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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6/12/09 14:34:33
Name 가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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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하스스톤] 매달 월초 전설 유저. 현메타 씹어먹는 리노흑 공략.




안녕하세요. 매달 월초 전설유저 가렌입니다. 항상 2~3일내로 전설을 찍고 TOP10진입후 인증을 쓰고는 했는데, 대해적시대에서 방황하다 이제야 전설을 찍었네요. 극심한 어그로메타덕에 확실히 그 전 시즌들보다는 승률이 조금 저조하긴하네요. 이미지 첨부를 하기에는, 하이랜더덱이다보니 칸이 부족해서, 직접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플레이 시간은 위 스샷에서 보이다시피 14시간이고, 그 외 폰스스톤으로 해서 기록이 안된 전적들 까지 합치면 16시간정도로 추정이 됩니다.


1. 덱 구성

1코: 압도적인 힘, 죽음의 고리 
2코: 비겁한 밀고자, 산성 늪수액괴물, 성난태양 파수병, 어둠의 행상인, 파멸의 예언자
3코: 대지고리회 선견자, 브란 브론즈비어드, 악마의 격도, 어둠의 화살, 임프 두목, 정신 지배 기술자
4코: 암흑불길, 주문파괴자, 지옥의 불길, 카자쿠스, 투스카르 행상인, 황혼의 비룡
5코: 덜떨어진 투사, 리로이 젠킨스, 얼굴없는 배후자
6코: 리노 잭슨, 실바나스 윈드러너, 영혼착취, 제왕 타우릿산
7코: 난폭한 심연불정령
8코+: 불의군주 라그나로스, 알렉스트라자, 산악거인



2. 키카드 설명

세비즈의 전설1등 덱을 기반으로 현 메타에 맞게 직접 재수정하였습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보이는, 각종 해적덱들을 상대로 대등한 승률을 내면서도 무엇보다 같은 리노흑을 카운터하는 것에 중점을 둔 덱입니다. 보시다시피, 기존의 리노흑과는 다르게 자락서스와 뒤틀린 황천을 기용하지 않고 라그와 알렉을 사용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자락서스는 현 메타에서 사용이 가능한 매치업이 극히 적습니다. 같은 리노흑을 상대할때에는 자락서스를 내는 것이 자살행위에 가깝고 드루이드상대로도 자락서스를 낼만한 템포를 가져오기가 힘듭니다. 심지어는 리노법사 상대로도, 카자쿠스의 등장때문에 자락서스의 효용가치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차라리 적극적으로 리로이+배후자의 킬각을 설계할 수 있는 알렉스트라자가 현 메타에는 훨씬 강력합니다. 

뒤틀린 황천같은 경우, 이미 브란+카자쿠스로 인해 충분한 후반광역기를 보유할수 있다고 생각이되 라그로 대체를 하였습니다. 리노흑 미러매치의 경우 극후반까지 필드의 템포를 가지고 가는 것이 리로이킬각은 만들어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데, 뒤틀린황천은 오히려 상대에게 템포를 주는 카드라고 여겨집니다. 뒤틀린 황천보다 훨씬 더 좋은 광역기들을 카자쿠스로 생성할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수동적인 황천보다는, 라그나로스로 경기의 템포를 끝까지 놓지 않는 것이 오히려 승리조건에 더 가까운 카드라 생각되었습니다. 

이 덱은 브란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덱입니다. 각종 컨트롤 덱을 상대할때에는 카자쿠스와 연계가 가능하고, 미러매치나 말리드루같은 매치업에서는 비겁한 밀고자와 함께 상대의 키콤보 카드들을 손패에서 저격하는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정신지배 기술자까지 함께 사용한다면, 불리하던 필드를 순식간에 역전을 하기도 하고, 행상인과 함께 사용해서 리로이 킬각의 데미지를 폭발적으로 올려주기도 합니다. 상황에 맞게 브란각을 설계하는 것이 운영의 핵심입니다.

비겁한 밀고자같은 경우 리노흑에 굉장히 좋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많이들 오해하시는 것이, 밀고자는 절대로 2코에 바로 나가는 카드가 아닙니다. 해적전사 상대로는 상대 손패에 하수인이 없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상황에 나가야 하고, 혹은 상대의 어떤 하수인이 필드로 나오던 그 턴에 바로 제압이 가능한 상황에 내셔야 합니다. 아니면 상대의 하수인이 2마리 일때, 밀고자와 덜떨어진 투사를 5코에 연계로 사용해서 강력한 도발을 세우기도 합니다. 정신지배 기술자와의 시너지 역시 염두를 하셔야 하는 카드기 때문에 그 유틸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자쿠스같은 경우 비취드루같이 극후반형 덱과의 싸움이 아니라면, 굳이 브란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욕심부리시지 마시고, 필드가 먹힐것 같으면 바로 나가서 1코 or 5코주문으로 한 턴을 버티는 용도만으로도 그 가치는 충분합니다. 특히나, 파멸의 예언자가 2코에 이미 죽은 상황이라면, 4코에 칼같이 나가서 5코 주문을 뽑고 "광역+죽은 하수인 소환"으로 두 턴 이상 버티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러매치업에서는, 상대의 8체력 하수인들이 다 죽었다면, 10코주문보다는 다른 카드와 연계가 가능한 5코주문이 대체로 더 낫습니다.


3. 덱 상성


위의 제 전적 스샷을 통해 봤을때, 현 랭크에서 출몰을 하는 직업들을 빈도수별로 티어를 매겨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티어 : 전사, 흑마, 드루, 주술사
2티어 : 도적, 사제
망티어 :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

이 덱은 전적만 보셔도 현 메타의 최정점인, 드루, 리노흑마, 해적전사, 주술사에게 압도적인 승률을 보입니다. 그나마 자락의 부재로 인해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는 사제는 많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는 전멸상태이니 신경을 쓸 필요가 없겠네요. 


4. 멀리건

vs 전사 : 파멸의 예언자와 리노가 안잡혔다면 모두 갈아줍니다. 파멸과 리노중 하나라도 손에 잡혔다면, 임프두목, 수액까지 들고갑니다. 그 외에 선견자나 투스카르행상인, 덜떨어진 투사, 어둠의 화살은 나머지 패가 정말 완벽한 경우에만 킵합니다. 리노도 잡혔고, 초반을 버틸만한 카드가 잡혔다면 카자쿠스도 킵합니다. 그리고 죽음의 고리는 선공이라면 무조건 교체하고, 후공이라면 무조건 킵합니다.

vs 흑마 : 선공이라면 산악거인과 황혼의 비룡이 잡히지 않았다면 모두 바꿉니다. 산악거인이나 비룡중 한장이라도 손에 잡혔다면, 실바나스도 킵합니다. 후공이라면 3턴에 던져줄 임프두목과 파멸의 예언자까지는 들고갈만합니다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산거와 비룡을 찾는 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하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vs 드루 : 파멸의 예언자, 산악거인, 황혼의 비룡을 우선적으로 찾고, 이미 손에 잡혔다면 초반을 전개할 하수인들도 함께 가져갑니다. 손패가 완벽하다면 실바나스도 가지고 갑니다.

vs 주술사: 지옥의 불길과 파멸의 예언자를 최우선적으로 찾습니다. 리노같은 경우는 지불, 예언자, 수액, 임두등 초반을 버틸수 있는 카드와 함께 잡히지 않은 이상 그냥 과감하게 갈아줍니다. 패가 완벽하다면 카자쿠스도 킵합니다.

vs 사제 : 파멸의 예언자와 황혼의 비룡을 찾습니다. 잡혔다면, 임프두목, 카자쿠스까지 들고갑니다. 

vs 도적 : 파멸의 예언자, 임프두목 최우선시되고, 그중 하나라도 잡혔다면 어둠의 화살과 비룡도 킵합니다. 

최하위 티어인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는 상대해본 경험이 너무 부족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5. 팁

vs 전사 : 미리 말씀드렸다시피 비겁한 밀고자는 초반에 내는 카드가 아닙니다. 상대의 패가 떨어질때까지 기다렸다가, 상대에 손패에 하수인이 없는 것이 확인이 되었을 때에 내야합니다. 혹은 덜떨어진 투사나 정신지배기술자와의 연예가 가능한 상황에서만 냅니다.

vs 흑마 : 미러매치전에서는 하수인을 4기이상 배치하지 마세요. 정신지배기술자에 바로 뺏깁니다. 그리고 불리하고 가망이 없는 게임에서는 과감하게 브란+밀고자로 상대방의 배후자나 리로이를 꺼내서 터뜨리는 도박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 리로이배후자 싸움이기 때문에 그 콤보만 망쳐놓으면 왠만하면 역전각이 나옵니다. 그리고 알렉스트라자는 항상 상대의 리노가 빠진후에 쓰세요.

vs 드루 :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을 넣어서 필드를 완전히 장악을 해야만 승리를 할수있는 매치업입니다. 리로이를 암불재료로 쓰는 한이 있더라도 템포를 잡고 필드를 쌓는데 중점을 두세요. 그리고 또한 브란의 활약이 가장 돋보이는 대전이기도 합니다. 비취드루의 경우 브란+정신지배로 한턴에 게임을 굳힐수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사실 비취드루는 템포가 매우 느린편이라, 후반가기전에 승기를 충분히 잡을수있는 대전입니다. 혹시 후반까지 가더라도 브란+카자쿠스, 리로이+배후자 등등 승리조건으로 쓸 수 있는 연계가 다양하기때문에 결국 그림을 어떻게 그리느냐의 싸움입니다. 또한 비겁한 밀고자가 활약하는 매치업이기도 합니다. 상대의 하수인들은 대부분 소환되는 상대턴에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억지로 내 턴에 꺼내서 바로 잡아냈을때의 이점이 굉장히 큽니다. 



죄송합니다. 더 길게 쓰려고 했는데, 너무 졸려서 더이상 못쓰겠네요 ㅠㅠ 더 궁금한것 있으시면 댓글로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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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2/09 14:37
수정 아이콘
비취노루 돌리는데 해적보다 흑마전이 더 어렵더라고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프리모
16/12/09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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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부한 광역기에 확실한 끝내기까지 있어서 덱 돌리기 참 좋죠.
저도 이번 달은 리노흑마 위주로 돌리고 있습니다.
자락 빼고 티시일삼공 쪽으로 한 번 돌려봐야겠네요 크크
16/12/09 14:45
수정 아이콘
좋은카드가 많아져서 리노가 힘을 많이 받네요
16/12/09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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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 흑마와 리노 용사제를 비교했을때
하수인 파워는 사제가 많이 좋은 것 같고,
광역기는 흑마의 약우위로 보여서 사제가 좀더 좋은 것 같지만
사실상 피니쉬는 흑마만 가지고 있기때문에, 종합하면 리노 흑마가 더 좋아보입니다.
빠른 드로우에 이은 리로이 압도 배후자 콤보가 너무 강력해요.
16/12/0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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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공유 항상 감사합니다.
16/12/09 15:03
수정 아이콘
그런데 브란이 행상인 카드와 함께 리로이 킬각의 데미지를 높여준다는 말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행상인은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카드가 아니던가요?
황금올리브치킨
16/12/09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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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 발견 행상인 말하는거 같은데요
리압압압배 뭐 이런식으로요
16/12/09 15:07
수정 아이콘
아 맞네요. 행상인이 두명이었죠. 크크
잠잘까
16/12/09 15:06
수정 아이콘
리노흑 정말 짜증납니다. ㅠㅠㅠ
16/12/09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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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어 보이는데 전설이 너무 많이 필요해서 돈이없네요ㅠ
16/12/09 15:12
수정 아이콘
자락과 리로이가 없어서 리노 흑마를 못돌리고 있었는데, 리로이만 만들어서 후딱 돌려보겠습니다.
황천도 없어서 얼핏 봤을 때는 비취드루에게 뒷심이 밀릴 것 같은데, 드루 상대로는 카자쿠스에서 10코 양변 뽑으시나요?
16/12/09 15:18
수정 아이콘
기억으로는 후반에 뽑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5코를 더 많이 뽑았습니다. 어쩔수없이 후반을 가야만 하는 상황에서는 10코 양변+죽은 하수인 소환 을 뽑았고요. 그런데 양변을 뽑아야 할 정도로 후반까지 가면, 사실 그 게임은 이미 비취드루한테 승기를 내준 게임입니다. 그떄는 어쩔수없이 리로이킬각만을 쳐다봐야하죠.

그리고 황천이 있는것이 드루전에 더 좋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위에 드루전 20전 75% 승률이 증명해주듯이 딱 이 정도로만 짜도 드루전은 유리해요. 차라리 다른 매치업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자락서스는 현시점에서 정말 쓸 이유가 없는 카드에요. 자락을 사용가능한 매치업자체가 없는데도 다들 쓰더라고요. 원래 예전부터 리노덱에 들어가다보니 습관처럼 사람들이 집어넣는것 같은데, 지금 메타에서 자락은 오히려 덱을 투박하게 만들어주기만 합니다. 손에서 노는 황천, 자락 이런 카드들은 최소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해요.
16/12/09 15:24
수정 아이콘
통계 보면 신계 2직업(술, 전)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승률 50퍼 넘는 직업이 흑마죠
다른 리노덱이 없는 확실한 피니시가 있다는게 큰거같습니다. 리노법 덱 짜다보면 진짜 피니시가 절실해요
16/12/09 15:27
수정 아이콘
통계를 어디서 보셨나요? 저도 보고싶네요...
16/12/09 15:49
수정 아이콘
http://www.vicioussyndicate.com/data-reaper-live-beta/
실시간 업데이트도 있고 주간 데이터 모아서 정리한 자료도 있습니다
16/12/09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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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감사합니다. 재밌네요 흐흐
SilentSlayer
16/12/09 16:02
수정 아이콘
라그-알렉쓰는 발상이 상당히 좋은 것 같네요. 안 그래도 리노흑 구성에 좀 고민이 많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이와 별개로 지금 도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16/12/09 16:10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라그와 알렉은, 작정하고 리로이킬각을 억지로라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짠것이었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이 구성이 기존의 구성보다 훨씬 좋아보입니다.

지금 도적은 비취도적보다는, 기존 퀘스트도적에서 1코에 해적들을 넣어 요즘 메타에 맞게 개량한 도적덱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오늘부터 많이 보이기 시작한 덱인데, 상당히 강해보였습니다. 비취도적은 전체적으로 애매한 감이 없지않아 있어요. 비취골렘덱들은 주술사를 제외하고는 후반에 힘을 강하게 주는 컨셉인데, 비취도적은 의외로 손패가 금방 말라서 뒷심이 갑자기 떨어지는 구간이 꼭 오더군요.

그외에, 해적 어그로도적같은 경우는.... 저는 현재 모든 해적덱 자체가 거품이라고 생각하는 지라 금방 사그라들것 같습니다. 아직 메타가 정립이 되질 않아서 그렇지, 컨트롤덱의 정립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해적덱은 1티어에서는 내려올거에요. 실제로도 랭크상위권에선 해적전사의 수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드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래도 잘짜여진 어그로덱의 특성상 2티어에는 꾸준히 머물것같지만...
16/12/09 16:05
수정 아이콘
킹갓엠퍼러 리노흑마 BloodTrail
햇가방
16/12/09 16:15
수정 아이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16/12/09 16:21
수정 아이콘
비겁한 밀고자 대체 카드가 있을까요? 카자쿠스는 만들어야겠네요 ㅠ
16/12/09 16:29
수정 아이콘
비겁한 밀고자를 빼시려면, 정신지배 기술자도 빼셔야 하고, 덜떨어진 투사도 빼셔야합니다. 모든 카드들이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는 형태의 덱이라서, 밀고자를 빼려면 덱의 기존틀 자체를 허물어야합니다. 그래서 답변드리기가 애매하네요 ㅠㅠ
Undertaker
16/12/09 17:17
수정 아이콘
밀고자 꼭 만드세요.
뽕맛이 장난아닙니다.
16/12/09 18:04
수정 아이콘
갈 카드를 찾아봐야겠네요 크크크
klemens2
16/12/09 17:05
수정 아이콘
의외네요. 비취 드루만 지금 하고 있는데 리노 흑마한테 못해도 6/4 잘 쳐주면 7/3 까지도 간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Euphoria
16/12/09 17:24
수정 아이콘
저도요 리노흑 상대로 10판하면 많이져야 2판정도인거같은데
반대로 명치 전사상대론 10판하면 많이 이겨야 2판...
Undertaker
16/12/09 17:28
수정 아이콘
리노흑마가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부터 패좋아서 비취 쭉쭉 푸는거 아니면 드루가 흑마의 무거운 하수인이나 다수의 하수인을 잡기 힘들죠.
16/12/09 18:08
수정 아이콘
밀고자는 만든다치지만 알렉이 없어서 아쉽네요 알렉은 정말 쓰는덱이 한정되있어서 만들기가 아까운데 대체할만한게 뭐가있을까요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8:12
수정 아이콘
드루전 멀리건이 좀 이해가 안되네요..

비룡산거 집는게 중요하긴 한데 그거보다 더 중요한게 어활고리잡는거라고 봅니다만

요즘 드루들 상대 흑마가 짬통인게 확실하다 싶으면 그냥 판드랄 던져버리는데 잡을 방법이 없고 거기서 육성빨면 그냥 게임이 끝납니다.

게다가 요즘 드루 대세는 비취가 아니라 쿤이죠

쿤덱상대할때 리노흑은 어떻게던 비룡산거지불맨으로 줘패서 이겨야 되는데 비룡산거가 뒤에 박혀있거나 짤려버리면 밀고자로 운빨게임 하는거말곤 방법이 없습니다.

심지어 비취덱마저도 쌩판드랄내고 이후 육성빨면 터지는건 매한가지구요

하다못해 야분천벌로 산거나 비룡자르고 시작해도 비취가 불리할게 없죠

거기다 요즘 비취덱들도 점점 약아져서 파수병이나 아르거스로 필드딜 막아주는데 황천도 없는데 거인급 비취거인 대처법이 TC운빨뿐이라뇨

확팩 1~3일차라면 공감 많이 갔겠지만 오늘 올린글치곤 메타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듯 하네요
16/12/09 18:15
수정 아이콘
님이 하스스톤을 못하니까 이해가 안되죠 크크
닉이 익숙하다 싶어서 지난글 봤더니 항상 논란의 중심에 계신 네임드셨군요
꾸준한 닉값 대단하십니다.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9:17
수정 아이콘
항상 딱히 받아칠건 없는데 고꺼운분들이 이런식으로 추례하게 지난글검색해서 그걸로 색입히네요

할줄 아는게 그런거뿐입니까
16/12/09 19:40
수정 아이콘
보통 닉 기억나는 몇몇은 꼭 분탕종자들이더라구요. 이번에도 맞나 싶어서 해봤는데 역시나네요.
스스로 별로 추레하다는 생각은 안들고 진짜 추레한건 닉까지 맞춰서 컨셉질하는거 같아요. 할줄 아는게 그런거 뿐이신지 크크

자게에서 정치 어그로들도 그렇고 본인 색이 워낙 강해서 내가 딱히 입힐것도 없는듯
클라스
16/12/09 18:38
수정 아이콘
"아 드루네 판드랄 잡아야겠다 어둠의화살 + 죽음의고리 콤보로 잡아야징"

이렇게 생각하고 멀리건으로 저거 두개를 찾는다면 정말 코렌토급 멀리건이라고 봐야할 정도네요 크크

어활 죽고로 판드랄 끊을 생각하느니 칼 4턴 비룡이나 동전비룡 나가서 한대때리고 죽고로 처리하던가

산거로 압박 넣는게 훨씬 강력하죠.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8:45
수정 아이콘
당장 입상경력 있는 선수들부터 노루상대할때 어활은 무조건 잡고가는게 좋다고 하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댓글들인지..
16/12/09 18:55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대로 노루 상대할 때는 어활은 잡는게 좋습니다.
판드랄 혹은 타 사기치는 카드 잡을때는 좋긴한데 빅덱 흑마가 최대한 큰 하수인 꺼내려면 결국 카드를 많이 쥐어야 힘을 받는
황혼이나 산거 특성상 그 둘이 먼저 나가는게 좋거든요. 어차피 영능으로 드로우는 편히 할 수 있는 직업이라 그런 면이 있습니다.
+ 하이랜더다보니 30장 중에 2장만 있는 덱이다보니 어활+고리 다 잡을 확률보다는 위의 저 2장 쓰는게 더 가능성이 높아서 그런 점이 있습니다.
저도 어활이 더 우선이라는 점은 동감이에요
16/12/09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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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비취드루로 리노흑마계열을 많이 상대안해보신 모양이신데요;;
비취 입장에서 가장 베스트는 초반에 비취를 막 푸느냐 아니면 육성 혹은 정자 사기를 쳐서 판드랄 혹은 연계를 하느냐인데
1턴 정자+정자 혹은 2턴 정자+동전 하는 경우 외에는 상대 4턴에 나오는 산거 혹은 비룡 혹은 타 카드에 판드랄 잘립니다;;
그 다음턴 까지 살아서 사기 치는 판이면 뭘해도 이기는 판이기 떄문에 아예 논외구요;;
그 외에 비취 꺼내봤자 산거나 비룡한테 다 끊기면 어차피 필드 말려서 집니다. 비취는 결국 필드 잡아야 이기는 덱이에요;;
말씀하신대로 야분+천벌로 산거 끊는거는 결국 판드랄 없으면 안되는 거고 혹은 영능 쓰는건데 대체 몇턴쨰 이야기인가요;;
정자 안 쓰면 최소 5코 쓰는 상대인데 그때까지 판 잡으셨으면 그냥 이긴 겁니다.
+ 쿤 이야기 하셨는데 비취 쿤 드루 돌릴바에는 그냥 크툰쿤이나 말리덱이 낫습니다. 덱 파워+난이도 보면 비취보단 차라리 이게 낫죠;;;
+ 파수병이나 아르거스는 어디까지나 명치덱 방지용입니다. 꿀 스탯도 아닌 단지 도발 혹은 +1 능력 붙는거는 브란연계해도 솔직히 별로입니다.
브란 연계할 바에는 비취를 연계시켜야죠;;;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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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댓글에 에러가 몇개 있네요

비취쿤을 누가돌리나요 쿤말리나 쿤크툰이죠 에시당초 본 댓글에 쿤비취같은거 언급한적이 없습니다만.

급속때문에 리노흑전에서 빈필드 칼판드랄 엄청 자주 나오구요 안잡힌거면 몰라도 잡혔는데 4마나에 판드랄을 빈필드에 안내는건 노루가 흑마 상대법을 모르는거죠 그리고 빈필드 판드랄 막으려면 칼산거를못냅니다. 거기서부터 산거로 누적딜박아서 이기는 플랜이 깨지는건데요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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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병이나 아르거스를 브란연계해서 쓴다는말 한적이 없는거같은데 이해안될 댓글들이 많네요.. 댓글 다른쪽에 다시려다 잘못 달린거 같습니다;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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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도 정자도 없어서 노루가 어흥만 하다가 선비룡이나 산거가 깔렸다. 라는게 전제라면

그런판은 뭘해도 집니다. 에시당초 언급할 필요가 없어요
16/12/09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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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방식의 차이에요.
상대 하는거보고 맞춰가겠다고 어활 고리콤보를 찾아야지 하는건 수비적인 생각이고 비룡이나 산거 찾아서 압박해야지 하는건 공격적인 생각인거고.
포인트는 드루전은 드루가 하고싶은거 맘대로 해서 약빨고 후반들어가면 드루가 훨씬 유리한 매치인데 흑마가 맞춰가줄 생각하면 불리해지기 쉽다는거죠. 비룡이나 산거를 멀리건에서 찾는게 게임 주도하기 훨씬 좋습니다. 더해서 어활 고리 2장을 모두 찾는 확률과 산거나 비룡 1장을 찾을 확률을 비교해봐도 후자가 더 높고요.
쌩판드랄후에 제압을 못해서 그다음턴에 육성을 맞으면 게임이 터지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서로 손패가 베스트라 생각하면 4턴 쌩판드랄을 한 드루가 역시 상대가 4턴에 낸 산거를 다음턴 육성 후에 천벌 정자 천벌로 깔끔하게 끊어내는 경우만! 드루가 필드 주도권을 뺏기지 않으면서 손패도 안말리면서 게임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저렇게까지 게임 풀린 판은 져야죠.
그 외의 경우는 육성을 맞는다해도 필드 정리가 안되서 다음턴에 대부분 판드랄은 제압되고 흑마가 먼저 강한 하수인으로 필드 주도권을 쥘 수 있습니다. 언급하신 야분 천벌로 혹여 필드정리가 된다해도 드루 손패가 말라버리니 드루가 아무 문제도 없을수 없고요.

정신차려블쟈야님이 생각하시는 확률과 글쓴분이 생각한 확률 중에 어느게 더 높을지는 게임하는 사람들이 판단해야죠.
저는 글쓴분처럼 게임하는 편입니다.
물론 어활의 가치는 인정합니다. 3턴에 그냥 던지는 브란을 못잡아서 불리해지는 경우도 꽤 있어요.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9:04
수정 아이콘
모선수가 방송중에 하시던말 인용해봅니다.

[산거 왜돌리냐면 산거 4턴에 낼꺼면 탭을 두번 돌려야되는데 판드랄 나오면 잡을게 없어요 그리고 5마나에 육성을 먹는다? 그럼 저요]
16/12/09 19:08
수정 아이콘
저 말도 동의합니다. 그럴 수 있으니까요. 운영방식의 차이라고 봅니다.
정신차려블쟈야
16/12/09 19:07
수정 아이콘
노루전 흑마 손패는 어활=비룡>죽고=1~3마나에 깔 하수인>산거지

산거를 최우선으로 잡으면 안된다봅니다. 오히려 저도 다른 패가 칼판드랄 허용하면서 잡지도 못할 상황이라면 산거 집어넣는게 맞다고 보고요

맞춰가면서 공격적으로 할 가능성이 있는데 아몰랑 판드랄육성하면 져야지 하면서 공격적으로만 할 이유가 있나요?
16/12/09 19:18
수정 아이콘
4턴 칼 산거가 드루전에 흑마가 취할 가장 강한 패라고 저는 여전히 생각합니다. 이유는 이걸 바로 제압하는 한장짜리 제압기는 드루가 채용하지 않기 때문이고요. 산거 혼자 최소2장에서 3장의 드루카드를 가지고 갈 수 있는데 이게 아몰랑 판드랄 육성이면 져야지는 아니죠.
물론 어활이 잡혔는데도 굳이 돌릴 필요는 없습니다. 3턴에 그냥 나온 브란을 끊기위해서도 좋은 카드니까요. 다만 어활 단독으로는 어짜피 판드랄 못잡습니다. 그래서 저는 산거가 멀리건에 들어왔는데도 어활을 찾기위해 돌리진 않습니다.

더해서 저는 산거를 내기 가장 좋은 매치업 중 하나가 드루전이라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지금 메타에 드루보다 더 템포가 느린 덱은 리노덱밖에 없는데도 대 드루전에서 산거를 찾지 않는다? 그럼 산거를 덱에 넣지 말아야죠.
송하나
16/12/09 19:38
수정 아이콘
또 어그로
16/12/09 18:37
수정 아이콘
와 이런 정의로운 덱이 다 있나요
양심없는 명치전사와 비취드루를 응징하면서,
정의로운 사제도 흑마한테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주시다니요 ㅠㅠ
무엇보다 자락을 안 쓰셔서 자락이 없는 저도 리노흑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셨네요.
냥꾼유저로서 감사드립니다 크크
클라스
16/12/09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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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명 스트리머들 덱구성에서 황천 -> 라그 , 자락 -> 알렉 으로 바뀐 구성인데
라그,알렉이 황천,자락보다 좋은가요?

2. 보통 4렙에 아르거스나 얼굴없는 불가사의는 필수로 들어가던데 안넣으신 이유가 있나요?
16/12/10 04:32
수정 아이콘
1. 그 유명 스트리머들의 리노흑마덱들을 응징하기 위한 카드채용입니다. 현재 메타에는 알렉과 라그가 더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미 황천없이도 덱에 광역기가 4장이고, 카자쿠스 포함하면 최대 6장 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자락같은 경우, top4덱들 상대로 효용성이 없어요. 말그대로 원래 넣던 카드다보니 습관적으로 넣게되는 카드라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리로이콤보의 킬각 설계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짠 덱이라, 알렉이 자락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손에서 놀게되는 카드들은 최대한 줄이고 어떤 상황이던 유동적으로 내줄수 있는 카드들을 추가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2. 얼굴없는 불가사의는 초기에 채용을 했었는데, 핸드락덱이 아닌 이상에야 손에서 노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아르거스는 써보진 않았지만 좋아보이고요.. 1코 2/2에 체력4 회복시켜주는 하수인도 좋습니다. 실제로 해적덱이 많을때에는 알렉대신 쓰기도 했었고요.
곰성병기
16/12/09 19:41
수정 아이콘
요즘 은근히 용사제 많이만나는데 사제상대로도 할만한가요?
16/12/09 20:19
수정 아이콘
제가 글쓴 분은 아니지만.. 사제한테 자락은 쥐약입니다. 자락이 없는 만큼 사제가 해볼만 해보이는데, 위에서 써주신대로 비등비등한 승률이 이를 나타내는 것 같네요. 안두인이 싫으시면 자락이 최곱니다
취업하고싶어요
16/12/09 23:47
수정 아이콘
빈필드 자락만 어떻게 하면 그때부터는 영능만 눌러도 이길만 한것 같아요. 그롬빠진 전사, 사제, 성기사같은 피니시 빈약한 직업은 자락이 너무세서...
16/12/10 06:03
수정 아이콘
기존 리노흑이 용사제를 상대로 가지고 있던 이점인 황천과 자락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힘든 매치업 중에 하나입니다. 초반에 파멸의 예언자로 하수인 두기를 잡아내던지 아니면 4코에 비룡으로 좋은 교환을 하던지.... 아니면 카자쿠스로 사기를 치는 조건이 아니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50%의 승률은 나오는것같습니다.
햇가방
16/12/09 20:20
수정 아이콘
비취 연5판 만나고 암이 걸렸었는데
이 덱을 굴리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크크
하르피온
16/12/10 01:02
수정 아이콘
일단 4연승 하고갑니다 크크
미니언즈언
16/12/10 20:04
수정 아이콘
굳덱...
이부키
16/12/10 23:25
수정 아이콘
상대 큰 하수인 처리를 어떻게 하나요? 황천도 나이사도 없어서 한장뿐인 영착이 안잡히면 상대 산거나 라그 처리가 너무 힘든데...

그리고 알렉 타이밍도 거의 안나오더라구요. 5시간 돌려서 한두번? 정도밖에 안나오던데
근성러너
16/12/11 03:20
수정 아이콘
와 감사합니다

팩에서 황금크룰나와서 세비즈덱해보겟다고 없는카드갈아서 이것저것만들었는데 맨날맞다가만끝나서 넘나 슬펐는데..

이덱을 해보고암이 나았네요 5급올라가는중입니다

Q) 어그로성있는덱상대로 멀리건 정말안좋고 드로우도안좋으면 진짜맞다가만 터지는경우가 종종있는데 어쩔수없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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