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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7/06/22 14:25:03
Name 키토
Subject [기타] 리니지m 45렙찍은 후기
음 어제 오늘 좀 해서 45렙을 찍었네요.
뭐 게임에 대한 혹평이 이어지고 있고 NC주가는 떨어집니다만은
제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정말 리니지의 모바일판이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 옛날 리니지던 요즘 리니지던 어쨋든 그냥 초보자 마을에 케릭터 던져두고 그 옛날엔 없던 튜토리얼 좀 있다는거 빼고는
리니지는 뭐 그렇게 인터페이스가 좋은게임도 아니었고 불친절의 끝판왕이었고 진입장벽이 상당했습니다.

pc리니지와 똑같이그래도 45렙 정도까지는 비교적레벨업이 잘되는데 45렙부터 한세월 걸리는건 똑같고
각종 현질과금유도및 현질유도야 뭐 국내 pc온라인게임중 탑이었습니다. 지금도 다름이 없고요

리니지m은 이런 특성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각종 과금유도는 리니지의 그것과 거의 완벽히 동일하고
거래소와 1:1 교환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을뿐 진입장벽역시 두텁습니다. 지금은 그나마 양반이죠.

과금러와 비과금러의 벽을 확실히 세우고 게임을 끌어가고있습니다.

플레이 팁은 무과금러는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현재 그래도 쓸만한 각종장비 수급이 제작에 의존되어있는데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없으면 이 재료템이 전혀 드랍되지 않아요.
과금을 꾸준히하실분은 아무 문제없습니다만은 소과금이나 무과금은 이게 유지 되고있는 상태에선 무조껀 재료템을 확보해야 그래도 쓸만한템을 수급 제작해서 젤데이질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인챈트의 핵심인 젤/데이가 현재 인게임 상점이 아니라 과금상점에서 120,000아데나에 랜덤으로 나옵니다.
이게좀 난감하더군요. 45렙인가 40을찍으면 제가한 클래스인 요정의 경우 크로스보우를 퀘스트를 통해서 주는데
이때까지 퀘스트 진행을 큰 무리 없이 했을경우  120만 전후의 아데나를 보유중일거라 생각하는데 랜덤으로 나오다보니
데이가 안나오면 대략난감해집니다. 전 9개 까서 데이 6장 젤 3장 나오고 화활제작후에 6까지 바른 상황이긴합니다만은
잘 판단 하시길 빕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리니지 핵심 컨텐츠라고 생각하는 변신이 랜덤 카드로 진행이 됩니다.
pc리니지의 경우 레벨별로 제한이 있었는데 일단 45렙을 못벗어 나서 그런지 몰라도
변신이 전부 카드 뽑기로 나와서 하게 되어있습니다. 일단 해당 변신 카드를 뽑아서 보유만 하면 변신주문서만있으면 변신은 계속 할수있도록 되어있구요.
이게 52렙이 되어서도 그럴지는 모르겠는데 어쨋든 재미있는 방식이긴 하더라구요. 과금 유도를 잘했다고 보이기도 하고
인형도 매한가지입니다. 둘다 결제후 뽑기에는 제한이 없으나 아데나로 할수있는 뽑기는 1일 1회씩 제한되어있습니다.

다만 리니지의 가장큰 문제점은 소위 돈지랄 한 유저와 안한 유저의 벽이 넘사벽 그 넘어 어디쯤에 존재하는데
어차피 다들 아시는 부분이지만 모바일게임은 어느정도 무과금유저층이 받쳐줘야하지만 리니지는 게임의 특성상 좀 그게 덜한편이긴하나
pc리니지에선 게임이 너무오래되다보니 그 밸런스가 무너져서 게임이 점점 내리막을 보고있거든요.
솔직히 아인때문에 앵벌도 쉽지 않아서 모바일은 그 갭이 더 커질것같은데 이걸 어떻게 틀어 막을지 모르겠네요.
이걸 안매꿔주면 리니지m은 그냥 한철 장사 하는겜이 될건 거의 확실할것같아요.

플레이시간이 길지 않아 드릴수있는 팁도 별로 없고 그냥 리니지m이 이런거다 라고 쓴글입니다.
혹시나 생각있으신분은 찰 생각하세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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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형다람쥐
17/06/22 14:31
수정 아이콘
저는 어차피 무과금으로 하다가 그만둘 생각이라 그냥 크로스보우에 데이 지르고 있어요.
지금 목표는 일단 46레벨 찍어보기... 74%입니다 흑흑
사막여우
17/06/22 14:49
수정 아이콘
지금으로서는 사실 한계가 명확해보이는데 후속 업데이트를 봐야겠죠.
녹스를 이용해서 pc로 돌려보진 않았지만 폰으로 할 때는 너무 불편해서 도저히 pvp 컨텐츠가 살아날거 같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무과금으로 소소히 돌려보려고 하신 분들에겐 45렙까지 체험하시고 빠져나오는걸 추천드립니다.
아인하사드 축복의 회복이 2분에 1개인데, 자동회복되는건 200개까지입니다.
근데 201개 이상을 보유해야 700% 경험치 보너스가 있어서 사실상 무과금은 레벨업도 힘듭니다.
아인하사드 축복 200개 회복되어봤자 1시간도 못쓰고 다 사라지구요.

그냥 평범한 리니지네요. 다른건 초창기 리니지는 불편해도 뭐가 불편한지 모르는 상황이었다면 요샌 온갖 맛을 다본 사람들이라는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만에 107억 매출 올렸으니, 후속 패치들 상태만 괜찮다면 린저씨들 주머니 신나게 털어가겠군요.
잘 즐기고 삭제하기 전에 가진 돈 다 털어서 러쉬했는데 6마망 성공했네요 크크크
17/06/22 15:11
수정 아이콘
무과금은 얼마 안가 다들 떨어져 나갈것같은...
소리벗고팬티질러
17/06/22 15:18
수정 아이콘
아무리 1%의 과금유저가 게임을 먹여살린다 하지만 그래도 많은 무과금층이 컨텐츠를 즐겨줘야 게임의 수명이 지속될텐데

리니지m 보면 그냥 과금을 전제로 게임을 까는것 같아서 거부감이 드네요
17/06/22 15:18
수정 아이콘
몬스터랑 텍스트가 너무 작아요... 이부분에 대한 개선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런데말입니다
17/06/22 15:21
수정 아이콘
30정도 과금하고 지금 48인데.. 초반엔 요정이 좋아보이지만 결국은 기사가 짱입니다.
계속적으로 하려면 아인하사드 과금은 필수인듯하고..
뭐 원래 리니지라는 게임이 적당히 즐기려해도 현질은 필수에 굉장히 불편했던 게임인지라..
리니지답다.. 라고 생각중입니다. 엔씨 저지나 한벌 더살껄..
한가인
17/06/22 15:29
수정 아이콘
무과금이고 어제 45렙 찍고 퀘스트 끝나서 싸울아비나 제작하려고 철 노가다 중인데.. 아인하사드 끝나면 정말 철도 드랍 안되나요?
17/06/22 15:31
수정 아이콘
네 드랍안되욥. 아인하사드는 접속종료하거나 마을에서 대기중일때 차오릅니다.2분당 1씩이었나 그렇고
200퍼까지 채울수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한가인
17/06/22 15:32
수정 아이콘
대단하네요 무과금은 노가다도 못한다니..
17/06/22 15:33
수정 아이콘
이게 자동사냥이 되다보니까 그냥 무턱대고 풀어버리면 소위 재료템값들이 바닥을 칠꺼라서..
장단이 있습니다.
17/06/22 19:00
수정 아이콘

저 그거 모르고 새벽에 철 노가다 뛴다고 2시간 반정도 돌고
철 0개 먹었습니다

자고 일어나서 뭔가 이상해서 찾아보니
아인하사드 없을땐 재료템 자체가 원래 안 떨어지는거더라구요
5드론저그
17/06/22 15:33
수정 아이콘
제 머리속에 있던 모바일 액션 알피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공고히 해줬어요 모바일의 한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구린 인터페이스 모든게 불친절한 시스템에 모든게 너무 작아서 가독성이 쓰레기에요 처음에는 자동사냥에 부정적이었는데 제 고정관념이 바뀌었어요 자사 없었으면 사냥 헬입니다 자사가 몹만 있으면 훨씬 쉽게 잡아요 거지같은 터치인식 때문에 수동으로 사냥 너무 불편합니다

맵이 저리 넓은데 지도 시스템이 20년전 스타일이라 진심 짜증 나더군요 튜토리얼은 퀘스트로 적당히 숨겼는데 진가는 45부터에요 어떻게 사냥해야한다는 가이드라인이 아예 없습니다 요새 나온게임 중에 이 정도로 불친절한게임 있나 싶을정도에요

저같이 광고를 보고 신기해서 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거 같은데 게임이 전반적으로 헤비유저에 맞춰져 있습니다 리니지에 관심 없으셨거나 리니지 경력이 짧았다면 대부분이 45에서 나가 떨어질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치 엄청나게 예쁜 여자의 화장 지운 충격적인 민낯을 보는 기분일거에요 갑자기 태도가 돌변해서 응 니 알아서 해라고 게임이 말하니까요

모든게 예전 리니지 스타일입니다 개 불편하고 불친절합니다 바뀐게 있다면 최신화시킨 과금 유도 정도?
軽巡神通
17/06/22 15:55
수정 아이콘
전 게임이 불친절 할수록 재밌어서 리니지 예전부터 좋아했습니다.
오히려 튜토리얼 생기고 퀘스트 생겨서 재미가 덜해졌더라구요
17/06/22 16:23
수정 아이콘
다른 건 다 이해한다쳐도 드상 700퍼는 진짜 아닌 것 같습니다. 45렙 열심히 하고 너무 안올라서 보니 드상 700퍼에 추가로 아템드랍보너스도 있더군요. 거기서 바로껏네요.
피시판도 200퍼정도 추가수준인데 700이면 주기적으로 돈쓸게 아닌 사람은 하지 말란거죠.
리니지1게시판가서 반응보니 거기서도 린저씨들이 최악이라고 혀를 찹니다. 피시보다 더한 과금에 모바일로 컨도 어려워서 컴터로 플레이 하는 사람이 더 많아요. 그러면서 왜 모바일 하냐 그러죠.
alphamale
17/06/22 16:39
수정 아이콘
어차피 무과금들 즐기라고 만든겜이 아닙니다;;
과금유저와 노과금유저 차이가 적으면 적을수록 수익성이 떨어질걸요
tjsrnjsdlf
17/06/22 16:52
수정 아이콘
보통 모바일 게임이 무과금 유저가 필수적인 이유는 과금유저가 무과금 유저를 때려잡는 재미를 줘야 과금 유저가 계속 과금을 할 것이기 때문이죠. 무과금이 싹 사라지고 과금끼리만 남으면 서로를 잡는건 너무 어렵고, 과급 유저 입장에선 돈쓰고도 재미가 없는 셈이거든요.

그런데 이런 메커니즘은 리니지의 메커니즘과는 좀 다른것 같긴 하네요. 오히려 PC 리니지의 메커니즘과 유사하지 않을지...
이성경
17/06/22 17:31
수정 아이콘
예전에 리지니 재미있게 한 입장에서 추억이 깃든? 드넓은 맵을 모바일로 걸어다질 수 있다는 거 자체로 매력이 있긴 하더군요.
이걸 언제까지 계속할지 신규 유저에겐 어떤 매력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고요.
자유형다람쥐
17/06/22 18:51
수정 아이콘
저도 솔직히 이 재미로 요즘 하고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랜만에 본던 들어가보니 아... 맞아 원래 던전이 2층은 이랬고 3층은 이랬지, 그래도 그땐 지도랑 입구도 안보여줬는데 이건 다 보여주니 편하네 크크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서리한이굶주렸다
17/06/22 17:41
수정 아이콘
BM 설계와 운영노하우에서 넷마블과 NC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던것같습니다.
린2레와 리니지m 모두 리니지라는 IP를 활용한 게임인데, 핵과금유저와 소과금유저 사이의 간극을 얼마나 세심하게 조절해서 과금유저의 지속적인 핵과금을 유도하는지가 포인트죠. 넷마블이 지금까지 쌓아온 사업노하우가 얼마나 큰지 여실히 느끼고 있어요. 반면 엔씨는 모바일게임에 있어선 아직 한참 초보구나, 라는 느낌도 받았구요.
카루오스
17/06/22 17:49
수정 아이콘
온종일 뺑이 안 돌리면 타임 보상으로 주는 아인하사드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긴되는거 같더라구요. 철광석은 걍 부캐하나 대충 20렙 찍어주고 뺑이돌리면서 캐야되는거 같고...
레가르
17/06/22 18:53
수정 아이콘
.저도 하면 그냥 예전 리니지와 별차이 없다였습니다. 자동사냥 추가된 정도? 원래 이런 게임이였으니까요.

그런데 그걸 다 떠나서... 최소한 버그는 잡고 나오던가 했어야 한다고 보는데 자잘한 버그가 엄청 많아요.. 갑자기 우편함에 있던 물품을 클릭했는데 그냥 완전 증발한다던지.. .일퀘가 안깨진다던지... 혈맹퀘에 전혀 엉뚱한(해당지역에 있지도 않은 몬스터 잡으라고함) 퀘스트가 있던가..

진짜 자잘하게 오늘 제가 겪은것만 이정도니 실제로는 얼마나 많을지..
엘롯기
17/06/22 19:01
수정 아이콘
오늘 업데이트로 아인하사드의 축복 없어도 재료 드랍되네요.
축복 소모도 줄어든다는데 어떨지..
17/06/22 19:03
수정 아이콘
45레벨 찍고 아인하사드 채워서 사냥 나가도
물약값이 감당이 안되더라구요

부캐 요정 키워서 거기서 아데나 수급해서 본캐 물약값 대야겠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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