 검색해보시면 알 수도 있지만 천상 수호자로 1등도 해보고 꼴찌도 해봤습니다. 목표가 순위방어인 사람한테 가장 안 좋은 덱이에요. 에초에 웬만한 롤토체스 유튜버들이 기를쓰고 유튭각을 잡아서 올린덱이라 판마다 적어도 두명씩은 가는 덱이고 보통 그 둘 중 한명이 3등이내에 들고 나머지 한 명이 7,8등 하는 덱이에요. 만약에 세 명이서 경쟁한다면 셋이서 나란히 6,7,8등 가져가는 덱이고요. 특히나 반군덱이 뜨면서 소나가 웬만한 덱에서 핵심 기물이 되어버린터라 기본적으로 가져오기가 너무 어려워요. 템은 신짜오에게 거인의 결의, 용의 발톱은 고정에 무조건 3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짜오 원맨캐리덱인데 짜오가 물렁하거나 약하면 성립이 안돼요. 나머지는 다 2성이어도 굴러가고 여유가 있다면 라칸에게 모렐로, 소나에게 대천사의 포옹을 쥐어주는 것 정도가 끝입니다. 진짜진짜 불가피하다면 3성 자르반에 도적의 장갑 넣어주는 것 까지가 한계네요. 

  반군덱은 덱이랑 게임 이해도가 높아야 성립합니다. 그러므로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초중반을 넘기는게 핵심인데 그러려면 어떤 기물이 좋은지, 어떤 시너지나 중반에 좋은지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해요. 설령 후반을 갔더라도 후반은 후반 나름대로의 운영이 어렵기때문에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결정적으로 순위방어율이 너무 낮아요. 보통 1,2등 아니면 7,8등 하는덱인데 아까 목표는 순위방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 마세요. (당신 전적에 있는 반군은 뭐지? 해.명.해)

  제일 무난한건 역시 싸움꾼 총잡이입니다. 거결짜오덱의 수혜자라고도 생각해요. 경쟁이 있을 것 같은데 은근 없는 덱입니다. 설령 있더라도 같은 경쟁자 두 명까지는 둘 다 무난하게 덱 파워가 나오는 수준까지 기물이 나오고 웬만하면 순위방어를 하는 덱이에요. 만약에 1라운드에 장갑과 밸트가있고 루시안이 나왔다? 아무리 좋은 기물이떠도 무적권 싸움꾼 총잡이하세요. 진짜 다른 사람들이 너무쌔서 트럭에 치이는 것 아니면 3등안에 90프로 이상은 드는 덱입니다. 

  순위방어가 목표라면 메카 마법사도 좋습니다. 현재 위에서 말한 덱들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포커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마법사는 상대적으로 기물경쟁이 널널합니다. 또 덱파워가 그리 약한 것도 아니라서 1등은 못하지만 3등은 하는 그런 덱입니다. 실제로 메카 마법사로 2,3등만 계속 찍어서 마스터 간 사람도 있다고 알고있어요. 

  6. 이 게임도 점수 올리려면 원툴이 의외로 괜찮다. 
  소위말해 '대깨X' 스타일로 게임하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상당히 놀랐습니다. 그냥 무작정 반군 가는 유저도 봤고 무작정 샤코로 달리는 사람도 봤습니다. 놀랍게도 점수가 다 높습니다. 제 친구들이 거의 전부 롤체를 하는데 그 중에 20판 정도해서 골드1을 달았거든요. 그런데 20판 중 15판을 샤코만 뽑았습니다. 첫 회전초밥에서 BF무조건 달려가고요 반드시 집어냅니다. 이 게임은 1등한 횟수를 전체 게임수로 나눈게 승률인데 승률이 40퍼가 넘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까 그 덱만 굴리면 말리는 상황도 오게되고 그걸 극복하는 방법도 알게되면 그제서야 1등각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그 덱으로만 수없이 많은 전투를 보니 대충 상대방들 덱 보면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감이 온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롤에서 소위 포지션 딱 정하고 두,세개 챔만 쭉 파는거랑 같은 원리에요. 한가지 덱만 파면 그 덱에 익숙해져서 적어도 순위방어는 쉽게 됩니다. 

  7. 그래서 첫 회전초밥이 중요하다.
  그래서 첫 회전초밥이 꽤나 중요합니다. 물론 템이요. 어떤 기물인지는 1도 안 중요해요. 그냥 어떤 템인지가 중요하지. 저는 웬만하면 갑옷, 여신의 눈물, BF소드 중에 하나를 들고갑니다. 그 이외의 템은 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요. 특히 아까처럼 잠입자덱만 타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BF소드를 집어야겠죠? 갑옷도 괜찮습니다. 총잡이 각을 보다가 경쟁자가 없으면 천상 수호자로 돌아가도 되고요. 여신의 눈물은 그냥 무난하고요. 

  여기까지가 제 후기였습니다. 댓글에 최대한 답변 드리려 노력하지만 바쁘면 그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0/03/26 10:41
수정 아이콘
천상 수호자 드럽게 많이 맞아서 어디서 퍼져나갔나 궁금했는데, 유투브를 보고 퍼져나간 덱이었군요.... 이 글을 읽으니 그냥 무조건 갱플/미포로 뚫어야겠네요.
아타락시아1
20/03/26 10:45
수정 아이콘
진짜 모든 유튜버들이 하나씩은 영상 만들었습니다. 거품도 좀 끼어있어요., 해보면 막상 그리 쌔지 않습니다 크크크크크. 미포는 거결스택을 줘서 뚫기 어렵고요 갱플랭크가 기가맥히게 잡아요. 물론 미포도 뚫긴 뚫습니다. "짜오빼고 다른 친구들을 삭제"하거든요
김피탕맛이쪙
20/03/26 10:52
수정 아이콘
확실히 메타가 유행이 심해요 크크 2코~3코 널널한 챔프하나 3성 빨리 띄우는게 더 순위방어에 유리할 때가 있더라구요.
바부야마
20/03/26 10:53
수정 아이콘
쌈총 메카법사만 가지고 25판 플래 찍었는데, 플래부터 쉽지 않네요. 모든 운을 미리 땡겨쓴 느낌입니다.
하심군
20/03/26 10:54
수정 아이콘
첫유저 보정이 있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처음 하시면 일단 삼성입니다.
고라파덕
20/03/26 10:55
수정 아이콘
쌈꾼 기반으로 기물 따라 검사,총잡이 골라서 가는데 검사는 쉔,케일은 필수로 들어가고 나머지 하나를 뭘로 채우는게 좋나요? 이렐에게 템 몰아줘도 캐리력이 떨어지는 느낌이고 마이나 야스오도 후반 갈수록 썩는 느낌이라..
아타락시아1
20/03/26 10:55
수정 아이콘
플래부터는 유저들도 확 잘해지는게 체감이 되어요. 어렵더라고요
아타락시아1
20/03/26 10:56
수정 아이콘
반대로 이야기하면 밸런스 자체는 막 붕괴된 거 같지는 않습니다. 1위하기 압도적으로 유리 한 덱은 있을지 몰라도 순위방어만 따지면 진짜 황밸이에요. 심지어 제 친구는 6시공간 원툴로 순위방어 계속해서 골드찍더군요.
아타락시아1
20/03/26 10:57
수정 아이콘
제가 아는 분은 상점주인한테 '니가 줘야지 왜 내가 구걸하냐'라고 말했고 실제로 상점주인이 알아서 그 분한테 필요한 기물을 가져다 바치더군요. 어쩌면 마인드 차이...? 일지도 몰라요 크크
아타락시아1
20/03/26 10:59
수정 아이콘
절.대 야스오해. 절대 야스오 하셔야합니다. 야스오한테 인피 피바 수호천사 몰아주시면 상대 딜러 순삭합니다. 템을 가장 많이 가진 친구한테 가는데 보통 핵심 기물한테 템을 몰아주잖아요? 그래서 확실하게 상대 코어를 암살할 수 있습니다. 5성 리롤 중에서 야스오 리롤도 꽤나 경쟁력있는 덱입니다. 단점은 메카덱을 못이깁니다. 메카한테 궁 박고 그 자리에서 죽어버리는 야스오를 보면 참... 메카덱한테만 진다고 생각하시고 나머지는 다 이길겁니다.
20/03/26 11:04
수정 아이콘
메카잠입하면서 샤코 템이 잘 안 나오고 뒤집개를 얻을 기회가 있다면 폭파광+대천사+모렐or대천사 카이사에 넣어주시면 뽕맛 좋습니다
지금까지 시즌3하면서 인피가엔블써 3성샤코 + 폭파광대천사모렐 3성카이사 두개 같이 만든 판이 제일 재밌었네요
왕과 서커스
20/03/26 11:07
수정 아이콘
쌈총에 갑옷 벨트겠죠? 레드가 진짜 개사기템이에요 레드든 2총 이면 그냥 템빨로 초반을 넘길수 있더군요 쌈총으로 골드, 우주해적or반군으로 플레까지는 찍었는데 슬슬 겜이 너무 빡세져서 일겜으로 즐겜 하는 중이네요 그것도 재밌어요 흐흐
미르메
20/03/26 11:07
수정 아이콘
이번에 갤럭시 나오면서 골드 보상 준다기에 처음으로 랭크 돌려서 10판 골드까지 찍은 경험으로는
메타덱은 다양하게 있는것 같습니다. 전 6사이버만으로 찍었지만 야스오나 메카덱에 털린적도 많네요. 천상은 초반엔 좋은데 후반까지는 좋은지는 잘...
그리고 예전보다 초밥에서 뒤집게가 거의 안보이는 느낌입니다. 뒤집게 넣어서 만드는 덱은 뭔가 힘든듯한...
바뀌면서 시즌2보다는 확실히 재밌어 진 느낌이 큽니다.
(아 그리고 중간에 템이 다 똑같은 초밥이 있던데 이건 의도적으로 넣은거겠죠?)
흐헤헿레레헤헤헿
20/03/26 11:09
수정 아이콘
오래된 스타유저로써 캐리어 뽑는맛에 합니다 요즘
아타락시아1
20/03/26 11:09
수정 아이콘
무적권 갑옷 벨트입니다. 레드에 루시안 국룰이에요. 우주해적도 갱플 하나 껴있다는 이유로 티어덱 되더라고요 크크크크. 저는 랭겜 좀 더 빡세게 굴려볼까 생각중입니다.
아타락시아1
20/03/26 11:10
수정 아이콘
뒤집개 나오는 확률 자체가 줄었다고 하더라고요. 템 똑같은 초밥은 일부러 의도적으로 넣은거 같아요.
정어리고래
20/03/26 11:12
수정 아이콘
이상하게 뭘 하려고만 하면 별 수호자에 마법사만 나와서
세네판 하는동안 니코랑 아리 신드라 조이만 모은거같네요
아타락시아1
20/03/26 11:12
수정 아이콘
아 그런 방법도 있군요 크크크크크크
아타락시아1
20/03/26 11:12
수정 아이콘
별 수호자는 주력으로 쓰기에는 별로 같아요. 제 친구가 찍먹 스타일이라 이것저것 다 해보던데 별 수호자만큼은 절대 하지 말라고 말리더라고요.
아타락시아1
20/03/26 11:13
수정 아이콘
저는 시즌3가 처음인데 아우솔이 무슨 인터셉터를 뽑길레 깜짝 놀랐습니다.
20/03/26 11:13
수정 아이콘
한 20판 정도하고 골1찍은 제 느낌에 제일 센건 두가지인데, 케일/미포 중심의 발키리조합, 6사이버네틱 3검사조합인듯합니다. 제일 안가고 엄청 셉니다. 물론 맞추기 매우 어렵습니다.

흔히 메타라고 불리는 3개의 덱이 싸움꾼 총잡이 - 샤코 6암흑의 별 - 신 짜오 중심덱 이렇게 세개인것 같은데,

싸움꾼 총잡이 < 샤코 6암흑별 < 신짜오 덱 < 싸움꾼 총잡이 순의 상성이 있습니다. 배치로 극복가능하다해도 풀템이라면 거의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저격수
20/03/26 11:39
수정 아이콘
5판 정도 하는데 어느 판에 갑자기 겜 시작하자마자 초밥에 올뒤집개가 나오더라고요. 당황해서 겜 망쳤습니다 크크크크
20/03/26 11:53
수정 아이콘
5코 유닛들이 너무 OP에요.
치킨은진리
20/03/26 12:03
수정 아이콘
45판 다3입니다. 다1~마스터큐 자주 잡히는 입장에서 느낀점
0티어: 6반군 갱플
1티어덱: 짜오덱, 진덱, 쌈총(레드 거학 필수), 6사이버, 샤코덱

시즌1처럼 압도적 0티어는 없고 다 물고 물려서 템이랑 정찰로 눈치보고 방향 잡는게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면 돌거북까지 bf 2개면 샤코, 대천사 직스 쓰면 반군처럼 템보고 대깨로 갈만한 덱들도 있구요
메타가 쌈총,샤코-샤코잡는 짜오-짜오잡는 진으로 훅훅 바뀌는데 처음부터 그대로인건 2성 가엔갱플의 존엄성입니다. 현 최고유닛이니 나오면 잡고 쓰거나 안쓸꺼면 이자해치면서 견제할 가치가 있습니다.

0티어가 반군인건 사기캐 갱플을 직스로 폭파광까지 깔끔하게 받으면서 쓸수있음+뒤집개로 폭파광 아우솔 만들면 효율사기+탑티어5코(갱플, 솔, 룰루, 미포)를 시너지 다 받으면서 우겨넣을수있는게 합쳐져서 그렇습니다.
솔직히 빌드업도 필요없는게 템빨받고 맞춰지면 쎈덱이라 대충 맞으면서 초밥 우선순위 먹으면서 진행해도 충분해요
20/03/26 12:54
수정 아이콘
짜오덱은 내가 안가면 짜오만 견제하면 가는 사람들 다 맨붕시킬수 있지요.(코어가 짜오라 소나,라칸,자르반 3성 만든다그래도 짜오가 3성 아니면 살살 녹습니다.)
20/03/26 12:55
수정 아이콘
롤체는 아이언에서 이제막 실버 진입한 초보인데 나름 6천상 제이스로 연승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크크
제이스 망치질 한번에 상대방 뚝배기가 부숴지고 제이스가 풀피로 가득차는 뽕맛은 쉽사리 버리기가 힘들어요 크크.
20/03/26 12:57
수정 아이콘
요즘 만족스럽게 하고있네요.
원래 안 주는 것 억지로 하는 것보다 주는대로 잘 짠 베이스에 5코 밸류 싸움이 가능한 빌드업이 제일 재밌죠.
그래서 1시즌의 공허 카사딘이랑 2시즌 전부가 재미가 없었어요. 첨부터 1티어 기물들 잘 나온 사람이 선점하고 체력, 골드 다 가진채로 끝나니까요.
다만 5코 밸런스 패치를 통해 버림받은 시너지도 좀 챙겨주면 좋겠네요. 암흑 별이랑 별수호자, 마법사 계열은 같이 쓸 5코가 없어서 잘 나와도 방향을 잡을 수가 없어요.
어쨌든 모든 기물 성능이 같으면 재미가 떨어지는 장르라 2주 단위 패치를 통해 시기별로 1티어 기물을 바꿔주면 알아서 메타는 변할겁니다. 패치만 잘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장고끝에악수
20/03/26 12:59
수정 아이콘
이게 pc랑 연동이 되는건가요?
도날드트럼프
20/03/26 13:10
수정 아이콘
저도 천상리롤 처음에 좀 돌리다가 이제는 쌈총이나 야스오덱 갑니다
확실히 좀 들해서 3성 맞추기가 좋은거 같아요
쌈총은 굳이 3성 안가도 되구요
87%쇼콜라
20/03/26 13:16
수정 아이콘
모바일이랑 피씨랑 같이 잡혀요. 그래서 점심에 하다보면 나가시는 분들 있더라고요.
20/03/26 13:30
수정 아이콘
수호자 저격수 +@ 덱도 킹만하더군요
네파리안
20/03/26 13:33
수정 아이콘
크로스 플레이가 됩니다.
20/03/26 13:48
수정 아이콘
넘모 재밌어요.. 시즌2 한 번도 안했는데.. 모바일 갓갓
Dena harten
20/03/26 14:20
수정 아이콘
tft 모바일은 다좋은데 배터리가... 요새 게임들 배터리 소모가 너무 심합니다.
20/03/26 14:51
수정 아이콘
대깨샤하는중인데 템때문에 미치겟네요 ㅠㅠ 진짜 bf못집으면 딴거가야하는데
20/03/26 15:52
수정 아이콘
시즌1 중반 2000등 정도가 마지막 플레이였습니다. 당시 귀족 싸움꾼처럼 초반에 버티면서 빌드업 하는 시너지가 있을까요? 또 곡궁처럼 초밥에서 무조건 잡아야 하는 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밤의멜로디
20/03/26 16:42
수정 아이콘
확실히 초밥때문에 쭈욱 연승하는거 아니면 연패가 상당히 괜찮더군요

별수호자는 여눈만 엄청 노려서 벨코즈에 별수호자 시너지 넣는것만 노리니 할만하더군요. 6법사 6별수호자로 벨코즈가 하루종일 지집니다.
수호자 신비술사는 극초기에 다른 사람들도 아무도 안하고 재미있게 했었는데 어느샌가 사람들이 신짜오에 템 몰아넣길래 봤더니 유튜브에서 유행을ㅠㅠ
카락아줄
20/03/26 16:51
수정 아이콘
800갑이 최고입니다. 귀족 싸움꾼처럼 버티는 조합은
3사이버네틱 총잡이

그레이브즈, 루시안, 레오나, 피오라

2싸움꾼 2총잡이가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루시안 말파이트 블리츠크랭크
20/03/26 17:34
수정 아이콘
근데 사실 롤토체스가 그냥하고 싶은거 막해도 플레상위나 다이아까진 계속하다보면 가는거 같아요
20/03/26 17:37
수정 아이콘
엇 게임치곤 얼마안먹던데ㅜㅜ
고타마 싯다르타
20/03/26 18:18
수정 아이콘
롤토체스는 언제 레벨업해야하는지 언제리롤해야하는지를 모르겠어요. 물론 덱마다 다를텐데 그냥 감도 못 잡겠어요
카락아줄
20/03/26 18:59
수정 아이콘
2-2 4렙
2-4 5렙
3-2 6렙
4-1 7렙
5-1 8렙

일단은 이렇게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물론 고티어로 갈수록 7,8 렙 템포가 훨씬 빠르지만 저티어에서는 템포가 느리기때문에 저정도 속도로 레벨업을 하시면 안정적으로 운영하실수 있습니다
20/03/26 21:19
수정 아이콘
시즌 3 처음 시작해서 골드3에 안착한 초보입니다. 추천받은 사이버네틱스로 꿀빨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엄청 재밌네요
태정태세비욘세
20/03/26 23:50
수정 아이콘
겨우 골드가 한마디 하자면
아이템은 운빨이라서 어떤 템이 뜨더라도 맞춰갈수 있는 조합은
그래도 메카샤코 / 6반군 / 쌈총 이라고 봅니다
짜오나 모데 올인은 템이 넘 안나와요
템을 세분류 (탱/딜/스킬뎀) 으로 봤을때 저 조합들은 나눠주기가 가능합니다
카락아줄
20/03/27 00:05
수정 아이콘
(수정됨) 대체적으로 맞는 말씀입니다만 메카 메이지 부분은 정정이 필요할거같네요. 현 메타에서 메카 메이지는 구립니다.

이건 이견의 여지가 없어요. 현 메타가 3라까지 맞아도 되고 4라부터는 맞으면 안되고 5라부터는 한대 맞으면 죽는 메타인데

3라까지 쎄다가 4라부터 힘쭉빠지는 메카 메이지는 현 메타에서는 겹치고 안겹치고를 떠나서 맞지 않습니다.

전 메이지는 앵간하면 안갑니다. (70판중에 메이지는 딱 4판했고 1등 2회, 7등 1회, 8등 1회했네요)

그리고 연패코인보다는 무저건 체력보존이 먼저입니다. 초반 2라운드때 맞은 10딜 때문에 4등할거 5등하고 5등할거 6등하는 경우가 있어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4344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2] 노틸러스 15/08/31 106211 4
공지 [LOL] 아직 무엇이 중헌지 모르는 라이엇코리아, 다시 받아적으세요 [64] 스니스니 19/12/11 36046 287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224228 9
68159 [기타] 인투더브리치 : 묘수풀이 #1) 0 데미지 무기로 보스를 잡아보자. [7] 아이작존스749 20/04/03 749 2
68158 [LOL] 저평가의 아이콘 [205] roqur7316 20/04/03 7316 0
68157 [LOL] 플옵 막차와 승강전은 누가? [48] Leeka3083 20/04/03 3083 2
68156 [LOL] 재키러브, TES 이적 확정 [18] 신불해2354 20/04/03 2354 1
68155 [기타] 케스파의 반성? [81] manymaster6061 20/04/03 6061 16
68154 [기타] 라스트 오브 어스 : 메인 스토리 #4 "빌의 마을(Bill's Town)" [11] 은하관제617 20/04/03 617 3
68153 [기타] 바이오하자드 RE3 발매임박! 20년 전 추적자의 공포는 다시 살아날까? [33] 빵pro점쟁이2261 20/04/02 2261 0
68152 [LOL] LPL 2020 스프링 전반기 최고의 팀이 공개되었습니다 [30] Pessoa4748 20/04/02 4748 0
68151 [기타] 동물의 숲 재밌는데 왜 재밌는지 몰겠다. [44] 고라파덕5884 20/04/02 5884 1
68150 [LOL] T1과 젠지 경기 2,3 세트 중 재미있었던 점 [17] 작은형5725 20/04/02 5725 1
68149 [LOL] 최고시청자수를 경신한 어제 경기 [26] 라면5749 20/04/02 5749 0
68148 [기타] [배틀 브라더스] 시작 부터 엔딩까지(1) [14] 겨울삼각형1069 20/04/02 1069 4
68147 [LOL] [TFT] 다이아 찍었어요! [25] 아타락시아12457 20/04/02 2457 0
68146 [LOL] 1황이냐 2황이냐 오늘의 빅매치 T1 vs Gen.G전 후기 [164] 감별사10192 20/04/02 10192 5
68145 [기타] 라스트 오브 어스 : 메인 스토리 #3 "외곽 지역(The Outskirts)" [4] 은하관제458 20/04/02 458 3
68144 [기타] 에픽7 방송 이후 유저들의 반응(방송보고 개인적인 견해로 적습니다) [19] 이츠키쇼난1825 20/04/01 1825 0
68143 [스타1] 10년 전 시대를 앞서갔던 OGN 프로그램 [12] Winterspring3442 20/04/01 3442 3
68142 [LOL] 코앞으로 다가온 그리핀의 승강전 [18] Eulbsyar3553 20/04/01 3553 0
68141 [기타] (게임추천) 실력지상주의, 뇌지컬 게임 추천 [46] 아이작존스3523 20/04/01 3523 4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