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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7/01/09 22:10:32
Name 송아지파워
Subject [하스스톤] 또 다시 나온 야생 떡밥
정규전의 가장 최악인 부분은...오리지널 카드는 영원히 정규전에 있을거라고 약속한 것이다. 토론해보자...
라는 글이 어제 하스스톤 포럼에 올라왔네요.

유저들의 여러 의견이 나오다 어-썸한 BB가 덧글을 달았습니다.

“정규전 도입의 본래 목적은, 연간 로테이션을 통해 메타를 매년 새롭게 하는 것이다.

기본카드와 오리지널 카드를 정규전에 고정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있는데,
복귀 유저의 접근성, 그리고 신규 유저의 접근성이 그것이다.
유저들은 하스스톤을 잠시 쉴 수 있고, 쉬기 전까지의 게임 경험들은 복귀할 때의 게임 메타에도 유효할 것이다.

이 장점들을 유지하려고 하다 보니, 정규전 목적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단점들이 두드러졌다.
매년 게임이 새로워져야 하지만, 기본 카드와 오리지널 카드는 여전히 덱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정규전을 도입한 본래 목적을 이루지 못한 것이다.

그러지 않기 위해, 우리는 크라켄의 해를 도입하면서 12장의 기본 혹은 오리지널 카드들을 너프함으로써 추가되는 새 카드들의 중요성을 높이려고 했었다.
우리는 항상 메타를 주시하고 있고 다음 정규 해를 맞으면서 줄 변화들을 고려하고 있다.
만약 내년 메타도 올해랑 큰 차이 없을 것처럼 보인다면, 더 많은 너프를 하거나,
거먹눈 멀록처럼 몇몇 기본 혹은 오리지널 카드들을 야생으로 보내버릴 수 있다.
무엇보다, 매 정규 해가 지난 해보다 새로워지는 것에 집중할 것이다.“ - BB


게임은 늘 새로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저들은 지루함을 느끼고 떠나게 되어있죠.

게다가 메타가 고착화되어 새로운 카드를 쓸 이유가 없어진다면 돌겜유저들이 현질을 안 하게되겠지요?

어떤 게임이든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처방은 확장팩 및 모험모드 발매였습니다.

30장이 들어가는 덱에서 기존의 카드를 버리고 새로운 카드를 쓰게 하려면

새로운 카드는 기존의 카드보다 나아야 합니다.

그 결과 모험모드 낙스라마스는 수많은 OP카드를 찍어내었고, 개별 모험모드로써는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차후의 개임 개발의 관점에서 보자면 낙스라마스는 실패한 모험모드입니다.

이후 발매할 확장팩 및 모험모드의 카드가 기존의 카드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낙스라마스의 카드보다 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저들이 구매하지 않겠죠.

카드 능력치의 상승이 반복되면 파워인플레이션은 심해져 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라이트 유저와 신규 유저는 나가 떨어지고, 하드코어 유저들만 남게 되겠죠. 보통 이런 수순을 밟는 게임들은 결국 망합니다.

그래서 기존카드를 대체할 수 있으면서도 파워인플레를 초래하지 않는 카드풀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다음 출시된 확장팩 고놈은 기계라는 조건하에 OP인 카드, 랜덤성에 의한 OP카드 등의 조건부 OP카드로써 단순한 파워인플레를 막으면서도 새로운 카드가 쓰이게 했습니다.

기계테마는 새로운 덱의 출현을 만들어냈지만 시너지가 강한 카드가 다수 있었기 때문에 덱의 정형화를 피할 수 없었고, 랜덤성에 의한 OP카드는 무작위를 고려하더라도 너무나 강해 낙스의 OP카드와 다를 바 없었습니다.


새로운 메타의 도입을 위한 낙스라마스, 고놈 카드가 이제는 오히려 메타를 고착화시키는 주범이 되어버렸습니다.

덱의 컨셉과 상관없이 낙스, 고놈의 고효율 카드들은 승률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채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밸런스 패치를 통해 덱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것이 정상적인 판단인데,

그들은 오래된 카드를 야레기통에 처분하면서 새로운 메타를 만들기로 한 겁니다.

(밸런스 패치 안 하면서 정규/야생 만들지 않았다면 지속적인 파워 인플레이션이 생겼을 텐데, 그것보다는 낫긴 합니다.)


정규/야생전 도입으로 수많은 덱을 역사 속으로 보내며 고착화된 메타를 부수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낙스/고놈카드 중심의 덱만 몰락하여 기본/오리지널 카드 중심의 덱들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는 것을 보면

메타고착화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개발진이 깨닫고 기본/오리지널 카드를 조금 더 건드리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될까요?

새로 너프받는 카드를 주력으로 쓰던 덱만 사라질 뿐입니다.

그것들이 사라지면서 새로운 컨셉덱이 뜨는 것이 아니라 너프받지 않은 기존의 1티어덱만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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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철
17/01/09 22:20
수정 아이콘
오리지널도 갈아야 된다 봅니다.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7/01/09 22:24
수정 아이콘
오리 카드를 야생보낼 경우는 100%가루 보상해준다는 코멘트가 뜨긴했습니다만.. 야생에 보내버리기보단 밴을 로테이션돌리면 어떨까 싶기는해요.
17/01/09 22:24
수정 아이콘
그냥 패치하기 싫은거죠.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패치하면 가루보상을 해줘야하는데 이 가루보상이 솔직하게 팔아먹는데에 어느정도의 영향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애시당초 '라이트함'을 바탕으로 게임을 만들어서라고 생각합니다.
공격적이고 빠른 덱들이 압도적으로 유리한게 기존 정규전&야생전 도입 전과 현재나 무엇이 바뀌었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응~아니야
17/01/09 22:25
수정 아이콘
이미 대마상시합 탐험가연맹 고대신 가젯잔 오면서 점점 op카드가 늘어나는 중이라
낙스나 검바산을 굳이 야생 안보내도 똑같았을 것 같음...
차라리 2년 지난 카드를 야생으로 보내서 가치를 똥으로 만드느니
시즌별로 확장팩 3~4개 정도 선에서만 사용하도록 밴 로테이션을 하던가
파란무테
17/01/09 22:26
수정 아이콘
우선 bb말 정리부터 해보죠.
1. 오리지널 카드
1) 버프는 없다. 너프는 가능.
2) 일부가 야생을 갈 수도 있다.
3) 야생을 갈 경우 가루 100퍼 환불.

2. 정규전
1) bb는 정규전이 매번 새롭길 원한다. 확장팩 발매마다 새로운 메타로 변화되길 원함.
2) 많은덱에서 오리카드의 비중이 크다. 신선함?을 위해 확장팩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StayAway
17/01/09 22:28
수정 아이콘
오리지날 개념의 베이스는 밸런스 패치를 하면서 놔두는게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너프와 버프 이외에도 필요한 경우 리스트의 변경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 경우 기존의 확팩에서 밸런스나 컨셉이 좋은 카드들을 다시 재활용 하는 방법도 있겠죠.)
최근에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할 즈음에는 MTG 같은 경우 새로운 에디션이 나올 때 마다
기본 에디션의 목록이나 밸런스 금지제한 정도를 조정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기본카드의 밸런스를 다소 약한 정도에서 설정하는게 필요하다는 겁니다.
지금처럼 실바,라그 같은 공용 전설이 계속 필수카드로 남아 있다면 아무리 확장팩을 내봐야 고착화는 더 심해지겠죠.
MirrorShield
17/01/10 03:26
수정 아이콘
최근의 MTG는 기본판 개념이 아예 사라지고 나온지 2년지난 카드는 전부 스탠다드에서 빠집니다.
피날레
17/01/09 22:44
수정 아이콘
희귀,전설,영웅 카드를 통계내서 제일많이 쓰는 카드를 해마다 각 카드마다 3장씩 밴하는것도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래쉬가드
17/01/09 22:52
수정 아이콘
고민이긴 하겠네요
오리카드가 여전히 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건 오리카드가 너무 쎄다는건데
그렇다고 오리카드의 상위호환카드를 찍어내면 당연히 욕 직살나게 먹을거고
1. 오리카드와 상위호환은 아니면서
2. 그럼에도 오리카드를 보다 적게 쓰이도록 할만큼 좋고
3. 초중종반을 노린 덱들이 고루 강점을 가진 다양한 플레이 양상이 나오도록 유도하며
4. 종족간 밸런스도 잘 잡힌 새로운 확장팩
을 개발해야 한다는 이야기니
17/01/09 22:57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론 올해는 야생으로 가는 카드가 없게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즉 카드풀을 1년분량만큼 늘리는거죠.
이부키
17/01/09 23:00
수정 아이콘
오리지날풀이 바뀌는 것에는 동의를 합니다. 다만 있던 카드를 없애는 것도 좋지만 새로 추가를 해주는 것도 해줬으면 하네요.
Jace T MndSclptr
17/01/09 23:02
수정 아이콘
그냥 오리지널 개념 자체를 없애고 MTG의 기본판식으로 바꿔야죠. 파쿠리 좋아하시는분들이 왜 MTG에서 제일 중요한 기본판 카드 변동을 안 베껴오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감. 해 바뀔때마다 기존 확팩 리타이어하면서 오리지널팩에서도 뺄건 빼고 리타이어한 익스펜션 팩에서도 넣을건 넣고 해서 싹 리뉴얼해야 환경이 제대로 바뀌죠.

블자가 지금 불만을 가진 직업은 누가봐도 도적인게 눈에 보입니다. 가젯잔 기습 맘가 혼절 밴클 냉혈 은폐 요원 절개 이런 오리 카드들 대거 사용하는 미라클에서 도적들이 못 벗어나니까 오리카드 야생 보내거나 없애겠다고 하는거 같은데 확팩 카드를 제대로 주던가 돚돚 돚돚돚같은거나 내놓고 무슨덱을 쓰길 원하는지 크크

제발 MTG 그냥 좀 베끼세요 가오부리지말고 ㅜㅜ 이제 저렇게 안할 이유가 자존심말고 뭐가 남았어 BB야 ㅜ
MirrorShield
17/01/10 03:27
수정 아이콘
MTG도 이젠 기본판을 없앴죠....

도적은 가젯잔이 심각한 문제인거라 가젯잔만 수정하면 어떻게 될거같습니다.
Jace T MndSclptr
17/01/10 04:10
수정 아이콘
아마 저 발언 자체가 '가젯잔 야생행'이라고 대놓고 선포한거라고 생각합니다 크크크. MTG는 사실 기본판 뜯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무엇보다 확팩에 재판 카드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하스스톤이랑은 좀 다르죠... 차라리 재판 개념이라도 도입하면 환경에 필요하다 싶은 카드는 재판을 하면 될텐데 결국 재판 개념이 언젠가 나오겠지만 그걸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지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MirrorShield
17/01/10 19:19
수정 아이콘
재판은 아마 말만 안했지 할게 너무 뻔해서..
17/01/09 23:04
수정 아이콘
기본(오리지널) 카드 셋팅을 매 해마다 바꾸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이번 해에는 박사붐이 오리지널 카드로 들어가는 식으로 야생으로 갔던 카드들의 귀환을 처리하고
OP인 오리지널 카드는 반대로 오리지널에서 뺀다는 식으로 밸런스를 조절하면 적절할 것 같네요.
Jace T MndSclptr
17/01/09 23:11
수정 아이콘
그리고 메타 고착화보다도 지금 블자에서 느끼는 하스스톤의 문제는, 대부분 주류덱들이

'오리지널 카드 많이 + 모험 모드 카드 많이 + 확팩 카드 쪼금'

이런식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확팩 카드를 사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점일거에요. 왜냐면 필요한 카드가 쪼끔이면 그냥 가루로 만들면 되거든요

이걸

'오리지널 카드 쪼금 + 모험 모드 카드 평타 + 확팩 카드 많이많이'

이렇게 바꿔야 돈이 되니까 돈이 되는 방향으로 바꾸겠단거죠.
17/01/09 23:16
수정 아이콘
블자가 도적 때문에 여간 골치아픈게 아닌가보네요. 하기사 매번 확팩이며 모험이며 도적한테 똥카드 줘봤자 결국 오리카드 잔뜩집어넣은 기적 돚거가 날아다니니 원 크크
해리포터
17/01/09 23:27
수정 아이콘
아니 이럴꺼면.. 뭐한다고 오리지날은 유지된다고 한거지.. 붐박사님과 로데브 갈고나서 부들부들 거렸는데 이제 오리지날도 날라가야될 판이니..
두부과자
17/01/09 23:33
수정 아이콘
윗분들 말씀대로 왜 도적은 미라클도적만 주구장창 하고 있냐 개발진이 이런 불만 하는건 진짜 바보같은 소리죠..
지들이 개똥같은 카드들만 도적한테 줘놓고 뭘 하라고..
17/01/09 23:49
수정 아이콘
여러분 투기장은 안전합니다. 안심하고 150골드를 날...아니 투자하십시오
한들바람
17/01/10 08:47
수정 아이콘
왜 날린다는 말을 못 하는겁니까!!
17/01/09 23:57
수정 아이콘
관두길 잘한 것 같아요. 정말 하스스톤은 미래가 안보이느 끝난 컨텐츠 같습니다. 말만 신규 유저들을 위한 정책이지 기존 유저 엿먹이는 것뿐인데. 유저 등쳐먹고 자라는 회사 게임을 어떤 신규유저가 발 들여놓나요? 그것도 인기도 애매, 재미도 애매한 게임을요. 블리자드 이름만 보고 게임 고르는 유저나 안타깝게 호갱되겠죠.
17/01/10 00:04
수정 아이콘
어-썸한 야생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겠죠 뭐
블리자드가 야생도 신경써줄거라 주장하던사람들 많았잖아요. 이번 패치도 좋아라 하겠죠
어차피 매 확팩/모험모드 구매하는게 타 게임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닌 수준이니 계속 하긴 하겠지만 다른 할만한 게임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아 리노 야생가는데 하이랜더 좋은 대안 안나오면 바로 때려치긴 하겠네요. 요즘 하이랜더덱 돌리는 재미로 하는데요
MirrorShield
17/01/10 03:28
수정 아이콘
리노가 야생가야 하이랜더 사제가 뜰수있습니다!
17/01/10 11:25
수정 아이콘
근데 지금처럼 어그로강세인데 리노까지 없어지면 다음 정규전 시즌에 하이랜더 자체가 성립 안할 가능성도 높죠. 브란까지 없어지면 카자쿠스 힘도 많이 약해지고요
특히 4월에 1년치 확팩/모험모드가 야레기통으로 버려지는데 추가되는건 확팩 하나면 카드풀이 제일 적을 시기인데 더더욱 하이랜더덱 짜기는 힘들어지고요.
MirrorShield
17/01/10 17:47
수정 아이콘
뭐 당장은 아니더라도 다음 모험과 다다음 확팩도 있으니까요.

솔직히 짬통사제는 리노 대신 다른카드가 있는게 무조건 이득이라...
17/01/10 00:13
수정 아이콘
여태 수십 억은 그냥 벌었는데 그깟 가루 아까워서 밸런스패치 안하는 '자낳괴' 제작진입니다. 진입장벽 높아져서 신규유저는 없고 떠나는 유저만 생기고 스스로 갈궈먹는 행위인데 다른 TCG에서 하는 판매전략 따라하기만하면 신규유저들이 알아서 생길거라는 정말 기계적이고 근시안적인 제작진들이에요.
심지어 출시 된지 이제 좀 됐는지라 더 재밌게 만들어도 기존 유저들은 질려서 떠나는 시기인데 사용하는 카드만 달라졌을 뿐 패빨, 덱상성빨, 1,2,3,4 게임인건 여전합니다. 장의사 같은 미친 카드 있던 시절조차 상대 패 생각하고 내던 게임이였는데 지금은 그냥 핸드대로 내면 이기는 덱 밖에 없어요.
배고픈유학생
17/01/10 00:33
수정 아이콘
핸드대로 내면 이기는 덱 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신차려블쟈야
17/01/12 09:25
수정 아이콘
강도도 되는대로 던지는 오늘날 이시점에 핸드대로 안내고 이기는덱 찾기가 더 힘들거 같은데요
삽마스터
17/01/10 01:09
수정 아이콘
저도 소개 부탁드릴게요~
17/01/10 02:17
수정 아이콘
설마 너프전 장의사 말씀하시는 건가요????
17/01/10 10:22
수정 아이콘
비판이 현실과 거리가 있네요.
사용하는 카드가 달라지면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는거 아닌가요? 지금 문제는 나오던 애들(오리지널)이 계속 나오는 게 문제인데요.
야생 보낸 애들이랑 비슷한 느낌의 카드가 다시 나오는 게 문제이긴 한데, 그런 의도로 말씀하신 건 아닌거 같고요.
패빨과 덱상성빨은 동시 성립이 되기는 좀 어려운 개념이죠. 오히려 상호보완적인 쪽입니다.
1,2,3,4 게임인 걸 비판하시는 거면 그냥 코스트 제한 없이 처음부터 10개 주면 더 재밌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지..?
핸드대로 내면 이기는 게임 같은 말씀은 언급할 가치도 없네요..
Remainder
17/01/10 00:34
수정 아이콘
말한대로라면 가장 불만인 직업은 도적이겠지만 가장 맘에 드는 직업은 주술사일것 같네요. 검바산을 제외하면 다 적절히 섞어쓰고 있으니까요.
대마상 (토골, 투스카르 토템지기, 썬더블러프 용맹전사, 치물, 파정, 선조의지혜) -> 탐연(땅굴 트로그) -> 고대신(벼락, 화염투사, 심연의괴수, 진화의대가) -> 카라잔(영발, 혼소차) -> 가젯잔(비취들, 물예언자)
근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 좋은걸 줬으니까 쓰는거죠.... 도적처럼 아무거나 주면 그거 쓰겠습니까 원래거 쓰지 크크
힘든일상
17/01/10 00:48
수정 아이콘
어차피 쓰레기통 도입하며 얼굴에 철판깐거, 오리카드도 보상 안해주고 그냥 어-썸 한마디 하고 쓰레기통 보내버리지 말이에요.
몇장 안된다고 판단하니까 생색내기로 100%보상이라고 번지르르하게 말하는게 아주 가관이네요.
도깽이
17/01/10 01:02
수정 아이콘
저는 정규전으로 지난 카드를 야생화 시키는건 좋은데 카드풀 자체가 너무 적은 느낌이에요.

앞으로는 오리지날 + 확팩2개+ 모험모드 1개인데 이정도가지고는 나오던 카드만 계속 나올 수밖에 없어요. 오리지날에 확팩4개 모험모드2개를 기준으로 해야지 다양한 컨셉의 덱이 나올거라고 봐요

그런데 무엇보다 오리지널카드들이 효과가 각 직업별 특성을 잘나타내면서 성능이 심플하고 강력해요. 각 직업별로 정해진 컨셉이 정해진 이상 오리지널카드가 모든 덱의 베이스가 되는건 어쩔수가 없을듯....
MirrorShield
17/01/10 03:29
수정 아이콘
최소는 오리지널+확팩3개+모험모드 한개입니다.

다음 확팩 나오면서 야생가는거니까요.

2017년 첫 확팩이 나오면

오리지널+고대신+카라잔+가젯잔+새확팩 이렇게 되지요.
bemanner
17/01/10 01:22
수정 아이콘
카드 수가 어느 정도 되야 초고수가 쓰레기 카드 가지고 예상 밖의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게 가능한데
지금은 '일반인 고수 아무나' 고효율 덱을 예상할 수 있고 아무리 초고수라도 예상 밖의 시너지를 이끌어낼 수 없으니
새 카드 찍어내봐야 게임 양상이 거기서 거기죠.

예를 들어 사제 덱에서 어둠의 이교도가 비밀결사 갈퀴사제로 바뀐 게 블자가 돈 더버는 거 말고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게임 양상에는 아~무런 변화도 없어요. 그냥 잡히면 유리하고 안 잡히면 불리한 거 뿐이에요.
새로운 덱이 완성될라 치면 그 덱의 몇몇 핵심카드가 야생가고, 그 비슷한 카드가 추가되는 데 그치는데 어떻게 새로운 덱을 만듭니까?

지금까지 나온 모든 카드 합쳐봐야 1000장이고 여기서 컨셉이 중복되거나 의미없는 카드 제외하면 500장이나 남을까 말까 한데 이거 가지고 9개 직업이 덱 만들어서 여러 전략이 맞물리는 게 말이 안되는 거고, 컨셉이 겹치지 않는 카드가 1000장은 되야 서로 전략싸움이 될 겁니다. 어차피 초보는 고수 덱 베껴서 명치 치면 그만이니까 지금과 다를 것도 없고요.

카드 숫자를 안늘리고 야생 보내놓고 어썸같은 헛소리 하고 있으면 아~무리 오리지널 카드를 야생보내고 뭐 별 쇼를 해도 게임 양상 똑같을 겁니다.
엔조 골로미
17/01/10 01:55
수정 아이콘
그냥 밸패를해라 이것들아...
17/01/10 02:12
수정 아이콘
좀 뜬금없는 얘기지만..
시작할 땐 몰랐는데 지금 돌이켜 보니 2년이 참 빨리 가는것 같아요. 야생전/정규전 도입 후... 시간 참 빠르네요...
17/01/10 02:24
수정 아이콘
윗분들 말씀대로 카드풀이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카운터가 서로 물리고 물려야 재밌는데 그게 잘 안됩니다.
그리고 이와 별개로 얼법과 주문도적은... 오리지날 카드가 계속 남아 있는한 이 두 덱은 끝까지 살아남을껍니다(로데브님 그립읍니다....)
MirrorShield
17/01/10 03:30
수정 아이콘
그 로데브를 주문도적이 아주 잘 써먹었던 생각을 하면...
열역학제2법칙
17/01/10 02:48
수정 아이콘
시즌 별로 로테이션 돌리는 건 어떨지... 솔직히 아깝잖아요.
고스트
17/01/10 02:51
수정 아이콘
너무 강한 카드는 야생으로 보내버리고 메타를 구축한 카드들은 오리지날로 편입시키는 일종의 로테이션을 돌려야하는데
그냥 모조리 쓰레기통으로 버려버리니까 메타가 1달정도 반짝하고 바로 명치메타로 회귀하죠;

초반에 퍼주는 식으로 호응을 얻었지만 이제 블자 매출상승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가루도
유저들이 "어떤 카드가 내년에 오리지날로 편입될지 모른다."는 식으로 긴장을 했다면
이렇게까지 퍼지지 않았겠죠.
17/01/10 03:52
수정 아이콘
언젠가부터 투기장만 합니다...
비익조
17/01/10 06:47
수정 아이콘
방향성은 이해하겠지만 예전 말을 그냥 아무렇지도 않은 듯 뒤집는 건 안좋아 보이네요. 애초에 오리지널 카드들에 대한 조치가 필요했는데 그걸 그대로 냅두니 이 꼴 난거죠. 시간흘러서 아차 싶으니 이러고 있는 거고.
17/01/10 07:00
수정 아이콘
정규전 도입당시 이미 논의되었던 사항이기도 하죠. 블쟈내부에서 정규야생분리를 고민하는 토론에서 토론을 위해 초빙한 매더게 고수가 오리지날도 야생으로 보내야한다는 의견을 냈었다고 언급했었습니다. 블쟈가 생각하는 건강한 카드게임은 사용카드들이 꾸준히 바뀌는, 즉 생태계가 역동적인 게임을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런점에서 기본, 오리지날의 야생행은 사실 필연적이기도 해요. 기본오리카드들이 있는이상 하스스톤 섭종할때까지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카드가 존재할수밖에 없다는 얘기죠.(ex 드루의 천벌) 게다가 직업별 오리기본카드들의 밸런싱도 좋지않아서 도적은 확장팩마다 제대로된 카드를 받지못하고도 날뛰는가 하면 성기사사제는 확장팩마다 신카드에 목을 매야하는 상황의 반복입니다. 그런점에서 오리지날팩의 야생행가능성은 열어두는게 좋죠. 하지만 유저입장에서 항상 답답한건 온라인게임을 오프라인게임처럼 운영하는 블쟈의 고지식함입니다. 트로그 토골 심괴같은 오피이고 시너지까지 미쳐날뛰는 카드들을 년단위로 내버려두는 행태를 보면서 야생이라는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에 동감하는 유저가 얼마나 되겠습니까. 야생이라는 분리정책이 필요한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패치라는 가장 효과적이고 즉발적인 방법을 놔두고 사용하지않으면서 장기적으로는 이게 좋다는 얘기만 하니 유저는 속터지죠. 하마코도 당분간 안열린다는데 이래저래 17년 하스판도 조용하지는 않겠구나 싶네요.
cluefake
17/01/10 07:18
수정 아이콘
하. 야생 보면서 계속 느끼는건 그냥 얘네는 일하기 더럽게 귀찮은가보다..일거리 늘리는건 죽기보다 싫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대 안합니다. 에휴.
샤르미에티미
17/01/10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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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거보니 제가 접을 지 말지에 대한 기로가 될 것 같군요. 야생전 되고 달라진 건 확장팩 몇 개 나오기 전으로 돌아간 것뿐이라서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그걸 인식한 것 자체는 좋다고 봅니다만 과연 방향을 제대로 잡을 지는 의문이네요.
도깽이
17/01/10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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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으로 가면 다시는 못쓰니 야생카드를 다 가루로 만들어서 확장팩을 안사는 모양이네요

베스킨라빈처럼 전체 카드 숫자를 정해 놓고 로테이션을 돌리면 이번엔 야생가도 다음 로테이션때는 쓸 수 있을지도 모르니 함부로 카드를 안갈지 않을가요?
klemens2
17/01/10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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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 나왔을때부터 돈 한푼도 안쓰기로 마음 먹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Encablossa
17/01/10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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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황이 예상되어 정규전도입되던 작년3월에 하스를 아예 끊었습니다 노현질로 모험모드 다열고 전설도 꽤 많이 모을정도로 열심히였는데 그 노력의 대가가 정규전으로 인해 모두 사라져버리니 현자타임이 몰아치더군요 안그래도 TCG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던차에 떠나길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파란무테
17/01/10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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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어제 저녁 1시까지 하스를 돌리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과금으로 제작년(2015년 4월) 폰스스톤 나올때부터 했으니까 거의 2년쯤 달렸네요.
여관주인팩 결제한거 말고는, 매일 골드로 모험모드도 다 열고, 필수전설들도 어찌어찌 대체하면서 버텨왔네요.

어제 현자타임오더군요.
최근에 몇가지 일부전설+야생카드들 다 갈아서
전설들 8개(자락,벤클,안토니,알렉,말리,이세라,카자쿠스,아이야) 를 만들었거든요.

하... 이게 뭔가 싶습니다.
1월부터 골드 다시 모아서 4월 확팩나오면 또 골드로 열어야지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냥 지금까지 모은 1천골드 팩으로 다 까버리고, 야생카드들 갈갈하고 그랬네요.

결국 꿈에 바라던 드디어 리노법, 리노흑, 용사제, 비취술사, 해적전사, 미라클도적, 비취드루 돌릴 수 있었는데
재미있더라구요. 진작 갈껄..
서리한이굶주렸다
17/01/10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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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전 도입하고 더 잘팔렸으니 계속 마이웨이로 가겠죠 뭐
17/01/10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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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카드디자인을 못해서 입니다. 오리지널 카드가 있어도 확팩을 쓸만한 메리트를 준다면 그 카드는 채용됩니다. 해적덱이나, 비취노루덱 같은경우가 그렇겠죠. 문제는 다른 직업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는데 있지만요..
코우사카 호노카
17/01/10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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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으로 간 카드들중에서도 당시엔 안 쓰였지만 카드들이 추가되고 메타가 바뀌면 충분히 기용 할 수있는 카드들이 있었는데 그런 카드들이 빛 한번 못 보고 그냥 관짝으로 갔죠. 그리고 야생전 보낼것만 믿고 밸런스에 아예 손 뗀것도 열받구요.
파란무테
17/01/10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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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잔비술사.. 얼법 카운터
이번에 발견된 땅속의 위협.. 리노덱 카운터
이런 것들은 사실 아쉽죠.
MirrorShield
17/01/10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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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잔비술사는 대놓고 OP카드라...

낙스 고놈카드중에 대놓고 OP 아닌 카드가 별로없죠. OP중에서도 더 좋은것들만 골라써서 잘 몰랐지만..

케잔비술사는 비밀덱 다 씨를 말릴수있을정도로 말도안되는 OP카드였는데 과학자가 훨씬 더 사기라 묻혔던 케이스
잠잘까
17/01/11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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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코 갓목기도 한몫했죠. 흐흐. 그거 쓸바에야 벌목기로 필드유지 강하게 하겠다도 심했으니...
밤톨이^^
17/01/10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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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일퀘들도 다 지워가면서 도적 딱 하나만 있는데 이거도 오리 카드때문에 어떻게 되버리면 진짜 삭제각
starmaze
17/01/10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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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카드 버리는 야레기통이라지만 사실 야생도 정규전 덱들이 다 먹어버린게 함정.. 요즘 함포해적전사랑 파지직 넣은 어그로쓰랄이 그렇게 잘나갑니다. 크크 야생은 카드를 영구히 보존하는 만큼 카드파워의 객관적 척도로써 기능한다고 생각하는데 해적이 야생도 다 뒤덮을정도면 너프를 해야하는게 맞는듯 싶네요. 하지만 블쟈의 전례를 봤을때 패치는 아무리 빨리 해도 크라켄의 해 보내면서 같이 하겠죠. 아예 안할 수도 있고..

그리고 요즘 하스스톤은 1234는커녕 1122스톤이죠. 트로그토골이라는 걸출한 오프너가 있는 술사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미드레인지-템포덱이 해적 등쌀에 밀려 망했는데 손에 잡히면 내는 덱밖에 없다는 평가는 몹시 의아하네요. 극어그로덱은 명치만 치는 플레이스타일이긴 하지만 코스트 맞춰 내는 덱보다는 완벽하게 파일럿하기 훨씬 어렵다는 게 돌냥 시절부터 내려온 정설이죠. 요새 메타가 독할지언정 딱히 생각없이 하는 메타는 아닙니다.
MirrorShield
17/01/10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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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은 매직의 모던을 벤치마킹한게 뻔해서

매직 모던처럼 극도의 1122게임으로 갈겁니다. 당연한게 1턴 2턴 3턴에 현존하는 모든 카드중에 최강의 카드들을 쓰면 그냥 게임이 터지는건 당연한거거든요.

매직 모던도 3턴이면 게임 끝나죠.
17/01/10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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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전 도입할때 장점이라고 한것들중에 지금까지 남아 있는게 뭐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MirrorShield
17/01/10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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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자체는 전부 남아있다고 보는데요.

오히려 정규전의 장점을 희석시키는게 오리지널 카드가 계속 유지된다는 건데

그걸 포기해버리면 정규전 도입의 장점이 더 확실하게 드러날수밖에 없는거구요.
17/01/10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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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유희왕처럼 금제를 적용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MirrorShield
17/01/10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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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왕만큼 밸런스붕괴와 파워인플레이션이 처참할정도로 구리구리한 게임이 없죠..

유희왕 따라가는건 진짜 최악중에 최악이라고 봅니다.

유희왕이야말로 사실상 가위바위보 이기고 첫손패로 승패 결정하는 포커같은 게임 아닌가요.
17/01/10 20:19
수정 아이콘
예시를 유희왕으로 뒀습니다만, 금제를 적용하는 건 다른 TCG에서도 있는 시스템입니다.
MirrorShield
17/01/10 20:32
수정 아이콘
오프라인 TCG와 온라인은 다르죠. 온라인은 금지를 하지 않는 이유가 너프라는 훨씬 쉽고 확실하고 밸런스적으로 무리없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금지가 아닌 제한을 말하시는거라면.. 기도메타만 늘려줄뿐 진짜 아무 의미없습니다.

예를들어 해적을 1장으로 제한한다고 해서 첫턴에 그게 잡힐 확률만 내려갈뿐 그게 잡혔을때 말도안되게 좋다는건 변하지 않거든요.
cluefake
17/01/11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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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밸런스 붕괴는 격하게 동의합니다.
유저들도 밸런스 인플레이션은 익스큐즈하고 하는 게임이니까요.
근데 포커같지는 않은 게임이에요. 서치카드가 너무 많은 게임이라 내가 뭐 드로우했는지는 제일 덜 중요한 카드겜일겁니다.
래쉬가드
17/01/10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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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야생카드들 중 일부도 정규전으로 회귀할거라 생각됩니다.
필연적으로...
불같은 강속구
17/01/10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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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제로 해서 2-3개 팩을 밴 시켰다가 그 이후 시즌에서 컨셉에 맞게 다시 특정 팩을 복귀시키고 또 밴 시키고,
밸런스 패치도 병행가가면서 카드를 순환시키면 좋을텐데
왜 그렇게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MirrorShield
17/01/10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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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단위로 하는것보단 재판을 하는게 낫죠. MTG도 그렇게 하구있구요.
17/01/10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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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분들이 잘못알고 계시는데 도적이 그렇게 승률이 높은 메타덱은 아닙니다

오히려 스랄이나 리노법이 훨신 높죠
MirrorShield
17/01/10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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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의 문제는 길게보는덱을 다 이겨서 문제인거죠.

초반부터 도적 명치 패는 어그로덱 아닌이상

초반에 적당히 버티다가 가젯잔 내면서 사기 한번쳐주면 그대로 겜 터져서 끝나니까요.

게다가 해적을 도적이 쓰기 시작하면서 초반부터 도적 명치 달리는것도 많이 어려워졌구요.

사실 이건 도적의 문제라기보단 가젯잔이 말도안되는 카드라 그런거긴한데..

가젯잔을 가장 잘 써먹는게 도적이니 도적에게서 문제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거죠.
17/01/10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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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도적없으면 컨트롤 덱 잡을덱이 없어요
미드덱들이 거의 멸종했기 때문에

어그로 vs 컨트롤 양상으로 가면 결국 컨트롤이 이길 수 밖에 없고 그러면 컨트롤 미러전인데 저도 좋아하지 않고 블쟈도 원하는 그림은 아니죠

이런 이상한 덱만 살아남게한 블쟈의 밸런스패치 정말 정신차리게 해야합니다
MirrorShield
17/01/10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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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 vs 컨트롤에서 컨트롤이 유리했던 적은 하스스톤 역사상 없는데요...

판쓸이가 구리고 드로우가 약한 하스의 특성상 컨트롤이 제대로 돌아갔던 적이 없어요.

그나마 난투라는 걸출한 판쓸이가 존재하는 전사 정도만 가끔 어그로랑 싸워볼만했지 나머진 어그로에 명함도 못내밀었죠.

유일하게 방밀덱정도만이 어그로 상대로 할만했던적은 있어도 유리했던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도적 말고도 컨트롤 잡을 방법 많습니다. 도적처럼 거의 무조건 이기지 못할뿐이죠. 오히려 도적이 비정상적인거에요.
17/01/1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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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 컨트롤 둘만의 양상이 된다면 당연히 컨트롤덱들이 상성상 유리하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다양한 미드레인지 덱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도적밖에 딱히 없다는게 문제죠
심지어 도적은 과평과 된게 비셔스만 봐도 승률이 생각보다 굉장히 낮은 덱입니다
꼭 도적을 너프하지 말아야 된다는 건 아니지만 블리자드식 너프를 맞게되면 더더욱 덱의 다양화와 재미가 떨어지는 지금 문제가 더 가속화 될 것입니다
MirrorShield
17/01/10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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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상 컨트롤이 유리해야하지만, 실제로 하스스톤에서는 컨트롤이 유리했던 적이 없습니다.

템포 미드레인지 상대로도 컨트롤이 불리했던건 항상 그랬구요.

도적을 패잡는 방법이 극어그로 명치덱인데 당연히 지금 해적으로 명치맞으면 도적이 못버티니까 승률이 높게는 안나오죠.

그렇다고 도적이 문제가 없는건 아닙니다.

가젯잔을 손본다음에 도적에게 다른 가능성을 줘야 맞는 방식입니다.
17/01/10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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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덱은 어떤 카드가 들어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드덱이 사라지면 컨트롤덱이 상성상 결국 유리해진다는걸 왜 이해하시지 못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도적이 컨트롤덱을 씹어먹어서 문제가 아니에요
미드레인지 역활을 해줘야 하는 떡대가 죽어서 도적이 도드라져 보이는 겁니다
비치는 너무 템포가 느려진다는 문제가 있구요
MirrorShield
17/01/10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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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은 미드레인지 떡대 그냥 탈탈 털어버릴수 있는데요... 도적이 가젯잔 내고 사기치면 막을수있는덱이 없습니다.

도적은 가젯잔 내기 전에 털리는 어그로에 약한거지 미드레인지를 포함한 그 외 덱 상대로 전부 강합니다.

애초에 그리고 컨트롤덱에 들어가는 카드는 별다를게 없습니다.

1. 1대다수의 교환을 시킬수있는 판쓸이 카드 (난투 등)
2. 자기자신을 지킬수 있는 카드 (도발, 회복카드 등)
3. 승리를 가져올수 있는 카드 (자락서스, 이세라, 라그 등)

이 세가지가 들어가는게 컨트롤의 기본이고 모든 컨트롤덱은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스스톤은 1번 용도로 쓰는 판쓸이가 심각하게 약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컨트롤덱이 강했던 적이 없습니다. 그나마 밥값하는 난투있는 전사를 제외하고는요.

1번이 약하더라도 2,3번이라도 엄청 강했다면 어떻게 비벼볼수 있었을텐데, 하스스톤의 고마나 카드들은 다 하나같이 나사가 빠져있는데다 도발이 스탯을 많이 잡아먹어서 힘들죠.

애초에 미드레인지가 많건 적건 카드 디자인 구조상의 문제 때문에 컨트롤이 어그로에게 유리하질 않아요.
17/01/10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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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이 미드레인지덱을 이기기 때문에 이야기를 한게 아닌데요 잘못 이해하신거 같습니다
떡데컨셉이 후져서 미드레인지덱이 도적밖에 없다는거에요

그리고 도적은 단순히 가젯잔이 아니라 다른 사기를 쳐서 이기는 플랜도 존재하기 때문에 쎈겁니다
그리고 다르게 이야기하면 요즘 메타에 도적만 사기치나요?

심지어 도적은 단순히 어그로덱만이 아니라 리노법사나 템포전사 방밀등에도 많이 약합니다
이유를 따지고 들어가면 더더욱 빨라진
어그로 메타와 연관이 있습니다

어그로에 관해 컨트롤이 강했던 적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것에 반한 카운터덱들이 항상 존재하고 또 그런 미드덱들이
다른 덱과도 비빌만해서 나왓던거죠
역대원탑찍은 이전메타의 미드스랄도 방밀이 상대적으로 우위를 가졌습니다 블컨에서도 방밀이 자주 나왔죠

그에반해 뭐 다른 덱이 뭐가있나요? 비취?
비취는 미드레인지라고 불리기에는 무리가 있고 막상 자료들을 보면 현메타상 컨트롤덱과 상성도 크게 유리한 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막상 떡대덱들과의 붙는 상성도 그렇게 좋은덱도 아니죠
MirrorShield
17/01/10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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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u 님//

도적이 미드레인지덱이라뇨.. 도적은 콤보덱입니다...

원래 상성이어야할 어그로>콤보>컨트롤>어그로 에서 컨트롤>어그로가 망가져서 그냥 어그로가 다 휩쓰는거에요.

도적은 콤보덱이니까 당연히 어그로에 잘 잡히는데, 문제는 도적콤보덱이 컨트롤덱을 말도안되게 쉽게 이깁니다.

어그로>콤보>컨트롤>어그로가 아니라 어그로>콤보>>>>>>>>>>>>>컨트롤 이 되어버린거죠.

그리고 가젯잔이 없으면 도적은 덱 구성 자체를 바꿔야하기때문에 지금같은 덱 구성을 할 수가 없습니다.
17/01/10 22:11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세부적으로 따지면 지금 컨트롤덱도 사실 하이렌더덱이라고 부르셔야죠

그리고 도적은 지금 가젯잔으로 사기를 쳐서 강한게 아니라
동전과의 벤클사기와 초반의 해적으로 인한 버팀으로 인해 더 강해진겁니다
가젯잔때문에 강해진게 아니에요

또한 그런 논리면 도적도 잘잡고 컨트롤도 잘잡고 다 잘잡는 어그로덱부터 너프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그냥 컨트롤덱을 도적이
다 잡아서 너프라는 이야기만 하시니 답답하네요;;;
도적을 너프해서 문제들이 해결되는게 아닙니다
17/01/10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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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에해당하는 카드는 보통 어그로나 특정상황이아니면 손에서 노는 경우가 많고 또한 그 상황에 안나오면 게임을 지는 경우가 많을수밖에없어요. 불기둥이나 사제 용물약이 이런 문제가있죠 오히려 1번 카드를 많이만드는건 컨트롤을 살리는게아닙니다. 아니면 범용적으로 쓸수있게 흑마 암흑 불길같은게 훨씬 낫죠 (아니면 앨리스같은걸로 카드를 바꿔주던가요 하지만 곧 야생가죠)

자기자신을 지키는 카드가 부족한건 너무 공감이돼는데 이건 특히 회복 하수인의 회복량이 너무 적어서 그럴수밖에없는거 같은데 이걸 도와주는 카드는 이번 확팩도 없죠

컨트롤의 기본이 원턴킬은 아니기때문에 리압배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게 카드를 모으는건 흑마나가능한거죠 다만 필드와 본체에 지속적인 압박이 돼는 카드를 채용하는데 이게 다 오리에있고 이것보다좋은 카드가없는게 라그와 실바죠..

한마디로 카드디자인이 엉망입니다 이렇게 만들고 결국 이들도 야생으로 떠나보내겠죠.. 무슨의미가있을지..

미드로가면 더 처참합니다

미드는 유틸성과 필드 장악력이 속칭 어그로를 끄는 하수인 위주로 배치하는게 기본인데

하늘빛비룡의 대체? 아마도 앞으로도없을거고

다른 떡대는 랜덤성이 너무강한데다가 더나아가 어그로가 별로없으니...

이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엄한애들만 야생가겠죠
MirrorShield
17/01/10 22:43
수정 아이콘
Hsu 님//

도적 너프가 아니라 가젯잔 너프가 필요합니다. 도적은 다른 걸로 상향해줘야죠.

컨트롤덱이 다 죽고 하이랜더만 살아남은거지 하이랜더덱=컨트롤은 아니죠.
MirrorShield
17/01/10 22:46
수정 아이콘
시츄 님//

불기둥이나 용물약이 구리니까 손에서 노는거죠. 당장 용물약 4마나에 불기둥 5마나 하면 안쓸거같나요?...

암불은 좋아서 쓰이는거죠. 4마나니까요.

전체적으로 하스스톤 판쓸이는 다 구려요. 게임 특성상 판쓸이가 5마나에는 나와야되는데, 5마나는 커녕 6마나에 나오는데다 깨끗하게 쓸리지도 않죠.

다른 카드게임이었다면 6마나 정도로 있었을 뒤틀린 황천이 8마나라는점에서 하스스톤 광역기의 처참함을 쉽게 볼수있죠.
17/01/10 23:00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네 그래도 안쓰여요. 지금은 대놓고 현재메타에서 불기둥 5마나 기다려서 쓰실건가요? 상대가 어그로라는걸 100프로확신해도 그거 집고 갈수가없습니다 그전에 명치털려요. 알고보니 상대가 역시 컨덱이다 그러면 5마나가아니라 4마나라 하더라도 쓸 타이밍이 안나오구요. 어그로덱 상대로 5마나라서 쓴다하더라도 그전에 하수인이 나오지않으면 다음에는 아케도끼 나올차례입니다..

암불이 4마나지만 내 하수인 하나를 반드시 소모해야하니 4마나가아닙니다. 덱에 위습을 넣진 않을테니 최소 5마나죠 그것보다암불은 유틸성이 좋아서 쓰는거죠. 내 하수인 하나만 희생하고 상대 여럿을 잡을수있으니까요..그것도 피양을 내가 조절해서요..

애초에 컨덱은 광역기 만으로는 해결이안돼요. 조금 맞으면서라도 나중에 굵직한 하수인으로 승부를 볼수있게해야하는데 현재 어그로 템포는 이것보다 무조건 빨라요. 힐을 채용해야합니다. 특히 이번 확팩은 대놓고 개판으로 디자인해서 더더욱이요. 왜 1마나에 양영웅 4회복하는 죽매하수인과 양영웅 4뢰복하는 4마나 전함 하수인을 쓸까여? 그렇다면 이런 컨셉을 다른 마나커브에도 몇개만 요컨데 1/1 3코스트지만 양 영웅 8회복 이런게 훨씬 더 현재 컨덱 굴리는데 도움이될겁니다. 피통도 30으로 적은데 회복도 매우 인색하니 컨덱이 사라지는거죠..
MirrorShield
17/01/10 23:16
수정 아이콘
시츄 님// 불기둥 5마나를 안쓴다니 참 어이없는 말이네요

하수인 희생하고 4마나 쓰는 암불은 좋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4뎀 주는 5마나 불기둥은 구리다구요?

말도안되는 소리입니다 그건.

불기둥은 7마나니까 구려서 안쓰이는거에요.
17/01/10 23:37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그럼 컨트롤이 죽은게 도적때문라
그 수많은 [하이렌더덱]들이 지금 메타에 나오는 걸까요?

자꾸 주요 논점에서 조금씩 물타기하시네요
MirrorShield
17/01/10 23:50
수정 아이콘
Hsu 님//

?? 컨트롤이 죽은게 도적때문이라 한적 없는데요.

컨트롤이 죽은건 광역기가 구려서 죽은거고

하이랜더 카자쿠스로 광역기를 커버하면서 메타에 보이지만 1티어는 못되죠.
17/01/10 23:51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전 지금 메타라고했습니다 이 더러운 가젯잔 세상에서요. 아니 오죽하면 명치때리기로는 남부럽지않던 냥꾼이 다 사장돼었으려나요? 지금은 더 템포가 빠르기때문이예요 지금 메타에서 5코 불기둥만보고 절대 컨덱 못해요 그건 확실해요

지금 어그로들은 피통이 높지않아요 애초이 그러면 5코에 힐과 딜을 동시에하는 신폭이 세계최고가 돼야할것같지만 잔혀그렇지않죠

글고암불은 한넘을 희생한다는 문제는 있지만 4뎀이아니라 8뎀 아니 아예 극단적으로 10뎀도 줄수있어요 그걸 같게볼건아니예요 왠만한 하수인의 피통이 8을 넘지않으니 그정도면 완전 필드클리어지만(컨덱상대로도) 하지만 4뎀 고정인 불기둥은 컨덱상대로 손에서 놀수밖에없다니까요?

그게안돼면 차라리 피를 회복해서 후반을 가게해주는 컨셉이있어야하는데 그딴거없죠..전 그걸 이야기하는 겁니다

블리자드의 카드 디자인 수준이 이정도라 문제인거긴하지만..
17/01/11 00:10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지금은 또 컨트롤 덱이라 하시네요 크크

어쨋던 뭐 말씀대로 [컨트롤]덱이든 [하이렌더]덱이든 그 숫자가 줄은건 도적때문은 아니지만

도적이 [컨트롤]덱을 가젯잔으로 사기쳐서 너무 잘 이기기 때문에 너프해야하신다고 직접 위에서 말씀하셨는데요

논리가 너무 억지쓰시는거 같네요
MirrorShield
17/01/11 00:11
수정 아이콘
시츄 님//

당연히 5마나 불기둥 하나로는 부족하죠. 그만한 광역기가 두셋은 더있어야 할만하죠

그리고 신폭은 당연히 5마나 2뎀 광역이니까 구리죠. 신폭이 4뎀이었으면 사제가 날아다니고있었을겁니다.
MirrorShield
17/01/11 00:12
수정 아이콘
Hsu 님//

도적의 가젯잔은 컨트롤덱뿐만아니라 후반 지향형 덱을 모두 씹어먹기때문에 너프를 해야하지만

컨트롤덱은 도적때문에 없는게아니라 그냥 약해서 없는거에요.
17/01/11 00:14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아닙니다 틀린이야기에요
도적은 전형적인 후반 지향덱인 방밀 리노법사에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소한 씹어먹히진 않아요
자료갖다드릴까요? 그외에도 꽤 있습니다 주류덱이 아닐뿐

그리고 지금 랭크돌리면 수없이 만나는게 리노덱들인데요
약한데 왜나올까요?
MirrorShield
17/01/11 00:45
수정 아이콘
Hsu 님// 리노법사는 컨트롤이라기보다는 템포덱에 가깝고 방밀은 난투가 있어서 그나마 괜찮은 컨트롤덱에 속하죠.

리노덱이 많은 이유요? 많기는요 그 많다는 리노보다 훨씬 많은게 해적 명치덱인데요?
17/01/11 01:01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이제는 리노법사가 템포덱이라구요?
리노법사나 리노흑마로 아시아 1등찍은 사람이 있는건 알고계신가요
도적은 없습니다
와...
아까부터 하는말중에 맞는말이 하나도 없네요
MirrorShield
17/01/11 01:12
수정 아이콘
Hsu 님//

리노법사는 원래부터 템포+콤보덱이었는데요..

누가 지금 도적 강하댔습니까? 가젯잔 너프를 해야하고 도적은 다른 방향의 덱을 꾸리게 해줘야된다는겁니다.

도적 너프해야한다니까 부들부들 하시나본데. 가젯잔이라는 카드가 문제인거지 도적이 강하단 소리가 아닙니다.

밸런싱은 센거만 너프하고 약한거만 상향한다고 되는게 아니에요.
17/01/11 01:25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혹시 퍄퍄템포법사랑 헷깔리신거 안닌가요?

리노법사가 컨트롤덱 범주에 안들어간다고 하는 사람은 처음봣네여 크크

저는 도적 강하다는 이야기는 안했어요 첫댓글만 봐도
컨트롤덱 다 씹어드신다며 님이 대댓글 다셨습니다
부들거린적 없어요 그냥 관심법 쓰신겁니다

[님이 주장하는 이야기중에 맞는게 하나도 없어요] 끝까지 댓글달으면서 정신승리 하실려는거 같은데
그냥 억지에 물타기 말바꾸기 그만하세요
17/01/11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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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orShield 님// 그러기엔 카드가 30장밖에없어요. 필드를 못잡으면 이길수가없는 게임이고 컨셉상 공용주문이라는 것도없으니 답이없죠. 광역 10장 채용하고는 게임상에서는 절대 못이겨요 제발 그만 우기세요 이건 답이아니예요..

그리고 라노덱은 전부 컨덱이죠.. 당연히.. 컨셉이 그런건데

애초에 그냥 게임자체가 어그로에 유리한데 심지어 카드도 어그로에 유리하게 만드니 답이없죠.. 이번 확장팩은 진짜 폭망필.. 진짜 bb는 뭔 생각하고사는지 궁금할지경입니다.
MirrorShield
17/01/11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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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츄 님// 리노덱이 왜 컨덱이에요; 그냥 하이랜더덱이지. 스타일을 컨트롤로 짜느냐 콤보로 짜느냐는 당연히 짜기 나름입니다.

리노법사가 대표적인 하이랜더 콤보덱이죠. 리노흑마는 컨트롤과 콤보(리압배)에 반반 걸쳐있구요.

리노사제가 순수 컨트롤에 가까운데.. 약해서 안하죠.

그리고 필드 못잡아도 이길수 있는 게임입니다. 대표적으로 얼방법사가 필드 포기하고 극단적으로 콤보 달려서 이기는 덱이죠.

컨트롤덱은 위에 적은 1,2,3번이 다 답이없는 상태에서 3번인 승리수단을 어떻게든 해결하려고 리압배라던가 이것저것 콤보를 섞어보고 있는 시도를 하는거구요.
MirrorShield
17/01/11 01:32
수정 아이콘
Hsu 님//

1. 도적이 비정상적으로 컨트롤덱 씹어먹는다 = Yes
2. 도적이 강한건 아니다 = Yes
3. 비정상적인 콤보덱의 원흉인 가젯잔 너프해야한다 = Yes

이걸 왜 이해 못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님이 이해를 못하는거면서 상대방보고 틀렸다고 하지 마세요.]

자기가 이해력이 딸리니까 끝까지 근거도 없이 말이 맞는게 없다면서 정신승리 시도하시는건 아무리 봐도 그쪽이네요.

리노법사는 템포플레이 하면서 버텨서 콤보파츠 모아서 끝내는 전형적인 콤보덱인데요..

퍄퍄는 템포 어그로구요.

리노법사가 컨트롤덱이면 도적도 컨트롤덱이에요. 리노법사와 도적은 둘다 콤보덱입니다.
17/01/11 04:41
수정 아이콘
MirrorShield 님//
도적이 비정상적으로 컨트롤덱이나 길게가는 덱을 씹어먹는 것도 아니고 크게 도적때문에 약해진것도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드렸자나요

리노법사는 컨트롤 덱이라고 국내외 해외 프로들도 부르는데 아니라는 이유가 뭔가요 대체?

그리고 리노법사가 템포플레이를 한다고 하시는데 어떤카드들이 대체 템포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건가요

설마 솔리아 한장으로 이야기 하시는건 아니겠죠?
17/01/11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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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orShield 님// 얼방법사는 매우 예외적인 경우에요. 법사만 가능한 필드안잡고 이기는 방법.. 사실 cc는 거니까 필드 컨트롤을 아예안하는건아니예요

문제는 1번만 주장하는데 2번이 없는것도 큰문제라는 겁니다. 그건 블리자드의 바보같은 카드 디자인 능력때문이구요..

그리고 법사 광역기는 착한편이죠. 7코더라도 무려 4뎀이나 주니까.

도적 칼부, 폭칼 같은 희대의 쓰레기 광역기가 있는데 도적한테 컨덱하라고는 절대 못하죠. 진짜 생각을 안하고 걍 찍나봐요.. 카드를 . 카드디자인 제가해도 이것보단 잘한다고 단언할수 있을듯요..
Been & hive
17/01/11 06:13
수정 아이콘
길게보는덱 다 못이깁니다.
Been & hive
17/01/11 06:07
수정 아이콘
그렇게 도적 가젯잔 안쓰게 하고 싶으면 도적한테 힐이랑 광역기를 주라고 멍청한 하스스톤 개발자놈들아--;
그리고 비취 우상은 제발좀 너프좀 하고
17/01/11 12:33
수정 아이콘
있던 광역기인 폭칼 --> 대폭 너프당하고,
그나마 희망이던 낡은 치유로봇 --> 야생보내고..

도적은 가젯잔만이 희망입니다...

진짜 게임을 안하고 카드를 만드는걸까요?
17/01/11 10:49
수정 아이콘
이런식으로 일관성없이할꺼면 정규전도입왜했나 싶습니다. 저논리로 따지고보면 저시절도 고대놈 낙스 몇개만 야생급 너프해버리면 됬었지 메타영향 주지않는 예능급카드들 특정 성향이 좋아할만한 개성카드들도 있었는데 덕분에 사라져버렸죠. 근데 지금와서 개개카드단위로 보내버린다? 그냥 밸패를 어지간히 하기싫은가봅니다.
정신차려블쟈야
17/01/12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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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을 문제삼는게 아니고 야레기통을 문제삼는겁니다. 야생 대회 열어주고 '동등'한 컨텐츠로 대우해주면 '응 야생할꺼야 정규전 개판이던말던 알게뭐임^^'
이라고 할텐데 대회도 없고, 내놓은 자식이나 마찬가지인게 지금 야생의 현실이죠

괜히 '야찐'이라는 말이 나온게 아닙니다. 작정하고 이건 비주류 컨텐츠다 라는 발언 및 행보를 보여왔는걸요

그걸 떠나서 에시당초 패치가 가능한게 온라인 카드게임의 장점인데 그 장점을 스스로 포기한거부터 돈에 눈깔뻘개진 망종집단이라는 증거지만요

뉴비배려요? 시작부터 20만원 묻고 1년에 41만원어치 게임을 하던가 질러야되는게임에 뉴비배려라는게 필요한지 궁금하네요
네~ 다음
17/01/12 19:25
수정 아이콘
올해의 정규전이 적용되는 확장팩과 모험모드를 매년마다 스위칭 해가면서 적용을 하면 어떨까요?

히오스 맵중에 저주맵 핵탄두맵 하늘사원 다 똑같은곳에 나오는거아니잖아요
몇분대에는 이곳에나오고 몇분대에는 이곳에나오고
하지만 똑같은곳에 결국 다시 나오죠

정규전도 '올해의 정규전은 기본카드를 포함한 모험모드1개 확장팩1개 + 올해 출시할 모험모드와 확장팩 1개씩 추가를 적용합니다.' 라던가..
그 다음해에는 룰렛돌려서 또 한개씩정하고 모험모드하나랑 확장팩하나 출시해서 그거 적용하고..

그럼 결국 야생이 문제긴하네요. 그냥 야레기통이 되버린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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