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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7/03/27 23:36:19
Name 나른한오후
Subject [스타1] 스타1 유닛들의 DPS및 흥미로운점들
-중간에 생략된 내용과 계산법등을 추가해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아래파이어된 글인 "제가 생각하는 드라군의 문제"에 나와 싸우게된 주 원인중의 하나인
드라군의 "대형유닛 상대의 DPS도 낮은편입니다" " 연사력, 인구수까지 감안한 DPS로 놓고보면 상당히 낮은편입니다."
"하지만 골리앗은 드라군만큼 욕을 먹지 않습니다.
아마도, 멍청해서 답답함은 있을지언정 스펙면에서는 충실하고 화력도 좋은 유닛이라 그런 거겠죠."라는 댓글에 대해서

어쩌다보니 스타1 유닛들의 DPS를 구하게 됐고 여러 흥미로운점이 있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http://wiki.teamliquid.net/starcraft/Game_Speed#Cooldown

에 나와있는 유닛들의 쿨다운과 게임속도 등을 참고 하였고 기타 위키(?) 에 나온것들도 일치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닛별쿨타임 * 게임속도  / 1000 =   한대 때리는데 걸리는 시간

마린의 쿨타임은 15  게임속도 패스티스트가 42 이므로  15 * 42 / 1000 = 0.63

즉 마린은 0.63초마다 한대씩 때린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마린의 대미지인 6을 때리는 속도로 나누면

6 / 0.63 = 9.523  으로  1초당 때리는 대미지는 9.523이라는 뜻입니다.


일단 중간에 적당히 재밌는점들을 써보자면

이 수치로 볼경우 SCV와 마린의 공속은 같습니다.
(SCV는 역시나 공격유닛이었습니다!!마린보다 체력도 더 높고!!다른종족일꾼보다 공속도 빠릅니다!!)

프로브=질롯=포톤케논=파이어뱃=고스트=골리앗(지.대공)=드론의 공속은 같습니다.
쿨다운이 22로 동일합니다.(콩!.콩!)

벌처와 드라군은 같은 쿨다운 30으로 공속이 같고

마린과 히드라는 같은 쿨다운 15로 공속이 같습니다. 마린과 히드라는 드라군 1대 칠때 2대 치는셈이죠.


하지만 유닛의 공격타입과 맞는상대의 타입에 따라 대미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잉여라고 싸우고 있는

드라군과 히드라가 대형유닛을 칠때 DPS는 동일(!!!!)합니다. 같은 폭발형 타입이므로 중형.소형도 마찬가지 이지요

드라군과 히드라의 대형유닛을 칠때 DPS는 15.873
중형은 그 75%. 소형은 50%입니다.

드라군보다 상위 티어의(?) 골리앗의 DPS는 12.987이었고
히드라의 상위티어인(?) 럴커의 DPS는 12.87이었습니다.

벌처는 소형상대시 드라군.히드라와 같은 15.873이지만 중형.대형을 칠때 50%.25%의 대미지를 주므로 더 떨어지게 되죠
고스트의 DPS는 소형상대시 9.24이지만 중형.대형시는 더 떨어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기적이라는 탱크의 DPS는?  22.22222......  가 되더군요... 왜이리 2가 많이 등장하는지..
중형.소형은 당연히 대미지가 더 떨어지게 됩니다.


결론 대형상대시 지상 DPS
드라군 = 히드라 > 골리앗 > 럴커가 되는거죠.

의외로 드라군의 DPS가 그맇게 심각하게 떨어지는것은 아닙니다.
중후반 허리역할을 해야하는 드라군에다가 지상만이 아닌 공중도 공격하고
중.대형 유닛이 많은 후반에 지상 DPS로보면 타종족 2티어급 유닛은 골리앗.럴커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습니다.
고스트.벌쳐는 그냥 번외로 더 떨어지는 다른기타 유닛도 있다는 점을 찾다가 넣게 되었군요..

후반에 갈수록 공격력업시 공격력이 +2가 되므로 공격력이 +1이 되는 골리앗.히드라보다 근소하게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대형유닛의 경우 대부분 골리앗.탱크.울트라.럴커의 경우 기본방어력이 있고 하다보니 조금더 플러스가 되는점이
있기도 합니다.

물론 다들 지적하는 AI문제와 뚜껑문제가 제법 심각하긴하지만..
아래에서 싸우듯 드라군이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치명적인 낮은 공격력의 유닛이냐? 라고 하면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반에 가서 다수대 다수의 싸움에서 큰덩치와 인구수로 히드라 vs 드라군에서는 잉여가 아닌가? 라는 점에서는
히드라 200 vs 드라군 100의 대결.
http://www.ygosu.com/starlife/?m2=lab&idx=38&s_type=&s_race=&s_unit=&s_best=&search=dragoon&searcht=subject&page=3&s_point=
오래된 자료지만 드라군이 이긴결과로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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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쉬가드
17/03/27 23:47
수정 아이콘
가성비로 따져보아도 같은 결론이 도출되나요?
나른한오후
17/03/27 23:51
수정 아이콘
가성비로 따지면 가스의 비율을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이게또
저글링의 경우는 아드레날린 업그레이드시 가성비로 따지면 질롯.드라군등의 유닛을 쌈싸먹을정도의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것까지 계산할경우 매우 골치가 아프게 됩니다..
레스터
17/03/28 03:25
수정 아이콘
가성비와 인구수를 따져야지
단순히 DPS만가지고 얼마다 이래놓고 DPS좋다 이럼 어쩝니까 --;
스타는 인구수개념이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자원도 있구요.
드라군 화력이 부족하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는 인구수가 2고 자원도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히드라VS드라군은
빨무에서할경우 히드라가 압도적으로 이기더군요.
나른한오후
17/03/28 09:31
수정 아이콘
그말씀 그대로입니딘
종족간 차이점과 티어차이.쓰임새.특성등을
고려하셔야지..
다른종족 이것과 비교해서 너무 약해요!
상향이 필요해요! 라는것 자체가 억지스러운 일이죠.
그럴꺼면 스2 바퀴 상향좀.. 불곰 추적자랑
비교해서 너무 약해요! 라며 싸우고 있겠죠
레스터
17/03/28 09:44
수정 아이콘
그보다 우선적으로 가격과 인구수는 스타1의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그걸 제외하고 드라군 화력이 겁네 세네 생각보다 우왕굳. 이러고있으면 안되죠. 아래에서 많은분들도 언급하셨지만 화력 떨어지는거 맞습니다.

그리고 종족간 차이를 고려한다해도 드라군은 종족의 기본유닛이라 상대의 기본유닛들과 자주 매치업이 되는데, 교환비가 너무도 떨어지죠. 그러니 욕을먹는거죠.

바퀴는 워낙 가격이 싸고 가격대스펙이 좋은편이라 욕은 별로 안먹습니다. 동일가격대에서 바퀴를 이기는 유닛이 별로 없죠.
그렇기때문에 인성비는 낮지만 가성비는 뛰어나다 라고 흔히들 평가합니다.
하지만 드라군은 가격으로 따지든 인성비로 따지든간에 상당히 떨어지는편이고, 저그전에서는 그게 도드라지죠.
나른한오후
17/03/28 09:59
수정 아이콘
가격과인구수를 비교한 글을 가지고 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화력이 더 떨어지는 유닛도 DPS로 보여드렸고.
종족차이를 고려하시면 애초에 이러시면 안됩니다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인..자료와 댓글을
첨부하지 않으신다면 더이상 댓글달지 않겠습니다.
레스터
17/03/28 10:09
수정 아이콘
스타 하루이틀합니까.
드라군이 가성비로 이기는 유닛이 누가 있습니까.
테란유닛중에 드라군이 가성비로 명함내밀만한 유닛은 파뱃정도밖에 없어요.
가성비로치면 골리앗하고는 서로 비슷할거구요. 그리고 배틀크루저, 고스트.

저그유닛중에 드라군이 가성비로 이길수있는 유닛은 울트라, 뮤탈, 러커
여기서 뮤탈은 사실 직접전투용이 아니라 견제형 유닛인데, 둘이 맞짱을 뜨면 해볼만하겠으나
견제를 막는데는 드라군의 효율이 지나치게 나쁩니다. 그래서 토스들이 대 뮤탈상대로는 그냥 커세어를 씁니다.

보면 딱 답 나오지않나요?
테란전에서 드라군이 가성비로 해볼만한 유닛들은
테란에서는 배틀, 고스트, 파뱃

저그에서는 울트라, 러커입니다.
테란의 주력유닛에서는 가성비로 해볼만한 애들이 거의 없고,
저그전에서는 가성비로 해볼만한 애들이 울트라 러커인데,
울트라가 나온 이후에는 드라군의 천적중의 천적인 아드업 저글링과 디파가 나오기때문에
울트라와의 가성비교환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토스는 아칸중심으로 운영하죠.
러커야 드라군한테는 약하지만 나머지유닛들에게 워낙 강하고, 클로킹유닛이니까 장점이 있고.

다 따져보면 이정도입니다. 객관적인 자료라고 봅니다만?
레스터
17/03/28 10:15
수정 아이콘
그리고 인성비로 따졌을때는 테란에서 드라군이 인성비로 이기는 유닛은
역시 파뱃(...), 벌쳐, 골리앗, 배틀크루저,레이스입니다.

저그전에서 인성비로 비벼볼만한 유닛은
러커뿐입니다. 울트라 > 드라군2 이기 때문에 울트라는 여기서 빠집니다.


따라서 가성비와 인성비 모두를 고려했을때

"테란전에서 드라군은 나쁘지않습니다."

탱크에게 약하다하나 벌쳐에게 강한 편이고, 다른유닛들 상대로도 나쁘지않죠.

허나 저그전에서는 둘다를 고려했을때도 드라군이 잡아먹을수있는 유닛이 많지않죠.
나른한오후
17/03/28 10:24
수정 아이콘
결국 뇌피셜이군요.
미네랄과 가스대비 자원비율에
따른유닛별 DPS나 효율
인구수대비에 따른 주력유닛들 DPS 라던지 객관적이거나 계산가능한 영역이 아닌 본인의 주관적인 내용만을 주장하시니 더이상 답하지 않겠습니다.
레스터
17/03/28 10:26
수정 아이콘
수많은 사람들이 실험해보고 인게임에서도 느껴본 유닛상성입니다.
자신있으시면 저랑 실험 해보시던지요. 인구수와 가성비로 나눠서 서로 맞대결시켜보고 누가 이기는지.
자신있으면 해보시죠? 뇌피셜이라고 결론내리기 이전에 해보고 말하시는게 먼저일듯합니다만?

DPS가 아니라 저건 유닛상성이기때문에
가격맞추고 서로 대결시켜보고, 인구맞춰서 대결시켜보고 이렇게 실험해야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가성비를 알려면 가격을 맞추고 타종족 유닛들과 대결시켜보면 되는거고
인성비도 마찬가지죠. 바퀴가 인성비좋다는 이야기를 듣는 이유는
인구수를 맞추고 대결을 했을 때 불곰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닛을 이깁니다.
불곰외에는 전면전에서 바퀴를 이기는 유닛이 공중유닛이 아니고서는 아무도 없습니다.
아 불멸자도 있네요.

뇌피셜이라는 헛소리하시기 전에, 가성비와 인성비 개념부터 좀 알고 나서 얘기를 해주세요
레스터
17/03/28 10:30
수정 아이콘
스2에서 예전에 저그가 바퀴를 주력으로 쓰던시절에
바퀴로 초반을 휘두르면서 초중반까지 바퀴로만 인구수 꽉채워서 200바퀴러쉬를 하기도하고 그랬죠.
어떻게 그런게 가능하며 그런 전략이 나왔을까요?

그보다 왜, 저그가 바퀴를 주력으로 선택했을까요?
인성비는 떨어지지만 가성비는 최강이며, 불멸자와 공중유닛외 모든유닛을 씹어먹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가성비라는 개념에서 나오는겁니다.
17/03/28 11:58
수정 아이콘
그렇게 주장하려면
"자신있으시면 저랑 실험해보시던지요" 라고 말씀하실게 아니라
본인이 직접 실험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레스터
17/03/28 12:20
수정 아이콘
dos 님// 예전에 많이 실험했었으나 기록으로 남기지않았기때문에 올릴수 없구요.
이분한테 납득시키려면 서로 실험해서 결과를 직접 확인시켜드리는게 가장 좋겠죠. 그래서 하자는겁니다.
글고 사실 저런 상성은 스타하는사람이면 대부분 아는거라 굳이 해야되나 싶기도 하구요.
17/03/28 13:01
수정 아이콘
레스터 님// 제 삼자의 입장에서 토론 내용을 떠나 방식에서는 완패하신것으로 보입니다.
글쓰신분께서 데이터를 들어 설명하였고, 반박에 대한 것도 데이터로 받길 원하는데
'예전부터 그랬다' '자신있으면 해보던가'

이런 태도로 일관하시는거 보니 제 삼자인 저로써도 답답한 심정이네요.

반박은 상대가 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레스터
17/03/28 14:29
수정 아이콘
서랑 님// 반박은 상대가 원하는방식이 아니라 상대의 빈틈을 찌르는 방식으로 진행해야합니다.
말을 이상하게 하시는군요. 데이터를 받길원한다면 그냥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면 됩니다.
그걸 못한다면 자신없는거죠 본인이.
17/03/28 14:46
수정 아이콘
레스터 님// 아니요. 빈틈을 찌르는 방식은 의문을 제기할 때 하는 것이구요.
반박입니다. 그리고 굳이 사견을 넣으셔서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발언은 삼가하심이 좋을듯 해요
'말을 이상하게 하시는군요.' 같은거요.

데이터를 받기를 원하는데,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어째서 감당해야 하는 것이지요?

레스터님이 말씀하시는 반박은 '쫄리면 X지시던가' 같은 느낌입니다.
레스터
17/03/28 15:56
수정 아이콘
서랑 님// 저야말로 거의 스타하는사람들의 상식같은것을 왜 굳이 죄다 실험해서 보여줘야하는지요?
지금 일하고있는데말이죠? 일하는도중에 저보고 실험하라고요? 회사 짤릴일있나요? --;
시간날때 같이해보면 되죠. 간단하잖아요? 누구말이 맞는지. 뭐가어려워요 그게?

그리고 실험결과를 또 실험했다고 여기다 올리는것도 좀 그렇죠. 한사람하고 싸우는데 죄다 유닛실험해서 여길 실험게시판으로 만들겁니가 뭡니까.

쫄리면 X지시던가. 그거 명언이죠.
17/03/28 16:46
수정 아이콘
서랑 님// 스타커뮤니티에서 이런 당연한 상식도 실험은 해봐야 되나요?
17/03/28 17:02
수정 아이콘
레스터 님// 왜 굳이 데이터를 보여주어야 하냐면요, 레스터님께서 나른한오후님의 데이터에 대한 지적을 하셨고, 레스터님께서 표현하신대로 '싸우고'있기 때문이죠.
회사일을 굳이 가져오실 것이 아닙니다. 전혀 별개의 문제거든요.

간단히 생각해보면 편해요. 한 명은 데이터를 가져와서 논지를 펴고 있는데, 그 것을 지적하는 어떤 한사람은
'이거 상식이야' 라는 말로 논박없이 이야기 하고 있어요. 게다가 말 그대로 깔아뭉개려 하고 있지요. 또, 누가 봐도 '자명한' 사실은 아닐수도 있구요.

누가 맞고 틀리고를 떠나 토론을 하시려면 '이것도 모르냐' 보다는 '내 의견은 이렇다' 로 바꾸심이 어떨까합니다.

재밌게도, 레스터님께선 제게도 이를 드러내고 계시네요.
17/03/28 17:03
수정 아이콘
df1433 님//
당연한 상식이 글쓴이에게는 해당되지 않을수도 있지 않겠어요?

틀린 결론이라 치부하고 '아무것도 모르네' 라고 생각하는 순간 토론은 종료돼야 합니다.
레스터
17/03/28 17:08
수정 아이콘
서랑 님// 저도 그 당연한 상식을 아니까 저런 주장을 하지 않겠어요?
레스터
17/03/28 17:11
수정 아이콘
서랑 님// 실험을 한다해도 실험결과를 여기다 올리는건 불편하니.
글쓰기버튼 누르기가 좀 부담되니까요.
결과 알고싶으시면 개인적으로 쪽지주세요. 오늘 할 생각입니다.
피쉬섭에서 할건데, 관전시켜드릴게요.
17/03/28 17:12
수정 아이콘
레스터 님// 음.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제가 이해를 못했습니다.

제 의도는, 레스터님께는 당연한 상식인 것이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도 그러한가에 대한 물음이었습니다.
레스터
17/03/28 17:47
수정 아이콘
서랑 님// 다른사람들에게도 그러하기때문에 df1433님도 저런말씀을 하셨겠지요.
사실 드라군이 히드라에게 약하다던가. 저글링에게 약하다던가
이런건 뭐 상식중의 상식이 아닐까요? 굳이 보고싶다면 실험하는거야 간단합니다만
딱히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여기 스타커뮤니티잖아요. ;;
17/03/28 18:42
수정 아이콘
레스터 님// 네 맞습니다. 상식 중의 상식이라 생각할 수 있지요. 하지만 제가 안타까움을 표한 부분은
레스터님의 의견이 맞냐, 나른한오후님의 의견이 맞냐 와는 별개입니다.

또, 레스터님과 저와 df1433님 세 명이 알고 있다 해서 글쓴이는 모를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게다가 나른한오후님은 데이터까지 (오류의 유무와는 별개로) 가져오셨구요.
레스터
17/03/28 18:49
수정 아이콘
서랑 님// 네 그러니까 나른한오후님이 꼭 결과를 알고싶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쪽지를 주시던지 하면 될 일이죠. 어차피 실험결과를 올릴려면 리플레이나 뭐 이런걸로 올리던지 스샷을찍던지 해야하는데
여기는 올릴만한곳도 없고. 저분과의 논쟁을 위해서 글을 쓰는것도 이상하구요.
레스터
17/03/28 05:12
수정 아이콘
http://m.cafe.naver.com/zlrzlrzlrzlrzzz/1

개활지에서 서로 양쪽에서 달려들며 어택땅시켰을때의 히드라 드라군 실험입니다.
히드라가 이겼구요, 빨무 센터에서 서로 진형잡고 양쪽으로 벌려놓고 싸웠을때도 히드라가 이깁니다.
님이 퍼오신 와고의 2000년도 실험은 쓰인맵이 뉴아이스헌터 바이 걸길드맵으로
센터가 적절히 협소하여 히드라200에게는 비좁은 지형이었기때문에 드라군이 이긴거죠.
게다가 드라군은 수가적어서 잘 펼쳐져서 밀집된반면 히드라는 대충대충 흩어놔서
실험한걸 보시면 앞에서 히드라들 쳐맞는데 뒤의 히드라는 놉니다.

드라군과 히드라 200싸움은 지형에 따른 변수가 있긴합니다.
넓을수록 히드라가 유리하며, 그렇다고 너무좁아도 드라군에게 불리하고,
드라군100기가 잘 펼쳐질수있으나 히드라는 서로 아둥바둥 껴서적절히 협소한 공간이라면 드라군도 어느정도는 해볼만합니다.
17/03/27 23:48
수정 아이콘
드라군이 전혀 잉여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DPS 비교는 많이 잘못되었네요

일단 럴커는 스플래쉬 유닛이니 단순 비교가 말이 안되고 골리앗은 일반형 공격인데다가 대공 유닛 성격이 더 강하죠.
드라군이 히드라의 거의 2배 자원을 먹는걸 생각하면 화력이 훨씬 약한거죠
Jace T MndSclptr
17/03/27 23:51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대로 인구수 대비 DPS는 거의 2배 수준이라 비교할것도 없이 히드라의 압승이죠
다만 사거리와 체력이 가격차와 인구수차만큼의 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른한오후
17/03/27 23:56
수정 아이콘
어떤분의 지상유닛중에 드라군보다 DPS가 낮은 유닛은 없다 라는 논제에 대해서
자료를 찾다가 계산한결과라서 유닛의 특성을 제외하고 계산한것입니다.
유닛의 특성까지 비교하면 솔직히 말도 안되는 비교가 맞습니다.
Paul Pogba
17/03/27 23:50
수정 아이콘
단일타겟 문제죠?
스플레쉬때매 러커나 탱크는 위력이...
탱크는 사거리까지...

골리앗은 대공 dps.....
구밀복검
17/03/27 23:58
수정 아이콘
생각보다 괜찮은 게 골리앗 DPS죠. 실제로 다수 대 다수 교전에서는 저글링을 가장 잘 녹이는 유닛이 골리앗..마메 상대로도 압도하고요.
팩토리가 아니라 배럭스에서 나오는 유닛이었다면 테란의 주력이 되기에 손색이 없었을 겁니다.
17/03/28 00:00
수정 아이콘
업그레이드 하면 또 드라군같이 공격력 2씩 늘어나는 게 좀 유리하죠. 방어는 1밖에 안오르니
순규성소민아쑥
17/03/28 00:02
수정 아이콘
히드라와 드라군의 dps는 이론적으론 같지만 인스턴트 데미지의 히드라가 뚜껑열고 공까지 던지는 드라군보다 실질적으로는 높습니다..
반면에 드라군은 히드라보다 공속이 느린 대신 데미지가 10이나 높아서 상대방 방어력이 높아질수록 히드라보다 효율이 상당히 좋구요.
뭐...상대방 방어 씹어먹기는 시즈모드 탱크 - 상대방 방업이 뭔가요? 겁나 쎄게 때리면 그만 아님? - 가 최강이지만 ^^;
힘든일상
17/03/28 00:02
수정 아이콘
드라군의 딜, 탱 능력을 종합하면 사실 자체로 나쁜 유닛은 아니죠.
소수교전에서 드라군 컨 잘해주면 놀라운 전투력을 보이는 이유도 거기에 있는거구요.
다만 문제점은, 타유닛 대비 높은 비용/인구수가 딜이 아닌 탱킹력 상승에 기여한다는 점인데,
질럿이라는 탱커가 이미 있는 프로토스 입장에서는 여기서 꼬이는 거죠.
탑과 정글이 든든하게 탱템 둘렀는데 원딜이 올 딜템 안가고 애매하게 탱템 한두개 섞은 꼴이죠.
17/03/28 01:02
수정 아이콘
저는 중간 다리겸 딜러 역할하는 템,리버가 불안정해서 드라군 부담이 심해진다는 분석이 그럴싸한거 같아요. 테란전은 패비터로 극복했고 저그전은 ㅜㅜ
힘든일상
17/03/28 09:10
수정 아이콘
그렇죠 템, 리버는 원딜이라기 보다는 누커라 봐야하는데
아무리 누킹 좋은 미드가 있어도 결국 원딜 없으면 한계가 있죠.
17/03/28 00:08
수정 아이콘
히드라가 같은 인구수로 DPS가 2배란 소리인데...... 저그가 이렇게 사기입니다!
순규성소민아쑥
17/03/28 00:12
수정 아이콘
하지만 몸빵이 ㅠㅠ
승률대폭상승!
17/03/28 00:14
수정 아이콘
스타2처럼 딱 죽을만큼 떄리면 드라군 나쁘지않죠
17/03/28 00:24
수정 아이콘
안들리겠죠? 아무튼 자원 2000가량 줘서 뽑았을 때 땡히드라가 이기니 땡 드라군이 구림. 모든 유닛 상대할 때 드라군 체력이든 뭐든 아무 상관없음 이 부분은 꼭 알아줬으면 좋겠음. 아무튼 실험 본인 실험 결과가 그러니 구림.
아무튼 히드라가 훨씬 쎔, 동일 자원이고 인구수고 진형이고 아무 상관 없음! 아무튼 그럼!
Paul Pogba
17/03/28 00:33
수정 아이콘
그리고 문제가 공던지는 것 때문에
이미 죽은 유닛에 공이 날아가는 경우가 생긴다는거죠. 딜로스....
사거리 되는데 뒤에서 왔다갔다 하는 놈은 보너스....
개념테란
17/03/28 00:49
수정 아이콘
본문 링크 댓글 분위기 지금보면 좀 무서울 정도로 훈훈하네요.
cluefake
17/03/28 00:59
수정 아이콘
드라군 진짜 움직이는거 보면 뚜껑 따버리고 싶긴 하더군요. 던지려던 공 먹는거 보면 혈압이..던지려던 건 마저 던지라고!
크로미
17/03/28 02:50
수정 아이콘
그나저나 스타는 어릴적부터 했지만, 경기를 제대로본건 2000년 초중반즈음부터여서 그런지 와이고수가 저렇게 오래된 사이트인줄 몰랐네요..
kongkaka
17/03/28 05:57
수정 아이콘
예전에 해본실험으로는 의외로 리버가 dps면에서도 압도적으로 1위였던거로 기억합니다. 리버 은근히 공속 빠르죠. 시즈모드 탱크보다 더 빨랐던거 같았고,
2위가 노업기준이면 다크,풀업기준이면 아칸이였던것 같네요.
그리고 의외로 dps높았던게 울트라였습니다. 확률성 더블어택때문에 dps가 확 높아지더군요.
저항공성기
17/03/28 08:04
수정 아이콘
몸빵과 사거리 차가 있죠.
숙청호
17/03/28 08:51
수정 아이콘
히드라 가격하고 드라군 가격을 생각하면 드라군의 가격대비 dps는 정말 한심하게 떨어지는거죠.
시즈탱크 / 러커의 dps를 단일타겟dps로 계산하고 별로 높지 않다 라고 여긴다면 이건 뭐 더 할말이없네요...
골리앗의 경우도 지상 dps를 계산하는건 대단한 의미가 없죠.
응~아니야
17/03/28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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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실용적인 의미는 0인 실험인듯...
롤 원딜 6코어 1대1 맞대결 누가 최강인가
이정도 레벨의 실용성...
러블리너스
17/03/28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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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긴 스타로 싸울때 가장 커뮤니티 정체성이 잘 드러나는거같네요...크크
마그너스
17/03/2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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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 매길때부터 드나들던 사이트라 그런지 왠지 모르게 반갑고 뿌듯하고 복잡한 감정이네요
유자차마시쪙
17/03/2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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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재미있는건 공격속도는 난수입니다. 기준점을 잡고 +n~-n이 있습니다.
매 타격을 정확히 같은타이밍에 때리는 게 아니에요.
나른한오후
17/03/28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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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때려도 유닛마다 때리는게 달라지는게
중간에 랜덤한 수치가 들어간다고 나오더군요.
그래놓으니 늘 같은 결과가
나올수가 없다고.. 운빨망겜 (?) 워3.하스스톤이
여기서 부터!
광개토태왕
17/03/28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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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히드라리스크들이 동시에 공격할때 한번에 퉤 하는게 아니고 퉤퉤퉤 이렇게 나오는거죠....
안티안티
17/03/28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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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는 단순 DPS 로만 계산하면 될 일이 아닙니다. 작은 공격력을 연타로 때리는 마린, 저글링 등의 유닛의 경우 방어력이 아주 높은 유닛들, 혹은 방업을 꾸준히 잘 눌러준 상대에게 취약해집니다. 마린이 울트라, 캐리어 배틀크루져 등한테 극도로 취약한 이유가 여기 있는거죠. 같이 33업을 눌렀다고 치면 히드라 공격력이 -6 될동안 드래군 공격력은 -3 되는거죠. 공업 효율은 아마도 비슷할 거구요.
저글링 히드라는 공격력이 막강하지만 체력이 매우 약해 상대방이 강한 화력을 잘 갖춰두면 접근도 못하고 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을 디파일러로 상쇄를 시키고 있는 것이구요. 디파일러로도 상쇄가 안되거나 덜되는 리버, 아칸, 탱크 등의 유닛을 잘 모아주는게 후반 저그전에서 중요한 이유구요. 가뜩이나 스톰으로도 다 녹이는데 지상병력 싸움도 1:1이면 저그는 어렵죠.
코우사카 호노카
17/03/28 12:05
수정 아이콘
드라군의 문제는 카탈로그 스펙이 제대로 안나온다는데 있죠
그리고또한
17/03/28 12:19
수정 아이콘
일단 이번 패치 후를 봐야 이야기가 더 진행될듯 합니다.

'서류상' 스펙에 문제없다는 대다수가 둥의하는 듯 한데 이게 실제로는 그걸 깎아먹는 요소가 존재하고...
이번에 그걸 수정해준다니 그 결과부터 봐야겠죠.
예쁜여친있는남자
17/03/28 12:28
수정 아이콘
드라군은 거의 스타크래프트1의 프랜차이즈 스타군요

어딜 가도 내가 이 구역의 주인공이야!

심지어 후신인 추적자도 말 많았던거 생각하면..
마그너스
17/03/28 15:21
수정 아이콘
괜히 김성모가 드라군을 강조한게 아니죠 드!라!군!
MDIR.EXE
17/03/28 14:24
수정 아이콘
개체화력 비교는 개체에 들어가는 자원이 달라서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자원 인구를 고려하면 드라군은 화력이 낮은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프로토스 유닛이 화력이 딸리는건 그냥 종족 특성입니다. 체력이 높고 공격력은 낮죠. 이런 관계는 질럿과 저글링에서도 똑같이 나오는 사실인데 드라군만의 문제는 아니죠. 이런 능력치 분배가 좋냐 나쁘냐를 따지기는 힘듭니다. 어떨 때는 좋고 어떨 때는 나쁘게 작용하거든요.
17/03/28 16:50
수정 아이콘
대공 유닛인 골리앗 지대지 dps랑
스플래쉬유닛 럴커의 단일 dps랑
드라군 반값인 히드라의 dps랑 비교하니
드라군 dps가 얼마나 쓰레기인지 알겠네요.
근데 결론이 왜 반대로 된 건지 설명해주실 분?
눈을 감고 결론을 내리는 건가요??
나른한오후
17/03/28 17:49
수정 아이콘
아래파이어된 "제가 생각하는 드라군의 문제"에 나와 싸우게된 주 원인중의 하나인
드라군의 "대형유닛 상대의 DPS도 낮은편입니다" " 연사력, 인구수까지 감안한 DPS로 놓고보면 상당히 낮은편입니다."
라는 글에 대해서 드라군의 지상 DPS는 1.5티어의 드라군보다 위인 2티어의 골리앗. 럴커과 비교해도 낮지 않다는걸 증명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드라군의 DPS는 무난한편이지 아래글과 댓글들에 나오듯이 낮은건 아니라는글입니다.
그외 벌처라던지.고스트.화이어뱃등 DPS가 드라군보다 낮은 유닛들도 많다는뜻이고요
레스터
17/03/28 18:29
수정 아이콘
그걸 증명하지 못한다는게 df1433님 댓글의 요점입니다.
17/03/28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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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보니까 한참 낮은 편 맞네요.
스타에서 유닛을 뽑을 때는 미네랄이랑 가스를 씁니다.
그리고 공격타입은 폭발형 진동형 일반형만 있는게 아니라 단일타겟 스플래시타겟이 있어요.
그리고 놀랍게도 지상 공중을 다른 방법으로 공격하는 유닛도 있답니다!!
스타를 피지알 게임게시판에서 배우신 것 같은데
제가 방금 알려드린 신기한건 모르셨던 것 같네요.
또 모르시는게 있음 말씀하세요. 그리고 스타는 직접해보면 겜게에서 글로 배우는 것보다 재밌어요
17/03/29 07:47
수정 아이콘
분노조절장애 있으세요?

처음부터 시비조로 댓글 쓰시는 게 굉장히 보기 안좋네요
17/03/29 11:22
수정 아이콘
분노조절장애 있으세요? 친절히 설명하는 댓글에 시비조로 댓글 남기는 건 몹시 보기 안 좋네요.
17/03/29 11:55
수정 아이콘
눈을 감고 결론을 내리는 건가요??
스타를 피지알 게임게시판에서 배우신 것 같은데

님이 직접 쓴 댓글입니다.

친절히 설명하는 게 뭔지부터 배우시길 바랍니다.

어릴 때부터 가정교육으로 배울 법한 건데 말이죠.
17/03/29 12:00
수정 아이콘
앞에서 쭉 쓴 근거랑 결론이 정반대이다.
골리앗 공중공격/지상공격 럴커 스플래쉬도 모르시는데 스타글을 쓰셨다.
의 원인이 뭘까 생각하다가 내린 합리적 추론이었습니다.
님은 다른 원인을 제시하실 수 있나요?
님은 저한테 님 혼자 원인으로 분노조절장애라니 가정교육을 못 받았느니 하시는 거 아닌가요?
이런 분이 가정교육 운운하는 것도 참...
님 가정에서는 내 맘에 안드는 사람 있으면 남의 가정부터 공격하라고 가르치나 보네요.
17/03/29 17:02
수정 아이콘
아무리 추론이 합리적이어도 말을 저런 식으로 하면 곱게 들을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만 본인의 의사소통방식에서 아무 잘못도 발견하지 못하시나 보네요.

대화가 안 될 것 같으니 그만 하겠습니다.
17/03/29 17:06
수정 아이콘
첫마디가 인신공격이고 두번째가 가정공격하는 분이 하는 말인가요? 인신공격에 남 가정공격하는 분이 어떤 말을 해봤자 들을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남의 의사소통 방식 문제 발견할 노력의 1프로만 본인 의사소통 개선에 노력하세요.
17/03/29 18:10
수정 아이콘
df1433 님//
님 표현 방식이 얼마나 듣는 사람 기분을 나쁘게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일부러 비아냥거렸는데 다행히 잘 느끼신 것 같네요.

부적절한 표현은 사과드리구요

지금 느끼는 더러운 감정을 명심하시고 앞으로는 표현을 자정해나가시길 바랍니다.
레스터
17/03/28 19:37
수정 아이콘
부연설명을 더 드리자면..
스타는 인구수의 제한이 있는 게임입니다.
제한된 인구수로 싸워야 하는 만큼
그 한정된 인구수를 어떤유닛으로 채우느냐가 중요한 게임이고, 인구수를 얼마를 먹는 유닛이냐 조차도 해당유닛의 스펙이 되었죠.

인구수제한이 없이 미친듯이 뽑을수있는 게임이었다면 "비싸지만 화력은 괜찮다"라고 쉴드칠수도 있겠지만 스타시리즈가 그렇지않죠. 타 rts에 비해 인구제한도 좀 빡빡한 편인거같구요.

그래서 유닛의 화력을 따질때는 개별유닛의 dps보다는 자원 당 dps나 인구수 당 dps를 중심으로 따지는거죠.
귀여운호랑이
17/03/28 17:15
수정 아이콘
계산결과 유닛 자체로만 보면 드라군의 DPS가 심각하게 떨어지는데요? 본문의 계산 내용과 결론이 반대네요.
제가 뭘 잘못 이해한 건가요?
나른한오후
17/03/28 17:57
수정 아이콘
주 내용은 윗 댓글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라군의 DPS 자체는 히드라와 동급이고
대형공격시 골리앗.럴커같은 상위티어급 지상유닛보다 좋으며 벌처.화이어뱃.고스트보다 더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다보니 조금 빠진부분이 있었습니다.
레스터
17/03/28 18:30
수정 아이콘
근데 히드라와 동급이면 뭐합니까. 인구수가 절반인데.
스타는 인구수와 자원개념이 존재하는 게임이잖아요.
17/03/28 19:24
수정 아이콘
근데 진짜 드라군은 dps가 낮다를 초딩 말꼬리 잡기 해서 아닌데?? 골리앗 지상보다 높은데?? 아닌데 럴커 단일타겟보다 높은데?? 하는 식으로 이 글을 작성한 게 맞나요?? 댓글로 써도 창피할 초딩도 안할 말꼬리 잡기를 글까지 써서 쓰다니 참 이걸 순수하다 해야할지 크크. 왜 아비터 dps보다 훨씬 높은데?? 스카웃 지상공격력 dps보다 훨씬 높은데?? 이건 안 썼나 궁금하네요 크크크
17/03/29 10:14
수정 아이콘
말이라는게 아 다르고 어 다른법인데, 의도적으로 야!!! 하는 사람이 보이네요.
우린 그런사람들을 일컬어 교양없는 사람이라 칭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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