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7/02/17 21:24:48
Name 김연우
File #1 1GDP.zip (422.7 KB), Download : 2534
Subject [PvsT] 연우식 더블넥
더블 싫다면서 닥치고 더블하는 김연우입니다.
익히 알려진 1게이트 더블을, 보완한 빌드입니다.


- 빌드

7.5 - 파일런
9.5 - 게이트
12 - 가스
14 -코어 (정찰)
15 - 파일런 (앞마당쪽에 건설)
17 - 드래군 & 사업
20 - 드래군
~~~~~~~~~~~~~~~~ 일반적인 사업 드래군
23 - (프로브 쉼)
23 - 넥서스
23 - 드래군
25 - 파일런
25 - 2게이트 (총 3게이트)
25 - (프로브 생산 재개)
26 - 드래군
29~30 - 넥서스 완성+2게이트 완성  
          - 3드래군 (총 7드래군)   => 넥서스 주위에서 드랍쉽 대비
38 - 파일런
42 - 3질럿


* 포인트 :  인구수 23/25 상황에서 프로브 쉬고,  넥서스-드래군-파일런-2게이트 를 건설해줍니다.



- 타이밍

4:40 - 사업 완료 + 3드래군  (FD 진출 타이밍)
5:00 - 4드래군 + 넥서스+3게이트 완성
5:40 - 7드래군
6:05 - 7드래군 + 3질럿



- 대처법

1. FD
FD 진출시, 3드래군으로 맞이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에 자신 있다면, 무빙샷으로 마린만 끊어주세요. 막다보면 본진에서 4드래군 타이밍에 막힙니다.

컨트롤에 자신 없을 경우, 앞마당에 지은 파일런에, 배터리를 지어주면 좋습니다. 쉴드 채워주면서, 많이 맞는 드래군 살리는게 굉장히 도움 되거든요.
이후 3드래군 씩 충원되기에  막기 쉽습니다. 그리고, 마인으로 조여진 입구는 후속 3질럿으로 자폭시키면 됩니다.

확장 타이밍이,  FD 커맨드 센터 건설 시작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막으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2. 원팩더블

상성 빌드입니다. 원팩더블 보다 반타이밍 앞마당 빠릅니다.   가볍~ 게 이길 수 있습니다.


3. 2팩

2팩을 막으려고 현재 식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평균적인 2팩, 4마린+3탱+벌쳐  조합이 토스 앞마당에 도착할때쯤, 7드라 3질럿이 있습니다.
7드래군 넓게 펼쳐서 때려주면서, 3질럿 밀어서 마인폭사 유도해주면 쉽게 막습니다.



4. 1팩 1스타

7드래군 타이밍에, 드랍쉽 딱 날라옵니다. 가볍게 막아줄 수 있습니다.

* 한줄 요약 : 다 막습니다.




- 리플레이

1번 리플, 루나의 리플은 펭귄이 없으면 깨집니다.
아카디아 리플은, 1팩 1스타를 막는 빌드입니다.
나머지 리플은 모두 원팩더블, 또는 FD를 상대합니다.

(2팩은 아무도 2팩을 안해서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7/02/17 22:10
수정 아이콘
역시 2팩은 거의 없군요
07/02/17 22:33
수정 아이콘
로템 형식의 맵에서는 사용하면 안되겠군요;; 그리고 요즘 테란들 2팩을 안하긴 안하죠;;
07/02/17 23:14
수정 아이콘
전 해요 (;;;) 덕분에 테란 하면 경기가 15분 이상 가는게 드물더군요 ㅇ_ㅇ
개념상실의시
07/02/18 00:30
수정 아이콘
굿 아 저는 3드라군뽑으면서 30타이밍에 앞마당 했는데 25타이밍도 있군요
이 빌드 투팩 매우 높은확률로 막습니다.
원팩더블이면 1승 감사요...
07/02/18 02:15
수정 아이콘
오 괜찮은데요
07/02/18 09:39
수정 아이콘
빌드 좋은데요? 약점이라면 어떤 빌드가 있을까요? 로보틱스가 느리니 2팩 벌쳐정도?
김연우
07/02/18 10:00
수정 아이콘
7드래군이라 벌쳐 막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2팩 벌쳐로 마인으로 조이려 해도, 후속 3질럿으로 제거해주면 되구요.

보통의 1게이트 더블 빌드는, 3게이트 대신 2게이트입니다. 대신 일꾼이 많죠.(일꾼 적은건 빠른 앞마당을 통해 일꾼 계속 생산하면 가볍게 커버 됩니다.)
그래서 이 빌드에 비해, 드래군이 1기씩, 2기씩, 계속 적습니다.
07/02/18 18:56
수정 아이콘
저랑 완전히 똑같이 하시네요,ㅎ 아직까지 패한적이 없는 전략입니다.
전 코어완성후 바로 사업한다는 점이 약간 다르네요. 확실히 사업드라3
타이밍 정확하게 FD옵니다. 이빌드의 상성이라고 한다면야 빠른 FD,
대나무류, 소풍러시정도가 있겠네요.
07/02/18 19:00
수정 아이콘
전 앞마당 넥서스 소환,2게이트 상황에서 트리플을 가져갑니다.
그 후 3게이트, 로보틱스 순으로 가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이 드라군 1부대 쯤에서 일꾼을 쉬더라도 셔틀질럿을
계속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라군 한부대, 셔틀3기면 왠만한 타이밍 다 막고 무난히 이기실수 있다고 보네요.
김연우
07/02/18 20:18
수정 아이콘
소풍러쉬가 뭔가요?
07/02/18 20:28
수정 아이콘
흠 저는 테란유저 입장으로써 이런 빌드들은 상당히 무섭죠. 이빌드는 1팩 더블에 비해 반타이밍 빠른 멀티를 가져감으로써 트리플 넥서스 타이밍까지 끌어올려 이후에 물량 위주로 승부를 보는 전략이죠. 이런 경우 테란이 그냥 무난하게가면 당연히 물량에서 뒤쳐지게됩니다. 아니면 작정하고 심시티하고 수비형으로 나가야겠죠. 하지만 제가 테란의 입장에서 만약 1게잇 더블을 눈치챈다면 엔지니어링베이를 제외하고 바로 2팩,3팩 4팩까지 늘리면서 트리플을 가져나가는 타이밍에 정확히 치고나가면(SCV는 당연히 쉽니다) 트리플은 어느정도 손쉽게 깰수 있던것 같네요.
뭐 어디까지나 컨트롤 싸움이겠지만 말이죠;
체게바라형님
07/02/18 21:19
수정 아이콘
소풍러쉬를 모르시나요^^
2배럭 올려서 일꾼 왕창데리고 나오는 올인성 플레이를 통칭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배경사운드가 스머프노래여야 한다는 거죠
'라라라라라라~~'
개념상실의시
07/02/18 22:35
수정 아이콘
Dave. 이빌드의 단점을 정확히아시네요 로보틱스가 느리다는것
루나같은경우 다리에 걸쳐서 시즈모드하면 트리플 잘깨더군요
김연우
07/02/18 23:12
수정 아이콘
그건 이 빌드의 단점이라기보다, 트리플의 단점 아닌가요?

그리고 타이밍 러쉬는 밀리면서 막아주면 그냥 막습니다. 그러니까, 드래군 위주로 뽑고, 테란이 진출할때 벌쳐만 잡는 식으로 시간만 끌어줍니다.

그렇게 슬슬 밀린다, 넥서스까지 밀리겠다, 싶으면 미리 프로브 빼고 넥서스는 부서지게 둡니다. 그리고 일부 드래군으로 충원병력 막습니다.
그런 다음 발업질럿&셔틀 질럿 준비되었을때 쌈사먹고 병력 궤별시킵니다. 그리고 동시 2멀티 가져갑니다.


타이밍 러쉬는 보통 가난하며, 애드온 하나 달고 탱크 쥐어짜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넥서스 하나 밀린다 한들, 병력만 전멸시키면 토스가 이득입니다.

특히 '탱크'를 전멸시켰기에 후속타가 상당히 늦어지며, 그 사이 동시한 2멀티 잘돌아갑니다.
07/02/18 23:25
수정 아이콘
흠..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이 빌드의 단점을 알려드리고 싶었다기보다는 단순히 이 빌드는 전략 그 자체의 의미보다는 운영과 물량위주의 경기를 할수 있는 '판'을 만드는 전략이라고 보는 것이 맞겠죠. 극단적인 3게이트 러쉬나 리버 같은 전략이 아닌 테란보다 멀티를 안정적이고 빨리가져가면서 물량에서 앞서나가는 판을 만드는 전략인 것이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은 이 전략을 가져갔을때는 대부분 트리플 또한 빨리가져간다는 것이죠. 물론 이렇게 멀티가 빠른 이점을 이용하여 늦은 리버를 쓸수도 있고 늦은 다크나, 발업 질럿이나 셔틀을 이용한 물량적 우위를 더불어 뚫는 전략이나 상대편의 타이밍러쉬를 완벽하게 막는등의 전략등 여러가지 전략이 이 판을 통해서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테란과 프로토스의 전투에서 프로토스는 항상 한박자씩 멀티를 빠르게 가져나가야합니다. 프로토스는 전투중에도 소모를하면서 멀티 하나, 하나씩 늘어가면서 나중에 나오는 하이템플러나 아비터, 캐리어등의 고태크 유닛이 나올 수 있는 반면에 테란은 그것이 힘들죠. 하지만 바꿔서 말하면 프로토스가 그 한박자 빠른 멀티를 계속 이어나가지 못했을 경우에는 상황이 틀려집니다. 그 한박자 빠른 멀티를 포기하는 대신 늦은 리버를 쓰거나 패스트 캐리어를 가거나 아니면 테란의 한방을 막기위해 빠른 발업질럿이나 셔틀을 통한 물량위주로 갈수도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 분명한 점은 늦은 리버나 다크가 실패한다면 테란에게 자연스럽게 분위기가 넘어가게 되고, 패스트 캐리어가 발각된다면 타이밍을 잡힐 것이고, 물량위주로 한번의 타이밍 러쉬를 막은뒤 멀티를 동시 다발적으로 가져가는 플레이또한 테란이 삼룡이를 프로토스보다 더빨리먹으면서 방어위주로 나가게되면 프로토스는 곤란해집니다.
07/02/18 23:37
수정 아이콘
그렇다면 일반적인 프로토스의 경우라면 당연히 트리플을 먼저 가져가게 되겠죠. 하지만 이때의 선택에서 로보틱스 후 트리플이냐 게이트를 조금더 늘린후 트리플이냐 바로 트리플이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변수가 생기게됩니다. 김연우님의 리플레이를 봤을때 많은 테란분들이 초반 드래군 컨트롤로 탱크를 끊어 먹히면서 타이밍을 잃는 경우를 봤습니다, 하지만 만약 초반에 드래군 컨트롤로 인한 이득이 아예 없다면 (커맨드를 늦게 내리게 한다거나 탱크나 마린을 조금씩 끊어먹는것) 단순히 빌드의 우위만을 가지고 3게이트 상황에서 바로 트리플을 가져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말씀드린것입니다. 바로 이 빌드를 가져갔을때 후에 가장 많이 택하게 될 운영 방식에 대해 테란의 파해법을 말씀드린 것이고요, 더불어 타이밍 러쉬는 밀리면서 막아주면 그냥 막는다는 말씀에는 약간 의문점이 듭니다. 어느정도 scv와 마린 탱크와 벌쳐를 동반한 러쉬는 로보틱스가 늦은 프로토스에게는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그리고 타이밍 러쉬를 한다고해서 테란이 아예 가난한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엔지니어링 베이를 지을 타이밍에 팩토리를 짓고 scv 2~4마리 더찍을 타이밍에 팩토리를 짓는 것이기 때문에 말이죠.
즉 타이밍러쉬가 들어가기 시작할떄는 터렛도 건설 가능하고 scv도 어느정도 확보가 가능합니다. 물론 프로토스가 멀티가 빠르기때문에 다량의 드래군 컨트롤로 시간을 끌어주는 플레이가 쉽겠습니다만 테란도 시즈모드를 조금 조금씩 풀면서 마인 박으면서 올라오면 왠만한 러쉬거리가 아닌이상 넥서스 앞까지는 조일수 있습니다.

김연우님이 말씀하신 넥서스가 밀린후에 드래군 + 발업질럿, 셔틀질럿으로 테란병력을 전멸 시키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 타이밍에 발업 질럿은 나오기 매우 힘들고 나오더라도 소수입니다. 그렇다면 셔틀질럿일텐데 가뜩이나 로보틱스가 늦은 상황에서 셔틀까지 뽑게되면 마인에 상당히 시간을 끌리게됩니다. 즉 테란은 넥서스만 뽀개면서 바로 시즈풀고 후퇴하고, 이후 지어져있던 터렛이나, 마인등이 시간을 끌어주며 벌쳐는 계속해서 활동해 줍니다. 그렇게 되면 테란 병력을 전멸 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게되고 그렇다고 테란앞마당을 돌파하기에도 무리가있습니다.

흠 말이 길어졌는데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은 이 빌드를 선택한 후에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운영 방식중에는 어떤 것을 택하더라도 분명 약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약점을 테란이 파고들기는 굉장히 힘들고 분명 좋은 판을 짤 수 있는 전략임에는 틀림이없지만 글쓰신 것에도 그렇고 리플에서도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마치 '약점' 이 없는 빌드 인것 처럼 말씀하시는 것에는 약간 의문이 가는군요. 이 빌드로써 좋은 판을 짜더라도 그 이후에 선택할수 있는 여러 운영 방식에서 분명 약점은 존재합니다. 이 빌드를 쓴 뒤 트리플을 가져가는 경우가 제일 많은 것이 일반적인 것 처럼 트리플의 단점도 이 빌드의 단점이 될수도있다는 점이죠.

분명히 좋은 전략입니다만 단순히 저렇게 다 막는다고 하시기 보다는 후반 운영에 대한 팁이 더 필요할 것 같네요.
김연우
07/02/19 00:38
수정 아이콘
리플은 빌드감상용, 이지 이후 운영은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솔직히 3질럿&7드라로 찌른건 실력차이 난다 싶어 빨리 끝내려고 ㄲㄹ 박아버린것 뿐입니다.

그 타이밍이 나오는게 그렇게 어려운지는 모르겠습니다. 항상 그렇게 해왔고 막아왔으니까요.
옵저버 없을때 무서운건 속도&마인업된 벌쳐이고, 악몽인건 그 벌쳐가 마인을 깔때 입니다. 하지만 특정 맵에서 많이 연습하다 보면, 벌쳐를 수비하기 편하게 해주는 병력 배치가 익숙하게 됩니다. 파일런&건물배치도 그렇구요.

그게 아니면, 타이밍 러쉬는 계산 아래 있습니다. 어차피 어떤 타이밍에 병력 얼마, 어떤 타이밍에 병력 얼마라는건 일정 이상의 수치를 못넘기에, 그에 맞춰 운영 연습만 하면 타이밍 러쉬를 막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김연우
07/02/19 00:46
수정 아이콘
더블넥 후 트리플을 해도 되고, 다크를 쓰면서 트리플을 해도 되고, 리버를 쓰면서 트리플을 해도 되고, 2게이트 사업드래군 후 트리플을 해도 됩니다.
그리고 이 빌드 후, 발업질럿 확보해 올인 러쉬 해도 되고, 빠르게 옵저버 확보해도 되고, 트리플 해도 되고, 패스트 캐리어를 가도 됩니다.
어떤 빌드를 해도 트리플이 가능하며, 이 빌드를 해도 다른 운영 역시 가능합니다.

정 노 옵드라 운영이 익숙하지 않다, 싶으면 앞마당 먹고 로보틱스 지으면서 천천히 하면 됩니다. 그래도 앞마당이 빠른 만큼 손해볼건 없습니다.

전 상대가 원팩 더블이면 트리플을 하라는 언급도 안했습니다. 그런데 트리플 운영까지 쓰는건 배보다 배꼽이 큰거 아닌가, 싶네요.
Saturday
07/02/19 09:01
수정 아이콘
이전략은 어차피 초반에 프로브를 엄청나게 쉬기때문에 테란보다 멀티가빨라도 빠른게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그냥 일반적인 fd나 원팩더블류 투팩을해도 이빌드와 대등하게 혹은 더유리하게 끌고갈수있을거라 확신합니다.
김연우
07/02/19 11:16
수정 아이콘
Saturday //
쩝, 프로브 쉬는 시간보다, 투넥으로 프로브 보충하는 시간이 더 깁니다. 쉬면서 밀린 프로브 숫자 보충하고도 남습니다. 그러면서도 두군데서 미네랄 채취하는 만큼 미네랄 채취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한번쯤은 해보시고 비난해 주십시오.
07/02/19 11:26
수정 아이콘
이윤열 선수나 나도현 선수가 빠른 앞마당을 가져가는 토스 상대로 자주 보여주었던 일꾼 쉬어가면서 3팩 본진 올인러쉬에 상당히 약할 거 같군요. 물론 아시겠지만 SCV 쉬어가면서 3팩에서 찍어내는 벌쳐는 순간적으로는 말 그대로 쏟아지거든요. 막히면 gg로 직행이지만. 그리고 앞마당의 지형도 상당히 중요할거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루나와 같이 넓게 산개가 가능한 지형에서는 올인러쉬를 막아낼 수 있지만 좁은 앞마당 입구를 가진 맵에서는 방어하기 힘들거든요. 그외 무난한 투팩이나 원팩더블은 쉽게 압도할 수 있는 빌드라고 생각되는군요. 하지만 웬만한 테란이라면 원겟더블 냅두면 진다는걸 알기때문에 확인만 되면 올인이죠.
그저웃지요.
07/02/19 11:46
수정 아이콘
이 빌드 저도 쓰는데 좀 거리가 가깝다 싶으면 2게 사업하면서 멀티..
07/02/19 11:58
수정 아이콘
사실 모든 더블이 3팩 올인조이기에 약하지요....하지만 뭐 원게이트 더블이 그러하듯 일꾼쉬고 FD타이밍당긴 전상욱식 FD에 꽤나 약할것 같습니다. 이 FD쓸때 이빌드로는 앞마당 도착할때도 3드라군이 안나올것 같네요... 뭐 모든 빌드가 그렇듯이 단점이 있는거니까요... 꽤나 좋아보입니다.
07/02/19 13:31
수정 아이콘
이 빌드 한번 써봤는데 정말 좋네요. ㅡㅡ;; 앞마당이 정말 빠른.. 프로브도 김연우님말씀처럼 그렇게 적은것도 아니고요.
느낌토스
07/02/19 13:38
수정 아이콘
리플다보고 몇겜해봤는데 프로브가 부족하단 느낌은 별로 안듭니다 -_- 빌드 괜찮은거같네요. 초반러쉬에 컨트롤이문제....
푸른기억
07/02/19 13:58
수정 아이콘
그냥 일반적인 FD가 아닌 전략게시판에 올라와있는 빠른 FD타이밍은 어떻게막나요?
김연우
07/02/19 18:21
수정 아이콘
리플레이 보면,

사이버네틱 코어 완성 후 정찰을 가는데, 그러면 딱 정찰가는 프로브가 앞마당 입구를 지날때 두번째 파일런을 지을만한 타이밍이 됩니다.

앞마당쪽에 파일런을 짓는 까닭은 두가지,

1. SCV가 어느 방향에서 오느나, 를 보고 상대의 위치를 유추할 수 있다
2. FD에 위험할 경우 건물로 막을 수 있다

두가지 용도로 씁니다.


FD가 오면, 기본적으로 꾸준히 생산한 드래군으로 막고, 조금 위험하다, 싶으면 배터리 하나를 지어주어서 막습니다.


FD는, 마인 폭사 + 마린의 화력 + 탱크의 마무리 로 드래군을 줄이는데,
배터리를 통해 죽어야할 드래군이 살면, FD막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에 아니라, 진짜 FD 타이밍이 무시무시할정도로 빠르거나, SCV를 동원했던가, 컨트롤 실수로 드래군이 적어서 위험하다, 싶으면

게이트웨이와 파일런으로 입구를 막으십시오. 그러면 3게이트에서 꾸준히 생산되는 드래군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1팩vs3게이트기에, 시간만 끌면 막는다는 마인드 입니다.)
볼텍스
07/02/19 18:49
수정 아이콘
맵과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컨 좀 하는 테란이 2팩하면 못막을걸요..
07/02/19 20:15
수정 아이콘
게이트웨이와 파일런으로 입구를 막는데 자원을 쓰면서 3게이트 드라군을 쉬지않고 찍을 수 있을지...
07/02/19 20:55
수정 아이콘
어떤 전략을 쓰든 상성 전략이 있습니다. 특히나 올인 전략들(위에서 언급하셨던 일꾼 쉬면서 3팩 러쉬 등등), 혹은 가난한 전략들(FD 타이밍 최고로 끌어올리기)등은 그 위력이 더하죠. 그러나 올인 전략들은 그 타이밍만 넘어가면 막은 쪽이 유리해지죠. 이 전략도 약점이 없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써본 결과에 의하면 대회 같은 곳에서 테란이 작정하고 스나이핑 하려고 하지 않는 이상은 비교적 무난히 플레이하는 테란들(노말한 FD나, 1팩 더블, 무난한 2팩 조이기)에 비해 빌드의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07/02/19 21:12
수정 아이콘
트리플가기전에 2게이트상태에서 로보틱스 후 트리플을 가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 후 3게이트에서 드래군1부대 남짓숫자에서 셔틀질럿만 계속 뽑으면 타이밍은 얼추 막을 수 있게 되구요. 그리고 요즘에는 일꾼을 쉬어가면서 작정하고 트리플을 잡으려고 빠른 4팩 타이밍 러시를 보기 힘든것도 트리플에 힘을 실어주는 하나의 요인이 됩니다.
07/02/19 21:14
수정 아이콘
CECRI// 한박자 빠른 FD가 아니라면 2드라군이 테란입구에서 FD병력과 마딱뜨리면서 도망올때 테란과 토스 본진 사이쯤에서 3드라군이 충원됩니다. 이 전략에 한가지 팁이 있다면 롱기누스나 아카디아 같은경우 큰 입구에 전진해서 게이트를 짓는것이 FD병력과 싸우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07/02/20 14:14
수정 아이콘
초반빌드야 어쨋든..결론은 운영이죠 테프전은..-_-
이정도 빌드는 많이 접해본것 같은데.. 전 그다지 특이점은 모르겠네요.
Silent...
07/02/20 21:45
수정 아이콘
이빌드 굉장히 좋군요.. 초반이 아주매끄럽네요.
7판해서 두판졌는데 한판은..리플보니까 5마린 시즈모드먼저한1탱크후 바로 더블간다음에 5팩타이밍러쉬..(트리플중에ㅠ)
또 한판은..투팩벌쳐에.. 정말 속업마인업된 벌쳐가 마인까니까 악몽이더군요..
제로벨은내ideal
07/02/20 22:24
수정 아이콘
초반빌드는 같은데 유닛 뽑는 게 달랐군요 ^_^;;. 열심히 써야지...매번 빠르게 확장갔다가 가끔씩 투팩이나 바이오닉에...ㅠㅠ
초록나무그늘
07/02/20 22:41
수정 아이콘
테프전은 빌드빨이라기 보다 자리싸움 운영싸움 생산싸움입니다. 트리플 물량 플토를 앞마당만 먹은 테란이 이길 수도 있는 것이고 서로 같은 앞마당싸움에서도 플토가 이길 수도 있는 것이고요.

다만 조금이라도 앞마당 타이밍을 빨리 가져가는 빌드라서 그 운영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하는거죠 뭐.
리플 봤는데 생각보다 전혀 가난하지 않던데요? 담에 한 번 써봐야겠군요 ^_^
07/02/20 23:28
수정 아이콘
요즘 테란전 해보면 FD보단 원팩 더블이 대세인거 같은데.. 괜찮은 거 같네요.. 롱기 2같은 맵은 미네랄도 많고 거리도 좀 있어서 드라군 타이밍도 생길거 같구요..
후치 네드발
07/02/21 21:50
수정 아이콘
볼텍스님// 컨트롤 좀 하는 프로토스면 다 막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한 게임 밖에 안해봤는데 빠르네요 앞마당이 진짜
기영우
07/02/22 03:21
수정 아이콘
지금 생각나는 것은 3배럭 바이오닉정도...?:
후치 네드발
07/02/22 09:09
수정 아이콘
김연우님// 로템에서 투탱 드랍에 당했는데요. 언덕 드랍쉽은 어떻게 막죠? 답이 없는건가;
김연우
07/02/22 09:26
수정 아이콘
원래부터 로템용이 아니에요.
로템에서는 로보틱스는 갈수밖에 없는 건물.

전 그래서 셔틀 없이 먹어도 되는 삼룡이 등에 먹습니다.
시미래
07/02/22 09:54
수정 아이콘
예전에 봤던 CDN과 비슷하네요.
CDN은 로템임을 의식해서 로보틱스를 갔고,
이것은 아예 3게이트부터 확보하는데서 차이가 있네요..
굿리치[alt]
07/02/22 17:30
수정 아이콘
그냥 앞마당 조금 더 늦게먹더라고 본진 프로브 안쉬면서 먹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07/02/22 18:02
수정 아이콘
굿리치[alt]님 // 23/25 타이밍에 프로브를 안 쉬려면 드라군을 줄여야 되는데 그러면 FD나 기타 러시에 밀려버립니다.
굿리치[alt]
07/02/22 18:11
수정 아이콘
1게잇이면 드라군 계속 뽑을수 잇지 않나요?
근데 그러면 멀티가 느려지겟군요
엠케이
07/02/23 16:41
수정 아이콘
매우 멋진 빌드이며 전략입니다!!!
플러스
07/02/24 14:49
수정 아이콘
매우 좋은 전략으로 보이네요
딱 한군데만 빼고요 -> * 한줄 요약 : 다 막습니다.
농담입니다 :)
07/02/25 06:38
수정 아이콘
김연우님 //
루나 가로방향에서
투팩- 원탱크 4마린 3벌쳐(마인) 러쉬를 못막겠어요 ;;
4번째드래군이 나와서 입구까지올타이밍에 러쉬를 오더라구요
FD면 끈어먹어보려고 3드라 전진 해서기다리는데
갑자기 그정도병력이 튀어나오더니 잘끈어먹지도 못하겠고
ㅠㅠ; 제가 컨실수를한걸까요?
김연우
07/02/25 08:25
수정 아이콘
3드라즈음 진출하지 않으면 FD는 아니란 겁니다.

그러므로 4드라상태에서는 본진으로 회군하면서, 정찰용 프로브를 상대방 입구에 갔다놉니다.

그리고 상대가 병력 진출 하면 앞마당 쪽에서 맞이하면 됩니다. 7드라면 충분 하겠지요
07/02/25 08:32
수정 아이콘
김연우님//
ㅠ_ㅠ 뭔가 이상합니다
5:10 정도면 FD타이밍 아닌가요?
2팩하고 5:10초에 마린4 벌쳐3 탱크가
적앞마당에서 제3드라랑마주쳤습니다
가난하게 짜낸 2팩러쉬인가 ..
7드라 나오기도 전에 제앞마당에 도달해서 마인심으며 4드라군을
잡아먹고 합니다 ; 대략난감 ;;
김연우
07/02/25 14:38
수정 아이콘
FD 출발 타이밍은 4:30입니다. 이동하는 동안 30초 정도 흐르겠죠.

그러므로 본진에서 맞으면 4드래군 입니다. 4드래군이면 4마린 3벌쳐 1탱 제압할듯 합니다. 버티기만 하면 3드라 충원되니까.
연합한국
07/02/26 06:01
수정 아이콘
-_-b 스타 않하다가 갑자기 땡겨서 하려다가.. 이 빌드 보고 이걸로 나가기로 했습니다. 5판 정도 해보니, 좋은 빌드라는게 느껴짐. ㅇㅅㅇ.
07/02/26 15:17
수정 아이콘
2팩벌쳐 상대하는팁좀 알려주세요 ~~
루나에서 하는데~옵저버가 늦다보니 2팩벌쳐 마인으로 조여논뒤에
멀티하고 트리플빨리하는 테란상대를 못하겠어요 ㅜㅜ;
김연우
07/02/26 15:46
수정 아이콘
2팩이면, 벌쳐 확인한 후 로보틱스 올리면서 5게이트&옵드라 (셔틀 동반)체제 구축하세요.

그리고 상대의 멀티 끊어먹으며 천천히 운영하면 됩니다.

2팩vs더블인 만큼 자원상 앞서므로 토스가 트리플을 탐낼 필요도 없고, 또 서로 적당히 가난한 식으로 가면 토스가 좋습니다.
쿠럇토™
07/03/03 17:08
수정 아이콘
예전의 다나토스랑 비슷한거 같은데...
07/03/04 12:33
수정 아이콘
이 빌드가.. 쉽게 말해 일반적인fd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빌드죠. (요새는 fd가 거의 원팩 더블의 느낌을 갖고있는) 늦은 로보틱스... 이게 포인트. 저도 주종은 토스가 아니나 공방에서 이 빌드로 테란전하면 특별히 제가 실수하지 않는 이상 지기가 힘듭니다. 그만큼 초반에 얻는 이득이 참 많은 빌드. 그런데 이 빌드는.. 일반적인 fd가 아닌 전략게시판에 나와있는 한박자 빠른 fd에는 약합니다. 에씨비를 중단하면서까지 마린 탱크 벌쳐타이밍을 앞당긴다면. 앞마당 포기는 당연.. 컨트롤이 좋으면 막기야 하겠지만 제 경우 너무 힘들었고 또 반대로 이런 빌드를 쓰는 토스는 가볍게 초반에 해태를 만들어 버렸죠~ 이 빌드는 여러모로 초반 컨트롤 싸움이 중요.
장삐에르주네
07/03/06 18:22
수정 아이콘
오 write버튼 ㅠㅠb
첫글이 연우님 전략 댓글이군요 ^^ 글 잘보고 있습니다.
근데 푸념 하나..
리플안보고 빌드소개와 gz에서의 연우님 댓글만 보고 써보다가 낚였군요, 파닥파닥..
12가스 에 13.8 코어정도라고 하시더니 11.5가스에 13.5 코어네요 ㅠㅠ (엄밀히 얘기하면 11.2가스에 13.2코어정도;)
인구수대로 표기하시려면 파일런,게잇은 8,10으로 하셔야 ^^;;(태클 ㄴㄴ)
연우님 말씀대로 미네랄이 중요한 빌드구나하고 충실히 수행하다가
루나 가로에서 타이밍이 조금 어긋나서 안드로 메다로....
전 연우님 8드라 트리플이 더 좋더라구요 ^^
사신의비애
07/03/08 10:04
수정 아이콘
음 연우님 써바이버 리그에서 본거같은데 ㅋ
전략은 좋은거 같네요.
초반 에프디만 잘 막는다면..

보통 컨털 딸리면 3드라로 못막던데 ㅡㅡ;;
07/03/09 23:35
수정 아이콘
사신의비애//컨트롤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드라군을 이리저리 시간끌면서 4드라에 싸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테란도 3드라 쫓아다니다가 타이밍 잃은것을 알면 빼는게 일반적이구요.
싱클레어
07/03/11 00:19
수정 아이콘
연우님 왜 탈퇴했죠??
연합한국
07/05/02 08:07
수정 아이콘
이 빌드 써보니까.. 되게 매끄럽게 흘러가네요.
넥이 빠르다 보니까 프로브 충원도 빠르고,
바로 3겟 들어가니 물량도 나오고. 대충 초반 물량으로
옵저버정찰보다 이익을 많이 보거나, 테란을 소극적으로만
만들수 있어도 충분한 이익이 되는 빌드라고 생각됩니다.

p.s. 그나저나, 인구수 표시가 잘못;; 리플과는 맞지 않아요.
07/06/14 14:01
수정 아이콘
그러고보니 연우님 왜 탈퇴했죠 -ㅅ-?
LoNesoRA
07/12/22 17:22
수정 아이콘
..... 6탱크는 어떻게 맞죠 ㅡ.,ㅡ??
료상위해
08/01/07 17:17
수정 아이콘
그래봐야 다나토스의 한갈래;
08/09/17 11:23
수정 아이콘
료상위해님// 님이 올리는 입스타글보단 훨씬 좋은 전략인데요??
11/02/07 13:16
수정 아이콘
이빌드 원배럭더블에 약한가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1989 [팁] 땅거미 지뢰는 타겟지정이 가능합니다. [1] azurespace29363 13/03/17 29363
1988 [T vs Z] 원배럭 더블 후 발리오닉 [3] 여신-문채원35562 13/02/10 35562
1987 [P vs Z] 사우론 저그 때려잡는 신더블넥서스 by 걸스데이 [14] 이슬먹고살죠39368 13/02/04 39368
1975 [P vs T] 원배럭 더블 때려잡는 더블콘토스 [10] 이슬먹고살죠41639 12/11/02 41639
1974 [팀플] 용선생의 매너파일런의 3팩토리 빌드 약간 최적화해봤습니다 [1] 빛바랜37592 12/10/23 37592
1972 [T vs P] 이영호식 충격탄 트리플 [5] azurespace37567 12/10/01 37567
1971 [T vs Z] 저그 잡기 너무 쉬운 더불불불 [5] 김연우38582 12/09/29 38582
1968 [T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테전 3사신 러쉬 [3] storq32625 12/08/31 32625
1967 [T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저전 6병영 러쉬 storq30112 12/08/31 30112
1966 [T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란 행성요새 러쉬 storq36910 12/08/31 36910
1965 [Z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프전 가촉러쉬 storq34758 12/08/28 34758
1964 [Z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저전 10풀 맹독충 storq34860 12/08/28 34860
1963 [Z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테전 맹독충 올인 storq34875 12/08/28 34875
1962 [P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프전 Hero식 2관문 스타게이트 storq36005 12/08/28 36005
1961 [P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테전 MC식 1관문 빠른확장 [1] storq35844 12/08/28 35844
1960 [P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Mista식 앞마당 거신 올인 storq35499 12/08/27 35499
1959 [P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프저전 7차관 불멸자 올인 storq35906 12/08/27 35906
1958 [T vs P] 스2버전 나다류 [4] 김연우35520 12/08/26 35520
1957 [팀플] 빠른무한 플토의정석 [3] 이슬먹고살죠60848 12/08/26 60848
1956 [Z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프전 앞마당 감링 storq28717 12/08/25 28717
1955 [T vs T]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테전 전진 불곰 storq28345 12/08/25 28345
1954 [T vs P]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프전 2병영 충격탄 빠른확장 storq17092 12/08/25 17092
1953 [T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테저전 2반응로 해염 드랍 storq16236 12/08/25 16236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