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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1/22 10:12
은안님 말씀이 맞습니다. 제차는 아니지만 전륜엔진 후륜구동의 대명사 같은 bmw 를 얻어타보며 확인도 해봤는데, 등판각도 20도 정도나 될 언덕길을 서리만 내려도 못올라가던 428i 가 윈터끼니 잘 올라가더라고요. 윈터타이어 안하면 훌륭한 사륜이어도 별로 얼지도 않은 고속도로에서 혼자 미끌어지며 가드레일에 부딛히기도 하고요. 구동축의 무게도 의미가 있는 거라서 (후륜이면 트렁크에 물건 싣고...), 차체가 너무 가벼운 본격스포츠카 포르쉐나 페라리는 애초에 윈터로 바꾸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도 하더라고요. 스포츠가 운행하는 분들이야 차가 두세대는 되겠죠?
비슷한 브랜드로 보면 윈터타이어가 썸머타이어(고성능)는 당연하고 사계절용(우리나라에선 삼계절용) 보다도 쌉니다. 윈터끼는 동안 삼계절용 타이어를 아낄 수 있으니, 차를 2년내에 자주 바꾸는 경우가 아니라면 경제적으로도 이득입니다. 물론 교체 및 보관 비용 2-3만원이 있으니 약간 손해긴 합니다만. 특히 bmw 순정 넌플랫 타이어는 교체비용을 더 받습니다. 삼촌이 T 스테이션을 하셔서 겸사겸사 들었습니다. 대부분은 한국타이어로 따지면 아이셉트 같은 알파인 타이어를 윈터로 끼게 되는데, 강원도 같은 경우는 노르딕 타이어를 끼면 체인만큼은 아니더라도 얼음 위를 저속으로 다닐만 하다고 합니다. 윈터는 초겨울부터 타이어가 얼어붙어있고 거의 접지를 못하게 되고 사계절은 그보다는 조금 낫지만, 역시 눈 올 정도의 기온에는 타이어가 얼어있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윈터는, 특히 흔히 쓰는 알파인 타이어는 타이어가 얼지 않고 기본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안전한 거고, 그렇지만 제동력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얼음 위를 다닐 수는 없다고 합니다. 아내도 전륜차임에도 얼음길 저속운행 중 차량 컨트롤을 못하고 가드레일에 받은 후로는 윈터 끼고 다니는데, 그거 하나로 제 지역 광주에서는 정말 안전하다는 느낌으로 운전하고 있습니다.
17/01/22 06:06
후륜차 탑니다.. 오늘 지옥을 맛봤습니다.. 평소에 슈퍼유로비트(이니셜D) 음악을 자주 켜고 다니는데요.. (내가바로 아재 타쿠미다!!)
운전에 집중하려고 음악 끈 날은 저 면허딴 해에 한번. 오늘까지 딱 2번이네요. 모닝 스파크한테 추월당하는 치욕 ㅠ_ㅠ
17/01/22 08:33
후륜은 윈터 없으면 눈길에 끌고 나오시면 안됩니다.
아니면 트렁크를 인위적으로 무겁게 만들어서 그나마 안정적으로 만들어야 됩니다.... 사실 눈오는 날 후륜구동은 윈터타이어고 뭐고 간에 언덕에서 브레이크 한번 잘못 밟으면 5km로 가다가도 주루룩 미끄러 지는데요.(실제 경험담)
17/01/22 08:43
몇 년전에 청담사거리 근처 언덕길에서 벤츠CLS 가 정신을 못차리니까 조수석에서 연예인 미모에 모델 싸다구를 후려치는 몸매를 가진 분이 나와 미니스커트에 부츠까지 신고 차를 밀더군요. 남자야 운전석 지키고 있어야 하니까...
17/01/22 10:01
정확히 말하면 저차가 썸머타이어라서 저럽니다 후륜이라서 그런것만은 아니에요 사계절타이어만 껴줘도 서울시내에서 저런일은 없어요 독일차들은 썸머타이어가 기본세팅인데 겨울에도 타이어안바꾸고 저렇게 다니는건 탈 자격이 없는거죠 진지먹어봤습니다
17/01/23 15:18
아니오. 눈길에서 달리기 위해선 스노우 타이어를 써야 하고요, 윈터 타이어는 통상 영상 7도 이하에서도 접지력을 유지하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트레드 패턴이나 구조를 통해 접지력을 확보해서 눈 위를 주행할 수 있는 거고, 눈 위에서는 접지력이 좋으나 일반적인 도로에서는 접지력이 떨어집니다. 보통 말씀하시는 겨울용 타이어는 윈터 타이어고요, 윈터 타이어는 타이어의 소재나 제조에 사용된 컴파운드 등이 저온에서도 주행에 적합한 접지력을 확보하도록 만든 타이어라서 반대로 온도가 영상 7도 (통상이고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를 초과하게 되면 접지력이 썸머 타이어에 비해 훨씬 떨어집니다. 사계절용은 이 둘의 중간 즈음 되는 타이어고요. 후륜 차량들이 보통 스포티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이 썸머 타이어를 달고 출고가 됩니다. 해서 출고된 차를 그대로 한국의 겨울 날씨에 타고 다니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거죠. 아주 가혹한 주행이나 고속에서의 조향 등이 아니면 심각한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사진과 같이 눈이 조금이라도 내려버리면 답이 없어져요. 각종 매거진 등에서 실험한 결과를 보면 윈터 타이어로만 갈아 끼워도 사계절 전륜에 준하는 정도의 수준이 됩니다. (사진과 같은 눈길에서 또한 마찬가지임) 눈길 (싸락눈, 가루눈 등 도로위를 얇게 도포하는 형태가 아닌 함박눈과 유사한 형태): 스노우 타이어 >>> 윈터 타이어 >>> 사계절 타이어 >>> 썸머 타이어 겨울길: 윈터 타이어 >>> 사계절 타이어 >>> 썸머 타이어 >>> 스노우 타이어 (종류에 따라 일반 도로에서 주행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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